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사업개요
Ⅱ. 선정배경
Ⅲ. 전망
Ⅳ. 영업전략
Ⅴ. NEO-CITY의 특화된 영업전략
Ⅵ. 창업포인트
Ⅶ. PC방 시장 현황
Ⅷ. 인터넷 이용자 분석
Ⅸ. 창업비용 산정 및 서비스 창출
Ⅹ. 제품 및 서비스 홍보전략
Ⅱ. 선정배경
Ⅲ. 전망
Ⅳ. 영업전략
Ⅴ. NEO-CITY의 특화된 영업전략
Ⅵ. 창업포인트
Ⅶ. PC방 시장 현황
Ⅷ. 인터넷 이용자 분석
Ⅸ. 창업비용 산정 및 서비스 창출
Ⅹ. 제품 및 서비스 홍보전략
본문내용
www.netmarble.net/
한게임 : http://hangame.naver.com/
x2game : http://www.x2game.com/는 포트리스, 서치아이 등 현재 인기 있는 온라인게임을 서비스하고 있다.
크레이지아케이드 : http://www.crazyarcade.com/
③ 판매 제품의 비중
- 게임 CD에서 각 종류별로 인기 있는 게임 2∼3개는 컴퓨터 대수만큼 비치 나머지 게임은 5개정도로 비치해 놓는다. 그리고 인터넷 게임에서는 이용고객이 만족하는 환경에서 게임을 할 수 있도록 컴퓨터 환경을 설정해 나아갈 것이다.
④ 문서출력
- Report 작성시 빠른 속도가 보장되기 때문에 원하는 정보를 인터넷에서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으며, Report 작성 후 출력까지 가능하게 한다.
⑤ 기타
- CD Recording, Fax 송/수신 등
⑥ 전략
- PC/인터넷 게임방을 찾는 고객의 80%가 게임매니아들이므로 이용자가 원하는 게임CD와 인터넷 게임을 실감나게 할 수 있도록 컴퓨터 환경을 설정해 나가야 하겠다.
(2)제품매입 계획 및 재고 관리
① 제품 매입 계획
- 중요 제품이 게임 CD이므로 이용자의 선호도를 파악한 뒤, 1달에 1회 전자상가 등에서 대량 구매하여 조금이라도 매입원가를 줄인다.
② 재고관리
- 게임 CD의 이용률이 적은 CD는 매입원가의 50%로 할인 또는 고객이 다량 구입시 더 많은 할인율을 적용하여 판매한다.
(3) 적정 가격(요금) 결정
① 게임 이용요금
② 가격 결정 요인
- 게임 이용 요금을 평일, 주말 그리고 시간대별로 다르게 책정한 것은 우리학교 학생들의 특성상 야간 및 주말 고객확보를 위하여 야간요금을 파격적으로 낮췄다.
- 여타 이용 요금은 게임 이용요금에 비해 그 비중이 10% 정도로 미미하고, 경쟁업체가 1곳으로 독점가격으로 서비스를 하고 있기 때문에, 경쟁업체보다는 싸지만, 수익성을 고려 가격을 책정하였다.
2. 서비스
(1)영업시간
- 24 시간 영업을 하기로 결정하였다. 5명이 돌아가며, 시간대를 분담하여 고객에 대한 서비스에 집중할 수 있게 하였다.
(2)고객관리
이용고객 Date base 구축
- 한번이라도 찾아온 고객은 D/B화하여 고객의 생일이나 자주 이용 시에는 축하 우편이나 간단한 선물을 제공하여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② 회원제 카드 발급
- 여기에는 두 가지 대안이 있는데, 첫째로 카드는 무료로 발급하되 장시간 이용에 따라 음료수 제공이라든지 1-2 시간 무료 이용권을 배부한다. 둘째로 카드 발급 시에는 일정 등록비를 회원과 비회원과의 서비스를 차등하게 하는 대안이다.
(3)내부 인테리어 및 간판
- 대학생들이 주고객이고 요즘 대학생들 즉, 신세대들은 실내가 깨끗하고 아늑해야 하므로 가구 등 내구재를 고급화하여 깨끗한 분위기 연출을 위해 투자를 아끼지 않겠다. 그리고 간판은 멀리서도 쉽게 볼 수 있게 네온사인 간판을 설치하기로 했다.
3. 제품 촉진 전략
(1)광고 매체
자사점포의 home page 개설
- 'NEO-CITY' 의 'home page'를 작성하여 항상 고객들의 요구사항, 지적, 문의사항들을 겸허하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한다. 그래서 보다 쉽게 'NEO-CITY'에 친숙해 질 수 있도록 한다.
② 스티커, 명함, 전단지 제작 및 배포
- 고객들이 많이 사용하는 장소에 스티커를 부착하여 고객의 마음에 'NEO-CITY'을 인지시키며 아울러 명함도 돌린다. 스티커, 명함, 전단지 비용은 13만원/500장, 15만원/500장, 35만원/10,000 장 밖에 들지 않기 때문에 부담이 되지 않는다.
