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청소년 문화를 바라보는 관점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청소년 교육자의 바람직한 관점을 제시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미숙한 문화
2. 비행 문화
3. 하위 문화
4. 대항 문화, 반문화
5. 새로운 문화
6. 청소년 교육자의 바람직한 관점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청소년 교육자의 바람직한 관점.hwp
2. 청소년 문화를 바라보는 관점.hwp
3. 청소년 문화를 바라보는 관점2.hwp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미숙한 문화
2. 비행 문화
3. 하위 문화
4. 대항 문화, 반문화
5. 새로운 문화
6. 청소년 교육자의 바람직한 관점
III. 결 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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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청소년 문화를 바라보는 관점.hwp
3. 청소년 문화를 바라보는 관점2.hwp
본문내용
I. 서 론
문화는 그 사회 내의 집단들의 행동 패턴을 제공하고, 그 사회 구성원들이 규범과 규칙에 따라 행동하도록 가르치는 수단을 제공한다. 그 사회의 제도와 사상에는 그 사회의 문화가 반영되어 있다. 청소년들의 유별난 표현, 언어적 진술을 통해 서로의 의미를 주고 받는 특징이 있다. 언어나 비구두적인 언어를 유별난 방식으로 표현한다. 그리고 청소년문화는 유행의 수용에 적극적이며 제일 민감하고 빠르다는 특징이 있다. 사회의 어느 집단보다 빠른 속도로 수용하고 폐기하는 성향이 강하다.
청소년문화는 상위문화와 하위문화를 공유하면서 상위문화를 전달하고 하위문화의 창조 발전을 육성 계도한다. 특히 학교는 문화와 문화의 만남의 장이다. 주류문화와 부분문화가 만나고 청년문화, 노인문화, 아동문화가 만나고 정신문화와 물질문화가 만나고, 동서문화가 만나고 중세문화․근세문화․현대문화가 다함께 용해되어 순수하고 독창적인 발전적인 문화가 창조되는 것이다.
이 레포트는 청소년 문화를 바라보는 관점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청소년 교육자의 바람직한 관점을 제시하였다.
II. 본 론
1. 미숙한 문화
청소년문화가 불완전하다고 보는 시각으로 보호와 관용 필요한 이유로 청소년의 미숙성을 이유로 든다. 잘 보호하고 가꾸면 사회에 유용하다는 의견을 제시한다. 비행 하위문화는 좌절에 대한 "반응 형성"라는 것이다. 이 하위문화의 기준은, 전통적 기준과 반대되는 "악의적"이고 "부정적인" 가치에 입각함으로써, 하위계층 소년들이 쉽게 그 지위를 얻을 수 있다. 유순함이 중류계층에서의 수용조건이라면, 공격적인 억센 모습은 비행 하위문화에서 지위를 획득할 수 있는 수단이 된다. 교실 내에서의 공손한 행동이나 좋은 성적은 교사로부터는 좋은 평을 받는 반면, 교실의 질서를 깨뜨리고 학교 성적을 무시하는 태도는 비행 하위문화에서 보다 나은 지위를 획득하게 한다.
예를 들면 비행 청소년들이 범하는 대부분의 재산범죄는 실상 불법적 방법으로 수입을 얻거나 물질적 성공을 이루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비행 동료들의 인정을 받기 위한 지위 좌절에 대한 비공리적 대응이라는 것이다. 청소년들이 문화 활동을 경험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었다. 시험이 끝난 후에 영화 한편을 보더라도 시내 등으로 나가야 하고, 1년이 지나도록 음악회나 미술 전시회, 연극 관람 등은 구경조차 하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그렇다고 해서 자유롭게 드나들며 활동 할 수 있는 문화 공간이 있다거나, 다양한 문화적 욕구들을 충족시킬 수 있는 동아리 활동이 이루어지는 것도 아니어서 무료하고 답답한 생활이 계속되고 있다. 특히 청소년들이 갈 수 있는 곳이라고는 몇몇 오락실이나 만화방, 뿐이어서 건강한 여가 생활에 곤란을 겪었다.
