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들어가는 말
2. 신성한 메카와 카바
3. 순례의 관행
4. 단식의 관행
5. 예배의 관행
6. 성인 숭배 사상
7. 맺음말
8. 참고문헌
2. 신성한 메카와 카바
3. 순례의 관행
4. 단식의 관행
5. 예배의 관행
6. 성인 숭배 사상
7. 맺음말
8. 참고문헌
본문내용
북부아프리카에서는 여호수아 5장에 나오는 것의 잔재이기도 한 돌칼로 할례가 이루어진다. 예루살렘의 어린아이들은 성지에 들어가 돌연장으로 할례를 받았다(Grunebaum, 1992:83). 무슬림들의 또 다른 개인적인 행사로는 아키카(‘aq qa)라는 것이 있는데 이것은 어린아이가 태어난 후 7일째 되는 날 동물을 잡아 그 피로 어린아이의 머리에 발라주는 축제이다. 하디스에 이것이 언급된 것으로 보아 이슬람이 이 관행을 인정한 것으로 보인다. 이 행사는 성자의 의식과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전통에 의하면 이 날에 어린아이의 이름을 붙여주고 배냇머리카락을 잘라주는 것이 좋다고 전해진다. 이 날 가난한 사람들에게 금이나 은을 나누어주기도 하며, 희생된 동물의 고기가 분배되기도 한다(‘Al , V.4. 1970:652-653).
7. 맺음말
아라비아의 전통을 계승하여 유일신관을 바탕으로 발전되어 타지역으로 유입된 이슬람은 마치 유연한 액체와도 같이 이슬람이 닿은 지역의 풍습과 관행에 맞추어 변형, 발전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이러한 이슬람문화의 포용과 관용, 융화에서 비롯된 우연성이 이슬람세계가 아라비아반도 밖으로 널리 전파될 수 있는 가장 커다란 동인이 되었음은 의심할 나위가 없다. 이러한 이슬람의 유연성은 앞으로도 이슬람세계가 더욱 확산되리라고 내다보는 미래학자들의 전망이 사실에서 그리 벗어나지 않을 것임을 예견하여 준다. 오늘날 무슬림들이 이슬람의 신성한 유일신 관행으로 지키고 있는 순례, 단식, 예배의 관행도 이슬람 이전의 아라비아반도를 비롯한 중동지역의 토속관행이라는 사실을 본 연구를 통하여 밝힐 수 있었다. 이렇듯 이슬람적 관행은 그것이 어디까지 토속적인 것이고 또 어느 것이 순수 이슬람적인 것인지 구별하기 어려울 정도로 혼재되어 있다. 이것은 바로 혼합과 융화, 관용과 포용의 특색을 지닌 이슬람 문화의 자화상이다.
참고문헌
‘Al , Jaww d 1970 al-Mufa al f T r kh al-‘Arab qabla al-'Isl m Vol.4, Beirut: D ral-‘Ilm lil-Mal yyin
‘Al , Jaww d 1970 al-Mufa al f T r kh al-‘Arab qabla al-'Isl m Vol.6, Beirut: D ral-‘Ilm lil-Mal yyin
‘Al , Maulana Muhammad n.d. The Religion of Islam Cairo: National Publication & Printing House
Baldensperger, J. 1893 Peasant Folklore of Palestine London: Quarterly Statement
Burckhardt, J.L. 1829 Travels in Arabia London:
Crooke, W 1896 The Popular Religion and Fork-Lore of Northern India, Westminster:A. Constable & Co.
Far t, akamat ‘Abd al-Kar m, al-Kha b, Ibr h m Y s n 1989 Madkhal Il T r kh al- a rah al-‘Arab yah al-Isl m yah Amman:D r al-Shur q lil-Nashr wa al-Tawz ‘
asan, usain al- jj 1989 a rat al-‘Arab f ‘A r al-J hil Beirut: al-Mu’assasah al-J mi‘ yah lil-Dir s t wa al-Nashr wa al-Tawz ‘
Lane, E.W., 1896 An Account of the Manners and Customs of the Modern Egyptians Paisley&London: A. Gardner
Lane, E.W. 1883 Arabian Society in The Middle Age London: Chatto & Windus
Layard, A.H. 1853 Discoveries in the Ruins of Nineveh and Babylon London: J. Murray
al-Makk , diq 1991 Mal mi al-Fikr al-D n f al-Shi‘r al-J hil Beirut: D r al-Fikral-Lubn n
Ma'r f, N j , 1975 'A lat al- a rah al-‘Arab yah Berut: D r al-Thaq fah
Na r al-D n, 'Ad b 1994 al-Yan b ‘ f al-Mas yah wal-Isl m Beirut: D r al-Ni l
Philby, Harrt St.John 1928 Arabia of the Wahhabis London: Constable & Co.
Rutter, E. 1928 Th Holy Cities of Arabia London&New York: G.P. Putnam's SonsVols
Stuhlmann, F., Ein kulturgeschichtlicher Ausflug in den Aures Humburg: L. Friederichsen & Co.
al-Suhrawardy, Abdullah al-Mamun 1910 The Sayings of Muhammad London: J. Murra
Thompson, R. Campbell 1908 Semitic Magic London: Luzac and Co.
