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1) 왕안석
2) 왕안석의 신정
① 주요내용
② 의의
③ 성격과 목표
④ 발생한 당쟁(黨爭)
3.
결론
4.
참고문헌
서론
2.
본론
1) 왕안석
2) 왕안석의 신정
① 주요내용
② 의의
③ 성격과 목표
④ 발생한 당쟁(黨爭)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관을 받고 이권을 주는 상황도 생긴다. 1918년에 독일이 항복하여 세계대전이 끝이 나고 프랑스 파리에서 강화 회의가 일어나는데 중국도 전승국의 일원으로 참석을 한다. 이 회의에서 중국은 각종의 이권들을 받고, 외국 군대, 경찰들을 철수하고 일본과 불평등 조약도 폐지를 한 것을 요구를 하였지만 이는 힘이 없는 중국은 무시를 당한다. 파리 회담은 독일이 가지고 있는 이권을 전승국이 나누어 가지는 회의였기 때문에 중국의 주장은 아무도 들어주지 않았다. 오히려 일본의 정당성을 인정해주는 쪽으로 끝이 나기도 하였다. 파리 회의에 대해서 베이징에 알려지면서 이 소식을 들은 베이징대 학생들은 5.4일에 시위를 일으킨다. 당시의 중국은 서양의 교육 제도를 받아들이면서 과거제도가 폐지되었고 신교육을 위해서 베이징대학과 산동대학 등 여러 대학이 세워졌다. 베이징대학은 ‘思想自由, 兼容幷包’라는 사상의 자유, 모든 것을 받아들인다는 방침에 따라서 교장은 개방적인 학교를 만들어가려고 하였다.
사회주의의 사상가 이대쇠, 혁명가 정치가로 공산당의 설립자 진독수, 비판적 문학가이자 사상가인 노신 등이 교수로 활동을 하면서 학생들은 개방적이고 진보적인 사고를 키워나갔다. 파리강화회의 소식을 들은 베이징대 학생들은 여러 대학 대표들이 참석하는 임시총회를 개최하여서 천안문에서 대규모 시위를 개최하기로 한다. 민간의 집회가 예정되어있지만,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집회를 열기로 한 것이다. 1919년 5월 4일에 베이징대를 포함하여 13개의 대학 청년들이 천안문에 모여서 집회가 열리기 시작한다. 학생들은 싸움을 일으켜서라고 청도를 되찾자고 하고, 산동의 권리를 회수하고, 파리 강화 조약 서명을 거부하자고 시위를 하였다. 그리고 21개의 조약을 폐지하고 일본제품에 대해서 불매운동을 하였다. “차라리 죽을지언정 비굴하지 마라”라는 구호를 외쳐 외교사절에 청원서를 제출하기 위하여 공사관 구역 쪽으로 행진을 해나가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일요일이라는 이유로 행하지 못하여 조약 체결의 주도자 조여림의 집을 불태워버린다. 사태는 점점 심해져 갔고 정부는 진압하려고 하고 각 학교의 대표들은 체포가 된다. 학생들의 시위가 발생하고 주목을 받고 각계각층에서 지지를 보내오기도 하고 체포를 하는 것에 있어 항의하기도 하였다. 군벌 정부에서는 항의를 금지했고 강경 진압을 명령하였다. 학생들은 체포된 학생들을 석방해달라고 요구를 하였고 수업도 거부하였다. 이는 여론까지 확산이 되었고 채원배 교장과 협상을 통해서 집회에 참석하지 않는다는 조건으로 학생들을 석방해준다. 하지만 시민들도 시위에 참여하기 시작했고 시위는 각 지역으로 점점 퍼져나가기 시작한다. 이러한 전국적인 반대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파리 강화 조약을 유지해간다는 방침을 결정한다. 학생들은 휴교하자고 하였으며 각 지역의 학생들도 이를 지지했다. 학생들의 의지가 수그러들지 않자 정부에서는 베이징에 계엄령을 선포하였고, 주동자에게 벌을 줄 것이라고 협박을 한다. 하지만 학생들은 수그러들지 않고 북경에서 수천 명들이 참가를 하는 집회가 개최된다. 정부는 이에 대해서 1000명의 학생을 체포하였다. 휴학에 들어간 학생들을 지지를 해주기 위해서 상해의 노동자들과 상인들 또한 파업을 시작한다. 이는 전국적으로 연합전선조직이 형성되면서 확산하기 시작하였다. 상해의 경제활동이 중단되는 것은 중국의 경제 전체에 악영향을 준다. 북경 정부에 압박을 주는 요인이 되기도 하였다. 