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여성문제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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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여성학) 여성문제에 대해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여성 해방론의 유래와 발전
2. 여성학의 성립과 전개
3. 여성문제의 기원

Ⅱ. 개념정의 및 이론
1.여성문제에 대한 몇 가지 개념정의
2. 여성문제를 보는 관점

Ⅲ. 여성문제의 본질과 방향

Ⅳ. 여성문제에 관한 이론
1. 상징적 상호작용론
2. 구조기능주의론
3. 갈등론

Ⅴ. 페미니즘 이론
1. 자유주의 페미니즘 이론
2. 고전적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
3. 급진주의 페미니즘
4. 사회주의 페미니즘

Ⅵ. 결론

본문내용

은 가부장제를 타파하는 것이고, 또 이러한 가부장제를 타파하기 위해서는 여성이 지닌 생물학적 특수성을 극복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급진주의 페미니즘의 옹호자인 파이어스톤은 생물학적 현상, 즉 여성의 출산능력 자체에서 여성억압이 시작되기 때문에 이것을 극복할 때 여성이 해방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급진주의 페미니즘은 여성억압 현상의 해소를 위하여 다양한 방법론들을 제시하였다. 먼저 파이어스톤은 남성과 여성문화가 통합되어 전체적으로 조화되는 이른바 양성문화를 새롭게 창조해야 한다는 대안을 제시하였다. 다시 말해서 새로운 양성문화란 성적 계급이 무너진 사회이다. 그런데 파이어스톤은 이러한 성적계급의 해체를 출산수단의 장악에서 시작된다고 보았다. 파이어스톤이 제시한 페미니즘 혁명이 궁극적인 목표는 바로 사회에서 성구별을 종식시키는 것이다
한편 밀레트는 [성의 정치학]이라는 저서에서 정치적 권력관계 패러다임에 입각하여 여성억압의 해소방법을 제시하였다. 그녀에 의하면, 가부장제 이데올로기란 남성과 여성사이의 생물학적 차이를 극대화시켜 남성은 지배적인 존재, 즉 '남성적인' 역할을, 여성은 종속적인 존재, 즉 '여성적인' 역할을 수행하도록 규정짓는다. 그러므로 여성해방은 가부장제 하에서 구성된 성별, 예컨대 성적 지위, 역할, 기질을 제거 할 때 이루어질 수 있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급진주의 페미니즘은 남성세력과 특권, 그리고 성별에 의한 심리적 발달과정이 사회관계의 기본구조라고 믿는다. 이러한 급진주의자들의 연구 경향은 무엇보다도 남성들이 여성의 육체를 통제하는 방법에 관심을 두었다.
이러한 급진주의 페미니즘은 몇 가지 점에서 여성문제를 연구하는데 기여를 하였다. 첫째, 여성문화라는 개념을 창안했다는 점이다. 둘째, 여성의 관점에서 현실을 개념화 시켰다는 점이다. 셋째, 전통적인 여성인식의 많은 부분이 남성 편견적이며, 전통적인 정치 이론이 여성복종을 정당화시키는 이원론을 적용한다는 것을 밝혔다. 넷째, 사회의 성역할 구조를 가시화했다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남성들이 자신의 필요나 욕구, 그리고 관심사를 만족시키기 위해 여성들의 성활동을 통제하는 방법에 관심을 두었으며 터부시해온 성 문제를 구체적으로, 특히 사적공간으로 치부된 출산, 성애, 육아 등 여성만이 안고 있는 문제들을 사회 문제화했다는 점이다.
급진주의 페미니즘은 지나치게 여성문제의 원인을 생물학적 차이에 두었다는 한계를 안고 있다. 우리는 원시공동체 사회에서 성행하던 모권제도에서 오히려 출산 기능을 통해 여성이 남성을 주도한 사실을 알 수 있는데, 이것은 여성억압 문제가 여성의 출산, 육아라는 생물학적 특수상황에서 기인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반증한다. 또 다른 한계는 이 입장이 지나치게 급진적이고 실현 가능성이 적은 대안을 여성문제의 해결책으로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4. 사회주의 페미니즘
