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들어가는 글
2. 전체 구성
3. 내용체계에 대한 비교 평가
4. 학년간의 연계성
5. 맺는말
2. 전체 구성
3. 내용체계에 대한 비교 평가
4. 학년간의 연계성
5. 맺는말
본문내용
교과서가 어떻게 분위기와 창의적인 것을 살려 학습목표와 학습활동을 규정하느냐와 교사가 어떻게 학습방법을 적용함으로서 그 차이를 주느냐는 교과서와 교사의 몫으로 남는 문제이기도 하다.
<이해>
구 분
중학교
고등학교
리 듬
혼합박자
여러 가지 장단
리듬꼴의 변화
여러 유형의 박자
여러 가지 장단
리듬꼴의 발전과 변화
가 락
음계에 따른 가락의 구성
여러 가지 조
민요음계
시김새
음계에 따른 가락 구성과 여러형태
여러 가지 음계
민요 음계
시김새
화 음
여러 성부의 어울림
여러 조의 주요3화음, V7 화음
화음 진행
성부 조직
여러 조의 3화음, 7화음
화음 진행
형 식
가락의 변화
다양한 시대, 문화권의 악곡 형식
가락의 발전되는 변화
다양한 시대, 문화권의 악곡 형식
빠르기
악곡의 흐름에 영향을 주는 빠르 기의 변화
악곡의 흐름에 영향을 주는 빠르기 의 변화
셈여림
악곡의 흐름에 영향을 주는 셈여 림의 변화
악곡의 흐름에 영향을 주는 셈여림 의 변화
음 색
여러가지 창법에 따른 목소리
여러가지 주법에 따른 악기 소리
여러가지 창법에 따른 목소리와 음 질의 변화
여러가지 주법에 따른 악기 소리와 음질의 변화
<가창>
중학교
고등학교
* 바른 자세, 호흡, 정확한 발음,
무리없는 발성으로 부르기
* 듣고 부르기
* 음악의 요소를 이해하여 보고 부르기
* 악곡의 특징을 살려 창의적으로
부르기
* 악곡의 특징을 살려 외어 부르기
*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여 합창 지휘 하기
* 다양한 시대와 문화권 악곡 부르기
* 노래를 듣고 일정한 기준에 따라 평하기
* 바른 자세, 호흡, 정확한 발음,
풍부한 발성으로 부르기
* 듣고 부르기
* 음악의 특징을 이해하여 보고 부르기
* 악곡의 특징과 분위기를 살려 창의적 으로 부르기
* 악곡의 특징과 분위기를 살려 외어 부르기
* 악곡의 특징과 분위기를 이해하여 합 창 지휘하기
* 다양한 시대와 문화권 악곡을 창의적 으로 부르기
* 노래를 듣고 일정한 기준에 따라 평 하기
<기악>
제7차
고등학교
* 바른 자세, 주법, 좋은 음색으로
연주하기
* 음악의 요소를 이해하여 보고
연주하기
* 악곡의 특징을 살려 창의적으로
연주하기
* 악곡의 특징을 살려 외어 연주하기
*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여 합주 지휘 하기
* 여러 유형으로 반주하기
* 다양한 시대와 문화권의 악곡을
연주하기
* 연주를 듣고 일정한 기준에 따라 평하기
* 바른 자세, 주법, 좋은 음질으로
연주하기
*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여 보고
연주하기
* 악곡의 특징을 살려 창의적으로
연주하기
* 악곡의 특징과 분위기를 살려 외어 연주하기
* 악곡의 특징과 분위기를 이해하여 합 주 지휘하기
* 여러 유형으로 반주하기
* 다양한 시대와 문화권의 악곡을 창의 적으로 연주하기
* 연주를 듣고 일정한 기준에 따라 평 하기
<창작>
중학교
고등학교
* 리듬과 가락을 즉흥적으로 표현 하기
* 주제 변주하기
* 간단한 형식의 곡을 만들어 적기
* 악기와 목소리를 선택하여 표현하기