조여림 등 3명의 매국노를 파직하고 서세창도 사의를 표명하고 민중들의 요구를 받아줬다. 노동자들은 파업을 중단하였고, 학생들도 학교로 돌아가기 시작하였다. 중국은 민중들의 압박 때문에 다시 거행된 파리조약에는 참석하지 않았다. 그리고 5.9 국치의 21개 조 문제는 미국이 발의하여서 워싱턴 회담에서 해결이 된다. 미국 29대 대통령은 중국을 포함한 동아시아에 이해관계를 가지고 있는 영국, 이탈리아, 프랑스 9개국이 참여를 하는 군비 축소를 위한 회담을 추진하였는데 여기에서 중일조약을 통해서 중국이 잃어버린 것들은 찾는 것에 도움을 주었다. 노신 또한 백화문 운동을 제창을 하고 이끌었으며 1919년 5.4운동을 전후한 백화문 운동의 중심이고 중화민국의 애국자라고 볼 수 있다. 청나라로부터 해방이 되고 자긍심을 고취하고 새로운 문화를 진작을 하는 것으로 백화문 운동과 더불어 古史辨을 통하여 역사를 바로 받아들이려고 하였다. 5.4운동은 민중들이 적극적으로 참여를 하는 점에서 특이한 사건이지만 중국 공산당 창당의 계기가 된 사건이기도 하다. 이는 사람들이 민중의 힘을 알게 되고 “신청년” 등 문학잡지를 통해서 사회주의 사상을 받게 된다. 5.4 운동은 중국의 공산당 시작 계기가 되는 중요한 사건이다. 따라서 중국에서 5.4는 중국의 청년절이 되기도 하였다.
3. 결론
역사란 것은 어느 순간 어려워지고 복잡해진다. 그래서 역사에 대해서 흥미를 잃게 된다. 특히나 학창시절 어려운 암기과목이라는 인식이 강해서 나이가 들어서도 피하게 된다. 이것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외국에서도 그렇다.
그래서 읽기 어려운 역사책을 보기보다는 그 시대를 반영한 소설을 읽는 것이 그 시대를 이해하기 쉽다. 소설 자체가 힘들다면 학습만화를 보기도 한다. 예를 들어, 먼 나라 이웃나라. 박시백, 굽시니스트등이 학습만화를 통해서 독자에게 역사를 알려준다.
최근 학생들은 유튜브를 통해서 역사를 배운다고도 한다. 어려운 역사를 시각적인 효과가 있는 것을 통해서 도움을 받는 것이다. 하지만 이것의 단점은 쉬운 역사와 재미가 있는 역사만 찾으려는 사람들도 생기고 있다. 즉, 과대포장을 하고 재밌게 해석을 한 작품들만 보게 되는 것이다.
역사란 것은 소설처럼 그 시대를 반영한다. 희로애락이 다 들어가 있다. 따라서 진정한 역사를 알기 위해서는 위와 같이 소설을 읽거나 전문적인 책을 읽는 것이 맞는다고 생각을 한다.
4. 참고문헌
1. 제임스 류 지음, 이범학 옮김/『왕안석과 개혁정책』/지식산업사, 1991
2. 김영진 편저/『중국오천년사』/대광서림, 2001
3. 이재룡/「王安石 변법의 개혁 사상에 대한 고찰」/『중국철학』7집/중국철학회. 2000
사회주의의 사상가 이대쇠, 혁명가 정치가로 공산당의 설립자 진독수, 비판적 문학가이자 사상가인 노신 등이 교수로 활동을 하면서 학생들은 개방적이고 진보적인 사고를 키워나갔다. 파리강화회의 소식을 들은 베이징대 학생들은 여러 대학 대표들이 참석하는 임시총회를 개최하여서 천안문에서 대규모 시위를 개최하기로 한다. 민간의 집회가 예정되어있지만,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집회를 열기로 한 것이다. 1919년 5월 4일에 베이징대를 포함하여 13개의 대학 청년들이 천안문에 모여서 집회가 열리기 시작한다. 학생들은 싸움을 일으켜서라고 청도를 되찾자고 하고, 산동의 권리를 회수하고, 파리 강화 조약 서명을 거부하자고 시위를 하였다. 그리고 21개의 조약을 폐지하고 일본제품에 대해서 불매운동을 하였다. “차라리 죽을지언정 비굴하지 마라”라는 구호를 외쳐 외교사절에 청원서를 제출하기 위하여 공사관 구역 쪽으로 행진을 해나가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일요일이라는 이유로 행하지 못하여 조약 체결의 주도자 조여림의 집을 불태워버린다. 사태는 점점 심해져 갔고 정부는 진압하려고 하고 각 학교의 대표들은 체포가 된다. 학생들의 시위가 발생하고 주목을 받고 각계각층에서 지지를 보내오기도 하고 체포를 하는 것에 있어 항의하기도 하였다. 