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서론
매춘문화의 현실태
매춘문화와 관련된 우리의 인식
1.설문지 조사
2.참조문헌조사
2>본론
여성매춘행위의 증가요인
향락산업이 급팽창하게 된 배경
1.경제적인 요인
2.정치 사회적인 요인
매춘행위 없어져야 하는가 아니면 합법화해야 하는가?
1.매춘행위 합법화 찬성의 입장
2.합법화 반대의 입장
윤락화의 요인
매춘부는 자기의 매춘생활을 만족해 하는가?
윤락행위를 계속하는 이유
매춘여성이 되지 않도록 하는 방법은...?
3>결론
앞으로의 바른 방향
매춘문화의 현실태
매춘문화와 관련된 우리의 인식
1.설문지 조사
2.참조문헌조사
2>본론
여성매춘행위의 증가요인
향락산업이 급팽창하게 된 배경
1.경제적인 요인
2.정치 사회적인 요인
매춘행위 없어져야 하는가 아니면 합법화해야 하는가?
1.매춘행위 합법화 찬성의 입장
2.합법화 반대의 입장
윤락화의 요인
매춘부는 자기의 매춘생활을 만족해 하는가?
윤락행위를 계속하는 이유
매춘여성이 되지 않도록 하는 방법은...?
3>결론
앞으로의 바른 방향
본문내용
의 표출 이
라는 허위 의식 속에서, 사랑과 분리된 성을 자연스러운 것으로 받아들
이는 경향이 있다. 여기서 파생되는 성과 사랑의 불균형과 불화를 극복
해야 한다. 특히 성기 중심적인 성관계를 지양하고 성감대를 몸 전체로
확대하는, 관능과 감성의 폭넓은 교류의 잠재적 가능성을 추구하는 참
된 성애의 언어가 창출되어야 한다.
3.시장의 원리배제 한편, 시장의 원리가 배제된 성과 사랑의 문화를 정립해야 한다. 시장
지향적 인 인간이 되어가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성과 사랑은 물질적 이
익이나 실리적 목적을 위한 일종의 교환 가치로 변질되는 추세에 있다.
이는 인간성 자체를 타락시키고 인간으로부터 성과 사랑을 소외시킨다.
이성 교제와 결혼에서 성과 사랑이 더 이상 인격의 표현이 아니라, 이
해 타산이나 물질적 교환의 희생물이 되는 현상이 재현되지 않는 미래
를 구상해야 한다.
사랑은 소유되지 않고, 구속당하지 않는 관계 속에서 창조적 힘을 가질
수 있다. 사랑은 자유의 소산 이지 지배의 소산이 아니다. 사랑은 상
대의 자유를 구속하거나 간섭할 권리를 주는 것이 아니며, 또한 상대의
소유물로서 예속되는 구실을 주는 것은 더 더욱 아니다.
다른 인간 관계에 대해 배타적이거나 현실 도피적인 애정 관계는 이기
주의를 조장하며, 상호 자기 발전의 가능성을 위축시키고, 사회 정치
현실을 도외시한채 사생활에만 전념하는 삶을 유도할 위험이 크다. 특
히 여성의 경우 연애에 빠지게 되면 한 남자에게만 집착하는 것이 극히
당연하다고 믿는 운명적 태도나, 남성의 경우 연애 상대의 소유자나 보
호자로 자처하는 독점적 태도는 다같이 지양되어야 한다. 사랑은 자유
에의 도전을 허용하는 열린 관계 속에서 그 생명을 쇄신할 수 있기 때
문이다.
기존의 모순타파 젊은 세대는 기존의 성과 사랑의 문화의 모순되고 파괴적인 요소들을
제거하기 위한 변화를 시도해야 하며, 이는 개인적인 차원뿐 아니라,
사회 개혁과 문화 운동 차원에서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그 구체적인
실천 과제와 방법들이 무엇인가를 모색하고 행동에 직접 옮기는 것은,
남녀 평등의 사회를 추구하는 우리 모두에게 의욕적이고 중대한 의미를
갖는 일임에 틀림없다.