이렇게 척박한 환경에서 청소년들이 문화적 감수성을 지닌 경쟁력 있는 문화시민으로 성장하기를 바란다는 것은 무리한 바람일 수도 있다. 하지만 그 당시에는 이런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했다. 사회적으로 먹고 살기에 바빴지 청소년들의 문화활동을 위한 정책이 별도로 없었기 때문이다. 그 때는 가족들과 함께 식사하면서 나누는 대화가 그렇게 중요한지를 모르고 자랐는데 가정을 이루고 살다보니 그게 바로 밥상머리 교육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우리 조상들은 밥상머리에서부터 사람다운 삶의 자세와 예절을 가르쳐 왔다. 식탁은 생명을 유지하는 근원이 될 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기초적인 사회성이 길러지는 교육의 장이기도 했다.
2. 비행 문화
늘 문제아의 소지를 안고 있다는 시각으로 성인의 감독이 필요하다는 관점이다. 청소년문화는 첫째, 학교나 기업 등의 조직 내부에서 발생하는 하위집단 문화이다. 둘째, 또래집단의 문화를 공유함으로써 기성세대와는 문화적으로 맥락을 달리하는 팬덤 중심의 청소년-청년 문화이다. 셋째, 길거리에서 기성세대에게 자기 정체성을 과시하는 청소년의 패션문화이다. 넷째, 주류사회에 문화적으로 저항하기 위한 소수집단이 실천하는 전략으로서의 일탈문화이다. 다섯째, 특정 취향을 공유하는 동호회 및 동인문화이다. 이렇게 하위문화는 주류집단에 비해서 담론적으로 불리한 소수자와 집단이 향유 및 공유하는 문화를 통칭하므로 매우 폭넓은 범주에서 연구되고 있다.
통상 청소년문화는 주류사회에서 그 규범에 위배되어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는 존재로 인식된다. 예를 들어 자신의 여가시간을 컴퓨터 게임과 채팅에 쓰는 청소년은 그 시간을 독서나 운동으로 보내는 청소년보다 학업적 자아존중감이 낮아서 문제행동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이에 청소년의 바람직한 여가시간을 위해서는 부모 중 특히 모친의 감독과 중재가 필요하다. 그 중 온라인 게임은 제품의 실용성보다는 심미성을 추구함으로써 타인에게 과시하고 인정받으려는 정체성이 강한 청소년의 비합리적인 소비를 조장할 수도 있다. 그 예로 경기도의 남자 청소년은 게임중독의 상태에서 유료 아이템을 구입하고 있다.
- 중략 -
문화는 그 사회 내의 집단들의 행동 패턴을 제공하고, 그 사회 구성원들이 규범과 규칙에 따라 행동하도록 가르치는 수단을 제공한다. 그 사회의 제도와 사상에는 그 사회의 문화가 반영되어 있다. 청소년들의 유별난 표현, 언어적 진술을 통해 서로의 의미를 주고 받는 특징이 있다. 언어나 비구두적인 언어를 유별난 방식으로 표현한다. 그리고 청소년문화는 유행의 수용에 적극적이며 제일 민감하고 빠르다는 특징이 있다. 사회의 어느 집단보다 빠른 속도로 수용하고 폐기하는 성향이 강하다.
청소년문화는 상위문화와 하위문화를 공유하면서 상위문화를 전달하고 하위문화의 창조 발전을 육성 계도한다. 특히 학교는 문화와 문화의 만남의 장이다. 주류문화와 부분문화가 만나고 청년문화, 노인문화, 아동문화가 만나고 정신문화와 물질문화가 만나고, 동서문화가 만나고 중세문화․근세문화․현대문화가 다함께 용해되어 순수하고 독창적인 발전적인 문화가 창조되는 것이다.
이 레포트는 청소년 문화를 바라보는 관점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청소년 교육자의 바람직한 관점을 제시하였다.
