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무인매장의 정의(종류, 발전추이 등)
2. 우리나라의 무인매장
3. 미국의 무인매장
3.1 아마존고
3.2 그립앤고
4. 중국의 무인매장
4.1 타오카페(알리바바)
4.2 빙고박스
Ⅲ. 결 론
1. 요약(각 국가별 사례 비교)
2. 시사점 및 한계점
Ⅱ. 본 론
1. 무인매장의 정의(종류, 발전추이 등)
2. 우리나라의 무인매장
3. 미국의 무인매장
3.1 아마존고
3.2 그립앤고
4. 중국의 무인매장
4.1 타오카페(알리바바)
4.2 빙고박스
Ⅲ. 결 론
1. 요약(각 국가별 사례 비교)
2. 시사점 및 한계점
본문내용
리바바가 선보인 무인 편의점이다. 알리바바의 쇼핑몰인 타오바오 애플리케이션과 지불결제 시스템인 ‘알리페이’를 통해 편의점을 이용할
수 있다. 매장 곳곳에 설치된 카메라 센서가 얼굴을 인식하고 동선과 행동을 추적하여 구매여부를 파악한다. 특징적인 것은 물건을 집을 때 표정까지 파악하여 어떤 상품이 인기가 있는지도 분석할 수 있다. 출구에 설치된 Verification Gate를 통과하면 구매한 물건들에 대한 결제가 자동으로 완료된다(이은주 2019)
4.2 빙고박스
빙고박스(Bingo Box)는 중국의 대표적인 무인 편의점이다. 다른 무인매장과 마찬가지로 QR코드를 통해 입장이 가능하다. 특이한 점은 편의점 내의 모든 상품에는 RFID 태그가 부착되어 있고, 소비자가 상품을 골라 계산대에 두면 RFID 태그를 인식하여 결제과정으로 연결된다. 결제 과정은 입장 때와 마찬가지로 QR 코드를 인식하여 이루어진다. 또한, 출구에 설치된 Verification Gate를 통과하여 매장을 빠져나갈 수 있다. 앞서 살펴본 사례들과 비교했을 때 다소 복잡하고 번거로운 과정이 수반된다.(이은주 2019)
Ⅲ. 결 론
1.요약(각 국가별 사례비교)
지금까지 언급한 무인 마켓에 대한 주요 업체들의 현황들을 종합하여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다.
세븐일레븐 시그니처 : 2017년 5월 오픈하였으며 매장 면적은 82m2, 구매과정은 사전에 등록된 생체정보 스캔 후 진입 → 제푸을 선택 → 계단대에서 제품의 QR코드 스캔 → 지불완료 순으로 이루어 지며 제품에 대한 인식은 인공지능을 통하여 이루어짐.
아마존 고(아마존): 2016년 12월 최초로 오픈하였으며 매장 면적은 167m2, 구매과정은 QR코드 스캔 후 진입 → 제품을 선택 → 자동 지불 순으로 이루어지며, 제품에 대한 인식은 인공지능을 통한 상품 인식.
타오카페(알리바바): 2017년 7월 오픈하였으며 매장 면적은 200m2
, 구매과정은 QR코드 스캔 후 진입 → 제품을 선택 → 자동 지불 순으로 이루어지며, 제품에 대한 인식은 인공지능 혹은 RFID을 통하여 이루어짐
빙고박스: 2016년 8월 오픈하였으며 매장 면적은12m2/15m2 구매과정은 QR코드 스캔 후 진입 →제품을 선택 → 계산대에서 제품의 QR코드 스캔→ 지불 완료 순으로 이루어지며, 제품에 대한 인식은 RFID를 통하여 이루어짐.
2.시사점 및 한계점
무인매장 관련 사례조사에서 무인매장의 주요 문제점은 무인화로 점원과 불편한 대면이 사라졌을 뿐 나머지 모든 과정에서 특별하게 이용자 경험의 개선점이 발견되지 않았다. 각 매장의 쇼핑 과정에서 아마존고가 가장 간결한 형태의 쇼핑 체험을 제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아마존고는 입장 과정만 거치면 소비자들은 아무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No Lines, No Checkout, No Seriously’라는 그들의 슬로건에 완벽하게 부합하고 있는 것이다. 타오카페도 쇼핑 과정을 어느 정도 간소화해 이용자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쇼핑 중 소비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부가 서비스도 확인할 수 있다. 반면 세븐일레븐 시그니처는 쇼핑 과정이 간결하지 않아 과정에 필요한 모든 과정을 소비자 스스로 해결해야 했다.