* 만든 곡을 듣고 일정한 기준에 따라 평하기
* 악곡을 즉흥적으로 표현하기
* 여러 유형으로 변주하기
* 다양한 형식의 곡을 만들어 적기
* 악기와 목소리를 선택하여 창의적으 로 표현하기
* 만든 곡을 듣고 일정한 기준에 따라 평하기
<감상>
중학교
고등학교
* 악곡 성격과 구성 요소와의 관계를
이해하여 듣기
* 다양한 시대와 문화권의 악곡 형식
을 이해하여 듣기
* 악곡 특징에 어울리게 창의적으로
신체 표현하기
* 다양한 악기 소리와 목소리의 조화 를 이해하기
* 다양한 악곡의 연주 형태와 악곡의
특징과의 관계를 이해하여 듣기
* 다양한 시대와 문화권의 음악 듣기
* 생활에서의 음악의 역할과 가치를
이해하기
* 음악을 듣고 평하기
* 바른 감상 태도 가지기
* 악곡 성격과 구성 요소와의 관계를
이해하여 듣기
* 다양한 시대와 문화권의 악곡 형식
을 이해하여 듣기
* 악곡 특징과 분위기에 어울리게 창의 적으로 신체 표현하기
* 다양한 악기 소리와 목소리의 음질과 그 조화를 이해하기
* 다양한 연주 형태와 악곡의 특징과 분 위기의 관계를 이해하여 듣기
* 다양한 시대와 문화권의 음악 듣기
* 생활에서의 음악의 역할과 가치를
이해하기
* 음악을 듣고 평하기
* 바른 감상 태도 가지기
5. 맺는말
음악과의 제7차 교육과정은 제6차 교육과정과 많은 내용에서 연계되어 있다. 즉 제6차 교육과정의 상당한 내용을 포함하고 일부 내용이 수정, 추가되었다. 제6차 교육과정과에소 수정, 추가된 점은 다음과 같다.
음악과의 「성격」에서 '사고력'을 바탕으로 하는 음악교육이 추가되었고, 「목표」에서는 '음악의 생활화'가 추가되었다. 「방법」에서는 독창-독주에서 벗어나 음악의 어울림을 느끼게 하는 합창-합주가 중심을 이루고 있다. 「평가」에서는 '다양한' 평가방법과 도구를 선택하고 있다. 그리고 음악 '전체'에 대한 이해력에 중점을 두고 있다. 「내용」에서는 구체적 지식(기법) 을 규정하기 보다는 근본 개념적인 접근을 하고 있다. 즉 그 내용의 개념에 내재한 경험을 중시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경험 그 자체'를 중심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과정의 내용은 교사로 하여금 학습 방법과 평가를 개발하게 하는 등 자율권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교사의 노력 여하에 따라 학생의 음악적 능력이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초-중-고등 각 교육과정간 내용의 연계성을 보여줌으로서 교사로 하여금 자신의 가르쳐야할 학년의 내용을 범위를 명확히 인식시키고 있다. 그러나 학년간에 동일하거나 비슷한 내용이 있는데, 그 차이의 기준을 제시하지 않아 그것은 교사의 몫으로 남게 됐다.
제7차 음악과 교육과정은 총론의 「성격」 중에서 다양성 추구하는 교육, 학생중심의 교육과 부합되고 있다.
위와 같은 제7차 음악과 교육과정의 수정, 추가된 점이 제6차 교육과정보다 좋다, 나쁘다는 판단을 해서는 안될 것이다. 그 시차의 교육과정은 그 시기의 사회적 변화에 맞추어 미래를 지향하는 것이기에 전제 없이 그 내용 자체만으로 우위를 비교할 수는 없다. 교육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성격과 목표가 사회적 상황과 어떻게 관계성을 갖는가를 놓고 판단해야 할 것이다.
