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서론
1.연구의 필요성
2.연구의 목적
3.연구의 중요성
Ⅱ. 태권도의 현황
Ⅲ.태권도의 철학적 기반과 독자성의 문제
1.태권도의 철학적 모순
2.태권도의 정통성과 독자성
Ⅳ.태권도의 철학적 의미
1.겨루기 기술체계의 의미
가)성취성
나)상대성
다)완벽성
2.경기의 의미
Ⅴ.결론
1.연구의 필요성
2.연구의 목적
3.연구의 중요성
Ⅱ. 태권도의 현황
Ⅲ.태권도의 철학적 기반과 독자성의 문제
1.태권도의 철학적 모순
2.태권도의 정통성과 독자성
Ⅳ.태권도의 철학적 의미
1.겨루기 기술체계의 의미
가)성취성
나)상대성
다)완벽성
2.경기의 의미
Ⅴ.결론
본문내용
의 무질서를 정돈하는 것이며 오낭벽한 작품을 창조하기 위한 과정이다. 겨루기 속에서 존재하는 잠재적 완벽함을 찾는 것은 인간이 그 완벽함의 실존을 인식하는 것이다. 이런 인식과 그 인식의 실천으로 인간의 정신은 넓어지게 되는 것이다. 이것은 그전의 자신을 초월하는 과정으로 볼 수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해 Espisito는 '개인에게 스포츠가 자신을 초월함을 가능하게 한다. 인간에게 스포츠가 이런 가능성을 제시하는데 자신을 초월할 수 있게 해 주는 성공 혹은 실패의 감정을 창출한다. 이러한 성공 혹은 실패의 감정을 느낌으로써 자신을 초월한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바로 이점에서 겨루기의 의미를 나타낼 수 있다.
2.경기의 의미
태권도 고유의 수련형태는 겨루기를 통해서 기술의 우열을 결정하는 것인데 경기는 이 형태의 일부이다. 그렇지만 경기는 규칙, 채점체계, 운영방법 등 일정한 구조를 필요로 한다. 오늘날 발전된 기술적, 조직적, 구조적 수준은 이러한 경기의 특성을 밑바탕으로 하고 있는 것이다.
겨루기는 경기보다 상위개념이다. 그러나 태권도 구조의 근대화는 서양 스포츠의 틀인 경기를 이용하기에 이르렀고 겨루기의 예식화, 의식화 그리고 사회화하는 과정으로서 태권도 특유의 문화를 바탕으로 한다.
공동의 가치들은 문화읠 근거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문화는 언어를 필요로 한다. 태권도경기라는 의식 속에서 보편적인 언어(겨루기 기술체계)를 통하여 각각 다른 사유, 풍습, 언어를 지닌 인간들이 서로 대화를 이룰 수 있는 계기가 된다. 그래서 경기를 통하여 인간을 분별하는 특징들을 초월하는 보편성을 달성 하는 것으 가능케 한다.
태권도의 겨루기와 경기를 통하여 일반생활에서 이루어지기 어려운 정신적, 기술적 극치를 경험할 수 있으며, 동양철학의 도 개념에 따라 인생의 일부로 인생의 의미를 깨닫는 것이 태권도 수련의 이상이다.
태권도 경기야 말로 태권도의 특유한 문화의 바탕을 마련하며 이 문화의 동일한 가치가 태권도의 보편성을 확보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경기의 생리적,정신적 위험에 맞서 서 양자가 같이 그런 시련을 나눔으로써 자아개선과 인격 도야의 과정을 제시하게 된다.
Ⅴ.결론
태권도가 경기화되는 과정에서 그 수련 방법은 겨루기 중심으로 전환되었고, 결국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갖게 되었다 하겠다.
첫째, 태권도가 경기화를 통해 겨루기 중심으로 전환됨으로써 태권도의 정통성과 독자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던 것이다. 이러 의미에서 볼 때 태권도가 새로의 창조한 기술 체계와 겨루기 방식은 큰 의미를 가질 것이다. 이 새로운 겨루기 방식에서만 나타나는 특징들 때문에 태권도는 태권도에서만 볼 수 있는 특유의 기술적 본질을 갖추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이것이 당수도와는 뚜렷하게 구별될 수 있는 독자성과 정통성으로 정착되었다.
둘째, 태권도의 중심인 경기적 겨루기는 태권도에 내재된 철학적 가능성을 실현할 수 있게 한다. 이것은 태권도 기술의 목적을 성취함으로써 태권도의 기술을 동반하는 철학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것이며 이것이야말로 이전의 피상적이며 추상적인 태권도의 철학적 주장과는 다른 실제적 수련과 철학적 가치가 동시에 살아 있도록 하는 것이며, 그 모습은 태권도의 이론과 실천이 한데 어우러져 살고 있는 공생적 관계라고 할 수 있겠다.
셋째, 태권도가 경기적 겨루기의 중심으로 전환됨으로써 현재의 태권도는 스포츠의 보편성과 학문적 연구 대상의 위치를 차지하게 된 계기가 되었던 것이다.
