목차
제1부 오늘의 신학적 상황 가운데서의 개혁 신학
제2부 과거의 신학적 전통들과 대화하는 개혁 신학
제3부 현대주의 신학에 대한 개혁 신학적 비판
제4부 키에르케고어에의 개혁신학적 한 접근
제2부 과거의 신학적 전통들과 대화하는 개혁 신학
제3부 현대주의 신학에 대한 개혁 신학적 비판
제4부 키에르케고어에의 개혁신학적 한 접근
본문내용
1. 종말신학의 프롤레고메나 : 하나님 나라 신학을 지향하며이 글은 성경 신학자들이 밝혀 준 신약 성경적 종말 개념이 우리의 신학 전체에 과연 어떤 의미와 도전을 주는가 하는 문제를 다루고자 한다. 신약의 종말개념을 살핀 후에 그런 종말 개념이 우리의 신학 전체에 미치는 의미를 묻고(I), 기존의 신학 가운데서 하나님 나라를 중심으로 제시되었던 신학들을 점검해본 뒤에(II), 신약의 종말 개념에 충실한 하나님 나라 신학의 특징들을 간단히 살펴보고(III), 그러한 종말신학의 기본적인 구조를 제시하려고 한다(IV).
<중 략>
그러나 일반적으로 아퀴나스가 위대한 종합을 이루었다고 말할 때에 그 의미는 그가 기독교적 사상을 당대의 주도적 사상이었던 아리스토텔레스 사상과 연관시키고 독창적으로 종합한 것을 가리켜서 말하는 것이다. 이는 결국 아퀴나스가 자연인의 이성에 미치는 죄의 인지적 영향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한 결과라는 비판을 낳게 한다. 아퀴나스는 자연인의 이성이자연의 영역에 대해서는 최고의 판단자가 되게 하였다. 그 결과로 그는 교회에 큰 유익을 끼치기보다는오히려 그의 위대한 종합의 결과로서 교회를 오랫동안 상당한 어두움 가운데 있게 한 책임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
<나의 견해>
모든 사람은 시대의 아들이 아닐 수 없다. 과거의 사건들이 주는 교훈을 생각하고, 건전한 사상으로 미래를 그려본다고 할지라도, 현존하는 그 시대의 영향을 탈피하기란 불가능하다. 하나님께서 거주의 한계를 정하신 것과 같다. 타고 가는 버스 안에 있는 사람이 버스를 밀 수 없듯이 우리의 시대를 변화시키기란 불가능할지도 모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대 가운데, 시대를 초월하여 계신 분이 있음을 우리는 안다. 나의 생일을 인식하기 이전에 이미 나의 태어난 날이 역사적으로 있듯이, 이 세상이 무엇인지 우리가판단하기 이전에 이미 이 세상이 있다. 또 이 세상이 있기 이전에 하나님께서 있다.
<중 략>
그러나 일반적으로 아퀴나스가 위대한 종합을 이루었다고 말할 때에 그 의미는 그가 기독교적 사상을 당대의 주도적 사상이었던 아리스토텔레스 사상과 연관시키고 독창적으로 종합한 것을 가리켜서 말하는 것이다. 이는 결국 아퀴나스가 자연인의 이성에 미치는 죄의 인지적 영향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한 결과라는 비판을 낳게 한다. 아퀴나스는 자연인의 이성이자연의 영역에 대해서는 최고의 판단자가 되게 하였다. 그 결과로 그는 교회에 큰 유익을 끼치기보다는오히려 그의 위대한 종합의 결과로서 교회를 오랫동안 상당한 어두움 가운데 있게 한 책임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
<나의 견해>
모든 사람은 시대의 아들이 아닐 수 없다. 과거의 사건들이 주는 교훈을 생각하고, 건전한 사상으로 미래를 그려본다고 할지라도, 현존하는 그 시대의 영향을 탈피하기란 불가능하다. 하나님께서 거주의 한계를 정하신 것과 같다. 타고 가는 버스 안에 있는 사람이 버스를 밀 수 없듯이 우리의 시대를 변화시키기란 불가능할지도 모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대 가운데, 시대를 초월하여 계신 분이 있음을 우리는 안다. 나의 생일을 인식하기 이전에 이미 나의 태어난 날이 역사적으로 있듯이, 이 세상이 무엇인지 우리가판단하기 이전에 이미 이 세상이 있다. 또 이 세상이 있기 이전에 하나님께서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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