군벌 정부에서는 항의를 금지했고 강경 진압을 명령하였다. 학생들은 체포된 학생들을 석방해달라고 요구를 하였고 수업도 거부하였다. 이는 여론까지 확산이 되었고 채원배 교장과 협상을 통해서 집회에 참석하지 않는다는 조건으로 학생들을 석방해준다. 하지만 시민들도 시위에 참여하기 시작했고 시위는 각 지역으로 점점 퍼져나가기 시작한다. 이러한 전국적인 반대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파리 강화 조약을 유지해간다는 방침을 결정한다. 학생들은 휴교하자고 하였으며 각 지역의 학생들도 이를 지지했다. 학생들의 의지가 수그러들지 않자 정부에서는 베이징에 계엄령을 선포하였고, 주동자에게 벌을 줄 것이라고 협박을 한다. 하지만 학생들은 수그러들지 않고 북경에서 수천 명들이 참가를 하는 집회가 개최된다. 정부는 이에 대해서 1000명의 학생을 체포하였다. 휴학에 들어간 학생들을 지지를 해주기 위해서 상해의 노동자들과 상인들 또한 파업을 시작한다. 이는 전국적으로 연합전선조직이 형성되면서 확산하기 시작하였다. 상해의 경제활동이 중단되는 것은 중국의 경제 전체에 악영향을 준다. 북경 정부에 압박을 주는 요인이 되기도 하였다. 조여림 등 3명의 매국노를 파직하고 서세창도 사의를 표명하고 민중들의 요구를 받아줬다. 노동자들은 파업을 중단하였고, 학생들도 학교로 돌아가기 시작하였다. 중국은 민중들의 압박 때문에 다시 거행된 파리조약에는 참석하지 않았다. 그리고 5.9 국치의 21개 조 문제는 미국이 발의하여서 워싱턴 회담에서 해결이 된다. 미국 29대 대통령은 중국을 포함한 동아시아에 이해관계를 가지고 있는 영국, 이탈리아, 프랑스 9개국이 참여를 하는 군비 축소를 위한 회담을 추진하였는데 여기에서 중일조약을 통해서 중국이 잃어버린 것들은 찾는 것에 도움을 주었다. 노신 또한 백화문 운동을 제창을 하고 이끌었으며 1919년 5.4운동을 전후한 백화문 운동의 중심이고 중화민국의 애국자라고 볼 수 있다. 청나라로부터 해방이 되고 자긍심을 고취하고 새로운 문화를 진작을 하는 것으로 백화문 운동과 더불어 古史辨을 통하여 역사를 바로 받아들이려고 하였다. 5.4운동은 민중들이 적극적으로 참여를 하는 점에서 특이한 사건이지만 중국 공산당 창당의 계기가 된 사건이기도 하다. 이는 사람들이 민중의 힘을 알게 되고 “신청년” 등 문학잡지를 통해서 사회주의 사상을 받게 된다. 5.4 운동은 중국의 공산당 시작 계기가 되는 중요한 사건이다. 따라서 중국에서 5.4는 중국의 청년절이 되기도 하였다.
3. 결론
역사란 것은 어느 순간 어려워지고 복잡해진다. 그래서 역사에 대해서 흥미를 잃게 된다. 특히나 학창시절 어려운 암기과목이라는 인식이 강해서 나이가 들어서도 피하게 된다. 이것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외국에서도 그렇다.
그래서 읽기 어려운 역사책을 보기보다는 그 시대를 반영한 소설을 읽는 것이 그 시대를 이해하기 쉽다. 소설 자체가 힘들다면 학습만화를 보기도 한다. 예를 들어, 먼 나라 이웃나라. 박시백, 굽시니스트등이 학습만화를 통해서 독자에게 역사를 알려준다.
최근 학생들은 유튜브를 통해서 역사를 배운다고도 한다. 어려운 역사를 시각적인 효과가 있는 것을 통해서 도움을 받는 것이다. 하지만 이것의 단점은 쉬운 역사와 재미가 있는 역사만 찾으려는 사람들도 생기고 있다. 즉, 과대포장을 하고 재밌게 해석을 한 작품들만 보게 되는 것이다.
역사란 것은 소설처럼 그 시대를 반영한다. 희로애락이 다 들어가 있다. 따라서 진정한 역사를 알기 위해서는 위와 같이 소설을 읽거나 전문적인 책을 읽는 것이 맞는다고 생각을 한다.
4. 참고문헌
1. 제임스 류 지음, 이범학 옮김/『왕안석과 개혁정책』/지식산업사, 1991
2. 김영진 편저/『중국오천년사』/대광서림, 2001
3. 이재룡/「王安石 변법의 개혁 사상에 대한 고찰」/『중국철학』7집/중국철학회.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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