무술의 기반은 기술이다. 그리고 그 기술의 목적은 공허한 수행이 아니라 상대에게 성공적으로 운용하는 것이 기술의 극상의 목적이다. 근대 사회에서 치명적 자기 방어술을 이용할 필요가 거의 없기 때문에 기술을 완벽하게 반복하여 운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태권도의 겨루기 수련방법과 경기는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계기를 제시한다. 이것은 정신적 생리적 위험을 무릅쓰고 기술의 완벽을 추구하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이 과정은 창조력, 기량, 그리고 노력을 요구한다. 겨루기를 할 때 이 세가지의 합일은 자신의 삶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힘을 가져온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단순한 생존보다는 한차원 높은 삶의 가치를 겨루기의 완벽성이란 요인에 의하여 예술적 행위를 통하여 실현할 수 있는 것이다.
태권도의 철학적 가치와 의미를 추구하기 위하여 끊임없는 학문적 활동과 그 활동의 결과들의 실천을 요구하며,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향의 제시로서 본 논문을 시도하였다.
2.경기의 의미
태권도 고유의 수련형태는 겨루기를 통해서 기술의 우열을 결정하는 것인데 경기는 이 형태의 일부이다. 그렇지만 경기는 규칙, 채점체계, 운영방법 등 일정한 구조를 필요로 한다. 오늘날 발전된 기술적, 조직적, 구조적 수준은 이러한 경기의 특성을 밑바탕으로 하고 있는 것이다.
겨루기는 경기보다 상위개념이다. 그러나 태권도 구조의 근대화는 서양 스포츠의 틀인 경기를 이용하기에 이르렀고 겨루기의 예식화, 의식화 그리고 사회화하는 과정으로서 태권도 특유의 문화를 바탕으로 한다.
공동의 가치들은 문화읠 근거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문화는 언어를 필요로 한다. 태권도경기라는 의식 속에서 보편적인 언어(겨루기 기술체계)를 통하여 각각 다른 사유, 풍습, 언어를 지닌 인간들이 서로 대화를 이룰 수 있는 계기가 된다. 그래서 경기를 통하여 인간을 분별하는 특징들을 초월하는 보편성을 달성 하는 것으 가능케 한다.
태권도의 겨루기와 경기를 통하여 일반생활에서 이루어지기 어려운 정신적, 기술적 극치를 경험할 수 있으며, 동양철학의 도 개념에 따라 인생의 일부로 인생의 의미를 깨닫는 것이 태권도 수련의 이상이다.
태권도 경기야 말로 태권도의 특유한 문화의 바탕을 마련하며 이 문화의 동일한 가치가 태권도의 보편성을 확보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경기의 생리적,정신적 위험에 맞서 서 양자가 같이 그런 시련을 나눔으로써 자아개선과 인격 도야의 과정을 제시하게 된다.
Ⅴ.결론
태권도가 경기화되는 과정에서 그 수련 방법은 겨루기 중심으로 전환되었고, 결국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갖게 되었다 하겠다.
첫째, 태권도가 경기화를 통해 겨루기 중심으로 전환됨으로써 태권도의 정통성과 독자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던 것이다. 이러 의미에서 볼 때 태권도가 새로의 창조한 기술 체계와 겨루기 방식은 큰 의미를 가질 것이다. 이 새로운 겨루기 방식에서만 나타나는 특징들 때문에 태권도는 태권도에서만 볼 수 있는 특유의 기술적 본질을 갖추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이것이 당수도와는 뚜렷하게 구별될 수 있는 독자성과 정통성으로 정착되었다.
둘째, 태권도의 중심인 경기적 겨루기는 태권도에 내재된 철학적 가능성을 실현할 수 있게 한다. 이것은 태권도 기술의 목적을 성취함으로써 태권도의 기술을 동반하는 철학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것이며 이것이야말로 이전의 피상적이며 추상적인 태권도의 철학적 주장과는 다른 실제적 수련과 철학적 가치가 동시에 살아 있도록 하는 것이며, 그 모습은 태권도의 이론과 실천이 한데 어우러져 살고 있는 공생적 관계라고 할 수 있겠다.
셋째, 태권도가 경기적 겨루기의 중심으로 전환됨으로써 현재의 태권도는 스포츠의 보편성과 학문적 연구 대상의 위치를 차지하게 된 계기가 되었던 것이다.
무술의 기반은 기술이다. 그리고 그 기술의 목적은 공허한 수행이 아니라 상대에게 성공적으로 운용하는 것이 기술의 극상의 목적이다. 근대 사회에서 치명적 자기 방어술을 이용할 필요가 거의 없기 때문에 기술을 완벽하게 반복하여 운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태권도의 겨루기 수련방법과 경기는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계기를 제시한다. 이것은 정신적 생리적 위험을 무릅쓰고 기술의 완벽을 추구하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이 과정은 창조력, 기량, 그리고 노력을 요구한다. 겨루기를 할 때 이 세가지의 합일은 자신의 삶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힘을 가져온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단순한 생존보다는 한차원 높은 삶의 가치를 겨루기의 완벽성이란 요인에 의하여 예술적 행위를 통하여 실현할 수 있는 것이다.
태권도의 철학적 가치와 의미를 추구하기 위하여 끊임없는 학문적 활동과 그 활동의 결과들의 실천을 요구하며,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향의 제시로서 본 논문을 시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