II. 본 론
1. 미숙한 문화
청소년문화가 불완전하다고 보는 시각으로 보호와 관용 필요한 이유로 청소년의 미숙성을 이유로 든다. 잘 보호하고 가꾸면 사회에 유용하다는 의견을 제시한다. 비행 하위문화는 좌절에 대한 "반응 형성"라는 것이다. 이 하위문화의 기준은, 전통적 기준과 반대되는 "악의적"이고 "부정적인" 가치에 입각함으로써, 하위계층 소년들이 쉽게 그 지위를 얻을 수 있다. 유순함이 중류계층에서의 수용조건이라면, 공격적인 억센 모습은 비행 하위문화에서 지위를 획득할 수 있는 수단이 된다. 교실 내에서의 공손한 행동이나 좋은 성적은 교사로부터는 좋은 평을 받는 반면, 교실의 질서를 깨뜨리고 학교 성적을 무시하는 태도는 비행 하위문화에서 보다 나은 지위를 획득하게 한다.
예를 들면 비행 청소년들이 범하는 대부분의 재산범죄는 실상 불법적 방법으로 수입을 얻거나 물질적 성공을 이루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비행 동료들의 인정을 받기 위한 지위 좌절에 대한 비공리적 대응이라는 것이다. 청소년들이 문화 활동을 경험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었다. 시험이 끝난 후에 영화 한편을 보더라도 시내 등으로 나가야 하고, 1년이 지나도록 음악회나 미술 전시회, 연극 관람 등은 구경조차 하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그렇다고 해서 자유롭게 드나들며 활동 할 수 있는 문화 공간이 있다거나, 다양한 문화적 욕구들을 충족시킬 수 있는 동아리 활동이 이루어지는 것도 아니어서 무료하고 답답한 생활이 계속되고 있다. 특히 청소년들이 갈 수 있는 곳이라고는 몇몇 오락실이나 만화방, 뿐이어서 건강한 여가 생활에 곤란을 겪었다.
이렇게 척박한 환경에서 청소년들이 문화적 감수성을 지닌 경쟁력 있는 문화시민으로 성장하기를 바란다는 것은 무리한 바람일 수도 있다. 하지만 그 당시에는 이런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했다. 사회적으로 먹고 살기에 바빴지 청소년들의 문화활동을 위한 정책이 별도로 없었기 때문이다. 그 때는 가족들과 함께 식사하면서 나누는 대화가 그렇게 중요한지를 모르고 자랐는데 가정을 이루고 살다보니 그게 바로 밥상머리 교육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우리 조상들은 밥상머리에서부터 사람다운 삶의 자세와 예절을 가르쳐 왔다. 식탁은 생명을 유지하는 근원이 될 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기초적인 사회성이 길러지는 교육의 장이기도 했다.
2. 비행 문화
늘 문제아의 소지를 안고 있다는 시각으로 성인의 감독이 필요하다는 관점이다. 청소년문화는 첫째, 학교나 기업 등의 조직 내부에서 발생하는 하위집단 문화이다. 둘째, 또래집단의 문화를 공유함으로써 기성세대와는 문화적으로 맥락을 달리하는 팬덤 중심의 청소년-청년 문화이다. 셋째, 길거리에서 기성세대에게 자기 정체성을 과시하는 청소년의 패션문화이다. 넷째, 주류사회에 문화적으로 저항하기 위한 소수집단이 실천하는 전략으로서의 일탈문화이다. 다섯째, 특정 취향을 공유하는 동호회 및 동인문화이다. 이렇게 하위문화는 주류집단에 비해서 담론적으로 불리한 소수자와 집단이 향유 및 공유하는 문화를 통칭하므로 매우 폭넓은 범주에서 연구되고 있다.
통상 청소년문화는 주류사회에서 그 규범에 위배되어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는 존재로 인식된다. 예를 들어 자신의 여가시간을 컴퓨터 게임과 채팅에 쓰는 청소년은 그 시간을 독서나 운동으로 보내는 청소년보다 학업적 자아존중감이 낮아서 문제행동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이에 청소년의 바람직한 여가시간을 위해서는 부모 중 특히 모친의 감독과 중재가 필요하다. 그 중 온라인 게임은 제품의 실용성보다는 심미성을 추구함으로써 타인에게 과시하고 인정받으려는 정체성이 강한 청소년의 비합리적인 소비를 조장할 수도 있다. 그 예로 경기도의 남자 청소년은 게임중독의 상태에서 유료 아이템을 구입하고 있다.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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