그리고 또 입장을 위해서는 사전에 정맥인증이 필요한 번거로움이 있으며 쇼핑 중 발생하는 제품에 대한 문의나 제품 위치에 필요한 정보를 안내받는 사람도, 방법이 없다. 구입할 물품은 계산대에 그대로 두고 결제할 때까지 소비자가 처리해야 한고. 또 연결결제가 가능한 카드는 롯데계열 카드뿐이어서 범용성에 한계가 느껴진다, 무인매장마다 기반한 기술적인 부분이 달라 통합은 불가능하겠지만 소비자 편의를 극대화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점원 없이도 제품 위치를 안내 받을수 있거나 제품에 대한 문의등을 쉽게 해결할 수 있도록 개선 되어야 하고. 주문한 제품에 대한 스캔과 결제 과정도 간편해야 하며 점원이 없다고 소비자에게 업무를 전가해서는 안 된다. 결제는 특정 수단(Flexible)에 한정되지 않고 그 과정이 신뢰 할 수 있어야 한다. 퇴장 과정도 생략 또는 간소화해 존재가 감지되지 않도록 소비자 불편을 최소화해야 한다. 국내 무인점포 사례연구와 무인점포 비교분석을 통해 몇 가지 항목을 다음과 같이 도출할 수 있었다. 전체적인 쇼핑 프로세스는 소비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접근성이 높아야 할것이며 쇼핑 도중 소비자가 필요한 상품의 정보와 위치를를 쉽게 알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지불 방법의 제한 없이 다양한 유형의 지불 방법을 지원하고 결과를 신뢰할 수 있어야 한다. 현재 국내 무인점포들은 단순히 사람을 없애고 이들로 인한 불편을 소비자에게 전가하고 있다. 앞으로 무인점포는 단순히 무인기술을 통해 사람을 배제할 것이 아니라 소비자에게 더 큰 가치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발전해야 한다.
참 고 문 헌
나병진, 2022, 셀프계산대형 무인매장의 고객경험이 언택트 성향을 매개로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류루지(2018). 무인 편의점의 구매만족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윤화(2019). 2019 스타트업 키워드 ‘무인(無人)’ 이데일리, 07, March.
이상준(2019). 무인 쇼핑의 사용자 경험이 만족도와 행도의도에 미치는 영향: 무인 키오스크와 셀프 바코드 리더기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성훈 외 1, 2018, 무인판매점 변화를 리드하는 ICT 기술에 대한 연구
이은주, 김승인(2019). 국내 무인매장 쇼핑경험 개선을 위한 가이드라인 - 세븐일레븐 시그니처 매장을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17(3), 389-394.
정옥경 외 1, 2020, 무인매장특성과 고객경험이 고객인게이지먼트에 미치는 영향: 언택트성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최수아(2021). 무인편의점 유형에 대한 국내 사용자 경험 비교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성철(2019). O2O서비스 기반의 무인계산대점포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LG전자 쇼셜 매거진 (https://live.lge.co.kr/unmanned-store/)
수 있다. 매장 곳곳에 설치된 카메라 센서가 얼굴을 인식하고 동선과 행동을 추적하여 구매여부를 파악한다. 특징적인 것은 물건을 집을 때 표정까지 파악하여 어떤 상품이 인기가 있는지도 분석할 수 있다. 출구에 설치된 Verification Gate를 통과하면 구매한 물건들에 대한 결제가 자동으로 완료된다(이은주 2019)
4.2 빙고박스
빙고박스(Bingo Box)는 중국의 대표적인 무인 편의점이다. 다른 무인매장과 마찬가지로 QR코드를 통해 입장이 가능하다. 특이한 점은 편의점 내의 모든 상품에는 RFID 태그가 부착되어 있고, 소비자가 상품을 골라 계산대에 두면 RFID 태그를 인식하여 결제과정으로 연결된다. 결제 과정은 입장 때와 마찬가지로 QR 코드를 인식하여 이루어진다. 또한, 출구에 설치된 Verification Gate를 통과하여 매장을 빠져나갈 수 있다. 앞서 살펴본 사례들과 비교했을 때 다소 복잡하고 번거로운 과정이 수반된다.(이은주 2019)
Ⅲ. 결 론
1.요약(각 국가별 사례비교)
지금까지 언급한 무인 마켓에 대한 주요 업체들의 현황들을 종합하여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다.
세븐일레븐 시그니처 : 2017년 5월 오픈하였으며 매장 면적은 82m2, 구매과정은 사전에 등록된 생체정보 스캔 후 진입 → 제푸을 선택 → 계단대에서 제품의 QR코드 스캔 → 지불완료 순으로 이루어 지며 제품에 대한 인식은 인공지능을 통하여 이루어짐.
