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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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
1) 선정 내용: 2장, 박지원, 연암집
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
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
1) 선정 내용: 15장, 존 롤스, 정의론
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
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
1) 선정 내용: 11장, 쇼펜하우어,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
참고문헌
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
1) 선정 내용: 2장, 박지원, 연암집
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
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
1) 선정 내용: 15장, 존 롤스, 정의론
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
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
1) 선정 내용: 11장, 쇼펜하우어,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지\"라고 정의했다. 쇼펜하우어는 의지를 인간의 본질로 보았다. 그는 의지가 인간의 행동과 사고를 지배한다고 주장했다. 의지는 무의식적이고 맹목적인 힘이며, 모든 존재의 근원이 된다. 의지와 인식의 관계에 대한 쇼펜하우어의 언술은 ‘억센 장님(의지)에게 업힌 허약한 인식’으로 요약될 수 있다. 쇼펜하우어는 표상의 세계를 인간이 인식하는 세계로 보았다. 그는 표상의 세계가 의지의 반영이라고 주장했다.
(2) 표상
우리가 인식하는 세계는 의지의 표상에 불과하다. 즉, 우리는 현실 그 자체를 직접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의지에 의해 만들어진 표상을 통해 세상을 인식한다는 것이다.
(3) 반복
삶은 끊임없는 욕망과 그 충족, 그리고 새로운 욕망의 순환으로 이루어져 있다. 쇼펜하우어는 이러한 삶의 반복을 \"반복의 괴로움\"이라고 불렀다.
(4) 해탈과 고통
삶의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욕망을 버리고 의지의 노예 상태에서 벗어나야 한다. 쇼펜하우어는 이러한 해탈의 방법으로 미술, 음악, 신비주의적 체험 등을 제시했다. 관련하여 쇼펜하우어는 고통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다. 그는 고통이 인간의 삶에서 피할 수 없는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 명상과 철학적 탐구를 강조했다.
2)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에 대한 비판
쇼펜하우어의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는 그의 철학 체계를 완성적으로 제시하는 작품으로, 칸트 철학의 영향을 받으면서도 독창적인 관점을 제시하여 당시 철학계에 큰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는 높은 평가를 받았지만, 동시에 비판도 제기되었다. 우선 쇼펜하우어의 철학에는 종교적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는 비판을 받다. 그는 종교를 비판하면서도 종교적 요소를 자신의 철학에 포함시켰다는 것이다. 이외의 주요 비판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는 쇼펜하우어의 철학은 비관적이라는 비판을 받는다. 그는 인간의 삶을 고통으로 규정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죽음을 찬양하는 등 비관적인 태도를 보였다는 것이다. 관련하여 쇼펜하우어의 철학은 불교, 힌두교 등 동양철학에 상당한 영향을 받았다. 세상을 본질적으로 악으로 보고, 인간의 삶을 고통으로 가득 차 있다고 주장하기 때문에 비관적이고 허무적이라는 비판이 있다.
둘째는 논리적 모순으로 쇼펜하우어는 의지를 무의식적이고 맹목적인 힘이라고 정의하면서도 동시에 의지의 해탈을 가능하다고 주장하는 등 논리적 모순이 있다는 지적이 있다.
셋째, 과학적 근거 부족: 쇼펜하우어의 철학은 경험적 증거나 과학적 근거보다는 직관과 추론에 기반하기 때문에 과학적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비판이 있으며 쇼펜하우어의 이론은 추상적이라는 비판을 받는다. 그의 이론은 인간의 경험과 현실을 고려하지 않은 채 추상적인 개념을 제시했다는 것이다.
넷째, 역사적 맥락 경시로 쇼펜하우어는 자신의 시대적 상황과 문화적 배경에 대한 고려 없이 자신의 철학을 전개했다는 비판이 있다. 이러한 비판적 분석을 통해, 쇼펜하우어의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가 당시 철학계에 미친 영향을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다.
쇼펜하우어의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는 독창적이고 영향력 있는 철학 작품이지만, 동시에 비관주의, 논리적 모순, 과학적 근거 부족, 역사적 맥락 무시 등의 비판도 존재한다.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를 평가할 때는 이러한 장점과 단점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는 이후 많은 철학자들과 예술가들에게 영감을 주었으며, 특히 니체, 바그너, 프로이트 등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쇼펜하우어의 철학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많은 논의와 연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참고문헌
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 표상
우리가 인식하는 세계는 의지의 표상에 불과하다. 즉, 우리는 현실 그 자체를 직접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의지에 의해 만들어진 표상을 통해 세상을 인식한다는 것이다.
(3) 반복
삶은 끊임없는 욕망과 그 충족, 그리고 새로운 욕망의 순환으로 이루어져 있다. 쇼펜하우어는 이러한 삶의 반복을 \"반복의 괴로움\"이라고 불렀다.
(4) 해탈과 고통
삶의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욕망을 버리고 의지의 노예 상태에서 벗어나야 한다. 쇼펜하우어는 이러한 해탈의 방법으로 미술, 음악, 신비주의적 체험 등을 제시했다. 관련하여 쇼펜하우어는 고통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다. 그는 고통이 인간의 삶에서 피할 수 없는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 명상과 철학적 탐구를 강조했다.
2)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에 대한 비판
쇼펜하우어의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는 그의 철학 체계를 완성적으로 제시하는 작품으로, 칸트 철학의 영향을 받으면서도 독창적인 관점을 제시하여 당시 철학계에 큰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는 높은 평가를 받았지만, 동시에 비판도 제기되었다. 우선 쇼펜하우어의 철학에는 종교적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는 비판을 받다. 그는 종교를 비판하면서도 종교적 요소를 자신의 철학에 포함시켰다는 것이다. 이외의 주요 비판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는 쇼펜하우어의 철학은 비관적이라는 비판을 받는다. 그는 인간의 삶을 고통으로 규정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죽음을 찬양하는 등 비관적인 태도를 보였다는 것이다. 관련하여 쇼펜하우어의 철학은 불교, 힌두교 등 동양철학에 상당한 영향을 받았다. 세상을 본질적으로 악으로 보고, 인간의 삶을 고통으로 가득 차 있다고 주장하기 때문에 비관적이고 허무적이라는 비판이 있다.
둘째는 논리적 모순으로 쇼펜하우어는 의지를 무의식적이고 맹목적인 힘이라고 정의하면서도 동시에 의지의 해탈을 가능하다고 주장하는 등 논리적 모순이 있다는 지적이 있다.
셋째, 과학적 근거 부족: 쇼펜하우어의 철학은 경험적 증거나 과학적 근거보다는 직관과 추론에 기반하기 때문에 과학적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비판이 있으며 쇼펜하우어의 이론은 추상적이라는 비판을 받는다. 그의 이론은 인간의 경험과 현실을 고려하지 않은 채 추상적인 개념을 제시했다는 것이다.
넷째, 역사적 맥락 경시로 쇼펜하우어는 자신의 시대적 상황과 문화적 배경에 대한 고려 없이 자신의 철학을 전개했다는 비판이 있다. 이러한 비판적 분석을 통해, 쇼펜하우어의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가 당시 철학계에 미친 영향을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다.
쇼펜하우어의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는 독창적이고 영향력 있는 철학 작품이지만, 동시에 비관주의, 논리적 모순, 과학적 근거 부족, 역사적 맥락 무시 등의 비판도 존재한다.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를 평가할 때는 이러한 장점과 단점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는 이후 많은 철학자들과 예술가들에게 영감을 주었으며, 특히 니체, 바그너, 프로이트 등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쇼펜하우어의 철학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많은 논의와 연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참고문헌
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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