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신학의 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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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신약학에서 신약신학의 위치를 논하라.

2. 신약신학에서 논의되는 주요쟁점

3. 예수가 선포한 하나님나라의 신학적 특징
Ⅰ. 예수의 하나님나라 운동의 신학적 중심성
Ⅱ. 예수가 선포한 하나님 나라의 신학적 특징

4. 예수의 창조신학에 대해 논하시오.
Ⅰ. 예수의 교훈 속에 나타난 창조주 하나님
Ⅱ. 예수의 행위에 나타난 창조신학

5. 예수의 치유이해의 신약신학적 특징

6. 사도행전의 구성과 신학적 흐름과 특징

7. 원시 기독교 공동체에서 복음의 진정성과 교회의 통일성이 해결되는 상황과 과정을 서술하시오.

8. 사도행전에 나타난 선교설교의 내용과 특징
Ⅰ. 사도행전의 선교설교의 특징 (선교설교 형태와 신학적인 틀)
Ⅱ. 사도행전 선교설교의 내용(기독론적 케리그마와 신론적 케리그마)

9. 예수의 바울의 신학적 상관성에 대하여 논하시오.

10. 바울의 다메섹 체험의 신학적 중요성
Ⅰ. 바울의 다메섹 체험 이전의 JX인식(유대교적 신학)
Ⅱ. 바울의 다메섹 체험을 통한 JX에 대한 인식의 변화
Ⅲ. 다메섹 체험을 통한 바울의 신학적 전환의 내용

11. 바울에게서 십자가와 지혜의 상관성
Ⅰ. 십자가의 지혜는 이스라엘의 지혜전승에 뿌리 박고 있다.
Ⅱ. 십자가의 지혜는 하나님의 지혜를 거부한 인간의 거짓 영성을 비판하는 예언자적 영성이다.
Ⅲ. “십자가의 지혜”란 십자가에 달린 자를 영광의 주로 선언했다는데 있다.(고전2:8)
Ⅳ. 바울의 `오직 하나님의 지혜이신 십자가에 달린 그리스도만을 알기로 작정했다`(고전2:2; 갈6:14)라는 선언은 구약의 지혜영성의 주제인 `하나님을 경외함이 지혜의 근본`이라는 주제를 기독론적으로 극단화한 것이다.

12. 신약 신학의 주제 중 각자 원하는 주제 하나를 선택하여서 논하시오.

