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서 론
Ⅱ.본 론
1.유도의 역사
2.태권도의 역사
3.검도의 역사
4.우슈의 역사
5.합기도의 역사
Ⅲ.결 론
Ⅱ.본 론
1.유도의 역사
2.태권도의 역사
3.검도의 역사
4.우슈의 역사
5.합기도의 역사
Ⅲ.결 론
본문내용
7대를 지나 "다께-다소오가꾸에" 전하고 이어서 다께다가는 그의 고제이다.
"그의 저서에서 이와같이 언급하였는데 현재의 일본 합기도 도주 우에시바는 다께다의 제자인 우에시바 모리하사의 아들이다. 이렇게 본다면 일본인 합기도의 원류는 신라국의 삼랑원의광으로 부터 전수 되었음이그들 즉 일본학자등의 저서에서 확인되었다.
그런데 여기 삼랑이란 고조선에 있었던 직함이었으니 즉, 삼랑이란 직호는 단군 제3세 가륵임금때에 삼랑을 보록 에게 명하여 가림토문38자를 지었다 하였고, 또 단군 제25세솔라임금 47년에 삼랑 홍운성을 불러 직신과 간신을 구별하는 법을 물으니 "이치를 잡고 굴하지 않는자는 직신이고 위협을 두려워하여 곡종하는 자는 간신입니다. 임금은 근원이요 신하는 그 흐름이니 근원이 이미 흐린데 흐름이 맑기를 바라는 것은 불가할 것입니다. 고로 임금이 성스러운 후에 신하는 곧은 법입니다."고 기록되어 있다. 또 강화도에는 삼랑성이 있는데 "이 성은 삼랑이 숙위하는 곳이다."고하고 삼랑은 곧 삼신수호관이다."라고 하였다. 또 삼신을 수호하고 인명을 다스리는 자를 삼시랑이라고 하였다.본래는 삼신시종지랑이었으나 삼랑은 배달신이었다. 또한 삼신수호관을 세습하였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그래서 삼랑들이 삼신을 지키고 잇는 성이란 뜻이다. 이렇게 보았을적에 일본으로 기를 합하는 도술을 처음 전한 삼랑원의 광은 고조선시대부터 전해오는 직함인 삼랑직을 가진 인물이었음이 확실하다. 이렇게 미루어 본다면 합기도의 원류는 우리나라였으며 또한 우리민족의 원초적인 신앙의 대상인 삼신 즉, 한임, 한웅, 한검, 다시 말하면 조화신, 교화신, 치화신인 삼신 일체인 한얼님 삼신을 수 호수 행하던 고유한 천신도의 수도사들이었음을 이에 확인할 수 가있다.
다시 말하면 수두제단에 모여 삼신천도를 말하라면 크게 보면 같고 작게보면 약간 다른이른바 대동소이 한 것이다.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삼랑이 일본합기도의 원조인 것처럼 삼랑과 합기도와는 불가분리의 관계성을 갖는다. 그런데 또 삼랑은 삼신을 수호하고 삼신도를 수련하던 직분이었을진데 또한 삼랑과 삼신과는 불가분의 사이이다. 그렇다면 이 삼신사상은 삼신수련을 그 효시로 보아야할 합기도인 것이다. 고구려 고분의 삼실총벽화라든지 백제의 수벽타라든지 신라에서의 석굴암의 금강력사등은 모두 상고이전 태고로부터의 기운용의 기량에서 나타난 힘의 표현이다. 고려조에 와서의 정조14년에 왕명으로 이루어진 무예도보통지가 나올 정도로 국선합기도에 관심이 높아졌다.
그런데 무예국선합기도의 원산지는 우리 쪽인데도 이것이 근자에 보면 중국이나 일본에서 다시 역수입되는 현상을 볼 수가 있다. 동이 족이었던 치우천왕의 무는 중국에 절대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그래서 우리도 치우는 무신으로서 숭앙을 받고 있다. 신시한웅으로 이어져온 삼신 수련의 고속은 고구려에서 신라 백제로 전파되었다. 혜양법사가 신라에로 전한 팔관회는 광명을 표현한 밝안 즉 밝은회의 한자음인 것이다.
팔관회란 한국고유의 전래되온 삼신숭배의 제례의식인데 이러한 제례가 끝나면 으레 루각에 올라가서 국중대회의 백희를 관전한다고 하였는데 이백가지 기량에 관하여 단제 신채호는 대략 몇 가지만 이렇게 들고 있다.
