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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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스티아, 프리그. 그리고 제석
제석이란?
제석의 기원
제석의 역사
제석의 특징
조왕신과의 비교
제석의 현대적 의의
헤스티아, 프리그. 그리고 제석
제석이란?
제석의 기원
제석의 역사
제석의 특징
조왕신과의 비교
제석의 현대적 의의
본문내용
다.
그렇기 때문에 두 신을 숭배하는 방식에서도 차이가 나타나는데, 제석은 가정 내에서 숭배받는 것은 물론, 제석굿이나 제석제 등 마을 단위의 규모가 있는 행사나 의식 등을 통해서 숭배받습니다. 조왕신은 한 가정에서 주로 부엌에 작은 제단을 마련하여 조왕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방식으로 숭배됩니다.
이렇듯 가정을 수호하는 두 신은 가정과 그 가정이 속해 있는 공동체 전체인지와 그 가정 내의 일상인지 등 그 수호 범위에 차이를 보이고 이는 두 신의 기원과도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석의 현대적 의의
현대에 와서 제석은 한국의 다른 전통 처럼 종교적 의미를 잃고 사실 신앙이라기보단 한국의 문화의 요소 중의 하나로 남아있습니다. 그리스로마신화의 헤스티아와 노르드 신화의 프리그를 지금 실제로 숭배하는 사람은 찾을 수 없고 다만 그 기록이나 문화적 가치로 알려져 있는 것처럼 말입니다.
제석에 대해 이야기 할 때 기원에 대한 논의가 아직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 단군신화의 제석과 불교의 제석을 아예 별개의 개념이라는 주장도 존재합니다. 사실 너무 과거에 만들어진 신앙이고 여러 요소가 섞여있을뿐더러 그것이 지역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를 명확하게 찾아내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제석에 대해 논의 할 때는 그 기원보다는 그 신앙의 내용과 사람들이 그러한 믿음을 통해 얻고자 했던 것들을 공통된 것이었음을 인지하는 게 더 의미있다고 생각합니다. 토착신앙도, 단군신화를 비롯한 민간 신앙도, 불교도 사실 과거의 사람들에겐 자신들이 바라는 무언가를 이루어줄 존재라면 어떤 형태든 상관없었을 테니 말입니다.
제석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의미는 신앙이 어떤 문화요소를 바탕으로, 어떤 기원으로 하든지 간에 사람들이 바라는 것은 사실 비슷하다는 것입니다. 또 제석과 유사한 서양의 헤스티아와 프리그도 다른 문화권에 있더라도 사람들이 바라는 것은 비슷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바로 많은 사람들이 자신과 함께하는 사람들의 안녕과 행복을 기원했다는 소망했다는 것입니다.
참고 자료
단행본
조선민족문화의 연구, 손진태, 을유문화사, 1948
한국설화의 원시종교사상연구, 박용식, 일지사, 1984
제석님과 제석굿-전통제석신앙의 성격규명과 자료, 방창환;조흥윤, 문덕사, 1997
한국의 샤머니즘, 조흥윤, 서울대학교출판부, 1999
학술지 및 논문
- 단군신화의 제석과 불교의 제석천의 연관성연구, 윤성찬, 고조선단군학회, 2016
그렇기 때문에 두 신을 숭배하는 방식에서도 차이가 나타나는데, 제석은 가정 내에서 숭배받는 것은 물론, 제석굿이나 제석제 등 마을 단위의 규모가 있는 행사나 의식 등을 통해서 숭배받습니다. 조왕신은 한 가정에서 주로 부엌에 작은 제단을 마련하여 조왕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방식으로 숭배됩니다.
이렇듯 가정을 수호하는 두 신은 가정과 그 가정이 속해 있는 공동체 전체인지와 그 가정 내의 일상인지 등 그 수호 범위에 차이를 보이고 이는 두 신의 기원과도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석의 현대적 의의
현대에 와서 제석은 한국의 다른 전통 처럼 종교적 의미를 잃고 사실 신앙이라기보단 한국의 문화의 요소 중의 하나로 남아있습니다. 그리스로마신화의 헤스티아와 노르드 신화의 프리그를 지금 실제로 숭배하는 사람은 찾을 수 없고 다만 그 기록이나 문화적 가치로 알려져 있는 것처럼 말입니다.
제석에 대해 이야기 할 때 기원에 대한 논의가 아직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 단군신화의 제석과 불교의 제석을 아예 별개의 개념이라는 주장도 존재합니다. 사실 너무 과거에 만들어진 신앙이고 여러 요소가 섞여있을뿐더러 그것이 지역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를 명확하게 찾아내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제석에 대해 논의 할 때는 그 기원보다는 그 신앙의 내용과 사람들이 그러한 믿음을 통해 얻고자 했던 것들을 공통된 것이었음을 인지하는 게 더 의미있다고 생각합니다. 토착신앙도, 단군신화를 비롯한 민간 신앙도, 불교도 사실 과거의 사람들에겐 자신들이 바라는 무언가를 이루어줄 존재라면 어떤 형태든 상관없었을 테니 말입니다.
제석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의미는 신앙이 어떤 문화요소를 바탕으로, 어떤 기원으로 하든지 간에 사람들이 바라는 것은 사실 비슷하다는 것입니다. 또 제석과 유사한 서양의 헤스티아와 프리그도 다른 문화권에 있더라도 사람들이 바라는 것은 비슷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바로 많은 사람들이 자신과 함께하는 사람들의 안녕과 행복을 기원했다는 소망했다는 것입니다.
참고 자료
단행본
조선민족문화의 연구, 손진태, 을유문화사, 1948
한국설화의 원시종교사상연구, 박용식, 일지사, 1984
제석님과 제석굿-전통제석신앙의 성격규명과 자료, 방창환;조흥윤, 문덕사, 1997
한국의 샤머니즘, 조흥윤, 서울대학교출판부, 1999
학술지 및 논문
- 단군신화의 제석과 불교의 제석천의 연관성연구, 윤성찬, 고조선단군학회,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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