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①언어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②음악지능(Musical Intelligence)
③논리수학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④공간지능(Spatial Intelligence)
⑤신체운동지능(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⑥대인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
⑦자성지능 (Intrapersonal Intelligence) ⑧자연지능 (naturalist Intelligence)
2)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2) 도덕성 발달 6단계
3)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 비판
4) 교육적 시사점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Ⅱ. 본 론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①언어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②음악지능(Musical Intelligence)
③논리수학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④공간지능(Spatial Intelligence)
⑤신체운동지능(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⑥대인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
⑦자성지능 (Intrapersonal Intelligence) ⑧자연지능 (naturalist Intelligence)
2)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2) 도덕성 발달 6단계
3)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 비판
4) 교육적 시사점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강조함으로써, 이타심이나 사랑과 같은 정의적(情意的) 측면에 대한 고려가 결여되어, 인간 행동의 도덕성을 균형 있게 이해하지 못한 문제가 있다. 또한 도덕발달의 단계는 각 단계가 서로 다른 것으로 간주되나 실제로는 중복되는 측면이 있다. 콜버그의 이론은 아동의 도덕적 사고에 관한 연구를 바탕으로 한 것이어서, 사고가 곧 행동이 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서, 도덕적 행동에 관한 이론은 아니라는 비판도 있다. 아동의 생각과 행동은 전혀 다른 문제라는 것이다.
남자들의 도덕발달 측정을 통해 이론이 개발되면서, 여성의 사례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해 남성 중심적 이론이라는 비판을 받는다. 특히 남성이 여성보다 한 단계 더 높은 발달단계에 이른다고 하는 주장은, 명확한 근거가 없어 여성에 대한 부정적 편견이 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아울러 도덕성 발달 단계가 문화 중립적이지 않아 보편적인 이론으로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주장도 있다. 도덕성 발달 단계에 대한 가역성 여부도 논란이 있다. 콜버그는 피아제와 마찬가지로 도덕적 단계는 아동의 자발적 행동의 결과라고 인식했지만, 이에 대해서는 많은 심리학자들은 사회화나 교육의 필요성을 간과했다고 비판을 한다.
4) 교육적 시사점
콜버그의 이론에 바탕을 둔 도덕교육의 목적은 개인에 대한 최적의 발달에 있으며 사회적 환경과 인지적 발달과 관련을 갖는다. 따라서 도덕 교육 프로그램은 아동의 수준에 맞추어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환경적이며 개인적인 요인을 수정 보완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이때 교사는 피교육자의 도덕적 갈등을 해결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추론을 형성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인지적 요인을 중시하는 교육에서 상당히 의의가 있다. 도덕 발달은 인지적 불균형이 생성될 때 발생한다. 도덕적 난관에 직면했을 때, 그것을 해결하려는 인지적 판단이 서지 못한 불균형 상태가, 자신이 현재 인지적 판단으로 극복되지 못하면, 새로운 인지적 구조로 전환하여 해결해 나가는 것이 도덕 발달의 과정이고, 여기에 교육의 역할이 자리 잡고 있다는 것이다.
콜버그는 도덕적 추론 능력이나 도덕적 판단 능력을 발달시키는 방법으로 토론식 수업을 제안했는데, 실제로 단순한 주입식 도덕 교육과 비교하면 상당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이에 따라 콜버그는 어린이의 도덕성 발단 수준에 맞게 소집단을 형성하여, 도덕성 문제나 도덕적 가치 갈등에 대하여 토론을 하면, 도덕성발달이 하위단계에서 다음 상위단계로 이행되도록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강조한다. 이는 교육 현장에서 어린이가 자신의 수준보다 한 단계 높은 단계의 도덕성 판단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아 합리적인 주장으로 보인다.