<이해>
구 분
중학교
고등학교
리 듬
혼합박자
여러 가지 장단
리듬꼴의 변화
여러 유형의 박자
여러 가지 장단
리듬꼴의 발전과 변화
가 락
음계에 따른 가락의 구성
여러 가지 조
민요음계
시김새
음계에 따른 가락 구성과 여러형태
여러 가지 음계
민요 음계
시김새
화 음
여러 성부의 어울림
여러 조의 주요3화음, V7 화음
화음 진행
성부 조직
여러 조의 3화음, 7화음
화음 진행
형 식
가락의 변화
다양한 시대, 문화권의 악곡 형식
가락의 발전되는 변화
다양한 시대, 문화권의 악곡 형식
빠르기
악곡의 흐름에 영향을 주는 빠르 기의 변화
악곡의 흐름에 영향을 주는 빠르기 의 변화
셈여림
악곡의 흐름에 영향을 주는 셈여 림의 변화
악곡의 흐름에 영향을 주는 셈여림 의 변화
음 색
여러가지 창법에 따른 목소리
여러가지 주법에 따른 악기 소리
여러가지 창법에 따른 목소리와 음 질의 변화
여러가지 주법에 따른 악기 소리와 음질의 변화
<가창>
중학교
고등학교
* 바른 자세, 호흡, 정확한 발음,
무리없는 발성으로 부르기
* 듣고 부르기
* 음악의 요소를 이해하여 보고 부르기
* 악곡의 특징을 살려 창의적으로
부르기
* 악곡의 특징을 살려 외어 부르기
*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여 합창 지휘 하기
* 다양한 시대와 문화권 악곡 부르기
* 노래를 듣고 일정한 기준에 따라 평하기
* 바른 자세, 호흡, 정확한 발음,
풍부한 발성으로 부르기
* 듣고 부르기
* 음악의 특징을 이해하여 보고 부르기
* 악곡의 특징과 분위기를 살려 창의적 으로 부르기
* 악곡의 특징과 분위기를 살려 외어 부르기
* 악곡의 특징과 분위기를 이해하여 합 창 지휘하기
* 다양한 시대와 문화권 악곡을 창의적 으로 부르기
* 노래를 듣고 일정한 기준에 따라 평 하기
<기악>
제7차
고등학교
* 바른 자세, 주법, 좋은 음색으로
연주하기
* 음악의 요소를 이해하여 보고
연주하기
* 악곡의 특징을 살려 창의적으로
연주하기
* 악곡의 특징을 살려 외어 연주하기
*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여 합주 지휘 하기
* 여러 유형으로 반주하기
* 다양한 시대와 문화권의 악곡을
연주하기
* 연주를 듣고 일정한 기준에 따라 평하기
* 바른 자세, 주법, 좋은 음질으로
연주하기
*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여 보고
연주하기
* 악곡의 특징을 살려 창의적으로
연주하기
* 악곡의 특징과 분위기를 살려 외어 연주하기
* 악곡의 특징과 분위기를 이해하여 합 주 지휘하기
* 여러 유형으로 반주하기
* 다양한 시대와 문화권의 악곡을 창의 적으로 연주하기
* 연주를 듣고 일정한 기준에 따라 평 하기
<창작>
중학교
고등학교
* 리듬과 가락을 즉흥적으로 표현 하기
* 주제 변주하기
* 간단한 형식의 곡을 만들어 적기
* 악기와 목소리를 선택하여 표현하기
* 만든 곡을 듣고 일정한 기준에 따라 평하기
* 악곡을 즉흥적으로 표현하기
* 여러 유형으로 변주하기
* 다양한 형식의 곡을 만들어 적기
* 악기와 목소리를 선택하여 창의적으 로 표현하기
* 만든 곡을 듣고 일정한 기준에 따라 평하기
<감상>
중학교
고등학교
* 악곡 성격과 구성 요소와의 관계를
이해하여 듣기
* 다양한 시대와 문화권의 악곡 형식
을 이해하여 듣기
* 악곡 특징에 어울리게 창의적으로
신체 표현하기
* 다양한 악기 소리와 목소리의 조화 를 이해하기
* 다양한 악곡의 연주 형태와 악곡의
특징과의 관계를 이해하여 듣기
* 다양한 시대와 문화권의 음악 듣기
* 생활에서의 음악의 역할과 가치를
이해하기
* 음악을 듣고 평하기
* 바른 감상 태도 가지기
* 악곡 성격과 구성 요소와의 관계를
이해하여 듣기
* 다양한 시대와 문화권의 악곡 형식
을 이해하여 듣기
* 악곡 특징과 분위기에 어울리게 창의 적으로 신체 표현하기
* 다양한 악기 소리와 목소리의 음질과 그 조화를 이해하기
* 다양한 연주 형태와 악곡의 특징과 분 위기의 관계를 이해하여 듣기
* 다양한 시대와 문화권의 음악 듣기
* 생활에서의 음악의 역할과 가치를
이해하기
* 음악을 듣고 평하기
* 바른 감상 태도 가지기
5. 맺는말
음악과의 제7차 교육과정은 제6차 교육과정과 많은 내용에서 연계되어 있다. 즉 제6차 교육과정의 상당한 내용을 포함하고 일부 내용이 수정, 추가되었다. 제6차 교육과정과에소 수정, 추가된 점은 다음과 같다.
