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한국시장 진출전략 사례분석 - 넷플릭스 기업분석과 국내 문화산업에 미친영향 분석 및 넷플릭스 한국시장 현지화전략과 마케팅 4P전략 분석 및 향후시사점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넷플릭스 한국시장 진출전략 사례분석 - 넷플릭스 기업분석과 국내 문화산업에 미친영향 분석 및 넷플릭스 한국시장 현지화전략과 마케팅 4P전략 분석 및 향후시사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넷플릭스 기업소개

2. OTT서비스 란?

3. 넷플릭스 기업 핵심역량

4. 넷플릭스가 국내 문화산업에 미친영향

5. 넷플릭스 한국시장 진출전략
(1) 한국시장 현지화 전략
(2) 한국시장 마케팅 4P전략
1) Product (제품전략)
2) Price (가격전략)
3) Place (유통전략)
4) Promotion (촉진전략)

6. 아시아시장 진출사례
(1) 중국진출 사례
(2) 일본진출 사례
(3) 인도진출 사례

7. 결론 및 향후시사점

본문내용

웨이브’의 경우에는 이용권을 구매했어도 추가 결제해야 볼 수 있는 콘텐츠들이 많다. 하지만 넷플릭스는 어떠한 이유에서라도 돈을 추가로 지불해야하는 것은 없다. 저렴한 요금제로 사용자들의 가입을 유도하고 프리미엄 콘텐츠는 추가 비용을 내야하는 타 플랫폼들보다는 나은 전략이다.
3) Place (유통전략)
2016년 넷플릭스가 처음으로 한국에 진출했지만 초기에는 국내 소비자들이 해외 콘텐츠에 매달 돈을 소비하는 것에 대해 생소하기도 하고 반응이 좋지 않았다. 따라서 현지화 전략을 통해 가입자를 늘리겠다는 전략이었다. 2017년 봉준호 감독의 ‘옥자’에 578억원을 투자하며 한국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게 되었다. 옥자가 공개되기 전 가입자 수는 9만명이었지만 공개 후에는 20만명 이상으로 증가하였다. 그 후에 드라마나 영화외에도 예능에서의 콘텐츠 투자 범위를 넓혔으며 2019년 11월에는 CJ ENM, JTBC와 20여 편의 콘텐츠 제휴를 맺었다.
4) Promotion (촉진전략)
가장 대표적인 촉진 전략으로, 30일동안 넷플릭스의 프리미엄 요금제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한 달 체험해보고 마음에 들지 않으면 탈퇴가능하다’ 라는 문구로 소비자들에게 권유하고 실제로 체험한 후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제공하고 구독서비스를 계속 이용하게 만들게끔 하는 마케팅전략이다. 두 번째로 넷플릭스 영화 시리즈 ‘내가 사랑했던 모든 남자들에게’와 패션 브랜드 H&M이 합작하여 스프링 컬렉션을 출시한바있다. 옷들은 주인공의 스타일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되었으며 디지털 캠페인으로 인스타그램 필터를 제공하고, 주인공의 방에 초대된 느낌으로 360도 가상 탐색까지 가능한 프로모션을 내세웠다.
6. 아시아시장 진출사례
(1) 중국진출 사례
넷플릭스 멤버쉽을 보유한 국가들에서 공란으로 남겨진 중국은 세계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의 나라임에도, 넷플릭스를 포함한 여러 플랫폼들이 진출하기 매우 까다롭다. 중국은 구글과 페이스북 등 각종 해외 SNS를 비롯해 넷플릭스 등의 서비스도 검열과 자국 산업 보호를 채택했기 때문이다. 중국은 디지털 플랫폼에 대한 통제를 최소 세 곳의 규제 기관(사이버공간 관리국, 문화부, 사이버공간 문제협의회)에서 담당하며, 중국에서 서비스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이 세 기관의 승인이 모두 필요하다. 또 이러한 승인을 받아도 인도와 같은 가격 문턱이 존재한다. 현재 중국의 OTT 시장은 중국의 거대 검색 엔진 바이두가 소유한 동영상 플랫폼인 아이치이와 같이 자국 기업이 주도하고 있는데, 넷플릭스의 기본 요금이 중국 서비스보다 4배 높은 가격으로 책정되어 있어 인도와 같이 대부분의 중국 사람들은 이용하기 어려울 것이다. 중국의 넷플릭스 규제는 자국의 OTT 서비스의 가파른 성장을 가져왔다는 것에서는 본 목적을 잘 이루었다고 보인다. 한 해 1만 6000편씩 중국 드라마가 대중에게 보여지며, 관련 시장의 유료 시청자수는 매년 2배씩 늘고 있다.