본문내용

바울은 그의 신학의 해석학적 중심에 십자가에 달린 예수를 놓게 되었다. 유대인에게는 꺼리끼는 것이요. 이방인에게는 미련한 십자가에 달린 예수가 부르심을 입은자들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가 되는 것이다.(고전1:23-24)
Ⅲ. 다메섹 체험을 통한 바울의 신학적 전환의 내용
1) 개인적 전환(빌3:4-11) : 유대적 특권. 율법사로서의 자기 인식을 포기하고 그리스도로 자기를 인식하는 사고의 대전환이 일어났다.
2) 구속사적. 민족적 전환(롬9:30-10:4) : 구속사적, 민족적 관점에서 의를 추구한 이스라엘 백성들을 의에 이르지 못했으나 이방인들은 믿음을 통해 "하나님의 의"에 이르렀다. 즉 율법의 정죄 기능이 JX에 화서 끝나고 JX가 율법이 완성이 되셨다.
결론 : 즉 바울은 다메섹 체험을 통하여 JX의 죽음이 대속의 죽음이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11. 바울에게서 십자가와 지혜의 상관성
Ⅰ. 십자가의 지혜는 이스라엘의 지혜전승에 뿌리 박고 있다.
"세상이 자기 지혜로 하나님을 알지 못했다"(고전1:21)는 바울의 선언은 인간이 자기 지혜로 하나님을 인식하는 데 실패했음을 말하는 것이다.
Ⅱ. 십자가의 지혜는 하나님의 지혜를 거부한 인간의 거짓 영성을 비판하는 예언자적 영성이다.
진정한 지혜란 지혜와 미련함을 구분할 줄 아는 것으로 참 예언과 거짓 예언을 구분한 예언적 전통을 바울은 이어받고 있다.
따라서 하나님의 지혜는 인간에게 결단을 요청한다. 이것이 예수의 하나님 나라 초청이엇으며 또한 바울의 믿음에로의 초청이다. 따라서 바울에게 그리스도의 십자가란 진정한 지혜와 거짓지혜를 구별할 줄 아는 하나님의 최종적인 판단 기준이다.
Ⅲ. "십자가의 지혜"란 십자가에 달린 자를 영광의 주로 선언했다는데 있다.(고전2:8)
십자가의 지혜는 인간의 죄악을 하나님의 구원의 자리로, 인간의 미련의 자리를 하나님의 지혜의 자리로 바꾸는 역설적인 새창조의 영성이다.
즉 십자가의 죽음의 형틀에 "영광의 주"가 달린 이유는 "우리를 위한" 하나님의 아들의 죽음 이었다는 것이다. 따라서 바울은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에게는 미련한 것이고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고전1:18)이라고 선언하다.
Ⅳ. 바울의 "오직 하나님의 지혜이신 십자가에 달린 그리스도만을 알기로 작정했다"(고전2:2; 갈6:14)라는 선언은 구약의 지혜영성의 주제인 "하나님을 경외함이 지혜의 근본"이라는 주제를 기독론적으로 극단화한 것이다.
바울은 구약의 지혜전승에 나타난 경험지혜에서 성령에 의한 계시지혜로 나아가며 또한 이는 구체적인 삶의 실천적 자리로 나아가는 경험지혜로의 이행을 촉구한다.
즉 십자가의 지혜는 새창조적인 실천적 영성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맺는말
바울의 십자가 지혜는 구약 이스라엘의 지혜전승의 맥락과 예수의 지혜전승에 기초하고 있다. 구약에 나타난 지혜전승의 경험지혜에서 계시지혜로의 이전을 바울은 십자가에 달린 예수 그리스도의 사건을 통해 계시지혜의 모습을 보고 있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바울의 계시지혜는 다신 삶의 구체적인 문제들에서의 실천적인 경험지혜로 나아간다. 즉 십자가에 달린 예수에게서 영광의 주로 나아간 "십자가에 달린 그리스도"의 지혜적 영성은 신앙과 인식, 계시와 역사, 인간과 자연, 이론과 실천을 이분법적으로 구분하지 않고 통전적으로 사고하며 행동하는 역동적 하나님 나라의 영성이 되는 것이다.
12. 신약 신학의 주제 중 각자 원하는 주제 하나를 선택하여서 논하시오.
예수의 민중성
1) 하나님 나라의 선표에 있어서 예수의 민중성은 사회적으로 부유한 자에 대한 심판(소유자체를 금한 것은 아니었다), 종교적 기득권자(행함이 없는 믿음, 외식주의자)에 대한 비판, 정치적 체제적 억압자(정치적 전복과 개혁아닌 그들의 불의에 대한 책망이었다)에 대한 비판등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2) 하나님 나라의 비유에 나타난 민중성은 포도원 노동자의 비유(노동의 양에서 질로의 변화), 잃어버린 양의 비유(우월의식을 갖는 제자와 율법을 통해 자기 정당성을 주장하는 바리새인에 대한 책망), 큰 잔치 비유 (보편적 세계로의 구원),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하나님의 율법을 사랑으로 실천)를 통해 드러내 보여주고 있다.
3) 예수의 민중성은 예수의 탄생(말구유의 탄생), 초청(사회적으로 소외된 그룹-세리, 창기), 참여(하나님 자신의 찾아오심과 긍휼을 통한 선물의 수용에 의한 참여), 나눔(신현현, 자연을 다스림, 질병 치유), 고난 받는 섬김의 삶의 형태를 통해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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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0.16
  • 저작시기200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67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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