아마존 고(아마존): 2016년 12월 최초로 오픈하였으며 매장 면적은 167m2, 구매과정은 QR코드 스캔 후 진입 → 제품을 선택 → 자동 지불 순으로 이루어지며, 제품에 대한 인식은 인공지능을 통한 상품 인식.
타오카페(알리바바): 2017년 7월 오픈하였으며 매장 면적은 200m2
, 구매과정은 QR코드 스캔 후 진입 → 제품을 선택 → 자동 지불 순으로 이루어지며, 제품에 대한 인식은 인공지능 혹은 RFID을 통하여 이루어짐
빙고박스: 2016년 8월 오픈하였으며 매장 면적은12m2/15m2 구매과정은 QR코드 스캔 후 진입 →제품을 선택 → 계산대에서 제품의 QR코드 스캔→ 지불 완료 순으로 이루어지며, 제품에 대한 인식은 RFID를 통하여 이루어짐.
2.시사점 및 한계점
무인매장 관련 사례조사에서 무인매장의 주요 문제점은 무인화로 점원과 불편한 대면이 사라졌을 뿐 나머지 모든 과정에서 특별하게 이용자 경험의 개선점이 발견되지 않았다. 각 매장의 쇼핑 과정에서 아마존고가 가장 간결한 형태의 쇼핑 체험을 제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아마존고는 입장 과정만 거치면 소비자들은 아무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No Lines, No Checkout, No Seriously’라는 그들의 슬로건에 완벽하게 부합하고 있는 것이다. 타오카페도 쇼핑 과정을 어느 정도 간소화해 이용자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쇼핑 중 소비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부가 서비스도 확인할 수 있다. 반면 세븐일레븐 시그니처는 쇼핑 과정이 간결하지 않아 과정에 필요한 모든 과정을 소비자 스스로 해결해야 했다.
그리고 또 입장을 위해서는 사전에 정맥인증이 필요한 번거로움이 있으며 쇼핑 중 발생하는 제품에 대한 문의나 제품 위치에 필요한 정보를 안내받는 사람도, 방법이 없다. 구입할 물품은 계산대에 그대로 두고 결제할 때까지 소비자가 처리해야 한고. 또 연결결제가 가능한 카드는 롯데계열 카드뿐이어서 범용성에 한계가 느껴진다, 무인매장마다 기반한 기술적인 부분이 달라 통합은 불가능하겠지만 소비자 편의를 극대화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점원 없이도 제품 위치를 안내 받을수 있거나 제품에 대한 문의등을 쉽게 해결할 수 있도록 개선 되어야 하고. 주문한 제품에 대한 스캔과 결제 과정도 간편해야 하며 점원이 없다고 소비자에게 업무를 전가해서는 안 된다. 결제는 특정 수단(Flexible)에 한정되지 않고 그 과정이 신뢰 할 수 있어야 한다. 퇴장 과정도 생략 또는 간소화해 존재가 감지되지 않도록 소비자 불편을 최소화해야 한다. 국내 무인점포 사례연구와 무인점포 비교분석을 통해 몇 가지 항목을 다음과 같이 도출할 수 있었다. 전체적인 쇼핑 프로세스는 소비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접근성이 높아야 할것이며 쇼핑 도중 소비자가 필요한 상품의 정보와 위치를를 쉽게 알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지불 방법의 제한 없이 다양한 유형의 지불 방법을 지원하고 결과를 신뢰할 수 있어야 한다. 현재 국내 무인점포들은 단순히 사람을 없애고 이들로 인한 불편을 소비자에게 전가하고 있다. 앞으로 무인점포는 단순히 무인기술을 통해 사람을 배제할 것이 아니라 소비자에게 더 큰 가치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발전해야 한다.
참 고 문 헌
나병진, 2022, 셀프계산대형 무인매장의 고객경험이 언택트 성향을 매개로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류루지(2018). 무인 편의점의 구매만족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윤화(2019). 2019 스타트업 키워드 ‘무인(無人)’ 이데일리, 07, March.
이상준(2019). 무인 쇼핑의 사용자 경험이 만족도와 행도의도에 미치는 영향: 무인 키오스크와 셀프 바코드 리더기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성훈 외 1, 2018, 무인판매점 변화를 리드하는 ICT 기술에 대한 연구
이은주, 김승인(2019). 국내 무인매장 쇼핑경험 개선을 위한 가이드라인 - 세븐일레븐 시그니처 매장을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17(3), 389-394.
정옥경 외 1, 2020, 무인매장특성과 고객경험이 고객인게이지먼트에 미치는 영향: 언택트성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최수아(2021). 무인편의점 유형에 대한 국내 사용자 경험 비교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성철(2019). O2O서비스 기반의 무인계산대점포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LG전자 쇼셜 매거진 (https://live.lge.co.kr/unmanned-st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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