(2) 일본진출 사례
자국 컨텐츠에 대한 애착이 강하고 이미 미디어 시장이 포화 상태에 이른 일본에서는 2015년 당시 가격을 매우 낮게 책정하여 가격 경쟁력을 갖추려고 했음에도 불구하고, 넷플릭스는 로컬 컨텐츠 및 애니메이션 부족으로 큰 환영을 받지 못했다. 또한 넷플릭스가 내세우는 여러 가지 장점들이 일본에서는 오히려 역효과를 내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Full HD와 같이 좋은 화질을 제공한다는 점은 일본인들의 통근 시간에 데이터를 잡아먹어 불편함을 증가시켰고, 다른 나라들에서 많은 인기를 끈 넷플릭스 오리지널 컨텐츠들은 자국의 애니메이션에 밀렸다. 타국의 컨텐츠들의 영상들에 자막을 붙인다는 점도 자막을 읽기 싫어하는 일본인에게 달갑지 않게 다가왔다. 이러한 한계점들을 극복하기 위해 넷플릭스는 최근 일본 애니메이션 업계와 손을 잡았다. 애니메이션 제작사들과 손을 잡아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컨텐츠를 만드는 것이다.
(3) 인도진출 사례
인도의 인구는 세계에서 2위로 인구가 많은 나라이다. 자연스럽게 어떤 시장이든 인구가 커짐에 따라 같이 커질 수밖에 없다. 이는 많은 기업들이 인도를 타겟으로 마켓팅을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넷플릭스도 인도의 시장에 뛰어들었으나 그렇게 큰 성과를 거두진 못했다. 인도의 월간 유튜브 이용자 수는 2억 7천만명이 넘지만, 인도의 디지털 비디오 시장에서 넷플릭스의 시장 점유율은 2.8%에 불과하다. 상대적으로 비싼 구독료와 적은 현지 콘텐츠 때문에 점유율이 낮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실제로 인도에서는 사용 기기수와 화질 수준에 따라 월간 구독료의 요금제를 500루피(약 8,200원), 650루피(약 1만 700월), 800루피(약 1만 3200원)의 세 종류로 운용하고 있지만 그 중 가장 낮은 가격의 500루피 월간 구독료도 타 인도 내 스트리밍 서비스에 비하면 많게는 10배까지 차이가 나고, 인도 최대의 플랫폼인 HotStar 가격에 비해 2.5배가 넘는 수준이다. 인도 미디어의 검열이 매우 엄격함에 비해 넷플릭스의 검열은 적지만, 이러한 장점은 비싼 요금제에 못 미치기 때문에 넷플릭스의 점유층이 인도 대중이 될 수 없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실제로 인도의 넷플릭스 주 이용자들은 엘리트층, 국외 거주자, 최상위 부유층이며 이들 이외의 일반 국민들은 넷플릭스를 이용하는 것이 어렵다.
7. 결론 및 향후시사점
글로벌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들의 경쟁이 시작되었고 이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요건은 ‘콘텐츠’이다. 이에 국내 기업 CJ ENM은 넷플릭스와 콘텐츠 동맹을 맺어 CJ의 자회사 스튜디오드래곤에서 만든 콘텐츠를 넷플릭스를 통해 선보이고 넷플릭스는 마킬러 콘텐츠에 대항할 K콘텐츠를 구축할 것이다. 또 CJ이는 JTBC와 손을 잡고 티빙을 통해 OTT플랫폼을 론칭하고 장르의 확장, 업종 간 융합, 포맷 다변화 등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이뤄지는 ‘원 소스 멀티 유스’ 전략으로 역대급 성과를 이룬 월트 디즈니를 벤치마킹하여 하나의 IP로 방송·영화·뮤지컬·음악·소비재 라이선싱 사업과 테마파크 사업 등 다양한 형태로 활용하여 국내 산업 진화에 다시 한 번 이바지할 전망이다.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3.08.09
  • 저작시기2023.0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2030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