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의 열린교육을 위한 대화학습과 수업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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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대화와 열린교육 그리고 교실문화

Ⅲ. 철학적 해석학과 대화의 삶
1. 가다머의 철학적 해석학이 말하는 대화의 놀이와 이해
2. 쉬라그의 철학적 해석학이 말하는 만남과 대화의 장

Ⅳ. 해석학을 응용한 도덕과의 대화학습 모형1과 연구수업
1. 해석학을 응용한 도덕과의 대화학습 모형1
2. 대화학습 모형1을 응용한 성인순 교사의 연구수업

Ⅴ. 구성주의이론과 대화의 교육
1. 급진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에 대한 비교 이해
2. 구성주의 관점의 교수-학습 방법과 대화학습

Ⅵ. 구성주의를 응용한 도덕과의 대화학습 모형2와 연구수업
1. 구성주의를 응용한 대화학습 모형2
2. 대화학습 모형2를 응용한 강희명 류순득 교사의 연구수업

Ⅶ. 맺는 말

본문내용

접기로 종이배나 튤립을 만든다.
ㅇ<활동2>2팀씩 규칙을 정함.
ㅇ학습지1에 적고 윷놀이를 한다. 윷놀이 규칙에 따라 협동하며 함께 기뻐하며 활동한다.
ㅇ종이로 만든 튤립을 사이좋게 서로 선물하며 감사한다.
ㅇ친구들과 함께 정성껏 종이접기의 방법에 따라 원하는 것을 만들도록 한다.
ㅇ우리 전통 민속놀이인 윷놀이를 2분단씩 규칙을 지켜며 사이좋게 하도록 도와준다.
ㅇ서로 선물하는 시간 마련
25′
※같은 색을 뽑은 분단과 윷놀이.
윷놀이자료





