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일본 자연주의 문학의 특징
1) 일본 전기 자연주의 문학
2) 일본 후기 자연주의 문학
2. 일본의 사소설문학
3. 작품「춘」를 통해 본 토오송의 작품경향
1) 작품「춘」의 창작배경
2) 토오송의 작품경향
4. 작품을 통한 토오송의 자연주의와 졸라이즘의 비교·분석
1) 토오송의 자연주의와 졸라이즘의 공통점
2) 토오송의 자연주의와 졸라이즘의 차이점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일본 자연주의 문학의 특징
1) 일본 전기 자연주의 문학
2) 일본 후기 자연주의 문학
2. 일본의 사소설문학
3. 작품「춘」를 통해 본 토오송의 작품경향
1) 작품「춘」의 창작배경
2) 토오송의 작품경향
4. 작품을 통한 토오송의 자연주의와 졸라이즘의 비교·분석
1) 토오송의 자연주의와 졸라이즘의 공통점
2) 토오송의 자연주의와 졸라이즘의 차이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原色的이고 성에 대한 노골적인 표현과 등장하는 人物들의 어두운 면이나 非道德的인 면들이 묘사되어 있는 반면에,「春」에서는 당시 엘리트 계급을 묘사하고 있기 때문에 인간의 非道德的인 면이나 性에 대한 노골적인 묘사는 없고, 단지 키시모토가 자신보다 나이가 많은 弟子를 사랑하고 彷徨하는 정도의 내용만 묘사되어 있다.
이와 같이 졸라와 토오송의 작품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의 決定論的 입장에서는 공통점을 이루고 있으나 등장인물의 계층과 인물의 描寫方法, 작품의 社會性과 倫理性에 있어서는 차이점을 보이고 있다. 이는 토오송이 졸라와는 달리 유전에 관한 理論的인 면만을 묘사하는 데 그치지 않고, 그것을 작품 속에서 극복하는 과정을 그려냈다고 하는 데서 起因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 점이 바로 토오송만의 自然主義 문학의 特徵이라 할 것이다.
Ⅲ.結 論
원래 自然主義는 19C後半 프랑스에서 자연과학의 理念, 方法을 도입한 문예사조로서, 그 특색은 인간과 사회의 현실을 體系的, 科學的으로 추구하고 그것을 객관적으로 묘사하는 것에 의해서 사회의 병폐를 드러내는 것이다. 이러한 자연주의의 導入은 일본의 근대화에 促進劑가 되었으며, 동시에 근대적인 自我의 確立에 기여한 日本의 자연주의 文學思潮를 탄생시켰다.
일본의 自然主義 文學은 본 논문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서구 자연주의 사상의 影響을 받았으나 수용과정에서 나름대로 獨自的으로 발전시켰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일본의 자연주의 문학은 文壇에서 새로운 思潮로 등장했다기보다 浪漫主義가 변질되어 자연주의로 발전한 것이라고도 말해진다. 사실, 일본의 자연주의는 프랑스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았다고는 하나, 事實尊重과 배경의 當代性을 제외하고는 프랑스의 자연주의 사상과 공통점을 찾아보기는 힘들다. 실례로 본 논문에서 일본 자연주의 문학의 代表作家인 토오송의 作品世界와 그의 작품 「春」와 졸라이즘을 서로 비교·분석해 보았다. 여기서 토오송은 자신의 내면세계를 表出하기 위해서는 허구성이 강한 '社會小說'보다는 자서전적 요소가 강한 '私小說'이 더 적합하다고 생각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 졸라와 토오송의 작품에서 登場人物이 유전이나 환경의 영향, 背景의 當代性에 있어서는 서로 공통점을 나타낸 반면, 등장인물의 계층, 社會性·倫理性에 있어서는 상이점이 더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요컨대, 일본은 서구 자연주의를 자신들의 정서에 맞게 소화·흡수함으로써 그네들만의 독특한 文學樣式인 '私小說'이라는 것을 창조해냈는데 이는 '模倣속에서의 創造'라는 일본인의 氣質을 보여준 것이라 할 수 있겠다.
