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누가복음 개론
II. 누가복음의 신학적 특징과 관심
III. 전승과 자료
II. 누가복음의 신학적 특징과 관심
III. 전승과 자료
본문내용
룩한 성 성전 꼭대기에 세우고(4:5-7) ③ 그를 지극히 높은 산으로 데리고 가서(4:8-10)
이상 누가복음에는 마태 복음과 비교할 때 ②와 ③이 바뀌고 있다. 아마 누가는 마태의 ②를 마지막에 두어 강조를 하려고 한 것 같으며 그 증거로서 마태의 ③을 ②에 두면서 산을 말하지 않는다. 그리고 마태가 ②에서 거룩한 성이라고 암시 한 것을 마지막에 두어 강조를 하고 있을 뿐 아니라 예루살렘이라고 분명히 밝혔다
). 이상훈 위의 책 pp. 50-51
.
ㄴ. 평지 설교(6:20-49)
예수께서 저희와 함께 내려오사 평지에 서시니. 이것은 마태가 구약의 개념을 들어 산을 이야기 한것에 반하여 개방적인 모습을 보이는 용어이다.
ㄷ. 누가의 여행 기록(9:51-18:14)
① 예루살렘을 향하여 올라가기로 굳게 결심하고(9:51)
② 예수께서 예루살렘을 가시는 고로 저희가 받아들이지 아니하는지라(9:53)
③ 선지자가 예루살렘 밖에서는 죽는 법이 없느니라(13:33)
④ 엠마오로 내려가던 두 제자들이 예루살렘으로 급히 돌아가며(24:13)
이 이야기의 종결에 부활의 주를 베드로가 보았다는 다른 이야기가 끼어들고 베드로는 예루살렘에 머물러 있다.
ㄹ. 부활의 주께서 제자들에게 성서를 강해하실 때에(24장)
① 그의 이름으로 죄 사함을 얻게 하는 회개가 예루살렘으로부터 시작하여(24:17)
② 예수께서 저희를 데리시고 베다니 앞에까지 나가서 손을 들어 저희에게 축복하시더니(24:50,51) ③ 저희가 그에게 경배하고 큰 기쁨으로 예루살렘으로 돌아가(24:52)
④ 늘 성전에 있어 하나님을 찬송하니라(24:53)
이상 누가복음에는 마태 복음과 비교할 때 ②와 ③이 바뀌고 있다. 아마 누가는 마태의 ②를 마지막에 두어 강조를 하려고 한 것 같으며 그 증거로서 마태의 ③을 ②에 두면서 산을 말하지 않는다. 그리고 마태가 ②에서 거룩한 성이라고 암시 한 것을 마지막에 두어 강조를 하고 있을 뿐 아니라 예루살렘이라고 분명히 밝혔다
). 이상훈 위의 책 pp. 50-51
.
ㄴ. 평지 설교(6:20-49)
예수께서 저희와 함께 내려오사 평지에 서시니. 이것은 마태가 구약의 개념을 들어 산을 이야기 한것에 반하여 개방적인 모습을 보이는 용어이다.
ㄷ. 누가의 여행 기록(9:51-18:14)
① 예루살렘을 향하여 올라가기로 굳게 결심하고(9:51)
② 예수께서 예루살렘을 가시는 고로 저희가 받아들이지 아니하는지라(9:53)
③ 선지자가 예루살렘 밖에서는 죽는 법이 없느니라(13:33)
④ 엠마오로 내려가던 두 제자들이 예루살렘으로 급히 돌아가며(24:13)
이 이야기의 종결에 부활의 주를 베드로가 보았다는 다른 이야기가 끼어들고 베드로는 예루살렘에 머물러 있다.
ㄹ. 부활의 주께서 제자들에게 성서를 강해하실 때에(24장)
① 그의 이름으로 죄 사함을 얻게 하는 회개가 예루살렘으로부터 시작하여(24:17)
② 예수께서 저희를 데리시고 베다니 앞에까지 나가서 손을 들어 저희에게 축복하시더니(24:50,51) ③ 저희가 그에게 경배하고 큰 기쁨으로 예루살렘으로 돌아가(24:52)
④ 늘 성전에 있어 하나님을 찬송하니라(24: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