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에서 이미 우리는 풍물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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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생활 속에서 이미 우리는 풍물꾼
< 생활의 일정한 리듬에서 나온 가락 >
< 풍물굿 악기의 이해 >

2. 가락은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 인간이 느끼는 최초의 리듬은 규칙적인 호흡으로부터 시작된다.>
<역사를 통해 본 `가락이 만들어진 과정`을 살펴보자.>
<장단화의 원칙>
<우리의 장단을 만들어 봅시다.>

3. 장단의 이해
<풍물굿 장단에 대하여>

4. 풍물춤

5. 소리굿
<소리의 구분, 쓰임새>

6. 잡 색
<잡색의 역할과 구성>
<잡색놀이에 나타난 민중의 미의식과 세계관>

7. 진풀이
<진풀이의 형성과정>
<진풀이의 유형>

본문내용

요한 주제를 (파계승의 풍자, 양반의 풍자, 처첩갈등)앞치배의 뒤를 쫓아 다니며 진행하는 촌극 형태의 놀이가 있으며, 일광놀이나 도둑잽이와 같이 전 치배가 함께 하는 본격적인 극놀이가 있다.
<잡색놀이에 나타난 민중의 미의식과 세계관>
잡색놀이는 단순한 놀이형위가 아니라 당시 민중들의 미의식이나 세계관이 녹아있다.
잡색의 놀이 종류나 복장, 구성 등에서 드러나는 미의식이나 세계관을 살펴보자.
민중의 미의식은 당 시대의 고통과 상황 앞에서 좌절하거나 체념하지 않고 삶에 대한 강인함과 낙관성이 풍자나 해학으로 표현되었다. 예를 들어 대포수는 사냥꾼으로 분장하고 있는데 그는 동물을 잡는 인물구성이나 내용이 당 시대의 타락한 파계승, 양반, 각시, 대포수 등이 중심이 되어 처첩간의 갈등과 천민과
양반의 갈등, 파계승의 풍자 등을 주요한 내용으로 가져갔다.
민중의 삶의 체계와 세계관을 담고 있다.
다산과 풍요에 대한 기원과 민속신앙과 결부되는 액맥이의 의미나 자신들의 공동체를 보존하고 결속시키는 내용들이 잡색놀이에는 담겨있었다.
예를 들어 잡색 중 창부의 복색은 개화꽃을 머리에 꽂고 있는데 개화꽃은 벼슬을 하고 금의 환양할 때 쓰는 축복의 관이다. 이것을 농사꾼이 쓰고 있음은농사의 중요성과 풍년을 상징화하는 것이다. 또한 대포수의 경우 총을 들고 짐승가죽을 매는 등 무서운 존재로 분장하고 있는데 이것은 액을 막은 축술사로서의 의미를 상징화하고 있다.
놀이 중에는 전남지역의 동물가면극의 경우는 동물의 암컷과 숫컷의 성행위를연상시키는데 이는 다산과 풍요를 의미하는 것이며, 이 가면을 태워 그 재를 집안에 뿌리면 병을 막고 아이를 못 낳는 사람은 아이를 낳을 수 있다고 믿었다.
전북 지역의 무동놀이의 경우는 신의 세계와 인간의 세계를 연결한다든지 거북놀이의 경우 장수를 비는 등 민속 신앙적 의미를 가지고 있었다.
공동체의 보존과 결속은 일광놀이나 도둑잽이 등에서 나타나는데, 이 놀이는 앞치배를 아군으로 잡색을 적군이나 첩자로 가상하여 적군을 잡는 일종의 군사놀이로써 당시의 공동체 의식을 확인하기 위한 놀이였다. 이 놀이는 전쟁시농군으로 활약할 수 있었던 의식의 근원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렇듯 풍물굿판안에 담겨 있는 극놀이적 형태인 잡색은 구체적인 이야기 구조를통해 풍물굿판을 보다 더 풍성하고 구체화 시킬 수 있는데, 이것은 잡색의 배역이시대의 정형적인 인물들(예를 들어 우리가 주위에서 흔히 보는 노동자, 학생, 정치인,자본가 등)로 구성될 수 있고, 그 내용도 우리 주변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삶의
내용(예를 들어 환경문제, 물가문제, 비리문제, 교육문제 등)을 주제로 우리 삶의 막힌 부분을 풀어 내어 단순히 놀이 행위로 만이 아니라 그 안에 삶의 내용과 세계관을 담으므로써 건강함과 희망을 새롭게 찾아낼 수 있는 것이다.
