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실존주의
1.실존주의의 역사
1) 시대적 배경
2) 실존주의 사상가
2. 철학 이론
1) 실존주의에서 다루는 주제 핵심
2) 존재로서의 실재
3) 선택으로서의 진리
4) 개인으로부터의 가치
3. 실존주의의 교육원리
1) 교육목적
2) 교육과정
3) 교육적 의의
4. 실존주의 비판
Ⅱ. 분석철학
1. 분석철학의 배경
1) 역사적 배경
2) 분석철학 철학적 배경
3. 교육학에의 적용
1) 분석철학의 교육이론에 대한 영향
2) 진정한 교육이 갖추어야할 기준 (목적, 내용, 방법)
3) 교수와 훈련
4) 분석철학의 교육적 의의
4. 의의와 한계
Ⅲ. 분석철학과 실존주의
1.실존주의의 역사
1) 시대적 배경
2) 실존주의 사상가
2. 철학 이론
1) 실존주의에서 다루는 주제 핵심
2) 존재로서의 실재
3) 선택으로서의 진리
4) 개인으로부터의 가치
3. 실존주의의 교육원리
1) 교육목적
2) 교육과정
3) 교육적 의의
4. 실존주의 비판
Ⅱ. 분석철학
1. 분석철학의 배경
1) 역사적 배경
2) 분석철학 철학적 배경
3. 교육학에의 적용
1) 분석철학의 교육이론에 대한 영향
2) 진정한 교육이 갖추어야할 기준 (목적, 내용, 방법)
3) 교수와 훈련
4) 분석철학의 교육적 의의
4. 의의와 한계
Ⅲ. 분석철학과 실존주의
본문내용
균화된 생활의 이데올로기적 표현이라고 볼 수 있다.
④ 논리적 인공언어는 어느 나라의 언어도 아니기 때문에 어떠한 자연언어에 대해서도 적용되어 그것을 형식화할 수 있다.
⑤ 논리적 엄밀성과 지적책임의 한계를 설정하는데 크게 공헌하였다.
⑥ 철학적 사고는 논리만으로 만족될 수 없다. 왜냐하면 철학은 공허한 언어의 분석에 그치지 않고 결국에 가서는 우주나 인간 등 모든 것에 대한 앎을 이룩하자는 데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는 분석철학의 한계이다.
⑦ 분석철학은 대중화되어야 한다. 만약 그렇지 못하면 그것은 새로운 스콜라 철학으로 언어의 유희로 끝날지도 모른다.
⑧ 분석철학자들의 많은 논문은 어떤 긍정적인 해답을 제시하기보다는 딴 철학자들의 논문에서 볼 수 있는 어떤 논리적 결함성을 지적하는 것으로 만족하고 있는데 이는 곧 분석철학의 의의이자 한계로 지적된다.
⑨ 바람직한 세계관이나 윤리관의 확립에 별 도움을 주지 못했으며 체험적, 가치판단적, 사회, 역사적 요소를 배재했다.
⑩ 종합적 기능이 없는 철학적 분석은 맹목적일뿐 아니라 무책임하기도 하다.
Ⅲ. 分析哲學과 實存主義
분석철학과 실존주의는 정반대의 모습을 갖고 있다고 말 할 수 있다. 그것은 실존주의가 어떻게 사는 것이 가치 있는 것인가? 진정으로 존재하는 '실존'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형이상학적이고 가치론적 입장을 취한 반면 분석철학은 어떻게 하면 언어의 의미를 보다 명료하고 분명하게 전달할 수 있는가의 인식론적인 입장을 취했다고 볼 수 있다.
이를 자세히 살펴보면 실존주의는 존재의 철학으로써 실존적인 인간에 초점을 두어 자아와 주체적 각성을 일깨우는 일인칭 시점의 '나'의 의미를 밝히는 철학으로써 상당히 주관적인 입장을 갖고 있다. 따라서 교육적인 측면에서도 인간생성에 대한 실존적인 부분에 관심을 두었으며 전인적 인간을 형성하는데 역점을 두었다. 이러한 실존주의는 학생 개개인의 개성을 존중하며 다양한 커리큘럼을 제공하는 교육과정을 구성하였으며 구체적으로 대화, 만남등 비연속적 측면의 교육방법을 강조하였다.
이에 반하여 분석철학은 우리가 일상에서 사용하는 언어의 의미를 명확히 하는데 주안을 둔 사상으로 실존주의가 존재의 철학이라면 분석철학은 의미의 철학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그 성격에 있어서도 객관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으며 인간생성에 대한 본질적인 탐구보다는 언어분석에 의한 교육개념의 분석에 역점을 두었다. 분석철학은 가치중립적인 입장을 위하여 사고의 논리의 추구를 중시한 교육과정을 제공하였으며 개념의 명확화에 노력을 기울였다.
1) http://203.229.87.172/Existenc.html
2) 박의수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 (서울;박영사),387쪽
3) 위의 책, 387-388쪽
4) 김정환, 「교육철학」 (배영사,1998), 209쪽.