한자리 모임
느낀 점, 결심
말하기
생활지도목표
차시예고
ㅇ한자리 모임으로 앉는다.
ㅇ각자의 특별한 결심을 공책에 적고 친구들과 이야기한다.
특별한 경험이나 결심을 전체 앞에 발표하기도 한다.
ㅇ선생님의 말을 따라 생활목표를 말하며 공책에 적는다.
차시 준비 듣고 인사한다.
ㅇ한자리 모임 지도
ㅇ새로운 경험이나 결심을 공책에 적고, 원하는 아동은 전체 앞에 발표하도록 한다.
ㅇ살기좋은 나라를 만들기 위한 생활지도목표로서 "협동하는 생활을 하자"를 말한다. 차시 예고와 준비물을 말함.
5′
(2) 참관자들과의 협의 내용
수업 후의 협의회에서는 연구수업에 대한 여러 가지 이야기가 나왔지만 그 가운데 주요한 몇 가지는 다음과 같다. 제일 먼저 이야기된 중요한 것은 도덕뿐만 아니라 어떤 과목의 경우에도 다양한 구성주의적 대화학습 방법의 연구와 이것의 응용에 대한 필요성 문제였다. 현실적으로 어느 한 과목 또는 한 개인의 노력으로 학교교육이 대화로 되어 학교문화가 창조될 수 있다고 볼 수는 없다.
다음으로 아동이 40명이나 되는 현실에서는 교사가 개별지도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충분하지 않다. 교실 정원이 28명 정도가 적절할 것 같다. 아동들은 비교적 활발하게 주제 중심으로 대화하며 종이접기와 윷놀이를 하고 서로 선물을 주고받으며 즐거운 시간을 함께 가졌지만, 활동이 제대로 되지 않은 분단이 있었다. 개별지도가 요구되었지만, 교사가 개별지도할 충분한 시간이 없었다.
마지막으로 제기된 문제는 학습목표가 나라 사랑'인데 어떻게 종이접기와 윷놀이가 수업 내용이 될 수 있는가라는 문제였다. 이것은 상호 이해의 차이인 것 같았다. 아동들 수준에서는 종이로 배를 만들며 꽃을 만들기도 하고 함께 윷놀이를 하고, 자기가 만든 종이배나 종이튤립을 선물하며 감사하는 그러한 활동 가운데 정성을 다하는 생활'이나 서로 협동하는 생활' 또는 규칙을 지키는 생활'과 우리 전통의 좋은 것을 이어가는 생활' 등과 같은 나라 사랑의 일들을 실천하는 것이라는 필자의 답변으로 협의를 끝냈다. 아동들 수준에서 나라 사랑은 휴전선을 지키거나 공공 사업을 하는 것도 아니다. 가치로운 지적 삶은 암기나 정답의 문제가 아니고 대화와 상호작용적 활동을 통해 끊임없이 새롭게 해석되고 구성되는 삶의 성장 활동이다.
Ⅶ. 맺는말
인간은 대화 안에서 자기를 경험하며 서로의 존재를 증명해 주는 삶을 산다. 본능의 노예일 수 없는 주체적 존재로서의 인간의 만남은 대화다. 대화 안에서 인간은 끊임없이 삶의 질을 높이면서 새로운 도덕의 지평을 열어 나간다. 마찬가지로 아동들이 함께 대화하며 상호작용의 활동을 하는 열린 학습장으로 되면, 아동들은 친숙한 우리'로 되어 교실문화를 창조하면서 그들의 꿈을 찾고 도덕적 삶을 함께 구성해 나간다. 대화와 활동을 통한 교육은 아동들에게 엄청난 존재할 이유를 주며 善行을 실천하는 기쁨과 정의롭게 살고자 하는 용기를 주는 교육이다. 우리는 여러 가지 상황에서 대화학습 방법'으로 바른 생활.도덕과의 학습을 운영해 나갈 수 있다. 도덕과의 대화학습은 아동들이 스스로 그들 자신의 도덕적 삶을 구성해 나가도록 도와주는 교수-학습이론이다.
도덕과의 교육은 많은 양의 도덕적 지식으로 아동의 마음을 채워 주고자 하는 양적 문제가 아니다. 그것은 대화와 활동을 통해서 성취될 수 있는 삶의 질을 높이는 문제이다. 인간은 언어로 대화한다. 인간의 말은 대화 형식으로 나타난다. 가다머H-G. Gadamer의 철학적 해석학에 있어서 인간의 이해란 선입견을 길잡이로한 대화의 놀이를 통한 이해다. 대화의 놀이 안에서는 이전에 서먹서먹했던 것들이 모두가 친숙한 파트너로 된다. 대화에 참여한 모두가 교실이라는 친교의 공동체 아래에서 합일하고 결속하며 화해한다. 또한 쉬라그C..Schrag의 말과 같이 대화 안에서 너와 나는 만남의 장 을 연다.
철학적 해석학과 구성주의의 관점에서 보면 교사의 역할은 아동들이 그들의 선입견을 길잡이로 함께 대화하며 상호작용의 활동을 하며 질적으로 보다 높은 그들 자신의 도덕적 삶을 합의적으로 구성해 나가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구성주의자들에게 인지 문제는 해석과 이해의 문제이며 해석과 이해의 문제는 도덕적 삶의 질을 구성해 나가는 문제이다. 따라서 교육은 문화수준을 높이는 활동이다. 교사와 아동간이나 또는 아동들 상호간 텍스트를 가지고 함께 대화하며 상호작용인 활동을 할 때, 교실문화가 창조된다라고 바우에르스펠트는 주장한다. 교실 수업 과정에서 교사의 이야기를 듣고 질문을 하고 분단의 친구들과 주제를 가지고 대화하며 상호작용의 활동을 하면서 창조적 활동을 하며 새롭게 해석하고 이해하며 타인들과 함께 질 높은 삶을 구성해 나간다. 이러한 아동들의 대화와 활동이 교실문화 내지 학교문화를 창조하고 그들의 학교를 도덕 공동체로 열어 나간다.
그리고 해석학이나 구성주의 관점에서 보면 교사의 지식과 아동의 지식과의 차이에서 문제시되는 것은 양적 차이가 아니고 질적 차이다. 교사의 중요한 역할은 아동이 자기 삶의 체계를 타인들과 더불어 구성해 나가는 방법을 찾아 실행하여 미래 그들의 삶의 가능성을 열어 나가도록 도와주는 일이다. 우리는 본 연구에서 아동의 대화를 억압하여 그들의 지식 구성 능력을 억압해 버리는 전통적인 교육방법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적 이론으로서 대화학습을 주장한다. 대화학습이 아동들의 삶의 엄청난 가능성을 열어 주고 도덕과교육을 열린교육으로 발전시키는 가장 핵심적인 교육방법이다. 이러한 주장은 어떤 의미에서 인간성 해방 및 교육개혁의 새로운 길을 열어 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대화의 회복이 교육을 살리고 나라를 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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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0.29
  • 저작시기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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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09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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