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제직회 부서 역할과 기획
1. 교회행정의 원동력은 무엇인가?
2.지속적 성장을 위한 게획을 어떻게 세울 것인가?
3. 기획의 성서적 원칙은 무엇인가?
4. 기획과정의 단계
II. 전도와 교회성장
1.전도란 무엇인가?
2.교회 성장을 위한 전도
3.기획 전도와 집중 전도
III. 국내외 선교
1.국내 선교
2.국외 선교
1. 교회행정의 원동력은 무엇인가?
2.지속적 성장을 위한 게획을 어떻게 세울 것인가?
3. 기획의 성서적 원칙은 무엇인가?
4. 기획과정의 단계
II. 전도와 교회성장
1.전도란 무엇인가?
2.교회 성장을 위한 전도
3.기획 전도와 집중 전도
III. 국내외 선교
1.국내 선교
2.국외 선교
본문내용
절대성을 부인하고 모든 종교에서 구원이 주장을 공공연하게 하고 있다. 물론 다른 종교를 믿어도 결국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구원을 받는다는 포괄주의와 다른 종교를 믿는 사람들이 그대로 구원 받는다는 종교 다원주의 사이에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기독교 복음의 절대적인 구원의 혼능을 부인하는 점에서 차이가 없다. 종교다윈주의는 단순히 학문적으로 이 문제를 논의하는 사람들에게는 학문연구에 지나지 않을지 모르나 선교하거나 목회하는 당사자들에게 생사가 걸린 중대문제가 된다. 종교다윈주의의 본격적인 등장은 선교가 무엇인가를 다시 묻게 할 뿐 아니라 신학이 무엇인가 하는 질문을 하도록 우리에게 도전하고 있다.
5.힘의 대결
선교가 처음부터 지적 변혼이나 종교사상의 전파가 아니라 사람을 회개시켜 하나님의 사람으로 삼는 것을 기본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힘의 문제가 중요하다. 바울이 말한대로 우리의 싸움이 혈과 육과의 대결이 아니라 영적 대결이다. 개인적이든 구조적이든간에 복음전파를 저해하는 작용의 배후는 악한 영이다.
예수께서 사도들에게 위로 부터 능력을 입히올때까지 기다리라고 하셨고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예루살렘과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행 1:8)고 말씀하신 이유도 그런 이유에서였다.
현대에 와서 성령의 능력 운동은 주로 은사운동쪽으로 나가는 경향이 강했으나 최근에는 은사뿐 아니라, 힘을 강조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말씀의 힘, 삶의 힘, 악한영과의 대결에서 승리하는 힘을 강조하는 것이다. 아마도 근대 오순절 운동이 선교에 끼친 긍정적 공헌중의 하나가 영적 힘을 중요성의 자각과 그같은 힘이 곤란과 장애에 무릎스고 선교하게 하는 동력임을 절감하게 했다는 사실일 것이다.
6.교회지도력의 변화
최근, 세계교회의 주목할 만한 현상은 교회지도계층의 변화이다. 이같은 변화는 두가지로 볼 수 있는데 첫째는 목사(교역자)중심의 지도력으로 점차적으로 평신도를 포함하는 집단적 지도체제로 바뀌고 있는 것이다. 목회자 위주의 지도력(leadership)이 각각 은사를 따라 평신도들이 나누어 맡아 사역하는 쪽으로 바뀌고 있다. 하나님의 백성, 또는 공동체로서의 의식을 가지고 은사를 따라 직임을 맡아 지체들이 한 몸을 이루어 협력하는 것과 같은 형식으로 교회를 움직이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둘째로 남성위주의 교회지도계층이 여성의 등장과 함께 남녀가 구별없이 교회의 사역을 담당하는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다. 그것은 전보다 여성들이 많이 교회의 전문적인 직분을 맡아 수행하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예를 들면, 미국교회의 경우를 보면 1970년에 미국의 신학생증에 약 2%정도가 여학생이었는데 1972년에서 1980년사이에 신학교의 여학생수가 223% 증가하였는데 그 기간동안에 남학생의 증가율은 31% 였다. 현재는 전체 신학생가운데 약 20%가 여학생들인데 2000년쯤에는 20-25%정도로 증가 될 것이라고 전망한다. 이같은 추세가 계속되면 21세기 중반에는 미국교회 교역자의 약50%가 여성들이 된다고 본다. 이같은 추세가 계속 될 것인지에 대해서는 확실히 단언할 수 없으나 분명한 사실은 구미뿐 아니라 3분지 2세계에서도 여목사의 수가 증가하며 교회안의 많은 책임을 맡아 봉사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여선교사의 경우는 이미 20세기초부터 남자선교사의수를 능가하였고 대략 5:3정도의 비율로 여선교사들의 수가 많다.