Von Grunebaum, G.E. 1992 Muhammadan Festivals London: Curzon Press
Westermarck, Edward 1973 Pagan Survivals in Mohammedan Civilization Amsterdam: Philo Press
Zait n ,‘Abd al-Ghan , 1987 al-Wathan yah f al-'Adab al-J hil Damascus: Mash r tWiz rat al-Thaq fah
공일주 1996 『아랍문화의 이해』 서울:대한교과서주식회사
니콜슨, R.A.(사희만 역) 1995 아랍 문학사 서울: 민음사
최영길 1998 『성쿠란』 메디나: 파하드국왕쿠란출판청
7. 맺음말
아라비아의 전통을 계승하여 유일신관을 바탕으로 발전되어 타지역으로 유입된 이슬람은 마치 유연한 액체와도 같이 이슬람이 닿은 지역의 풍습과 관행에 맞추어 변형, 발전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이러한 이슬람문화의 포용과 관용, 융화에서 비롯된 우연성이 이슬람세계가 아라비아반도 밖으로 널리 전파될 수 있는 가장 커다란 동인이 되었음은 의심할 나위가 없다. 이러한 이슬람의 유연성은 앞으로도 이슬람세계가 더욱 확산되리라고 내다보는 미래학자들의 전망이 사실에서 그리 벗어나지 않을 것임을 예견하여 준다. 오늘날 무슬림들이 이슬람의 신성한 유일신 관행으로 지키고 있는 순례, 단식, 예배의 관행도 이슬람 이전의 아라비아반도를 비롯한 중동지역의 토속관행이라는 사실을 본 연구를 통하여 밝힐 수 있었다. 이렇듯 이슬람적 관행은 그것이 어디까지 토속적인 것이고 또 어느 것이 순수 이슬람적인 것인지 구별하기 어려울 정도로 혼재되어 있다. 이것은 바로 혼합과 융화, 관용과 포용의 특색을 지닌 이슬람 문화의 자화상이다.
참고문헌
‘Al , Jaww d 1970 al-Mufa al f T r kh al-‘Arab qabla al-'Isl m Vol.4, Beirut: D ral-‘Ilm lil-Mal yyin
‘Al , Jaww d 1970 al-Mufa al f T r kh al-‘Arab qabla al-'Isl m Vol.6, Beirut: D ral-‘Ilm lil-Mal yyin
‘Al , Maulana Muhammad n.d. The Religion of Islam Cairo: National Publication & Printing House
Baldensperger, J. 1893 Peasant Folklore of Palestine London: Quarterly Statement
Burckhardt, J.L. 1829 Travels in Arabia London:
Crooke, W 1896 The Popular Religion and Fork-Lore of Northern India, Westminster:A. Constable & Co.
Far t, akamat ‘Abd al-Kar m, al-Kha b, Ibr h m Y s n 1989 Madkhal Il T r kh al- a rah al-‘Arab yah al-Isl m yah Amman:D r al-Shur q lil-Nashr wa al-Tawz ‘
asan, usain al- jj 1989 a rat al-‘Arab f ‘A r al-J hil Beirut: al-Mu’assasah al-J mi‘ yah lil-Dir s t wa al-Nashr wa al-Tawz ‘
Lane, E.W., 1896 An Account of the Manners and Customs of the Modern Egyptians Paisley&London: A. Gardner
Lane, E.W. 1883 Arabian Society in The Middle Age London: Chatto & Windus
Layard, A.H. 1853 Discoveries in the Ruins of Nineveh and Babylon London: J. Murray
al-Makk , diq 1991 Mal mi al-Fikr al-D n f al-Shi‘r al-J hil Beirut: D r al-Fikral-Lubn n
Ma'r f, N j , 1975 'A lat al- a rah al-‘Arab yah Berut: D r al-Thaq fah
Na r al-D n, 'Ad b 1994 al-Yan b ‘ f al-Mas yah wal-Isl m Beirut: D r al-Ni l
Philby, Harrt St.John 1928 Arabia of the Wahhabis London: Constable & Co.
Rutter, E. 1928 Th Holy Cities of Arabia London&New York: G.P. Putnam's SonsVols
Stuhlmann, F., Ein kulturgeschichtlicher Ausflug in den Aures Humburg: L. Friederichsen & Co.
al-Suhrawardy, Abdullah al-Mamun 1910 The Sayings of Muhammad London: J. Murra
Thompson, R. Campbell 1908 Semitic Magic London: Luzac and Co.
Von Grunebaum, G.E. 1992 Muhammadan Festivals London: Curzon Press
Westermarck, Edward 1973 Pagan Survivals in Mohammedan Civilization Amsterdam: Philo Press
Zait n ,‘Abd al-Ghan , 1987 al-Wathan yah f al-'Adab al-J hil Damascus: Mash r tWiz rat al-Thaq fah
공일주 1996 『아랍문화의 이해』 서울:대한교과서주식회사
니콜슨, R.A.(사희만 역) 1995 아랍 문학사 서울: 민음사
최영길 1998 『성쿠란』 메디나: 파하드국왕쿠란출판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