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소설의 개념
2. 고소설의 형성 및 변천
3. 고소설의 창작·유통·수용
4. 고소설 형태상의 특성
5. 고소설 내용상의 특성
6. 고소설의 분류
Ⅲ. 결론
Ⅱ. 본론
1. 고소설의 개념
2. 고소설의 형성 및 변천
3. 고소설의 창작·유통·수용
4. 고소설 형태상의 특성
5. 고소설 내용상의 특성
6. 고소설의 분류
Ⅲ. 결론
본문내용
세우는 전쟁이야기가 역사소설이라면, 가공적 영웅을 등장시켜 호쾌한 장면과 승리감과 고난극복의 의지를 독자들에게 시원하게 보여주는 작품이 군담소설인 것이다. 이러한 군담소설은 임,병 양란 후 많이 창작되었으며, 고소설 중에서 가장 많은 종류의 작품을 포함하고 있는 부문이다. 또 '군담소설'은 조선 후기에 방각본으로 많이 간행되기도 하고, 대서업의 주종을 이루기도 하여 소설 독자층의 확대에 크게 기여한 소설군이다.
⑦ 가정소설
가정소설은 말 그대로 가정의 구성원간의 갈등을 다룬 소설을 말하는데, 그 갈등의 양상은 대개
계모와 전처자식간 또는 본부인과 후처부인간을 대상으로 전개된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전자에 해당하는 '장화홍련전', '콩쥐팥쥐전', '정을선전', '김인향전' 등이있고, 후자에는 '사씨남정기', '조생원전' 등이 있다. 이러한 소설이 나오게된 배경에는 조선의 양반 사대부계층의 축첩제도와 전실부인 이후에 후실부인을 바로 들여보내는 관습이 자리잡고 있다.
⑧ 우화소설
우화소설은 동물을 의인화하여 인간의 허위를 풍자하고 진실을 깨우치게 하려는 교훈성이 짙은 소설을 말하는데, 대개 그 당대 사회의 잘못된 사회풍조나 왜곡된 사회현상을 꼬집을 때 많이 사용하는 기법이다. 대표적 작품으로는 삼국사기에 나오는 '귀토지설'을 근거로 하여 살을 보탠 '토끼전'과 두꺼비를 의인화한 '두껍전', 노루와 두꺼비와 호랑이가 등장하여 동물모임에 초대받지 못한 계층의 불만과 그에 얽힌 사건을 다룬 '녹처사연회', 까치전 등이 있다.
⑨ 애정소설
고소설의 범주를 설정하는 데 가장 곤란한 것이 애정소설이다. 왜냐하면 어느 소설이나 남, 녀 주인공의 결연록이나 애정에 얽힌 이야기가 조금씩은 나오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기서 말하는 애정소설이란 남녀간의 자유로운 로맨스를 다루고, 그것이 주제로까지 부각되는 작품만을 한정해서 말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신분을 초월한 사랑을 이야기한 '춘향전'과 비극적인 사랑의 이야기인 '운영전', 그밖의 '영영전',.'주생전', '숙영낭자전', '왕단춘전', '채봉감별곡', '부용상사곡', '청년회심곡'등이 있다.
⑩ 이상소설
이상소설이란 중세 귀족계층의 가정내에서 이상적 생활을 다룬 작품인데, 대개 '구운몽'에서와 같이 일부다처주의적인 가정생활을 표현한 작품들을 말한다. 이들 작품에는 이라한 가정생활의 행복뿐만이 아니라, 조정에서의 입신양명과 부귀영화, 국가나 군왕에 대한 충성 등을 이상으로 하여 살아가는 양반 사대부계층의 꿈과 사랑, 출세욕 등이 잘 나타나 있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김만중의 '구운몽'과 그 외 '옥선몽', '옥루몽', '임호은전' 등이 있다.
⑪ 도덕소설
도덕소설이란 인간의 도덕적, 윤리적 측면의 문제를 주제로 다룬 소설을 말한다. 조선은 주로 유적 이념과 윤리의식을 토대로 사회적 질서가 유지되었다. 따라서 유교적인 삼강오륜사상을 바탕으로 효행과 우애와 충절을 주제로 한 작품들이 많이 창작될 수밖에 없다. 대표적 작품으로는 '심청전', '흥부전'이 있고, 그밖에 '요성의전', '진대방전','옥낭자전', '장한절효기', '금학공전'등이 있다.
⑫ 풍자소설
풍자란 왜소화시키는 방법을 통해 대상을 조롱, 멸시, 농락하는 것을 말한다. 비판적 의도가 노골적이며, 사람을 놀라게 할 만한 통쾌미는 없으나, 유우머와 달리 찌르고 질식시킬 만한 신랄미와 심각미가 있다. 이와같이 인물과 사회현실의 모순, 불합리, 결점 등을 재치있게 파헤친 작품을 풍자문학은 있게 마련이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연암 박지원에 이르러서야 크게 꽃피우게 된 것은 아이러니컬하다고 할 수 있다. 그것은 양반 사대부계층의 위선적 행동이나 봉건왕조의 모순된 사회구조 등에 대한 비판이나 풍자를 같은 양반 사대부계층의 손에 의해 한다는 데에 한계가 있으며, 그것은 일단 모순이라 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그것은 특정계층에 의한 출판문화의 독점에 기인아는 것으로 봉건 왕조하에서 어쩔 수 없는 현실인 것이다. 서민계층은 이러한 모순을 그들의 문학이며 표현수단이었던 판소리나 가면극 등의 장르를 통해 해결하려고 시도했던 것이다.