음악과의 「성격」에서 '사고력'을 바탕으로 하는 음악교육이 추가되었고, 「목표」에서는 '음악의 생활화'가 추가되었다. 「방법」에서는 독창-독주에서 벗어나 음악의 어울림을 느끼게 하는 합창-합주가 중심을 이루고 있다. 「평가」에서는 '다양한' 평가방법과 도구를 선택하고 있다. 그리고 음악 '전체'에 대한 이해력에 중점을 두고 있다. 「내용」에서는 구체적 지식(기법) 을 규정하기 보다는 근본 개념적인 접근을 하고 있다. 즉 그 내용의 개념에 내재한 경험을 중시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경험 그 자체'를 중심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과정의 내용은 교사로 하여금 학습 방법과 평가를 개발하게 하는 등 자율권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교사의 노력 여하에 따라 학생의 음악적 능력이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초-중-고등 각 교육과정간 내용의 연계성을 보여줌으로서 교사로 하여금 자신의 가르쳐야할 학년의 내용을 범위를 명확히 인식시키고 있다. 그러나 학년간에 동일하거나 비슷한 내용이 있는데, 그 차이의 기준을 제시하지 않아 그것은 교사의 몫으로 남게 됐다.
제7차 음악과 교육과정은 총론의 「성격」 중에서 다양성 추구하는 교육, 학생중심의 교육과 부합되고 있다.
위와 같은 제7차 음악과 교육과정의 수정, 추가된 점이 제6차 교육과정보다 좋다, 나쁘다는 판단을 해서는 안될 것이다. 그 시차의 교육과정은 그 시기의 사회적 변화에 맞추어 미래를 지향하는 것이기에 전제 없이 그 내용 자체만으로 우위를 비교할 수는 없다. 교육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성격과 목표가 사회적 상황과 어떻게 관계성을 갖는가를 놓고 판단해야 할 것이다.
추천자료
- 음악교육의 목표(교육과정)
- 음악치료와 음악교육의 경계
-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교육론을 활용한 유아 국악교육 적용
- [초등학교교육평가]초등학교 영어과교육평가, 초등학교 수학과교육평가, 초등학교 과학과교육...
- 몬테소리(몬테소리교육)의 교육적 특징과 수업형태, 몬테소리(몬테소리교육)의 언어교육, 몬...
- 발도르프교육(슈타이너학교, 대안교육)의 설립배경과 성격, 발도르프교육(슈타이너학교, 대안...
- 음악교육론 - 음악적 철학
-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 아동의 음악교육(예술교육)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 영유아 교수방법 각 영역별 해당 교구 조사하기 (언어교육, 사회교육, 수학교육, 음악교육, ...
- 영유아 음악교육의 활동(음악감상, 노래부르기, 악기연주, 동작표현 등) PPT 파워포인트 자료
- 국가적 수준에서 영유아와 아동이 교육기관에서 경험해야 할 바람직한 태도, 가치, 지식 및 ...
- 음악교육 조망과 미래 초등교사로서의 음악교육 강의에서 학습하고 싶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