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와몰입_문학,시, 소설, 회화, 조각, 음악, 과학, 발명 등 모든 것에 제한을 두지 않고서 하나 내지 두 개의 대상을 골라 우리가 배우는 생각 도구 13가지관찰, 형상화, 추상화, 패턴인식, 패턴형성, 유추, 몸으로 생각하기, 감정이입, 차원적 사고, 모형 만들기, 놀이, 변형, 통합 중 최소 6가지를 적용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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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창조와몰입_문학,시, 소설, 회화, 조각, 음악, 과학, 발명 등 모든 것에 제한을 두지 않고서 하나 내지 두 개의 대상을 골라 우리가 배우는 생각 도구 13가지관찰, 형상화, 추상화, 패턴인식, 패턴형성, 유추, 몸으로 생각하기, 감정이입, 차원적 사고, 모형 만들기, 놀이, 변형, 통합 중 최소 6가지를 적용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회화

2) 과학

Ⅲ. 결론

본문내용

하였다.
(4) 패턴인식
1976년에 쓴 “창조의 행위”라는 책에서 아서쾨슬러는 유머의 특질을 이루는 패턴은 과학과 예술을 포함하는 모든 창조행위의 특질이 된다고 하였다. 우리 패턴에서 지각과 행위의 일반원칙을 끌어내며 이것을 예상의 근거로 삼게 된다. 그다음 새로운 관찰 결과와 경험을 이 예상의 틀 안에 끼워 넣는다. 이 관찰의 경험 틀을 흔드는 무엇인가가 일어나게 될 때 우리는 또 다른 패턴을 만들어내며, 발견이란 이 순간에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자연의 무질서 속에서 찾는 새로운 패턴으로 미스터리는 과학자들의 동기를 유발해 자연의 무질서 속에서 패턴을 찾도록 한다. 대부분의 과학자는 아무리 자연이 복잡해 보여도 기초 원리와 법칙을 이해할 수 있다. 무엇인가를 발견하는 것은 패턴을 인식하는 일과 같다. 과학 퍼즐 풀기는 조각 맞추기 퍼즐을 푸는 것과 같다.
(5) 감정이입
감정이입은 오늘날 또 다른 사냥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연구에서도 성패를 좌우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기술 시대의 많은 연구자는 과학의 새로운 사실, 개념, 이론을 찾기 위해 의식적으로 사냥꾼의 위장과 감정 이입 기법을 차용하고 있다. 물리학자인 에른스트 마흐는 과학 방법론에 관한 자신의 책에서 과학자들은 사냥꾼이라고 정의를 내린다. 그는 과학적인 사냥꾼은 방금 목격한 사냥꾼의 삶의 방식을 상상해내고 그에 따라서 자신이 취할 행동을 선택한다고 말하였다. 저명한 과학자들이 이구동성으로 자신들의 중요한 통찰은 스스로 사냥감으로 들어갔기 때문이라고 말하는 점은 그러한 사냥감은 단세포생물, 생물학적 과정, 물리적 현상, 소립자에서 곤충, 별에 이르기까지 모두 가능하다. 동물행동학자들은 감정이입을 연구 전략으로 삼는 학자들 중에서도 가장 앞서간다. 복잡한 침팬지사회를 감정이입으로 연구한 과학자 제인 구달이 대표적인 예이다.
(6) 놀이
놀이는 우리에게 상징화가 되기 이전의 내면적이고 본능적인 느낌과 정서, 직관, 쾌락을 선사하는데, 바로 그것들로부터 창조적인 통찰이 나온다. 1936년까지 알렉산더 플레밍은 유명하지 않은 과학자였다. 그러나 그가 런던에서 열린 2차 미생물학 국제총회에서 발표한 두 가지 연구는 과학사에서 매우 중요한 것이었다.그는 페니실륨이라는 기이한 곰팡이를 소개했는데 그것은 각종 감염성 박테리아의 성장을 막는 합성 물질을 만들어 낸다는 것이었다.두번재 발표에서 그는 신기한 미생물 그림에 관해 이야기하였다. 그는 과학이라는 게임 안에서 게임을 만들었다. 누군가가 그에게 무엇을 하느냐고 물어 올 때마다 미생물을 가지고 논다네 라고 대답하기도 하였다고 한다. 이 미생물 그림은 놀이가 아니라 실험이었고 어떠한 일이 일어날지 지켜보기 위한 구실인 셈이었다. 플레밍은 이렇게 해서 나타난 것 중의 하나가 최초의 항생물질인 녹색 곰팡이 페니실라 움 노 문신이었던 것이었다.
Ⅲ. 결론
나는 주로 이 리포트를 쓸 때 생각의 탄생이라는 책을 바탕으로 글을 써나갔는데 정말 이 책은 읽으면 읽을수록 우리가 13가지의 생각의 도구를 활용하여 창조와 몰입의 생각을 하게 되면 정말 천재가 될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 정말 어떠한 분야에서든지 간에 이러한 13가지의 생각의 도구의 방법은 정말 천재가 되는 과정의 노력의 길 같았다고 느껴졌다.또한 자연의 무질서 속에서의 패턴을 인식한다는 것에 대한 과학자들의 발견에 있어서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서도 패턴을 찾아 우리가 정말 무엇을 원하고 사람들이 모두 원하는 행복한 방법 역시 찾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또한 나도 공부할 때 놀이와 같은 생각의 도구 패턴을 이용하여 공부를 재미있게 놀면서 공부하듯이 하여 창조와 몰입의 단계로서 공부를 발전시켜나가면서 경영학 공부를 더 아주 깊고 다양하게 하려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러한 좋은 리포트를 쓸 수 있어서 좋았다.
[참고문헌]
1.생각의 탄생.로버트 루트번스타인,미셀루트번스타인지음(2007).
2.강순미(Soon Mee Kang). \"‘생각의 탄생’-13가지 생각도구를 기초한 유아교사의 유아 창의성교육의 의미 탐색.\" 영재와 영재교육 15.3 (2016): 149-171.
3.김남효. \"‘생각의 탄생’(로버트 루트번스타인, 미셀 루트번스타인 지음, 박종성 옮김, 에코의 서재 펴냄).\" 청소년시설환경 6.4 (2008): 135-136.
4.최유희. \"천재들의 생각 레시피 : 로버트 루트번스타인미셸 루트번스타인, 박종성 옮김(2007), 생각의 탄생, 에코의 서재.\" 교양학연구 0.5 (2017): 221-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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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3.04.21
  • 저작시기202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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