⑬ 가문소설
가문소설은 가계소설이라는 명칭으로도 불려진다. 가문소설은 조선 중기 이후에 등장한 장편소설로 18세기 후엽부터는 대하소설로 발전되어 간다. 이 소설은 한 가문을 중심으로 수많은 子女가 남혼여취하여 가문이 얽히고 설켜 일어나는 사건을 1세에 걸쳐서만 다루는 것이 아니라 2世, 3世에까지 포괄적으로 다루어 나가는 작품을 말하는데, 등장인물이 수백명이 되고, 그 가문은 봉건적인 귀족가문이라는 데 그 특징이 있다. 또 가문소설의 배경은 거의 전부 중국으로 설정되어 있고, 국문으로 표기하였으며,2부작, 3부작 등의 연작소설이 많다는 점도 특징의 한 범주 속에 포함시킬 수 있을 것이다.
Ⅲ. 결론
고소설은 신소설이 나오게 되자 구별하기 위해 칭하게 된 것이다. 고소설은 산문으로 기록된 서사문학이라는 점에서 고전 설화나 서사무가와 구별된다. 고소설은 김시습의 금오신화에서 시작되었다. 고소설의 형태상의 특성은 단순구성을 바탕으로 하여 독자들의 흥미를 더하기 위해 복합구성의 형태를 가미한 절충적인 형태를 지니고 있다. 표현에 있어 율문체와 산문체를 병행하여 쓴다. 고소설은 서두에 출생담인 태몽이 나오고 영웅의 이야기, 남녀의 사랑이야기, 주인공의 고난 이야기가 주류를 이루며 행복한 결말로 권선징악적 요소를 가지고 있다. 고소설은 등장인물이 평면적인 인물이고 사건이 비현실적이며 배경이 중국이다. 또 권선징악의 주제를 취하고 있다.
고소설을 유형상 분류를 해보면 전기 소설, 사회 소설, 의인 소설, 몽유록계 소설, 역사 소설, 군담 소설, 가정 소설, 우화 소설, 애정 소설, 이상 소설, 도덕 소설, 풍자 소설 , 가문 소설로 나눌 수 있다.
※ 참 고 문 헌
고대소설의 이론 김장동 1989 태학사
고대소설론 정주동 1994 형설출판사
고대소설개론 석일균 1986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한국고대소설론 한국고대소설연구회 1991 아세아출판사
고전고설의 구조와의미 설성경, 박태상 1986 새문사
한국 옛소설론 성현경 1995 새문사
한국고전문학사 김규태 1993 백문사
⑦ 가정소설
가정소설은 말 그대로 가정의 구성원간의 갈등을 다룬 소설을 말하는데, 그 갈등의 양상은 대개
계모와 전처자식간 또는 본부인과 후처부인간을 대상으로 전개된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전자에 해당하는 '장화홍련전', '콩쥐팥쥐전', '정을선전', '김인향전' 등이있고, 후자에는 '사씨남정기', '조생원전' 등이 있다. 이러한 소설이 나오게된 배경에는 조선의 양반 사대부계층의 축첩제도와 전실부인 이후에 후실부인을 바로 들여보내는 관습이 자리잡고 있다.
⑧ 우화소설
우화소설은 동물을 의인화하여 인간의 허위를 풍자하고 진실을 깨우치게 하려는 교훈성이 짙은 소설을 말하는데, 대개 그 당대 사회의 잘못된 사회풍조나 왜곡된 사회현상을 꼬집을 때 많이 사용하는 기법이다. 대표적 작품으로는 삼국사기에 나오는 '귀토지설'을 근거로 하여 살을 보탠 '토끼전'과 두꺼비를 의인화한 '두껍전', 노루와 두꺼비와 호랑이가 등장하여 동물모임에 초대받지 못한 계층의 불만과 그에 얽힌 사건을 다룬 '녹처사연회', 까치전 등이 있다.
⑨ 애정소설
고소설의 범주를 설정하는 데 가장 곤란한 것이 애정소설이다. 왜냐하면 어느 소설이나 남, 녀 주인공의 결연록이나 애정에 얽힌 이야기가 조금씩은 나오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기서 말하는 애정소설이란 남녀간의 자유로운 로맨스를 다루고, 그것이 주제로까지 부각되는 작품만을 한정해서 말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신분을 초월한 사랑을 이야기한 '춘향전'과 비극적인 사랑의 이야기인 '운영전', 그밖의 '영영전',.'주생전', '숙영낭자전', '왕단춘전', '채봉감별곡', '부용상사곡', '청년회심곡'등이 있다.