문화및 교육적측면 끝으로 문화및 교육적인 측면에서 하나덧 붙이고 싶은 것은...
하나더 성산업 외에도 여성의 성적 매력을 노동력의 일부분으로 이용하는 경우
개선해야 할점 가 허다하다. 예컨대 비서, 안내원, 호스티스, 판매원 등의 여성 직업
에서 성의 상품가치를 최대한 개발, 이용하는 경향이 증대한다. 각종
미인 대회가 늘어나는 것 역시 여성의 상품화를 부추기는 요인의 하나
이다. 직장에서의 성추행도 여성을 일종의 성적 노동의 예비군 으로
만드는 경우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환경에 오염되어 노동보다 오히
려 육체와 성의 가치를 더 중시하는 여성들이 늘어나는 추세가 나타나
기도 한다.
개선해야 할점 성의 상품화가 확산되면서 한국 사회에서 성의 자유화는 성적 유흥과
한국사회에서의 오락을 즐기고, 성산업이 자극하는 성문란 행위들을 흉내내는 것과 동
잘못된 성의 일시되는 경향이 있다. 서구의 성개방 풍조가 주로 음란, 퇴폐의 내용
자유화의 의미 을 담은 상업물의 수입으로 전파되고 특히 미국이나 일본의 저질 문화
가 지대한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근래에 와서 선정성이 높은 성인
서구 상업문물의 오락지, 도색적 성인 만화, 청소년용 음란 저속 만화가 증가하면서 성
수입으로 전파 에 대한 왜곡된 가치관을 심어 주거나 성의 퇴폐, 폭력, 범죄성을 조장
에 대한 왜곡된 가치관을 심어 주거나 성의 퇴폐, 폭력, 범죄성을 조장
하는 경향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비디오의 영향이 매우 심각하다. 현재 보급되고 있는 비디오 테이
프의 약 80% 이상이 폭력과 외설의 내용을 담은 불법 비디오로 밝혀진
바 있다. 이는 검열 및 불법 유통에 대한 통제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
기 때문이다. 비디오 애용자의 70% 정도가 대학생 이하 청소년들이며,
연령이 높을수록 애정물과 성영화를 선호한다고 한다.
음란 퇴폐 비디오는 청소년까지도 유흥 업소, 숙박 업소, 심야 다방,
전자 오락실, 만화 가게, 비디오 소극장, 가정집 등 다양한 장소에서
쉽게 볼 수 있다. 그 내용은 주로 강간, 매춘, 간통, 윤간, 인신 매매,
복수를 위한 성의 도구화, 변태 성욕자 등의 성행위를 담고 있어 비인
간적이고 불건전한 성문화를 파급시킬 뿐 아니라, 각종 성일탈 및 성범
죄의 충동을 유발한다.
에로 영화의 확산도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영화의 흥행 성공의
비결은 섹스에 있다고 보는 풍조 속에서 에로 영화의 홍수 현상이 초래
되고 있다. 한국 영화 총 제작 편수의 절반 이상이 멜로물이고 이중 절
반이 에로물로 집계되었으며(1989년), 일반 멜로 영화도 외설적 대사나
성적 자극의 내용을 담고 있는 경우가 많다. 수입 외화의 경우, 절반
이상이 싸구려 외설 .폭력물인데, 이는 대부분 미국과 홍콩에서 수입되
며 그 영향력은 질적.양적으로 한국 영화를 능가하는 수준이다.
성교육의 부제 성의 상품화가 외국보다 한국에서 더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는 것은 기
본적인 성교육이 부재하다는 사실에 주원인이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정과 학교에서 성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은 하지만, 교육의 주체가
되는 교사나 부모 자신들이 성교육을 받은 경험이 없고, 성에 대해 폐
쇄적인 입장을 보이기 때문에(가정이나 학교를 통해 성지식을 습득한 경우에 성에 대한 부정적 태도가 더 강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성교육은 난관에 봉착하고 있다. 공식적인 성교육이 있는 경우에도 순결 교육이나 생리 문제에 한정된 극히 피상적인 수준이다. 따라서 가정과 학교를 대신하여 대중 매체가 유일하게 성교육 을 담당하고 있는 실정이며, 청소년들이 대중 매체로부터 성에 대한 왜곡된 정보를 주입받는 것은 심각한 문제이다.