5) 박의수 외, 앞의 책, 388쪽
6) 이돈희 외 , 『교육철학』, (한국방송통신대학, 1995), 54쪽
7) 김병길 역, 『교육철학, (서울:교육과학사, 1993), 103쪽
8) 김경식 저, 『교육사, 철학신론』, (서울:교육과학사, 1996), 628∼631쪽
9) 신용일 저『(교육학개론신강』, (서울: 동문사, 1998년.)
10) 박의수 외 3인, 앞의 책, 403-404쪽.
11) 末木剛博 저, 『분석철학 입문』, (서울: 학문사, 1994), 11-14쪽.
12. 한명희, 「교육철학」(배영사, 1989) 82-85쪽.
13. 김정환, 앞의 책 (배영사,1998) 250쪽.
14. 임병학외, 「교육과정과 수업」(교육출판사, 1996) 363-364쪽.
15. 박의수외, 앞의 책,(동문사, 1997) 410-414쪽.
④ 논리적 인공언어는 어느 나라의 언어도 아니기 때문에 어떠한 자연언어에 대해서도 적용되어 그것을 형식화할 수 있다.
⑤ 논리적 엄밀성과 지적책임의 한계를 설정하는데 크게 공헌하였다.
⑥ 철학적 사고는 논리만으로 만족될 수 없다. 왜냐하면 철학은 공허한 언어의 분석에 그치지 않고 결국에 가서는 우주나 인간 등 모든 것에 대한 앎을 이룩하자는 데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는 분석철학의 한계이다.
⑦ 분석철학은 대중화되어야 한다. 만약 그렇지 못하면 그것은 새로운 스콜라 철학으로 언어의 유희로 끝날지도 모른다.
⑧ 분석철학자들의 많은 논문은 어떤 긍정적인 해답을 제시하기보다는 딴 철학자들의 논문에서 볼 수 있는 어떤 논리적 결함성을 지적하는 것으로 만족하고 있는데 이는 곧 분석철학의 의의이자 한계로 지적된다.
⑨ 바람직한 세계관이나 윤리관의 확립에 별 도움을 주지 못했으며 체험적, 가치판단적, 사회, 역사적 요소를 배재했다.
⑩ 종합적 기능이 없는 철학적 분석은 맹목적일뿐 아니라 무책임하기도 하다.
Ⅲ. 分析哲學과 實存主義
분석철학과 실존주의는 정반대의 모습을 갖고 있다고 말 할 수 있다. 그것은 실존주의가 어떻게 사는 것이 가치 있는 것인가? 진정으로 존재하는 '실존'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형이상학적이고 가치론적 입장을 취한 반면 분석철학은 어떻게 하면 언어의 의미를 보다 명료하고 분명하게 전달할 수 있는가의 인식론적인 입장을 취했다고 볼 수 있다.
이를 자세히 살펴보면 실존주의는 존재의 철학으로써 실존적인 인간에 초점을 두어 자아와 주체적 각성을 일깨우는 일인칭 시점의 '나'의 의미를 밝히는 철학으로써 상당히 주관적인 입장을 갖고 있다. 따라서 교육적인 측면에서도 인간생성에 대한 실존적인 부분에 관심을 두었으며 전인적 인간을 형성하는데 역점을 두었다. 이러한 실존주의는 학생 개개인의 개성을 존중하며 다양한 커리큘럼을 제공하는 교육과정을 구성하였으며 구체적으로 대화, 만남등 비연속적 측면의 교육방법을 강조하였다.
이에 반하여 분석철학은 우리가 일상에서 사용하는 언어의 의미를 명확히 하는데 주안을 둔 사상으로 실존주의가 존재의 철학이라면 분석철학은 의미의 철학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그 성격에 있어서도 객관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으며 인간생성에 대한 본질적인 탐구보다는 언어분석에 의한 교육개념의 분석에 역점을 두었다. 분석철학은 가치중립적인 입장을 위하여 사고의 논리의 추구를 중시한 교육과정을 제공하였으며 개념의 명확화에 노력을 기울였다.
1) http://203.229.87.172/Existenc.html
2) 박의수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 (서울;박영사),387쪽
3) 위의 책, 387-388쪽
4) 김정환, 「교육철학」 (배영사,1998), 209쪽.
5) 박의수 외, 앞의 책, 388쪽
6) 이돈희 외 , 『교육철학』, (한국방송통신대학, 1995), 54쪽
7) 김병길 역, 『교육철학, (서울:교육과학사, 1993), 103쪽
8) 김경식 저, 『교육사, 철학신론』, (서울:교육과학사, 1996), 628∼631쪽
9) 신용일 저『(교육학개론신강』, (서울: 동문사, 1998년.)
10) 박의수 외 3인, 앞의 책, 403-404쪽.
11) 末木剛博 저, 『분석철학 입문』, (서울: 학문사, 1994), 11-14쪽.
12. 한명희, 「교육철학」(배영사, 1989) 82-85쪽.
13. 김정환, 앞의 책 (배영사,1998) 250쪽.
14. 임병학외, 「교육과정과 수업」(교육출판사, 1996) 363-364쪽.
15. 박의수외, 앞의 책,(동문사, 1997) 410-414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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