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속의 한국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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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2. 일본문화 개방에 대한 공론화 과정

1)일본대중문화 수입개방과 관련된 정책 추이
2) 일본문화 개방에 대한 담론들
3) 일본문화 수입개방에 대한 찬성론과 반대론의 문제점
3.일본 대중문화 개방의 의미
4.일본문화 개방에 따른 정책적 대응과 우리 언론의 역할
1)정책적 대응방안
2)전략적 개방의 필요성
3)일본 방송 프로그램 개방의 경제 효과
<결론>
일본문화 상품 개방의 경제 효과

본문내용

은 경쟁을 통해 일본의 영상업체를 극복할 수 없을 것이다. 이러한 상황하에서 일본 기업과의 순수한 경제적 경쟁은 거의 승산이 없다. 다만 이러한 결과를 뒤집거나 혹은 그 효과를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경제 외적인 수준에서의 대안과 정책이 필요하다.
나.개별 영상산업부문을 고립적이며 독립적인 시장으로 보아서는 안된다.
비디오 영상물 시장이 전체 대중문화 산업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고려하여야 한다. 이는 단지 특정한 시장의 잠식과 이로부터 야기되는 단편적인 손실에 대한 예측에서 한발 전진하여 우리의 대중문화 산업 전반에 대한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비디오 영상물은 대중문화 산업의 일반적 이윤 극대화 메커니즘인 창구효과의 중간 단계에 위치한다는 의미를 지닌다. 즉 비디오 영상물 시장의 잠식은, 개별 시장부문에서의 손실로만 그치지 않고 여타의 시장 부문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를테면 비디오 영상시장이 잠식될 경우, 이는 하나의 소프트로부터 초래될 수 있는 잠재적 수요의 현재화에 영향을 미쳐 대중문화 산업 전반에 손실을 초래하게 된다는 말이다. 이는 이 산업이 그 특성상 원 소스 멀티 유즈(one sourse multi use) 의 콘텐츠산업(contents industry)이기 때문이다. 이 시장의 부가가치는 하드웨어나 물리적으로 고착된 소프트웨어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그것의 내용(스토리, 포맷, 사상, 표현 등)에 해당하는 콘텐트웨어에서 나오기 때문에 이 산업에 있어서 창구효과는 필연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그러므로 일본의 특정 문화산업분야의 개방은 단지 특정 시장 부문의 잠식으로 끝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 문화적 할인을 고려하지 않으면 안된다.
비디오 영상물과 같은 문화상품은 다른 국가로 수출될 경우, 일종의 문화적 할인(cultural discount)이 이루어진다고 한다. 문화상품은 국가와 민족에 따른 생활방식과 문화전반의 차이 때문에 그것이 생산된 환경에서는 매력적이지만, 다른 지역에서는 스타일, 가치, 신념 등에 따라 소구력이 떨어진다. 따라서 문화적 할인을 최소화하는 문제는 문화상품의 국제화와 세계화를 위해 필연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이다.
문화적 할인의 관점에 보면, 일본의 비디오 영상물 수입개방은 두 가지 정도의 문제가 고려되어야 하는데, 양국간의 문화적 할인정도에 대한 문제와 일본의 다양한 문화상품들 가운데 비교적 문화적 할인이 적은 상품들만이 수입 유통될 가능성이 크다는 문제이다.
첫째 양국간의 문화적 할인 정도는 현실적으로 볼 때, 우리보다는 일본이 크다고 보아야 한다. 즉, 일본 상품이 우리 나라에 수입될 경우의 문화적 할인 폭보다는 우리 나라의 상품이 일본에 수출될 때의 문화적 할인 폭이 보다 크리라는 것이다. 따라서 양국 사이의 문화상품 수입 개방에서 우리가 보다 불리한 입장임을 생각하여야 한다.
둘째 문화적 할인이 적은 상품들이란 대체로 무작위적 대중들에게 소구력이 높은 상품들로써 주로 성과 폭력을 내용으로 하는 값싼 오락물들이나 세계적으로 보편적 가치를 지닌 고급 문화일 가능성이 높다. 이때, 일본의 고급 문화는 소수의 엘리트 계층이나 식자층에게만 매력적인 상품이므로 경제적으로나 문화적으로 그 파급력이 크지 않으리라 예상되지만, 오락물들은 그렇지 않다.
즉 일본 문화 수입개방은 일본의 다양한 문화적 자산들을 소개하고 그것을 우리의 입장에서 선용할 수 있게 되기보다는 폭력과 선정적 에로물 등과 같은 저급 문화의 만연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신기술의 전파와 보급이 상당부분 성과 폭력을 내용으로 하는 저급 문화에 의존하듯이 VCR이나 인터넷의 보급에서와 같이), 한 나라의 문화가 다른 나라로 이전될 대 전위대의 역할을 담당하는 것 또한 성과 폭력을 주조로 하는 저급문화일 수밖에 없다.
이는 현실적으로 국내의 비디오 영상물 시장에서 오락물의 중복과 과잉을 초래하며 동시에 국내 중소 제작사의 존폐를 위태롭게 할 가능성이 높다. 아울러 저급문화의 유입에 위한 부정적 효과가 사회문화적 전 분야에 걸쳐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될 가능성이 있다.
라. 블랙마켓의 존재를 염두에 두지 않으면 안되다.
현실적으로 일본의 비디오 영상물은 이미 암시장을 통해 거래되고 있으며, 정확히 집계된 바는 없으나 그 규모가 상당히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암시장에서의 일본 소프트의 유통과 거래는 수입개방 이후 그 상당 부분이 공식적 시장으로 편입될 가능성이 크다. 이러한 정황으로 미루어 볼 때, 수입 개방 이후 일본 소프트의 국내시장 잠식은 생각보다 훨씬 심각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상의 고려사항들을 감안할 경우, 일본의 비디오 영상물 수입개방이 우리 나라 비디오 영상물 시장에 끼칠 영향은 결코 간과할 만한 것일 수 없음을 알 수 있다. 우리와는 다르게 일본에는 순수 비디오 창작물이라 할 수 있는 오리지널 비디오물들이 다양하게 장르화 되어 있다. 이들 일본의 비디오 소프트들이 수입될 경우, 단기적으로는 우리 나라 비디오 영상물 시장의 외형을 확장시키고 관련 산업 경기를 활성화시키는 긍정적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그러나 이는 우리 나라의 창작 비디오 시장을 잠식하여 그 뿌리마저 뒤흔들 가능성이 크다.
물론 비디오 시장은 창작 비디오물 보다는 기존의 극장용 영화와 애니메이션 등에 의존하는 바가 크다. 그러나 이 산업의 정체성을 살리고 동시에 다른 연관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인력풀의 역할을 해주는 것은 창작 비디오 부문이다. 그러므로 창작 비디오 산업의 활성화는 곧 국내의 콘텐츠산업 전반과 관련이 있으며, 이를 무시해서는 안 된다. 영화 산업이나 방송산업 등에 의해 흡수되지 못하는 영상 산업의 제작 인력을 흡수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산업부문으로 창작 비디오 산업은 매우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 그러나 일본의 비디오 영상물 수입개방은 무엇보다 우리 나라의 창작 비디오 산업을 위협할 것이며 이는 장기적으로 볼 때, 우리는 전체 영상산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될 가능성이 크다. 그러므로 일본문화의 수입 개방의 의의를 살리고 그 긍정적 가능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이러는 위협의 요소들과 그 단점들을 적절히 관리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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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2.05
  • 저작시기200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6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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