사회주의 페미니즘은 1970년대에 고전적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에 대한 반발로 제기되었다. 사회주의적 페미니스트들은 한편으로는 마르크스주의자들이 성문제에 무관심했고 성적 편견을 가지고 있었다고 비판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급진주의자들이 지나치게 생물학적 성에만 관심을 두고 가부장제를 심리적. 문화적 상부고조로만 보고 있다고 비판하였다.
사회주의 페미니즘은 여성문제를 '가부장제'와 '자본주의'의 결탁에서 기인한 것으로 보고 '남성'과 '자본가'를 여성문제의 지원지로 간주한다. 그리고 이들은 현대사회의 계급 불평등을 아무리 완벽하게 제거하더라도 성차별은 결코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들은 계급사회 이전에도 여성들이 남성들에게 복종적이었으며, 사회주의 국가에서도 여성의 억압현상은 지속되고 있으며, 그리고 선진국 여성의 위치도 여전히 열악하다는 점을 들어 이러한 주장을 펴고 있다.
완성된 사회주의 페미니즘은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 가부장적 자본주의 체제는 남성자본가 뿐만 아니라 남성노동자에게도 혜택을 부여한다. 즉 남성노동자 계급과 남성자본가 계급은 자본과 노동관계로만 보면 적대적이지만, 여성간의 관계에서는 우호적이다. 한편 가부장적 자본주의 체제는 가정내의 성별분업과 노동시장내의 직업분업을 낳는다. 가정내에서의 여성은 무보수로 가사노동을 전담하지만 남성노동자는 가사노동의 구속을 받지 않으며 동시에 부인의 정서적. 심리적. 성적인 서비스를 받게 된다. 노동시장에서도 여성은 성별로 분업화된 과업을 수행하면서도 남성에 비해 적은 임금을 받는다. 남성노동자는 여성노동자와 경쟁관계가 아닐 뿐만 아니라 여성보다 좋은 일자리와 높은 임금을 받는다. 동시에 자본가는 여성에게 남성보다 낮은 임금을 지급하고 큰 이윤을 얻는다. 결국 남성자본가와 남성노동자는 서로 연합하여 위계체제를 형성함으로써 여성을 억압한다는 것이다.
사회주의 페미니즘은 여성문제의 해결 방법을 모색하는데 있어서도 자본주의와 가부장제와 관련시킨다. 즉 자본주의에서 사회주의로의 전환이 가져다주는 경제적 혁명과 맞먹는 정신혁명에 의해서 여성이 억압으로부터 해방될 수 있으리라고 보았다.
Ⅵ. 결론
최근에 있어서 성 불평등에 관한 문제 의식은 전반적으로 널리 확산되어 있다. 그러나, 그에 비해 아직 어떠한 점이 어떻게 잘못되었고, 또 왜 그것이 잘못되었는지에 대해서 깊이 생각하는 사람들은 그리 많지 않은 것 같다. 그리고, 이것은 우리가 속해 있는 대학 사회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즉, 대학생 중에서 성 불평등이 우리 사회에 분명 존재하고 있고 그것이 잘못 되었다는 점에 대해서 부정하는 이는 거의 없지만 실제로 성 불평등한 일상 생활에 어떠한 문제 의식을 갖고 그에 관해 문제 제기를 하거나 하는 사람은 거의 드물고 오히려 그러한 성 불평등은 사회 구조 재생산에 알게 모르게 협조하는 면까지 있다. 이러한 점에서 여성학이라는 과목이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번 보고서로서 더욱 여성학에 대한 관심과 성차별문제에 대해 더욱 심고하게 되었던 것 같다.
◈ 참고문헌...
로즈마리 통지음, 이소영 옮김, 페미니즘 사상, 한신문화사, 1995
김원홍, 여성학, 건국대학교 펴냄 , 2002
여성학, 이화여자대학교 한국여성연구소編,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 가격1,500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03.05.09
  • 저작시기2003.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23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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