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제 목 :
□ 총 페이지수 : 8
□ 목 차:
1. 도덕성에 관한 고찰
1) 프로이드의 도덕성에 대한 주장
2) 도덕성에 대한 피아제의 주장
2.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
1) 제1수준, 전인습적 : 전도덕성
2) 제2수준, 인습 수준 : 타율 도덕성
3) 제3수준, 후인습수준 : 자율도덕성
4) 이론의 예시와 검증
콜버그 이론의 검증
3. 콜버그 이론의 특징과 비평
1) 이론의 특징
2) 이론의 비평
4. 도덕발달과 기독교교육
1) 아동에 대한 실천적 도덕교육
2) 돌봄과 치료의 교육
3) 지속적 도덕 발달을 위한 평생교육
4) 기독교 가치교육
□ 총 페이지수 : 8
□ 목 차:
1. 도덕성에 관한 고찰
1) 프로이드의 도덕성에 대한 주장
2) 도덕성에 대한 피아제의 주장
2.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
1) 제1수준, 전인습적 : 전도덕성
2) 제2수준, 인습 수준 : 타율 도덕성
3) 제3수준, 후인습수준 : 자율도덕성
4) 이론의 예시와 검증
콜버그 이론의 검증
3. 콜버그 이론의 특징과 비평
1) 이론의 특징
2) 이론의 비평
4. 도덕발달과 기독교교육
1) 아동에 대한 실천적 도덕교육
2) 돌봄과 치료의 교육
3) 지속적 도덕 발달을 위한 평생교육
4) 기독교 가치교육
본문내용
교육을 전개하려면, 아동의 도덕교육은 성인들과 다른 방식으로 접근해야 함을 알 수 있다. 성인과 청소년들이 갖는 형식적 사고의 인지적 구조가 형성되기 전인 아동이나 유아들 또는 이런 단계에 머물러 있는 성인들에게는 조급하게 많은 규범들을 제시하거나 훈련시키지 말아야 한다. 오히려 이들에게는 정의적인 측면에 대한 배려, 즉 따스하게 안아 주거나 손을 이끌어 직접 시범을 보여 이해시켜 주는 노력이 더욱 효과적이다. 예를 들면, 아직 형식적 사고기에 이르지 못한 아동들은 민족 화합이나 평화 통일과 같은 높은 단계의 도덕적 의미를 받아들여 사고하기가 어렵다. 반면에, 자신의 친구 관계에서 경험할 수 있는 우정이나 힘센 아이에게 폭력의 피해를 입은 경험을 연결하여 화합과 평화의 의미를 접목시켜 줄 수 있을 것이다.
2) 돌봄과 치료의 교육
인간은 무엇인가 책임 수행을 하는 과정을 통하여 도덕적으로 성숙해질 수 있다. 한국 문화에서는 청소년기 이후에도 경제적으로나 심리적으로 부모에게 의존적이며 비독립적인 사회 생활과 학교 생활을 하고 있다. 때문에 실제로는 사회적 독립으로서 공익과 정의적 차원의 판단력을 길러 가야 할 시기인데도 여전히 개체적 관심과 집단적 관심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때 적절한 책임을 부여하고 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돌본다면, 극단적인 판단이나 행동에서 벗어나 균형 있는 성숙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콜버그의 이론을 단순히 인지적 차원의 도덕 발달에 머물지 않게 하려면, 도덕적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치료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도덕적 실천력은 자신이 다른 사람으로부터 어떻게 도덕적으로 치료를 받았느냐에 따라 형성되기 때문이다. 여기서 치료라는 의미는 단순한 도덕적 옳은 행위에 대한 인식이라는 테두리를 훨씬 뛰어넘어 그것의 감성과 의지력을 동시에 제공해 주는 총체적 경험을 말한다. 누군가에게 가치 있는 사람으로서 인정되고 존중받은 경험이 생동감 있게 주어지면, 또 다시 다른 사람을 그렇게 대해 줄 수 있는 인식과 감성 그리고 의지력이 함께 생성될 것이다.
3) 지속적 도덕 발달을 위한 평생교육
모란은 도덕 발달이 계속되지 않을 경우 도덕적 퇴화가 일어날 것이라고 말한다. 이는 발달이론의 근본인 '퇴행은 불가하다'는 원칙을 거스르는 것이다. 하지만 발달의 진행에 대한 인지 구조적 측면과 행위의 측면을 면밀하게 분리해서 보면, 퇴행은 갑자기 사라지는 덕으로서가 아닌 '악에 대한 주의'로서 이해될 수 있다고 본다. 도덕 교육이 학령기에 있는 교육과정으로 끝나고 더 이상의 계속적인 훈련이나 배움이 필요없는 것이 아니다. 사회에 진출하여 각양의 문화와 초자아적 - 사회도덕적 - 요구에 부응하기 시작하는 이후의 과정에 오히려 새로운 도덕 교육이 지속적으로 필요하다.
