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이점
1. 공통점
민중신학
주체사상
민족주의 차원이다.
민족적 정치신학
민족적 사회주의
인간애의 사랑과 신뢰의 차원
하나님의 아들로써 사람
세상에서 가장 고귀한 존재
사회정의의 열정적 차원
눌린자와 가난한를 위한 정의
착취와 억압으로부터의 해방
민중이 역사의 주체
가난한 민중
노동자 농민 근로대중
계급 없는 사회
하나님 나라
공산주의 사회
순교자와 붉은 영웅들의 차원
순교자
붉은 영웅
2.차이점
민중신학
주체사상
발생배경
60~70년대의 한국 산업화 사회
1930년대 일제시대
인간에 대한 관점
사회적 죄에 밑의 인간
자주적 창조적 의식적 인간
휴머니즘
기층민중
인민대중
인간상
해방되고 해방시키는 자
정치적 생명을 중시하는 주체인간
역사관
하나님의 구속사가 민중해방사
자주성이 실현되는 과정이 주체역사
미래세계
하나님 나라 실현
공산주의 사회
민족문제
한반도의 내적 상황
외세
결 론
주제사상은 결국 북한에서 김일성 독재 체재를 만들기 위한 이론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주체사상의 사상적인 의미성 보다는 그 정치성에 관심을 가지고 접근해야 하며 또한 통일 후에 가져다줄 사상적 진공상태를 기독교가 어떻게 효과적으로 매워줄 것인가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1. 공통점
민중신학
주체사상
민족주의 차원이다.
민족적 정치신학
민족적 사회주의
인간애의 사랑과 신뢰의 차원
하나님의 아들로써 사람
세상에서 가장 고귀한 존재
사회정의의 열정적 차원
눌린자와 가난한를 위한 정의
착취와 억압으로부터의 해방
민중이 역사의 주체
가난한 민중
노동자 농민 근로대중
계급 없는 사회
하나님 나라
공산주의 사회
순교자와 붉은 영웅들의 차원
순교자
붉은 영웅
2.차이점
민중신학
주체사상
발생배경
60~70년대의 한국 산업화 사회
1930년대 일제시대
인간에 대한 관점
사회적 죄에 밑의 인간
자주적 창조적 의식적 인간
휴머니즘
기층민중
인민대중
인간상
해방되고 해방시키는 자
정치적 생명을 중시하는 주체인간
역사관
하나님의 구속사가 민중해방사
자주성이 실현되는 과정이 주체역사
미래세계
하나님 나라 실현
공산주의 사회
민족문제
한반도의 내적 상황
외세
결 론
주제사상은 결국 북한에서 김일성 독재 체재를 만들기 위한 이론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주체사상의 사상적인 의미성 보다는 그 정치성에 관심을 가지고 접근해야 하며 또한 통일 후에 가져다줄 사상적 진공상태를 기독교가 어떻게 효과적으로 매워줄 것인가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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