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르 꼬르뷔제와 황금 분할 이론에 대하여...
본문내용
물의 기능적 공간 비율까지 가늠하는 것이 이 모듈러의 활용 여부에 기인되는 것이다.
황금비에 신성함을 느낄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황금비가 무리수를 포함한수로 잘라지지않고 소수점이하 3단위까지를 취한다면 1:1.618이 되는 것이다. 즉 참으로 복잡하고 산술적으로는 다루기 힘든 수이지만 기하학적으로는 간단히 산출할 수가 있고 거기다 아름다운 비율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여겨지는 것같다. 이 비례는 조형 디자인의 기본원리로서 統一과 單一과 變化를 조화있고 또 용이하게 할 수 있는 법칙으로 전승되고 있는 것이다.
어쨌든 《모듈러》는 르네상스 이후 처음 있었던 건축의 프로포션시스템이며 이는 인간을 다시금 건축의 중심에 앉혀놓는 것이었다. 모듈러가 발명된 이래 수많은 건축가가 평면이나 입면을 완성시키기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도구가 되었다. 그러나 어느 경우에 있어서도 그것이 건축자체의 질을 보장하는 것은 되지 못한다. 다른 프로포션시스템이상은 아니었던 것이다. 더욱 밀고 나가야 했다. 즉 모듈러를 사용하여 양호한 건축을 만드는 것은 모듈러 없이 양호한 건축을 만드는 것과 마찬가지로 어려운 일인 것이었으며 더욱 애석하게도 모듈러는 틀에 박힌 건축의 추악함에 대한 구제책도 아니었다.
모듈러의 본질은 그 이성과 계산의 세계에 투영된 신화인 것이다. 이 사고법 주장의 가치는 정밀과학의 시각으로본다면 의심스럽다하더라도 그것이 목표로 하고 있는 것은 현대문화의 전반적인 차원에서 볼때 커다란 의의를 가지고 있음을 부정할 수 없다. 감각에 의한 지각을 항상 재발리 초월해 버리는 역할을 가진 세계의 象을 그릴 수 있다는 假說을 르 꼬르뷔제는 이로써 시적, 과학적인 언어로 다시 고쳐 썼던 것이다. 거기에는 자연과 기하학의 이원성이 있으며 자연은 모듈러 안에서는 가장 직접적인 형태로 건축가에게는 가장 중요한 인간의 형태로서 나타난다.
르 꼬르뷔제의 작품 전체는 생활의, 말하자면 모든 부문에 걸친 시각화의 과정이며 그것은 감각을 말한다. 이 감각에 대한 숭배속에 우리는 아마도 현대 건축에 대한 지중해의 공헌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건축미론』 井上 夫 지음 임영배 신태양 공저 도서출판 국제
『르 꼬르뷔제의 生涯-建築과 神話-』Stanislaus von moos저 최창길 옮김 기문당
『평면구성』아사꾸라.나오미 저 김학성, 조열 역 조형사
『기초디자인』 봉상균 조형사
『시각디자인의 원리』 다카하시 마사토저 김수석 역 교문사
황금비에 신성함을 느낄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황금비가 무리수를 포함한수로 잘라지지않고 소수점이하 3단위까지를 취한다면 1:1.618이 되는 것이다. 즉 참으로 복잡하고 산술적으로는 다루기 힘든 수이지만 기하학적으로는 간단히 산출할 수가 있고 거기다 아름다운 비율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여겨지는 것같다. 이 비례는 조형 디자인의 기본원리로서 統一과 單一과 變化를 조화있고 또 용이하게 할 수 있는 법칙으로 전승되고 있는 것이다.
어쨌든 《모듈러》는 르네상스 이후 처음 있었던 건축의 프로포션시스템이며 이는 인간을 다시금 건축의 중심에 앉혀놓는 것이었다. 모듈러가 발명된 이래 수많은 건축가가 평면이나 입면을 완성시키기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도구가 되었다. 그러나 어느 경우에 있어서도 그것이 건축자체의 질을 보장하는 것은 되지 못한다. 다른 프로포션시스템이상은 아니었던 것이다. 더욱 밀고 나가야 했다. 즉 모듈러를 사용하여 양호한 건축을 만드는 것은 모듈러 없이 양호한 건축을 만드는 것과 마찬가지로 어려운 일인 것이었으며 더욱 애석하게도 모듈러는 틀에 박힌 건축의 추악함에 대한 구제책도 아니었다.
모듈러의 본질은 그 이성과 계산의 세계에 투영된 신화인 것이다. 이 사고법 주장의 가치는 정밀과학의 시각으로본다면 의심스럽다하더라도 그것이 목표로 하고 있는 것은 현대문화의 전반적인 차원에서 볼때 커다란 의의를 가지고 있음을 부정할 수 없다. 감각에 의한 지각을 항상 재발리 초월해 버리는 역할을 가진 세계의 象을 그릴 수 있다는 假說을 르 꼬르뷔제는 이로써 시적, 과학적인 언어로 다시 고쳐 썼던 것이다. 거기에는 자연과 기하학의 이원성이 있으며 자연은 모듈러 안에서는 가장 직접적인 형태로 건축가에게는 가장 중요한 인간의 형태로서 나타난다.
르 꼬르뷔제의 작품 전체는 생활의, 말하자면 모든 부문에 걸친 시각화의 과정이며 그것은 감각을 말한다. 이 감각에 대한 숭배속에 우리는 아마도 현대 건축에 대한 지중해의 공헌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건축미론』 井上 夫 지음 임영배 신태양 공저 도서출판 국제
『르 꼬르뷔제의 生涯-建築과 神話-』Stanislaus von moos저 최창길 옮김 기문당
『평면구성』아사꾸라.나오미 저 김학성, 조열 역 조형사
『기초디자인』 봉상균 조형사
『시각디자인의 원리』 다카하시 마사토저 김수석 역 교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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