4) 기독교 가치교육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에 근거한 기독교교육은 자유, 책임감, 양심, 정의의 가치를 교육해야 한다. 첫째는 자유의 가치를 교육해야 한다. 아동에게 교리를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거부감 없이 자연스럽게 수용할 수 있도록 학습자를 촉진하는 것이 중요하다. 합리적으로 이해시키지 않은 채 어린이에게 가치를 강요하면 그 자리에서는 수긍할지 몰라도 결국 그것을 버리게 된다.
둘째는 책임감의 가치를 교육해야 한다. 어린이 스스로 원칙과 규칙을 만들게 할 때에 더 많은 책임감을 가진다. 이때 칭찬과 격려는 도덕교육의 토대가 된다.
셋째는 양심의 가치와 정의의 가치를 교육해야 한다. 기독교교육은 원칙과 법만을 교리적으로 강요하기보다는 사랑의 법을 정의의 법보다 강조해야 한다. 그러면 둘 사이에 갈등이 사라지게 될 것이다. 사랑은 정의의 궁극 원리가 된다. 사랑이 행해질 때 정의가 형성된다.
2) 돌봄과 치료의 교육
인간은 무엇인가 책임 수행을 하는 과정을 통하여 도덕적으로 성숙해질 수 있다. 한국 문화에서는 청소년기 이후에도 경제적으로나 심리적으로 부모에게 의존적이며 비독립적인 사회 생활과 학교 생활을 하고 있다. 때문에 실제로는 사회적 독립으로서 공익과 정의적 차원의 판단력을 길러 가야 할 시기인데도 여전히 개체적 관심과 집단적 관심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때 적절한 책임을 부여하고 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돌본다면, 극단적인 판단이나 행동에서 벗어나 균형 있는 성숙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콜버그의 이론을 단순히 인지적 차원의 도덕 발달에 머물지 않게 하려면, 도덕적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치료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도덕적 실천력은 자신이 다른 사람으로부터 어떻게 도덕적으로 치료를 받았느냐에 따라 형성되기 때문이다. 여기서 치료라는 의미는 단순한 도덕적 옳은 행위에 대한 인식이라는 테두리를 훨씬 뛰어넘어 그것의 감성과 의지력을 동시에 제공해 주는 총체적 경험을 말한다. 누군가에게 가치 있는 사람으로서 인정되고 존중받은 경험이 생동감 있게 주어지면, 또 다시 다른 사람을 그렇게 대해 줄 수 있는 인식과 감성 그리고 의지력이 함께 생성될 것이다.
3) 지속적 도덕 발달을 위한 평생교육
모란은 도덕 발달이 계속되지 않을 경우 도덕적 퇴화가 일어날 것이라고 말한다. 이는 발달이론의 근본인 '퇴행은 불가하다'는 원칙을 거스르는 것이다. 하지만 발달의 진행에 대한 인지 구조적 측면과 행위의 측면을 면밀하게 분리해서 보면, 퇴행은 갑자기 사라지는 덕으로서가 아닌 '악에 대한 주의'로서 이해될 수 있다고 본다. 도덕 교육이 학령기에 있는 교육과정으로 끝나고 더 이상의 계속적인 훈련이나 배움이 필요없는 것이 아니다. 사회에 진출하여 각양의 문화와 초자아적 - 사회도덕적 - 요구에 부응하기 시작하는 이후의 과정에 오히려 새로운 도덕 교육이 지속적으로 필요하다.
4) 기독교 가치교육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에 근거한 기독교교육은 자유, 책임감, 양심, 정의의 가치를 교육해야 한다. 첫째는 자유의 가치를 교육해야 한다. 아동에게 교리를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거부감 없이 자연스럽게 수용할 수 있도록 학습자를 촉진하는 것이 중요하다. 합리적으로 이해시키지 않은 채 어린이에게 가치를 강요하면 그 자리에서는 수긍할지 몰라도 결국 그것을 버리게 된다.
둘째는 책임감의 가치를 교육해야 한다. 어린이 스스로 원칙과 규칙을 만들게 할 때에 더 많은 책임감을 가진다. 이때 칭찬과 격려는 도덕교육의 토대가 된다.
셋째는 양심의 가치와 정의의 가치를 교육해야 한다. 기독교교육은 원칙과 법만을 교리적으로 강요하기보다는 사랑의 법을 정의의 법보다 강조해야 한다. 그러면 둘 사이에 갈등이 사라지게 될 것이다. 사랑은 정의의 궁극 원리가 된다. 사랑이 행해질 때 정의가 형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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