성교육이란 위에서 성교육이란 남녀관계의 학습이며 좋은 기술과 태도로서 사랑하
고 결혼하여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인성을 교육시키는 것이다.
그러므로 남녀관계, 사랑, 결혼, 가정, 인간관계 모두가 이 성교육에
포함된다.
라는 허위 의식 속에서, 사랑과 분리된 성을 자연스러운 것으로 받아들
이는 경향이 있다. 여기서 파생되는 성과 사랑의 불균형과 불화를 극복
해야 한다. 특히 성기 중심적인 성관계를 지양하고 성감대를 몸 전체로
확대하는, 관능과 감성의 폭넓은 교류의 잠재적 가능성을 추구하는 참
된 성애의 언어가 창출되어야 한다.
3.시장의 원리배제 한편, 시장의 원리가 배제된 성과 사랑의 문화를 정립해야 한다. 시장
지향적 인 인간이 되어가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성과 사랑은 물질적 이
익이나 실리적 목적을 위한 일종의 교환 가치로 변질되는 추세에 있다.
이는 인간성 자체를 타락시키고 인간으로부터 성과 사랑을 소외시킨다.
이성 교제와 결혼에서 성과 사랑이 더 이상 인격의 표현이 아니라, 이
해 타산이나 물질적 교환의 희생물이 되는 현상이 재현되지 않는 미래
를 구상해야 한다.
사랑은 소유되지 않고, 구속당하지 않는 관계 속에서 창조적 힘을 가질
수 있다. 사랑은 자유의 소산 이지 지배의 소산이 아니다. 사랑은 상
대의 자유를 구속하거나 간섭할 권리를 주는 것이 아니며, 또한 상대의
소유물로서 예속되는 구실을 주는 것은 더 더욱 아니다.
다른 인간 관계에 대해 배타적이거나 현실 도피적인 애정 관계는 이기
주의를 조장하며, 상호 자기 발전의 가능성을 위축시키고, 사회 정치
현실을 도외시한채 사생활에만 전념하는 삶을 유도할 위험이 크다. 특
히 여성의 경우 연애에 빠지게 되면 한 남자에게만 집착하는 것이 극히
당연하다고 믿는 운명적 태도나, 남성의 경우 연애 상대의 소유자나 보
호자로 자처하는 독점적 태도는 다같이 지양되어야 한다. 사랑은 자유
에의 도전을 허용하는 열린 관계 속에서 그 생명을 쇄신할 수 있기 때
문이다.
기존의 모순타파 젊은 세대는 기존의 성과 사랑의 문화의 모순되고 파괴적인 요소들을
제거하기 위한 변화를 시도해야 하며, 이는 개인적인 차원뿐 아니라,
사회 개혁과 문화 운동 차원에서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그 구체적인
실천 과제와 방법들이 무엇인가를 모색하고 행동에 직접 옮기는 것은,
남녀 평등의 사회를 추구하는 우리 모두에게 의욕적이고 중대한 의미를
갖는 일임에 틀림없다.
문화및 교육적측면 끝으로 문화및 교육적인 측면에서 하나덧 붙이고 싶은 것은...
하나더 성산업 외에도 여성의 성적 매력을 노동력의 일부분으로 이용하는 경우
개선해야 할점 가 허다하다. 예컨대 비서, 안내원, 호스티스, 판매원 등의 여성 직업
에서 성의 상품가치를 최대한 개발, 이용하는 경향이 증대한다. 각종
미인 대회가 늘어나는 것 역시 여성의 상품화를 부추기는 요인의 하나
이다. 직장에서의 성추행도 여성을 일종의 성적 노동의 예비군 으로
만드는 경우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환경에 오염되어 노동보다 오히
려 육체와 성의 가치를 더 중시하는 여성들이 늘어나는 추세가 나타나
기도 한다.