또한 콜버그는 도덕성 발달이론은 부모나 교사들이 어린이의 연령에 따라 도덕 교육을 어떤 방식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이론에 끝나지 않고 실질적인 도덕 교육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Ⅲ. 결 론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은 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다.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인간 지능의 다양성을 처음으로 제시함으로써 논리수학적 지능에만 매몰되어 있는 획일적인 교육에서 벗어나, 개인의 특성에 맞게 다양한 지능 개발을 통해 학생에게 맞는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가장 큰 의의를 가진다 하겠다. 가드너는 지능이란 다양한 문화적 환경이나 공동체에서 소중하게 여기는 문제를 해결하고, 그 결과물을 만들어 내며 해결해야 할 새로운 문제를 창출하는 능력이라고 규정하고, IQ만을 유일한 지능의 변별기준이라고 생각했던 기존의 관념을 완전히 부정함으로서 새로운 교육의 가능성을 제시했다.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핵심은 “사람에게는 하나의 재능이 있는 게 아니라 여러 가지 재능이 있다”는 것이다. 언어나 수학에 뛰어난 학생도 있지만, 어떤 아이는 운동이나 음악, 미술 등 예체능에 관심과 자질을 보이기도 한다. 남다른 친화력으로 사교성이 뛰어나 리더십에서 인정받는 학생도 있다. 이처럼 인간의 지능은 언어·음악·논리수학·공간·신체운동·대인관계·개인이해·자연친화 등 다양한 행태로 존재한다. 더욱이 인간의 지능은 타고난 것이라기보다는 나이와 수준에 관계없이 인간의 지적, 정신적 능력은 교육에 따라 향상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콜버그에 따르면 인간의 도덕성 발달은 전 생애에 걸쳐 6단계로 이루어진다. 물론 바람직한 도덕성 함양이 단순히 시간만 지난다고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그 시기에 맞는 적절한 교육이 충족될 때 비로소 전인적 인간으로서 성숙되어 가는 것이다. 인간은 더불어 살아야 하는 존재다. 혼자 산다면 자신의 욕구대로 마음껏 하고 살아도 된다. 그 욕구를 자제시키고 사회의 법과 규칙을 따르면서 함께 어울려 살 수 있게 하는 힘이 도덕성이다. 우리 주변에는 낮은 단계의 도덕성 기준에 머물려 사는 사람이 적지 않다. 하루가 멀다 하고 뉴스에 나오는 묻지마 범죄도 제때 도덕성을 키우지 못한 탓이다. 이런 의미에서 나와 내 가족을 넘어서 다양한 사람들이 조화롭게 살기 위해서, 사회의 통합과 신뢰의 바탕이 되는 도덕이라는 규범을 이해하고 키우는 데 특별한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이다.
Ⅳ. 참고문헌
전용오, 여태철, 황매향(2020).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신명희, 강소연, 김은경, 김정민, 노원경(2014), 교육심리학[3판], 학지사.
문선모 저(2010), 교육심리학의 이해, 양서원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의 실제(2009), 김명희 외, 학지사.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적 시사점(2003), 정태희
하워드 가드너, 문용린 역(2001), 다중지능 : 인간 지능의 새로운 이해, 김영사.
한국 다중지능 교육학회 (http://www.kmiea.net)
유지인(2010). 『콜버그의 인지발달이론을 통한 도덕성 함양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김태훈(2008).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 인간사랑.
송명자(2003).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콜버그. 문용린(2000) 역.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아카넷.
남자들의 도덕발달 측정을 통해 이론이 개발되면서, 여성의 사례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해 남성 중심적 이론이라는 비판을 받는다. 특히 남성이 여성보다 한 단계 더 높은 발달단계에 이른다고 하는 주장은, 명확한 근거가 없어 여성에 대한 부정적 편견이 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아울러 도덕성 발달 단계가 문화 중립적이지 않아 보편적인 이론으로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주장도 있다. 도덕성 발달 단계에 대한 가역성 여부도 논란이 있다. 콜버그는 피아제와 마찬가지로 도덕적 단계는 아동의 자발적 행동의 결과라고 인식했지만, 이에 대해서는 많은 심리학자들은 사회화나 교육의 필요성을 간과했다고 비판을 한다.
4) 교육적 시사점
콜버그의 이론에 바탕을 둔 도덕교육의 목적은 개인에 대한 최적의 발달에 있으며 사회적 환경과 인지적 발달과 관련을 갖는다. 따라서 도덕 교육 프로그램은 아동의 수준에 맞추어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환경적이며 개인적인 요인을 수정 보완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이때 교사는 피교육자의 도덕적 갈등을 해결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추론을 형성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인지적 요인을 중시하는 교육에서 상당히 의의가 있다. 도덕 발달은 인지적 불균형이 생성될 때 발생한다. 도덕적 난관에 직면했을 때, 그것을 해결하려는 인지적 판단이 서지 못한 불균형 상태가, 자신이 현재 인지적 판단으로 극복되지 못하면, 새로운 인지적 구조로 전환하여 해결해 나가는 것이 도덕 발달의 과정이고, 여기에 교육의 역할이 자리 잡고 있다는 것이다.
