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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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공학 )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다.
이러한 교수 체제 설계에는 다섯 가지 특징이 있다. 첫 번째로,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다섯 단계로 구성된다. ADDIE 모형이 대표적인데, 이 모형은 다섯 가지 단계를 포함한다. 두 번째로, 교수 체제 설계는 교육목표의 달성을 명확히 하기 위해 설계된다. 목표를 분명히 하는 것부터 교수전략, 평가문항 개발 등 모든 과정이 목표의 달성에 집중되는 것이다. 세 번째로, 학습자 중심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학습자의 경험을 지원하고 이를 위한 효과적인 원리를 포함하는 것이다. 네 번째로, 교수 체제 설계는 학습 및 교육과학 연구 결과를 반영한다. 초기에는 행동주의나 정보처리 이론이, 최근에는 구성주의에서 제안하는 각종 원리가 반영되어왔다. 다섯 번째로, 교수설계자, 내용 전문가, 개발자 등의 팀 활동을 통한 프로젝트 형태로 진행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교수 체제 설계는 초기 딕과 캐리 모형 이외에도 다양한 형태의 모형이 개발되면서 지금까지 발전되어 왔다. 구스타프슨과 브랜치는 교수 체제 설계 모형을 설계하려는 수업의 조건과 상황에 따라 크게 \'교실지향\' 모형, \'산출물지향\' 모형, \'체제지향\' 모형으로 구분하였다.
이 외의 대안적 모형으로 래피드 프로토타입 방법론이 제안되었다. 이 모형은 초기 단계에 빠르게 프로토타입을 개발하기 위하여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가 직선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으며, 각 단계가 중첩되어 이루어지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이 모형에서는 의뢰인과 교수설계 팀이 계속적으로 협조하는 모습과 학습자가 초기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프로토타입에 대한 피드백에 적극 참여하는 것을 강조하여, 최종 산출물이 사용자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을 취하는 방법론을 의미한다.
다양한 교육 분야에서 교수 체제 설계를 적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대학교에서 새로운 교육 과정을 개발할 때, 교수 체제 설계를 사용하여 학습자가 필요로 하는 지식과 기술이 포함된 교육 과정을 설계할 수 있다. 학교는 물론 기업에서도 직원들의 업무 역량 향상을 위해 교수 체제 설계를 활용하여 보다 효율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예를들어 대학의 프로그래밍 교육 과정이라면, 교실지향 모형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개념 이해와 실제 적용을 습득할 수 있는 프로그램 구성이 가능할 것이다. 래피드 프로토타입 방법론을 활용하여, 학습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프로토타입의 구성 또한 가능할 것이다.

키워드

  • 가격2,8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23.09.06
  • 저작시기2023.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225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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