죠지 엘리어트의 문화적 페미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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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1 ] 페미니즘 문예이론

[ 2 ] 죠지 엘리어트에 문화적 페미니즘 지향
1. 탐에 대한 매기의 반항과 순응
2. 스티븐과의 관계에 나타난 매기의 순응과 저항
3. 매기의 도덕적 각성
4. 매기의 회귀와 죽음

본문내용

)의 집까지 기꺼이 동행한다(615). 글렉 이모(Aunt Glegg) 역시 털리버 여사로부터 매기의 소식을 접하고는 자신의 집에 와 머물 것을 권유한다(631). 피해의 당사자라고 볼 수 있는 루시는 손수 매기를 찾아와 위로하는 아름다운 장면을 연출한다(642). 다른 여성의 고통에 동참하고자 하는 이들 여성인물들이 보여주는 자비는 산업화의 시대에 점점 사라져 가는 인간적인 가치이기도 하다. 매기의 입장에 서서 그녀를 도와주고자 하는 이들 여성인물들이 보여주는 용기를 엘리어트는 강조한다. 털리버 여사는 매기를 돕기 위해 탐의 곁을 떠나야 하며, 글렉 여사는 매기를 변호할 때 매기에 대해 가혹한 판단을 서슴지 않는 남편과 싸워야 한다. 루시 역시 매기를 만나보기 위해서는 들키지 않도록 집에서 몰래 빠져 나와야만 한다. 이 때의 매기, 털리버 여사, 글렉 여사, 그리고 루시는 탐, 스티븐, "경구의 사람들", "세상의 아내" 등과 대비를 이루는 인물들이다. 이들이 자비라는 전통적인 사회의 가치를 구현한다면, 남성인물들은 새로운 산업 사회의 가치를 지지한다.(Paxton, 92)
남성인물들 중에도 매기의 스티븐 포기의 정신적인 의미를 인정하는 인물들이 있다. 세인트 옥스에 도착했을 때 매기는 맨 먼저 켄 목사(Dr. Kenn)를 방문한다. 이 때 그는 세인트 옥스로 되돌아온 매기의 도덕적 선택을 원래의 교회 정신에 부합하는 것으로 보아 그녀를 옹호한다. 동시에 그는 모든 구성원을 형제애로 감싸야할 교회가 그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며 교회를 비판한다(624-25). 또한 매기의 결백을 주장하는 스티븐의 편지를 읽고 두 사람의 결혼이 나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면서도, 매기의 스티븐 포기에 담긴 정신적 의미를 인정하고자 한다(627). 매기가 스티븐과 결혼해 돌아오리라고 믿고 있던 필립은 막상 매기가 혼자 돌아오자 자신의 판단이 잘못되었다면서 "그 사람에 대한 사랑보다 더 강한 무엇이 당신 안에 있군요"(634)라고 말한다. 또한 그는 그녀를 사랑함으로써 자신이 찾은 새로운 삶이 그의 정신적인 세계를 변화시켰음을 고백함으로써 매기에 대한 그의 사랑을 종교적인 차원으로 승화시킨다. 켄 목사와 필립은 남성이지만 매기의 도덕적 관점을 이해하고 공유하는 인물들이다.
마지막 부분의 홍수 장면은 비평가들로부터 많은 비난을 받아왔다. 데일(Thale)은 탐과 매기의 익사장면을 너무 안이한 결말로 보아 탐과 매기의 성장의 실패를 대변한다는 점에서만 상징적으로 적합하다고 보았다(52). 베넷(Bennett)도 탐과 매기의 죽음을 정직하지 못한 장치로 보아 엘리어트가 매기로 하여금 선택하게 한 다음 그 선택의 결과를 상상하기를 거부했다고 비난한다(130). 네플마처(Knoepflmacher)도 홍수장면이 독자에게 절망감만 남겨준다며 적절하지 못한 결말로 해석했다.(182-83)
그러나 익사장면에 의미를 부여하는 평자들도 있다. 재코버스(Jacobus)는 매기의 죽음을 남성적인 질서 내에서 여성의 욕구를 담기 위한 작가의 시도로 보았다(71-76). 케이 엠 뉴튼(K. M. Newton)도 매기와 탐이 홍수로 인해 파멸 당하지만 파멸의 한가운데에서도 그들 존재의 가치를 긍정하는 인간적 비전을 제시한다고 보았다(106-21). 이들 외에도 비어(Beer)와 밀러(Miller), 듀플레시스(DuPlessis) 등이 결말부분을 좋게 평가했다.
) Gillian Beer, "Beyond Determinism: George Eliot and Virginia Woolf", in Women Writing and Writing about Women, ed. Mary Jacobus (New York: Barnes & Noble Books, 1979); Nancy K. Miller, "Emphasis Added: Plots and Plausibilities in Women's Fiction", PMLA 96 (1981): 36-47; Rachel Blau Duplessis, "Writing Beyond the Ending", Narrative Strategies of Twentieth-Century Writers (Bloomington: Indiana University Press, 1985), 18-19.
문화적 페미니즘이라는 이 글의 주제와 관련시킬 때 홍수장면은 적절한 도입이다. 우선 매기가 탐을 구출하러 보트를 타고 돌콧 물방앗간(Dorlcote Mill)으로 향할 때 그녀는 스티븐 포기라는 도덕적 선택을 통해 이룩했던 적극적인 여성성의 가치를 다시 한번 예증하는 것이다. 위기의 순간에 탐을 구출하려는 그녀의 충동은 모성애적인 본능에 의존한다. 그녀의 행위는 여성성의 가치를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실천하고자 하는 것으로 그럼으로써 그녀는 이 마을의 전설 속의 인물인 성인 오그(St. Ogg)와 동일시된다(K. M. Newton, 122). Ⅰ권 12장에 소개되는 "베올의 아들 오그"는 원래 이 마을의 평범한 사공이었다. 바람이 세차게 불던 날 저녁, 두 팔에 아이를 안은 한 남루한 차림의 여인이 배를 타고 강을 건너게 해달라고 울며 호소한다. 지켜보던 마을 사람들은 그녀에게 아침이 올 때까지 기다리라고 충고하지만 그녀는 계속해서 강을 건너게 해달라고 애원한다. 이 때 "베올의 아들 오그"가 나타나 "내가 건너게 해 드리리다. 당신의 마음이 그것을 원하니 그것으로 충분합니다"(182)라며 그녀를 배에 태워 강을 건너게 해준다. 성모 마리아의 축복을 받은 "베올의 아들 오그"는 이 때의 행위에 의해 그 뒤 죽어 성인 오그가 된다. 다른 사람의 욕구와 필요에 기꺼이 응한다는 점에서 성인 오그는 매기와 공통되며, 그러한 맥락에서 그는 매기를 상징하는 이 작품의 주요 이미지가 된다. 또한 이 홍수장면은 탐으로 하여금 이제까지 그가 무시해온 매기의 도덕적 관점을 중요한 것으로서 인정하게끔 만든다(654). 그리하여 매기가 지향하는 여성성의 가치는 탐이 지향하는 도덕적 관점에 대한 정신적인 승리를 얻는다고 볼 수 있다. 이런 방식을 통해 엘리어트는 매기가 구현하는 여성성의 가치를 찬미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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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03.11.20
  • 저작시기2003.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36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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