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교육과 종교교육에 관한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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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이성과 감정

2. 정서와 교육

3.도덕및 종교적 감정

4. 교과목으로서의 도덕

5.도덕교육의 목표

6.도덕교육의 실제

7.도덕교육의 사례연구

8.교과목으로서의 종교

9.종교교육의 실제

10.결론

본문내용

심각한 의미가 담겨 있다. 학생들로 하여금 종교적 언어를 확실히 터득하고 스스로 생각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서는 종교교육 교사들이 현대 신학과 종교철학에 대한 확고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그렇지 못할 경우 종교교육을 제공하지 않는 것이 좋다. 대학생이든 고등학생이든 혹은 중학생이든 간에 교사가 가르치는 과목의 전문적 지식에 대한 무지를 변명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간접적 종교교육
간접적 도덕교육은 학생들로 하여금 다양한 종교에 대한 한층 더 높은 이해를 할 수 있도록 경험을 조작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외부로부터 학생에게 강제로 부과된 체험이 아니고 학생 자신이 어떤 종류의 종교적 체험을 했느냐가 문제이다.
심리학자들에 의하면, '자기중심적 단계', '권위적인 단계', '순응적 단계', '자립적 단계', 마지막으로 '이타적 협동 단계'의 단계를 거치면서 학생들은 일반화된 원리에 입각해서 자신의 도덕적 판단을 내릴 수 있게 된다고 한다. 중등학교 대부분의 학생들은 '순응' 또는 '유사종교 문화'단계에 보통 있으며 아주 다양한 형태가 있다. 교사의 주된 임무 중 하나는 학생들에게 익숙한, 유사 종교적인 체험의 성격에 대해서 토의를 하는 것이다.
학생들의 종교교육의 대부분의 과정은 주요 종교들의 비교연구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종교교육만으로는 충분한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여러 교과목들의 종합적 교육이 이뤄져야 만이 효과적이다.
직접적 종교교육은 종교의 기본 개념을 다루며 이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학생들이 여러 가지 종교들을 '실제로 느껴 보고' 또는 '그 종교인의 입장에서 그 종교를 바라보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이렇게 함으로써 특정한 종교 철학을 갖는 것이 어떤 것인지 알 수 있다.
이 모든 것은 단순히 종교에 '관하여' 학습하는 것이 아니다. 배경적인 지식은 필수적이지만 그러나 주요점은 그 종교를 사고와 감정의 방식으로서 철저히 파악하는 것이다. 비교종교를 통해서 나타나는 결과 중 하나는 사람들이 인생에서 피할 수 없는 좌절들에 대항하도록 사람들을 돕는 중요한 역할을 모든 종교들이 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것들은 그 종교의 신봉자들에게 삶의 어려운 문제들을 어떻게 다루어 나아갈지를 가르쳐 준다. 각 종교는 서로 다른 해결책을 제공한다.
가장 중요한 일은 학생들에게 단지 많은 것을 보여 주는 것이 아니라 비판적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Ⅹ.결론
학습 방식이 자유스러운 토의형식인 곳에는 교사의 믿음을 학생들이 알도록 해야 한다. 교육은 최상의 경우에 대화와 겉은 것이어야 한다. 그리고 좋은 대화에서는 참여하는 모두가 서로에게서 배울 수 있어야 한다. 교사 자신의 도덕 종교 경험은 그가 학생들에게 줄 수 있는 것 중 일부이며 그리고 그 역으로 학생들의 경험으로부터 교사도 배울 자세가 되어 있어야 한다.
그러나 교사는 전공 분야에서 경험과 지식이 더 많으므로 학생의 학습 과정을 안내할 능력이 있어야만 한다. 이 두가지 역할, 경험의 공유의 학습의 안내는 서로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다. 이 두가지는 신중한 정직성을 갖고 행해져야만 한다. 학생들로 하여금 피상적으로 어떤 지적 관점을 돕도록 하는 것은 쉬운 일이다. 그러나 그들 자신의 의미 있는 견해를 형성토록 돕는 일은 훨씬 어렵다.
자신들의 경험들을 교육자의 입장에서 고찰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며, 학생들이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나이가 되는 때부터 즉시 다양한 신앙을 가진 교사들을 만나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종교에 관심이 있는 사람 외에도 전혀 신앙이 없는 사람까지도 만나게 해야 한다.
***참고자료***
박병기, 추병완, 윤리학과 도덕교육, 인간사랑,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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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3.05.15
  • 저작시기2003.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232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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