-첫째는 한맹이라하여 그 이름과 같이 물속에 들어가 좌우양편에서서 물과 돌로 서로 치며 승부를 가르는 것이며,
-둘째로는 수박이니 이는 손에 무기를 가지지 아니하고 공수백신으로 서로 쳐서 승부를 다투는 것인데 이것이 뒷날 일본에 전하여 유술이 되고 중국에 전하여 권법이 되었다
-셋째로는 검술이니, 이것은 부여의 무사나 고구려의 선인이나 신라의 화랑이 가장 주중하던 것이며,
-넷째로는 궁술이나 태고에 중국인이 한인을 동이라 한 것도 우리동이가 궁술에 정련한 재주가 우등하다고 하여 대궁을 합하여 이자로 한 것이며,
-다섯째는 격구 이니 대회구장을 설치하여 공을 치는 것이며,
-여섯째는 금환이니 이것은 금환으로 사람을 치는 것이며,
-일곱째는 죽마 말타기,
-여덟째는 회렵이니 신라고사대로하면 백기라 하였는데 백기는 못되더라도 이밖에도 여러가지 많은 것이 있지만 위에 말한 여덟가지가 팔관회 기회의 대종이 될 것이라."하겠다. 이와 같은 풍속은 비단 반도에만 한한 국지적인 것이 아니라 우리와 같은 계통인 요, 금, 청도 동일한 무예의 풍류가 흐리고 있었다. 실로 기에 의한 무예는 대단히 발전을 하면서 여러 갈래로 분기되었던 것이다.
말하자면 일본의 합기도는 말할 것도 없지만 유도까지 그리고 중국의 권법 일본의 가라데 역시 그 맥락이 우리나라였음을 알 수가 있다.
Ⅲ.결 론
- 앞에서는 태권도, 유도, 검도, 합기도 등의 역사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이 뿐만 아니라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많은 무술들이 대중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역사에 비하여 무술의 발전은 너무나 미비하다고 볼수 있다. 유도의 경우도 그렇듯이 우리는 우리의 무도라고 생각하고 있으나 대외적으로는 일본이 종주국이라고 확립되었다.태권도 또한 마찮가지다. 종주국은 우리나라이지만 대외적으로 많이 알려지면서 그 위상은 떨치고 있지만 종주국의 자리로 자리메김 하기에 아직 부족한 점은 너무나 많다. 이렇게 따져보면 더 이상 우리 전통의 무술을 지켜나가는데 뒷걸음질 할 수는 없다는 결론을 내릴수 있다.
전통문화는 우리에게 역사적으로 주어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에게 피상속권의 자격은 숙명적으로 주어져 있는 것이다. 그러나 비판정신이 상실된 상태에서 전통문화를 보전하고 전수할 때 그 문화의 생명력이 상실된다. 따라서 우리는 현실적으로 무술의 어제와 오늘을 바르게 인식하고 무술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지켜나아가야 할 방향을 찾아야 할 것이다.
參 考 資 料
1.단행본
1)"월간 유도" , 대한유도회, 2003.2월호
2)체육청소년부, 상양백과
3)"기초무술", 김영인, 1998
2.인터넷 사이트
1)http://www.judo.sports.or.kr
2)http://www.taekwonzen.com
3)http://www.mooto.com/kor/index.asp
4)http://www.muyelove.com/new/community.html
"그의 저서에서 이와같이 언급하였는데 현재의 일본 합기도 도주 우에시바는 다께다의 제자인 우에시바 모리하사의 아들이다. 이렇게 본다면 일본인 합기도의 원류는 신라국의 삼랑원의광으로 부터 전수 되었음이그들 즉 일본학자등의 저서에서 확인되었다.
그런데 여기 삼랑이란 고조선에 있었던 직함이었으니 즉, 삼랑이란 직호는 단군 제3세 가륵임금때에 삼랑을 보록 에게 명하여 가림토문38자를 지었다 하였고, 또 단군 제25세솔라임금 47년에 삼랑 홍운성을 불러 직신과 간신을 구별하는 법을 물으니 "이치를 잡고 굴하지 않는자는 직신이고 위협을 두려워하여 곡종하는 자는 간신입니다. 임금은 근원이요 신하는 그 흐름이니 근원이 이미 흐린데 흐름이 맑기를 바라는 것은 불가할 것입니다. 고로 임금이 성스러운 후에 신하는 곧은 법입니다."고 기록되어 있다. 또 강화도에는 삼랑성이 있는데 "이 성은 삼랑이 숙위하는 곳이다."고하고 삼랑은 곧 삼신수호관이다."라고 하였다. 또 삼신을 수호하고 인명을 다스리는 자를 삼시랑이라고 하였다.본래는 삼신시종지랑이었으나 삼랑은 배달신이었다. 또한 삼신수호관을 세습하였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그래서 삼랑들이 삼신을 지키고 잇는 성이란 뜻이다. 이렇게 보았을적에 일본으로 기를 합하는 도술을 처음 전한 삼랑원의 광은 고조선시대부터 전해오는 직함인 삼랑직을 가진 인물이었음이 확실하다. 이렇게 미루어 본다면 합기도의 원류는 우리나라였으며 또한 우리민족의 원초적인 신앙의 대상인 삼신 즉, 한임, 한웅, 한검, 다시 말하면 조화신, 교화신, 치화신인 삼신 일체인 한얼님 삼신을 수 호수 행하던 고유한 천신도의 수도사들이었음을 이에 확인할 수 가있다.