⑩ 이상소설
이상소설이란 중세 귀족계층의 가정내에서 이상적 생활을 다룬 작품인데, 대개 '구운몽'에서와 같이 일부다처주의적인 가정생활을 표현한 작품들을 말한다. 이들 작품에는 이라한 가정생활의 행복뿐만이 아니라, 조정에서의 입신양명과 부귀영화, 국가나 군왕에 대한 충성 등을 이상으로 하여 살아가는 양반 사대부계층의 꿈과 사랑, 출세욕 등이 잘 나타나 있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김만중의 '구운몽'과 그 외 '옥선몽', '옥루몽', '임호은전' 등이 있다.
⑪ 도덕소설
도덕소설이란 인간의 도덕적, 윤리적 측면의 문제를 주제로 다룬 소설을 말한다. 조선은 주로 유적 이념과 윤리의식을 토대로 사회적 질서가 유지되었다. 따라서 유교적인 삼강오륜사상을 바탕으로 효행과 우애와 충절을 주제로 한 작품들이 많이 창작될 수밖에 없다. 대표적 작품으로는 '심청전', '흥부전'이 있고, 그밖에 '요성의전', '진대방전','옥낭자전', '장한절효기', '금학공전'등이 있다.
⑫ 풍자소설
풍자란 왜소화시키는 방법을 통해 대상을 조롱, 멸시, 농락하는 것을 말한다. 비판적 의도가 노골적이며, 사람을 놀라게 할 만한 통쾌미는 없으나, 유우머와 달리 찌르고 질식시킬 만한 신랄미와 심각미가 있다. 이와같이 인물과 사회현실의 모순, 불합리, 결점 등을 재치있게 파헤친 작품을 풍자문학은 있게 마련이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연암 박지원에 이르러서야 크게 꽃피우게 된 것은 아이러니컬하다고 할 수 있다. 그것은 양반 사대부계층의 위선적 행동이나 봉건왕조의 모순된 사회구조 등에 대한 비판이나 풍자를 같은 양반 사대부계층의 손에 의해 한다는 데에 한계가 있으며, 그것은 일단 모순이라 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그것은 특정계층에 의한 출판문화의 독점에 기인아는 것으로 봉건 왕조하에서 어쩔 수 없는 현실인 것이다. 서민계층은 이러한 모순을 그들의 문학이며 표현수단이었던 판소리나 가면극 등의 장르를 통해 해결하려고 시도했던 것이다.
⑬ 가문소설
가문소설은 가계소설이라는 명칭으로도 불려진다. 가문소설은 조선 중기 이후에 등장한 장편소설로 18세기 후엽부터는 대하소설로 발전되어 간다. 이 소설은 한 가문을 중심으로 수많은 子女가 남혼여취하여 가문이 얽히고 설켜 일어나는 사건을 1세에 걸쳐서만 다루는 것이 아니라 2世, 3世에까지 포괄적으로 다루어 나가는 작품을 말하는데, 등장인물이 수백명이 되고, 그 가문은 봉건적인 귀족가문이라는 데 그 특징이 있다. 또 가문소설의 배경은 거의 전부 중국으로 설정되어 있고, 국문으로 표기하였으며,2부작, 3부작 등의 연작소설이 많다는 점도 특징의 한 범주 속에 포함시킬 수 있을 것이다.
Ⅲ. 결론
고소설은 신소설이 나오게 되자 구별하기 위해 칭하게 된 것이다. 고소설은 산문으로 기록된 서사문학이라는 점에서 고전 설화나 서사무가와 구별된다. 고소설은 김시습의 금오신화에서 시작되었다. 고소설의 형태상의 특성은 단순구성을 바탕으로 하여 독자들의 흥미를 더하기 위해 복합구성의 형태를 가미한 절충적인 형태를 지니고 있다. 표현에 있어 율문체와 산문체를 병행하여 쓴다. 고소설은 서두에 출생담인 태몽이 나오고 영웅의 이야기, 남녀의 사랑이야기, 주인공의 고난 이야기가 주류를 이루며 행복한 결말로 권선징악적 요소를 가지고 있다. 고소설은 등장인물이 평면적인 인물이고 사건이 비현실적이며 배경이 중국이다. 또 권선징악의 주제를 취하고 있다.
고소설을 유형상 분류를 해보면 전기 소설, 사회 소설, 의인 소설, 몽유록계 소설, 역사 소설, 군담 소설, 가정 소설, 우화 소설, 애정 소설, 이상 소설, 도덕 소설, 풍자 소설 , 가문 소설로 나눌 수 있다.
※ 참 고 문 헌
고대소설의 이론 김장동 1989 태학사
고대소설론 정주동 1994 형설출판사
고대소설개론 석일균 1986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한국고대소설론 한국고대소설연구회 1991 아세아출판사
고전고설의 구조와의미 설성경, 박태상 1986 새문사
한국 옛소설론 성현경 1995 새문사
한국고전문학사 김규태 1993 백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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