7.중국교회의 도전과 교훈
선교를 생각하거나 선교를 논하는 사람들은 중국교회가 보여준 역사적 교훈을 외면 할 수 없다. 근대 중국선교가 재개된 것은 아편전쟁이후 부터였다. 남경조약에 의하여 주요 항구들이 서구에 개방되면서 선교사들이 들어갔었다. 세계 최대의 피선교국이 었던 중국에도 그동안 많은 교회와 선교회들이 선교사들을 파송하엿고 막대한 선교자원이 투입되었다. 1940년대 말에 중국이 공산화하면서 선교사들이 철수하고 그 후에 문화혁명을 통하여 가혹한 기독교박해가 감행되었다. 교회의 가시적인 지도력은 분쇄되었고 제도도 붕괴되었으며 신학교와 교회도 폐쇄와 박해가 진행된 후에 집회의 자유가 주어지자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던 경이로운 현상이 나타났다. 100만정도에 머물었던 중국에 선교사들이 철수하고 박해가 계속되는 신자수가 약 50배로 증가하였다는 사실이다. 이 사례는 우리들에게 진정한 선교의 구조, 형태, 전략등이 무엇인가를 근본적으로 재고하게 하는 엄숙한 도전이 아닐 수 없다. 사람을 많이 파송하는 것이나 많은 재정적 지원이 선교의 능사가 아님을 명백하게 들어난 셈이다. 실제로 재정적으로 도와주고 프로젝트를 후원해 주는 형태의 선교는 현지의 몰지각한 지도자들로부터 요청과 환영을 받는 것이긴 해도 장기적인 안목에서 그 교회를 타락시키고 영적으로 쇠퇴시키는 것임을 역사가 입증해 주고 있다.
8.사역자의 자질
선교의 목표가 명확하고 그를 위한 유호한 방법이 있다해도 그것을 수행하는 사역자가 충실하지 못하면 선교는 어렵다. 그러므로 예수께서는 하나님의 나라 선교와 건설을 위하여 우선 제자삼는일에 치중하셨던 것이다. 선교적 여건이 좋아도 사역자가 불충실하 때 선교사역이 지장을 받고 반면에 선교적 여건이 나빠도 사역자가 충실할 때 선교사역의 열매가 나타났다. 그러므로 사역자의 자질 향상과 훈련이 오늘의 선교계의 큰 과제로 대두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많은 신학교가 이론적 신학 교육에 치중하면서 진정한 그리스도인 양성과 제자 삼는 일에 열심 있는 사역자들을 배출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선교사역에 근본적인 혼란이 야기되고 있다. 선교는 근원이 아카데믹한 활동이 아니다. 사람을 회개시키고 예수의 제자를 삼고 하나님의 나라를 선포하며 건설하는 일이며 그 근본에 영적차원이 있는 것이다. 이같은 기본적 근거가 동요하는 한 힘있는 선교윤동의 수행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바른 사역자의 선정과 훈련 및 양성이 중시되고 있는 것이다.
맺는 말
현대선교운동에서 논의되고 있는 많은 과제들 가운데 더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8가지를 간략하게 언급하였다. 선교가 매우 복합적인 사역이긴 해도 이상에 열거한 8가지 차원에서라도 우리가 바로 생각하고 대응해 나가면 세계복음화운동은 보다 훨씬 활기차게 전개될 것이다.
5.힘의 대결
선교가 처음부터 지적 변혼이나 종교사상의 전파가 아니라 사람을 회개시켜 하나님의 사람으로 삼는 것을 기본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힘의 문제가 중요하다. 바울이 말한대로 우리의 싸움이 혈과 육과의 대결이 아니라 영적 대결이다. 개인적이든 구조적이든간에 복음전파를 저해하는 작용의 배후는 악한 영이다.
예수께서 사도들에게 위로 부터 능력을 입히올때까지 기다리라고 하셨고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예루살렘과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행 1:8)고 말씀하신 이유도 그런 이유에서였다.
현대에 와서 성령의 능력 운동은 주로 은사운동쪽으로 나가는 경향이 강했으나 최근에는 은사뿐 아니라, 힘을 강조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말씀의 힘, 삶의 힘, 악한영과의 대결에서 승리하는 힘을 강조하는 것이다. 아마도 근대 오순절 운동이 선교에 끼친 긍정적 공헌중의 하나가 영적 힘을 중요성의 자각과 그같은 힘이 곤란과 장애에 무릎스고 선교하게 하는 동력임을 절감하게 했다는 사실일 것이다.