參考 文獻】
1.정명환, 『졸라와 自然主義』 民音社, 1982.
2. 정인문, 『日本私小說硏究』, 釜山女子專門大學, 1990.
3.勝山功, 『大正私小說硏究』 明治書院, 1981.
4.吉田精一, 『自然主義の硏究』 上·下卷, 東京堂出版, 1976.
5.강인숙, 『自然主義 文學理論』고려원, 1991.
6.市古貞次 『日本文學全史 5』近代, 學燈社, 1978.
7.一冊の講座, 『島崎藤村』, 有精堂, 1981.
이와 같이 졸라와 토오송의 작품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의 決定論的 입장에서는 공통점을 이루고 있으나 등장인물의 계층과 인물의 描寫方法, 작품의 社會性과 倫理性에 있어서는 차이점을 보이고 있다. 이는 토오송이 졸라와는 달리 유전에 관한 理論的인 면만을 묘사하는 데 그치지 않고, 그것을 작품 속에서 극복하는 과정을 그려냈다고 하는 데서 起因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 점이 바로 토오송만의 自然主義 문학의 特徵이라 할 것이다.
Ⅲ.結 論
원래 自然主義는 19C後半 프랑스에서 자연과학의 理念, 方法을 도입한 문예사조로서, 그 특색은 인간과 사회의 현실을 體系的, 科學的으로 추구하고 그것을 객관적으로 묘사하는 것에 의해서 사회의 병폐를 드러내는 것이다. 이러한 자연주의의 導入은 일본의 근대화에 促進劑가 되었으며, 동시에 근대적인 自我의 確立에 기여한 日本의 자연주의 文學思潮를 탄생시켰다.
일본의 自然主義 文學은 본 논문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서구 자연주의 사상의 影響을 받았으나 수용과정에서 나름대로 獨自的으로 발전시켰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일본의 자연주의 문학은 文壇에서 새로운 思潮로 등장했다기보다 浪漫主義가 변질되어 자연주의로 발전한 것이라고도 말해진다. 사실, 일본의 자연주의는 프랑스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았다고는 하나, 事實尊重과 배경의 當代性을 제외하고는 프랑스의 자연주의 사상과 공통점을 찾아보기는 힘들다. 실례로 본 논문에서 일본 자연주의 문학의 代表作家인 토오송의 作品世界와 그의 작품 「春」와 졸라이즘을 서로 비교·분석해 보았다. 여기서 토오송은 자신의 내면세계를 表出하기 위해서는 허구성이 강한 '社會小說'보다는 자서전적 요소가 강한 '私小說'이 더 적합하다고 생각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 졸라와 토오송의 작품에서 登場人物이 유전이나 환경의 영향, 背景의 當代性에 있어서는 서로 공통점을 나타낸 반면, 등장인물의 계층, 社會性·倫理性에 있어서는 상이점이 더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요컨대, 일본은 서구 자연주의를 자신들의 정서에 맞게 소화·흡수함으로써 그네들만의 독특한 文學樣式인 '私小說'이라는 것을 창조해냈는데 이는 '模倣속에서의 創造'라는 일본인의 氣質을 보여준 것이라 할 수 있겠다.
參考 文獻】
1.정명환, 『졸라와 自然主義』 民音社, 1982.
2. 정인문, 『日本私小說硏究』, 釜山女子專門大學, 1990.
3.勝山功, 『大正私小說硏究』 明治書院, 1981.
4.吉田精一, 『自然主義の硏究』 上·下卷, 東京堂出版, 1976.
5.강인숙, 『自然主義 文學理論』고려원, 1991.
6.市古貞次 『日本文學全史 5』近代, 學燈社, 1978.
7.一冊の講座, 『島崎藤村』, 有精堂,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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