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Ⅳ. 출처 및 참고문헌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Ⅳ.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되는 것이다.
Ⅲ. 결론
양주의 사상이 허무맹랑한, 근거 없는 사상은 아니다. 당시에도 양주를 따르는 이들은 존재했으며 이들에게 양주의 사상은 삶의 다른 방식을 일깨우게 한 새로운 이념이었다. 그러나 한 사회의 근간이 되고, 공동체를 이뤄야 하는 사상의 역할을 생각했을 때, 양주가 주장하는 ‘위아’의 태도는 바람직하지 않다. 특히나 仁의 사회를 만들고자 했던 맹자에게 양주는 그저 본인 털 한 터럭이 타인의 고통이나 아픔보다 더 중요한, 이기주의자로 보이는 것이다. 현대인의 시각으로 바라보았을 때, 어느 누군가는 맹자의 사상을 더 허무맹랑하다 주장할 수도 있고, 양주의 사상이 더 현명한 삶의 태도라 볼 수 있다. 그렇지만 공동체의 가치가 무너져 가는 지금, 맹자와 양주의 태도를 다시 한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양주가 이야기하는 개인주의는 독립된 개인으로서의 자아를 존중한다는데 분명한 의의가 있다. 그렇지만 이러한 태도는, 더 깊어질수록 공동체를 해치는 이기주의로 발전하게 되는 것 역시 사실이다. 다양한 이기심으로 점철된 현대 사회에서, 또 세력을 나눠 수많은 갈등을 빚는 지금 이 시점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건 어쩌면 양주보다는 맹자일지도 모른다. 당시에는 양주가 더 현대적인 자아 개념을 가지고 있었다고 볼 수도 있지만, 오히려 현대는 고전 철학, 맹자의 사상으로 돌아가 우리의 삶의 모습을 한 번 더 반성해 봐야 할 사회가 된 것이다.
Ⅳ. 출처 및 참고문헌
맹자와 순자 사상의 결정적 차이, 신정근, 성균관대, 동양철학연구, 2011
양주는 극단적 이기주의자인가? 유희성, 순천대학교, 동양철학연구, 2006
Ⅲ. 결론
양주의 사상이 허무맹랑한, 근거 없는 사상은 아니다. 당시에도 양주를 따르는 이들은 존재했으며 이들에게 양주의 사상은 삶의 다른 방식을 일깨우게 한 새로운 이념이었다. 그러나 한 사회의 근간이 되고, 공동체를 이뤄야 하는 사상의 역할을 생각했을 때, 양주가 주장하는 ‘위아’의 태도는 바람직하지 않다. 특히나 仁의 사회를 만들고자 했던 맹자에게 양주는 그저 본인 털 한 터럭이 타인의 고통이나 아픔보다 더 중요한, 이기주의자로 보이는 것이다. 현대인의 시각으로 바라보았을 때, 어느 누군가는 맹자의 사상을 더 허무맹랑하다 주장할 수도 있고, 양주의 사상이 더 현명한 삶의 태도라 볼 수 있다. 그렇지만 공동체의 가치가 무너져 가는 지금, 맹자와 양주의 태도를 다시 한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양주가 이야기하는 개인주의는 독립된 개인으로서의 자아를 존중한다는데 분명한 의의가 있다. 그렇지만 이러한 태도는, 더 깊어질수록 공동체를 해치는 이기주의로 발전하게 되는 것 역시 사실이다. 다양한 이기심으로 점철된 현대 사회에서, 또 세력을 나눠 수많은 갈등을 빚는 지금 이 시점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건 어쩌면 양주보다는 맹자일지도 모른다. 당시에는 양주가 더 현대적인 자아 개념을 가지고 있었다고 볼 수도 있지만, 오히려 현대는 고전 철학, 맹자의 사상으로 돌아가 우리의 삶의 모습을 한 번 더 반성해 봐야 할 사회가 된 것이다.
Ⅳ. 출처 및 참고문헌
맹자와 순자 사상의 결정적 차이, 신정근, 성균관대, 동양철학연구, 2011
양주는 극단적 이기주의자인가? 유희성, 순천대학교, 동양철학연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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