6.교회지도력의 변화
최근, 세계교회의 주목할 만한 현상은 교회지도계층의 변화이다. 이같은 변화는 두가지로 볼 수 있는데 첫째는 목사(교역자)중심의 지도력으로 점차적으로 평신도를 포함하는 집단적 지도체제로 바뀌고 있는 것이다. 목회자 위주의 지도력(leadership)이 각각 은사를 따라 평신도들이 나누어 맡아 사역하는 쪽으로 바뀌고 있다. 하나님의 백성, 또는 공동체로서의 의식을 가지고 은사를 따라 직임을 맡아 지체들이 한 몸을 이루어 협력하는 것과 같은 형식으로 교회를 움직이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둘째로 남성위주의 교회지도계층이 여성의 등장과 함께 남녀가 구별없이 교회의 사역을 담당하는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다. 그것은 전보다 여성들이 많이 교회의 전문적인 직분을 맡아 수행하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예를 들면, 미국교회의 경우를 보면 1970년에 미국의 신학생증에 약 2%정도가 여학생이었는데 1972년에서 1980년사이에 신학교의 여학생수가 223% 증가하였는데 그 기간동안에 남학생의 증가율은 31% 였다. 현재는 전체 신학생가운데 약 20%가 여학생들인데 2000년쯤에는 20-25%정도로 증가 될 것이라고 전망한다. 이같은 추세가 계속되면 21세기 중반에는 미국교회 교역자의 약50%가 여성들이 된다고 본다. 이같은 추세가 계속 될 것인지에 대해서는 확실히 단언할 수 없으나 분명한 사실은 구미뿐 아니라 3분지 2세계에서도 여목사의 수가 증가하며 교회안의 많은 책임을 맡아 봉사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여선교사의 경우는 이미 20세기초부터 남자선교사의수를 능가하였고 대략 5:3정도의 비율로 여선교사들의 수가 많다.
7.중국교회의 도전과 교훈
선교를 생각하거나 선교를 논하는 사람들은 중국교회가 보여준 역사적 교훈을 외면 할 수 없다. 근대 중국선교가 재개된 것은 아편전쟁이후 부터였다. 남경조약에 의하여 주요 항구들이 서구에 개방되면서 선교사들이 들어갔었다. 세계 최대의 피선교국이 었던 중국에도 그동안 많은 교회와 선교회들이 선교사들을 파송하엿고 막대한 선교자원이 투입되었다. 1940년대 말에 중국이 공산화하면서 선교사들이 철수하고 그 후에 문화혁명을 통하여 가혹한 기독교박해가 감행되었다. 교회의 가시적인 지도력은 분쇄되었고 제도도 붕괴되었으며 신학교와 교회도 폐쇄와 박해가 진행된 후에 집회의 자유가 주어지자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던 경이로운 현상이 나타났다. 100만정도에 머물었던 중국에 선교사들이 철수하고 박해가 계속되는 신자수가 약 50배로 증가하였다는 사실이다. 이 사례는 우리들에게 진정한 선교의 구조, 형태, 전략등이 무엇인가를 근본적으로 재고하게 하는 엄숙한 도전이 아닐 수 없다. 사람을 많이 파송하는 것이나 많은 재정적 지원이 선교의 능사가 아님을 명백하게 들어난 셈이다. 실제로 재정적으로 도와주고 프로젝트를 후원해 주는 형태의 선교는 현지의 몰지각한 지도자들로부터 요청과 환영을 받는 것이긴 해도 장기적인 안목에서 그 교회를 타락시키고 영적으로 쇠퇴시키는 것임을 역사가 입증해 주고 있다.
8.사역자의 자질
선교의 목표가 명확하고 그를 위한 유호한 방법이 있다해도 그것을 수행하는 사역자가 충실하지 못하면 선교는 어렵다. 그러므로 예수께서는 하나님의 나라 선교와 건설을 위하여 우선 제자삼는일에 치중하셨던 것이다. 선교적 여건이 좋아도 사역자가 불충실하 때 선교사역이 지장을 받고 반면에 선교적 여건이 나빠도 사역자가 충실할 때 선교사역의 열매가 나타났다. 그러므로 사역자의 자질 향상과 훈련이 오늘의 선교계의 큰 과제로 대두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많은 신학교가 이론적 신학 교육에 치중하면서 진정한 그리스도인 양성과 제자 삼는 일에 열심 있는 사역자들을 배출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선교사역에 근본적인 혼란이 야기되고 있다. 선교는 근원이 아카데믹한 활동이 아니다. 사람을 회개시키고 예수의 제자를 삼고 하나님의 나라를 선포하며 건설하는 일이며 그 근본에 영적차원이 있는 것이다. 이같은 기본적 근거가 동요하는 한 힘있는 선교윤동의 수행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바른 사역자의 선정과 훈련 및 양성이 중시되고 있는 것이다.
맺는 말
현대선교운동에서 논의되고 있는 많은 과제들 가운데 더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8가지를 간략하게 언급하였다. 선교가 매우 복합적인 사역이긴 해도 이상에 열거한 8가지 차원에서라도 우리가 바로 생각하고 대응해 나가면 세계복음화운동은 보다 훨씬 활기차게 전개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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