다시 말하면 수두제단에 모여 삼신천도를 말하라면 크게 보면 같고 작게보면 약간 다른이른바 대동소이 한 것이다.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삼랑이 일본합기도의 원조인 것처럼 삼랑과 합기도와는 불가분리의 관계성을 갖는다. 그런데 또 삼랑은 삼신을 수호하고 삼신도를 수련하던 직분이었을진데 또한 삼랑과 삼신과는 불가분의 사이이다. 그렇다면 이 삼신사상은 삼신수련을 그 효시로 보아야할 합기도인 것이다. 고구려 고분의 삼실총벽화라든지 백제의 수벽타라든지 신라에서의 석굴암의 금강력사등은 모두 상고이전 태고로부터의 기운용의 기량에서 나타난 힘의 표현이다. 고려조에 와서의 정조14년에 왕명으로 이루어진 무예도보통지가 나올 정도로 국선합기도에 관심이 높아졌다.
그런데 무예국선합기도의 원산지는 우리 쪽인데도 이것이 근자에 보면 중국이나 일본에서 다시 역수입되는 현상을 볼 수가 있다. 동이 족이었던 치우천왕의 무는 중국에 절대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그래서 우리도 치우는 무신으로서 숭앙을 받고 있다. 신시한웅으로 이어져온 삼신 수련의 고속은 고구려에서 신라 백제로 전파되었다. 혜양법사가 신라에로 전한 팔관회는 광명을 표현한 밝안 즉 밝은회의 한자음인 것이다.
팔관회란 한국고유의 전래되온 삼신숭배의 제례의식인데 이러한 제례가 끝나면 으레 루각에 올라가서 국중대회의 백희를 관전한다고 하였는데 이백가지 기량에 관하여 단제 신채호는 대략 몇 가지만 이렇게 들고 있다.
-첫째는 한맹이라하여 그 이름과 같이 물속에 들어가 좌우양편에서서 물과 돌로 서로 치며 승부를 가르는 것이며,
-둘째로는 수박이니 이는 손에 무기를 가지지 아니하고 공수백신으로 서로 쳐서 승부를 다투는 것인데 이것이 뒷날 일본에 전하여 유술이 되고 중국에 전하여 권법이 되었다
-셋째로는 검술이니, 이것은 부여의 무사나 고구려의 선인이나 신라의 화랑이 가장 주중하던 것이며,
-넷째로는 궁술이나 태고에 중국인이 한인을 동이라 한 것도 우리동이가 궁술에 정련한 재주가 우등하다고 하여 대궁을 합하여 이자로 한 것이며,
-다섯째는 격구 이니 대회구장을 설치하여 공을 치는 것이며,
-여섯째는 금환이니 이것은 금환으로 사람을 치는 것이며,
-일곱째는 죽마 말타기,
-여덟째는 회렵이니 신라고사대로하면 백기라 하였는데 백기는 못되더라도 이밖에도 여러가지 많은 것이 있지만 위에 말한 여덟가지가 팔관회 기회의 대종이 될 것이라."하겠다. 이와 같은 풍속은 비단 반도에만 한한 국지적인 것이 아니라 우리와 같은 계통인 요, 금, 청도 동일한 무예의 풍류가 흐리고 있었다. 실로 기에 의한 무예는 대단히 발전을 하면서 여러 갈래로 분기되었던 것이다.
말하자면 일본의 합기도는 말할 것도 없지만 유도까지 그리고 중국의 권법 일본의 가라데 역시 그 맥락이 우리나라였음을 알 수가 있다.
Ⅲ.결 론
- 앞에서는 태권도, 유도, 검도, 합기도 등의 역사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이 뿐만 아니라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많은 무술들이 대중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역사에 비하여 무술의 발전은 너무나 미비하다고 볼수 있다. 유도의 경우도 그렇듯이 우리는 우리의 무도라고 생각하고 있으나 대외적으로는 일본이 종주국이라고 확립되었다.태권도 또한 마찮가지다. 종주국은 우리나라이지만 대외적으로 많이 알려지면서 그 위상은 떨치고 있지만 종주국의 자리로 자리메김 하기에 아직 부족한 점은 너무나 많다. 이렇게 따져보면 더 이상 우리 전통의 무술을 지켜나가는데 뒷걸음질 할 수는 없다는 결론을 내릴수 있다.
전통문화는 우리에게 역사적으로 주어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에게 피상속권의 자격은 숙명적으로 주어져 있는 것이다. 그러나 비판정신이 상실된 상태에서 전통문화를 보전하고 전수할 때 그 문화의 생명력이 상실된다. 따라서 우리는 현실적으로 무술의 어제와 오늘을 바르게 인식하고 무술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지켜나아가야 할 방향을 찾아야 할 것이다.
參 考 資 料
1.단행본
1)"월간 유도" , 대한유도회, 2003.2월호
2)체육청소년부, 상양백과
3)"기초무술", 김영인, 1998
2.인터넷 사이트
1)http://www.judo.sports.or.kr
2)http://www.taekwonzen.com
3)http://www.mooto.com/kor/index.asp
4)http://www.muyelove.com/new/community.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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