(2)인적홍보
-스티커나 명함 등의 고아고 매체보다는 점포주가 직접 고객에게 다가가면 고객이 제품을 평가하고 마음을 정하는 단계에 아주 효과적이다. 아울러 한 사람의 고객을 확보하면 그 고객이 끌어들이는 잠재고객도 무시할 수 없게 된다.
(3)기타홍보 전략
게임 경진 대회 개최
- 창업 초기에 고정고객 유치를 위해 특정 게임에 대한 경진대회를 개최하여 우수성적자에게는 경품을 준다.
예) 참가자격 : 누구나
참가비 : 회원 -2,500원, 비회원 -5,000원
입상자 경품 : 1등 - 게임 CD 1 개, 2등 - 무료 게임 이용권(5 시간), 3등 - 무료 게임 이용권 (3시간)
4. 창업 1 년 후 총 매출액
-주요 고객층이 대학생이므로 학기 총 매출액과 방학기간 총 매출액을 구분해서 산출했다,
(1) 학기 총 매출액 (약 8 개월)
- 월 매출액 (10,760,000원) 달수(8개월) = 86,080,000원
(2) 방학기간 중 매출액 (약 4개월)
- 방학 중 월 매출액은 학기 중 매출액의 1/3정도로 예상하였다.
- 월 매출액 (3,550,800원) 달수(4 개월) - 14,203,200원
(3) 1 년 후 총매출액
- (1) +(2) = 100,283,200원
5. 초기 창업투자비용
- 96,920,000원
6. 투자비용 대비 손익규모
- 1년 후 총 매출액 (100,283,200원) - 초기투자비용 (96,920,000원) = 3,363,200원
7. 예상 손익 분기시점
- 1년 후 총매출액과 초기투자비용이 서로 상쇄되는 시점은 1년이 채 못되는 10개월 - 11개월로 파악된다. 즉, 1년이 채 못되는 시점에서 손익분기시점을 잡을 수 있다.
8. 업체소개
NEO-CITY는 밀레니엄 시대의 최대 시장인 컴퓨터 및 온라인 게임과 세계화추세에 있는 PC방 문화사업에 참여하여 공간시장의 최대 단점인 A/S, 온라인게임 개발 및 공급, 부가통신사업 및 PC판매를 통하여 다변화된 시장을 일원화시키는 작업과 라이프사이클이 도래된 모니터 교체시기에 맞추어 모니터 판매시장을 적극 공략하여 국내시장은 물론 해외시장 개척에 주력하여 단기간 내 매출 극대화를 달성하고 안정적 시장확보를 유지시키기 위한 조직 및 시스템을 구축하여 혁신적이고 적극적 공격적인 마케팅 기법으로 시장점유율을 높여 나가고 있는 PC방 프랜차이즈이다.
참고문헌...
정이상 , 창업경영론, 대명, 2002
손원대 , 사업계획서 작성실무, 행법, 2001년
버트T고먼 , 혼자서 작성하는 사업계획서 한림미디어, 2001년
한게임 : http://hangame.naver.com/
x2game : http://www.x2game.com/는 포트리스, 서치아이 등 현재 인기 있는 온라인게임을 서비스하고 있다.
크레이지아케이드 : http://www.crazyarcade.com/
③ 판매 제품의 비중
- 게임 CD에서 각 종류별로 인기 있는 게임 2∼3개는 컴퓨터 대수만큼 비치 나머지 게임은 5개정도로 비치해 놓는다. 그리고 인터넷 게임에서는 이용고객이 만족하는 환경에서 게임을 할 수 있도록 컴퓨터 환경을 설정해 나아갈 것이다.
④ 문서출력
- Report 작성시 빠른 속도가 보장되기 때문에 원하는 정보를 인터넷에서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으며, Report 작성 후 출력까지 가능하게 한다.
⑤ 기타
- CD Recording, Fax 송/수신 등
⑥ 전략
- PC/인터넷 게임방을 찾는 고객의 80%가 게임매니아들이므로 이용자가 원하는 게임CD와 인터넷 게임을 실감나게 할 수 있도록 컴퓨터 환경을 설정해 나가야 하겠다.
(2)제품매입 계획 및 재고 관리
① 제품 매입 계획
- 중요 제품이 게임 CD이므로 이용자의 선호도를 파악한 뒤, 1달에 1회 전자상가 등에서 대량 구매하여 조금이라도 매입원가를 줄인다.
② 재고관리
- 게임 CD의 이용률이 적은 CD는 매입원가의 50%로 할인 또는 고객이 다량 구입시 더 많은 할인율을 적용하여 판매한다.
(3) 적정 가격(요금) 결정
① 게임 이용요금
② 가격 결정 요인
- 게임 이용 요금을 평일, 주말 그리고 시간대별로 다르게 책정한 것은 우리학교 학생들의 특성상 야간 및 주말 고객확보를 위하여 야간요금을 파격적으로 낮췄다.
- 여타 이용 요금은 게임 이용요금에 비해 그 비중이 10% 정도로 미미하고, 경쟁업체가 1곳으로 독점가격으로 서비스를 하고 있기 때문에, 경쟁업체보다는 싸지만, 수익성을 고려 가격을 책정하였다.