콜버그는 도덕적 추론 능력이나 도덕적 판단 능력을 발달시키는 방법으로 토론식 수업을 제안했는데, 실제로 단순한 주입식 도덕 교육과 비교하면 상당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이에 따라 콜버그는 어린이의 도덕성 발단 수준에 맞게 소집단을 형성하여, 도덕성 문제나 도덕적 가치 갈등에 대하여 토론을 하면, 도덕성발달이 하위단계에서 다음 상위단계로 이행되도록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강조한다. 이는 교육 현장에서 어린이가 자신의 수준보다 한 단계 높은 단계의 도덕성 판단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아 합리적인 주장으로 보인다.
또한 콜버그는 도덕성 발달이론은 부모나 교사들이 어린이의 연령에 따라 도덕 교육을 어떤 방식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이론에 끝나지 않고 실질적인 도덕 교육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Ⅲ. 결 론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은 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다.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인간 지능의 다양성을 처음으로 제시함으로써 논리수학적 지능에만 매몰되어 있는 획일적인 교육에서 벗어나, 개인의 특성에 맞게 다양한 지능 개발을 통해 학생에게 맞는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가장 큰 의의를 가진다 하겠다. 가드너는 지능이란 다양한 문화적 환경이나 공동체에서 소중하게 여기는 문제를 해결하고, 그 결과물을 만들어 내며 해결해야 할 새로운 문제를 창출하는 능력이라고 규정하고, IQ만을 유일한 지능의 변별기준이라고 생각했던 기존의 관념을 완전히 부정함으로서 새로운 교육의 가능성을 제시했다.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핵심은 “사람에게는 하나의 재능이 있는 게 아니라 여러 가지 재능이 있다”는 것이다. 언어나 수학에 뛰어난 학생도 있지만, 어떤 아이는 운동이나 음악, 미술 등 예체능에 관심과 자질을 보이기도 한다. 남다른 친화력으로 사교성이 뛰어나 리더십에서 인정받는 학생도 있다. 이처럼 인간의 지능은 언어·음악·논리수학·공간·신체운동·대인관계·개인이해·자연친화 등 다양한 행태로 존재한다. 더욱이 인간의 지능은 타고난 것이라기보다는 나이와 수준에 관계없이 인간의 지적, 정신적 능력은 교육에 따라 향상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콜버그에 따르면 인간의 도덕성 발달은 전 생애에 걸쳐 6단계로 이루어진다. 물론 바람직한 도덕성 함양이 단순히 시간만 지난다고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그 시기에 맞는 적절한 교육이 충족될 때 비로소 전인적 인간으로서 성숙되어 가는 것이다. 인간은 더불어 살아야 하는 존재다. 혼자 산다면 자신의 욕구대로 마음껏 하고 살아도 된다. 그 욕구를 자제시키고 사회의 법과 규칙을 따르면서 함께 어울려 살 수 있게 하는 힘이 도덕성이다. 우리 주변에는 낮은 단계의 도덕성 기준에 머물려 사는 사람이 적지 않다. 하루가 멀다 하고 뉴스에 나오는 묻지마 범죄도 제때 도덕성을 키우지 못한 탓이다. 이런 의미에서 나와 내 가족을 넘어서 다양한 사람들이 조화롭게 살기 위해서, 사회의 통합과 신뢰의 바탕이 되는 도덕이라는 규범을 이해하고 키우는 데 특별한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이다.
Ⅳ. 참고문헌
전용오, 여태철, 황매향(2020).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신명희, 강소연, 김은경, 김정민, 노원경(2014), 교육심리학[3판], 학지사.
문선모 저(2010), 교육심리학의 이해, 양서원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의 실제(2009), 김명희 외, 학지사.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적 시사점(2003), 정태희
하워드 가드너, 문용린 역(2001), 다중지능 : 인간 지능의 새로운 이해, 김영사.
한국 다중지능 교육학회 (http://www.kmiea.net)
유지인(2010). 『콜버그의 인지발달이론을 통한 도덕성 함양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김태훈(2008).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 인간사랑.
송명자(2003).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콜버그. 문용린(2000) 역.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아카넷.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4 공통)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과 콜버그의 도덕성발달 이론 및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1.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콜버그...
- [교육심리학] 가드너중다지능이론과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
- [교육심리학공통]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과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
-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설명 및 교육적 시사점 2.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
- 발달이론에서 행동주의 학습이론, 생득적 언어발달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생태학이론, 인지...
- 다중지능이론: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과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
- 콜버그(Kohlberg) 도덕발달 이론 VS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 이론에 대한 정리 및 교육적...
- 2022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교육심리학)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