개선해야 할점 성의 상품화가 확산되면서 한국 사회에서 성의 자유화는 성적 유흥과
한국사회에서의 오락을 즐기고, 성산업이 자극하는 성문란 행위들을 흉내내는 것과 동
잘못된 성의 일시되는 경향이 있다. 서구의 성개방 풍조가 주로 음란, 퇴폐의 내용
자유화의 의미 을 담은 상업물의 수입으로 전파되고 특히 미국이나 일본의 저질 문화
가 지대한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근래에 와서 선정성이 높은 성인
서구 상업문물의 오락지, 도색적 성인 만화, 청소년용 음란 저속 만화가 증가하면서 성
수입으로 전파 에 대한 왜곡된 가치관을 심어 주거나 성의 퇴폐, 폭력, 범죄성을 조장
에 대한 왜곡된 가치관을 심어 주거나 성의 퇴폐, 폭력, 범죄성을 조장
하는 경향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비디오의 영향이 매우 심각하다. 현재 보급되고 있는 비디오 테이
프의 약 80% 이상이 폭력과 외설의 내용을 담은 불법 비디오로 밝혀진
바 있다. 이는 검열 및 불법 유통에 대한 통제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
기 때문이다. 비디오 애용자의 70% 정도가 대학생 이하 청소년들이며,
연령이 높을수록 애정물과 성영화를 선호한다고 한다.
음란 퇴폐 비디오는 청소년까지도 유흥 업소, 숙박 업소, 심야 다방,
전자 오락실, 만화 가게, 비디오 소극장, 가정집 등 다양한 장소에서
쉽게 볼 수 있다. 그 내용은 주로 강간, 매춘, 간통, 윤간, 인신 매매,
복수를 위한 성의 도구화, 변태 성욕자 등의 성행위를 담고 있어 비인
간적이고 불건전한 성문화를 파급시킬 뿐 아니라, 각종 성일탈 및 성범
죄의 충동을 유발한다.
에로 영화의 확산도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영화의 흥행 성공의
비결은 섹스에 있다고 보는 풍조 속에서 에로 영화의 홍수 현상이 초래
되고 있다. 한국 영화 총 제작 편수의 절반 이상이 멜로물이고 이중 절
반이 에로물로 집계되었으며(1989년), 일반 멜로 영화도 외설적 대사나
성적 자극의 내용을 담고 있는 경우가 많다. 수입 외화의 경우, 절반
이상이 싸구려 외설 .폭력물인데, 이는 대부분 미국과 홍콩에서 수입되
며 그 영향력은 질적.양적으로 한국 영화를 능가하는 수준이다.
성교육의 부제 성의 상품화가 외국보다 한국에서 더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는 것은 기
본적인 성교육이 부재하다는 사실에 주원인이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정과 학교에서 성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은 하지만, 교육의 주체가
되는 교사나 부모 자신들이 성교육을 받은 경험이 없고, 성에 대해 폐
쇄적인 입장을 보이기 때문에(가정이나 학교를 통해 성지식을 습득한 경우에 성에 대한 부정적 태도가 더 강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성교육은 난관에 봉착하고 있다. 공식적인 성교육이 있는 경우에도 순결 교육이나 생리 문제에 한정된 극히 피상적인 수준이다. 따라서 가정과 학교를 대신하여 대중 매체가 유일하게 성교육 을 담당하고 있는 실정이며, 청소년들이 대중 매체로부터 성에 대한 왜곡된 정보를 주입받는 것은 심각한 문제이다.
성교육이란 위에서 성교육이란 남녀관계의 학습이며 좋은 기술과 태도로서 사랑하
고 결혼하여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인성을 교육시키는 것이다.
그러므로 남녀관계, 사랑, 결혼, 가정, 인간관계 모두가 이 성교육에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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