2. 서비스
(1)영업시간
- 24 시간 영업을 하기로 결정하였다. 5명이 돌아가며, 시간대를 분담하여 고객에 대한 서비스에 집중할 수 있게 하였다.
(2)고객관리
이용고객 Date base 구축
- 한번이라도 찾아온 고객은 D/B화하여 고객의 생일이나 자주 이용 시에는 축하 우편이나 간단한 선물을 제공하여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② 회원제 카드 발급
- 여기에는 두 가지 대안이 있는데, 첫째로 카드는 무료로 발급하되 장시간 이용에 따라 음료수 제공이라든지 1-2 시간 무료 이용권을 배부한다. 둘째로 카드 발급 시에는 일정 등록비를 회원과 비회원과의 서비스를 차등하게 하는 대안이다.
(3)내부 인테리어 및 간판
- 대학생들이 주고객이고 요즘 대학생들 즉, 신세대들은 실내가 깨끗하고 아늑해야 하므로 가구 등 내구재를 고급화하여 깨끗한 분위기 연출을 위해 투자를 아끼지 않겠다. 그리고 간판은 멀리서도 쉽게 볼 수 있게 네온사인 간판을 설치하기로 했다.
3. 제품 촉진 전략
(1)광고 매체
자사점포의 home page 개설
- 'NEO-CITY' 의 'home page'를 작성하여 항상 고객들의 요구사항, 지적, 문의사항들을 겸허하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한다. 그래서 보다 쉽게 'NEO-CITY'에 친숙해 질 수 있도록 한다.
② 스티커, 명함, 전단지 제작 및 배포
- 고객들이 많이 사용하는 장소에 스티커를 부착하여 고객의 마음에 'NEO-CITY'을 인지시키며 아울러 명함도 돌린다. 스티커, 명함, 전단지 비용은 13만원/500장, 15만원/500장, 35만원/10,000 장 밖에 들지 않기 때문에 부담이 되지 않는다.
(2)인적홍보
-스티커나 명함 등의 고아고 매체보다는 점포주가 직접 고객에게 다가가면 고객이 제품을 평가하고 마음을 정하는 단계에 아주 효과적이다. 아울러 한 사람의 고객을 확보하면 그 고객이 끌어들이는 잠재고객도 무시할 수 없게 된다.
(3)기타홍보 전략
게임 경진 대회 개최
- 창업 초기에 고정고객 유치를 위해 특정 게임에 대한 경진대회를 개최하여 우수성적자에게는 경품을 준다.
예) 참가자격 : 누구나
참가비 : 회원 -2,500원, 비회원 -5,000원
입상자 경품 : 1등 - 게임 CD 1 개, 2등 - 무료 게임 이용권(5 시간), 3등 - 무료 게임 이용권 (3시간)
4. 창업 1 년 후 총 매출액
-주요 고객층이 대학생이므로 학기 총 매출액과 방학기간 총 매출액을 구분해서 산출했다,
(1) 학기 총 매출액 (약 8 개월)
- 월 매출액 (10,760,000원) 달수(8개월) = 86,080,000원
(2) 방학기간 중 매출액 (약 4개월)
- 방학 중 월 매출액은 학기 중 매출액의 1/3정도로 예상하였다.
- 월 매출액 (3,550,800원) 달수(4 개월) - 14,203,200원
(3) 1 년 후 총매출액
- (1) +(2) = 100,283,200원
5. 초기 창업투자비용
- 96,920,000원
6. 투자비용 대비 손익규모
- 1년 후 총 매출액 (100,283,200원) - 초기투자비용 (96,920,000원) = 3,363,200원
7. 예상 손익 분기시점
- 1년 후 총매출액과 초기투자비용이 서로 상쇄되는 시점은 1년이 채 못되는 10개월 - 11개월로 파악된다. 즉, 1년이 채 못되는 시점에서 손익분기시점을 잡을 수 있다.
8. 업체소개
NEO-CITY는 밀레니엄 시대의 최대 시장인 컴퓨터 및 온라인 게임과 세계화추세에 있는 PC방 문화사업에 참여하여 공간시장의 최대 단점인 A/S, 온라인게임 개발 및 공급, 부가통신사업 및 PC판매를 통하여 다변화된 시장을 일원화시키는 작업과 라이프사이클이 도래된 모니터 교체시기에 맞추어 모니터 판매시장을 적극 공략하여 국내시장은 물론 해외시장 개척에 주력하여 단기간 내 매출 극대화를 달성하고 안정적 시장확보를 유지시키기 위한 조직 및 시스템을 구축하여 혁신적이고 적극적 공격적인 마케팅 기법으로 시장점유율을 높여 나가고 있는 PC방 프랜차이즈이다.
참고문헌...
정이상 , 창업경영론, 대명, 2002
손원대 , 사업계획서 작성실무, 행법, 2001년
버트T고먼 , 혼자서 작성하는 사업계획서 한림미디어, 2001년
추천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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