7. 진풀이
일과 놀이가 함께하는 과정으로부터 만들어진 진풀이는 조직적 규율과 집단적 움직임을 효율적으로 가져가기 위해 상회의 지휘에 따라 모양을 만들거나 선을 이어가는 형상을 말한다. 전체판을 지휘하고 통솔하는 상쇠는 미리 짜여진 판의 내용에 따라 신호를 보내거나 현장의 상황과 판에 따라 유동적으로 판의 흐름을이끌어 나가는데, 진풀이는 상쇠의 지휘에 따라 치배들의 통일적인 움직음으로 전체적인 판의 흐름이 만들어 진다.
풍물판에는 상쇠의 지휘에 따라 조직적이고 통일적인 흐름을 가져가는 진풀이와 치배들의 동작과 춤이 개별적인 자유로움으로 표출되는 지는데, 이는 우리가 흔히 봐왔던 매스게임과 다른 점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진풀이는 민중들의 삶을 담아내는 것으로 잡단적인 삶속에서의 질서와 개인들의 자유가 함께하는 삶의 체계와 바람을 담아내는 민중들의 삶의 형태인 것이다.
악기를 들지 않고 행하는 놀이진 등에서도 보이듯이 사회적 역할로써 대중주체의 놀이이며, 이를 통한 공동체 성원간의 유대감과 집단성, 규율성을 확보하는 기제로서 사용되기도 한다.
<진풀이의 형성과정>
1)풍물굿 악기는 무게가 별로 안나간다는 것으로부터 치배들이 몸을 자유롭게 움직이며 할 수 있었다
2)진풀이의 형태는 그림적 의미만 지니는 것은 아니다. 나름대로의 정서를 담으면서 생활 속에서의 쓰임의 필요에 의해 자연스럽게 출발했다. 마을굿과 두레굿에서 마을을 돌면서 나온 것이 일자진이나 을자진이며, 제의적 의식굿을할 때(당산굿 등) 치배들이 반달모양으로 벌려서 제를 지내는 모습(당산벌림), 또한 오방의(동, 서, 남, 북)신들에게 안녕을 기원하는 의미에서 오방을 돌며 감았던 오방진 등 민중들의 삶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3) 병농일치 시대에 청장년층은 곧바로 단위 전투조직으로 재편될 대상이었기에 이들의 조직된 훈련과정은 바로 풍물 진풀이의 규율성있는 체계화를 통하여 각인되었다.
4) 장시의 발달로 전문풍물패가 형성됨으로써 풍물내에서 판굿형식이 강화되고, 그 속에서 신명성과 역동성을 더욱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는 진풀이가 일정한 형식으로 강화, 발전되었다.
<진풀이의 유형>
진풀이의 형태는 크게 선진과 원진 두가지로 나눌 수 있다.
선형태(일자진, 이열진, ... 을자진 등)의 진들은 주로 거리를 이동할 때의 진풀이로 현장 상황에 따라 유동적이고 효육적인 움직임을 가져갈 수 있으며, 원형태(원진, 방울진, 달팽이진, ...등)의 진들은 고정된 판에서 원진을 기본으로 진풀이를 변화시켜 다양하게 활용되어 진다.
풍물의 발전과정속에서 진풀이는 다양한 형태로 변화, 발전 되어왔다. 진풀이의 다양한 변화는 시기적인 상황과 판의 쓰임에 따라 집단적인 정서를 담아내는데 효율적으로 쓰여졌다. 현재는 판의 창작이 가락과 춤과 결합된 진풀이가 아닌 진풀이로만 집중되어 마스게임 형태를 보인다.
진풀이는 상황과 내용에 따라 개별적인 형상보다는 집단적인 정서로 표출된다. 또한 가락과 춤과, 소리 등의 여러 요소와 조화와 통일로서 내고, 달아, 맺고, 푸는 전체판의 흐름을 완성한다.
풍물굿은 치배뿐만 아니라 여러사람이 함께 결합하여 내용을 공감하고 바램을 풀어낼 수 있도록 짜여져야 한다.풍물굿판은 뛰어난 기술로서가 아니라 진정한 민중들의 삶을 이야기하고 함께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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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07.13
  • 저작시기200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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