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학습 자료 활용의 필요성 및 의의
Ⅱ. 학습 자료 활용의 실제
1. 그림카드 활용
ꊱ Hop-scotch 게임
ꊲ 발바닥 놀이
ꊳ 말판 놀이
ꊴ 단추 튕기기
ꊵ 칼집내어 그림카드 끼우기
ꊶ 회전판
ꊷ 마스코트(English Monster) 만들기
ꊸ 빙고판
2. 챈트지도
ꊱ Finger Castanets
ꊲ 기타
3. 역할놀이
ꊱ 모자(머리띠) 이용하기
ꊲ 목걸이 주머니 이용하기
4. 영어수업에 유용한 사이트 소개
Ⅲ. 맺음말
Ⅱ. 학습 자료 활용의 실제
1. 그림카드 활용
ꊱ Hop-scotch 게임
ꊲ 발바닥 놀이
ꊳ 말판 놀이
ꊴ 단추 튕기기
ꊵ 칼집내어 그림카드 끼우기
ꊶ 회전판
ꊷ 마스코트(English Monster) 만들기
ꊸ 빙고판
2. 챈트지도
ꊱ Finger Castanets
ꊲ 기타
3. 역할놀이
ꊱ 모자(머리띠) 이용하기
ꊲ 목걸이 주머니 이용하기
4. 영어수업에 유용한 사이트 소개
Ⅲ. 맺음말
본문내용
① 색도화지를 코팅한 것 또는 하드보드지를 준비한다.
② ①번 위에 지퍼백이나 아스테이지로 주머니를 만든다.
③ ①위에 줄을 묶어 목에 걸 수 있도록 한다.
2) 활용방법
① 해당 역할 카드를 주머니에 넣어서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다.
② 학생들이 발표할 내용을 주머니에 넣어서 제시할 수 있다.
③ 교사가 단어카드를 제시할 때 활용할 수 있다.
4. 영어수업에 유용한 사이트 소개
1 http://www.littlefox.co.kr : 리틀팍스 홈페이지로 영어 동화/동요/게임나라이다. 그 중 게임나라 Funny Box에 들어가면 'Decorate My Room'이 있다. 그것을 동영상으로 보면서 가구나 방 안에 있는 물건들의 단어를 감각적으로 익힐 수 있다. 그 외에도 알파벳을 익히는 활동도 있다.
2 http://www.joynet.co.kr/eng/ : 영어노래를 악보와 함께 들을 수 있고 율동까지 함께 보여주어서 효과적으로 노래를 익혀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3 http://www.wordpark.co.kr/ : 워드파크 홈페이지로 플래시카드와 단어익히기 게임 등 단어익히는데 유용한 활동들이 소개되어 있으나 유료홈페이지라서 모두가 이용하기는 힘들 것 같다. 그러나 『Let's Sing!』부분을 클릭하면 재미있는 화면과 함께 그 단어를 강조하여 동영상으로 보여주며 노래를 들을 수 있다.
4 http://english4kid.com/ :신나는 영어세상. 알파벳 워크시트 다운로드하여 활용할 수 있으며 캐롤송을 포함한 영어노래를 배울 수 있다.
5 http://www.worldvillage.com/kidz/games/games.htm : 미국의 교육방송에서 운영하는 웹사이트로 우리와 친숙한 바니, 아서, 세서미 스트리트, 텔레토비등이 등장하는 교육용 게임과 WordMeister (행맨과 유사한 게임) 등이 있다. 가정학습용으로 소개하여 학생들이 영어공부에 흥미를 갖도록 한다.
http://story.lg.co.kr:3000/ : 한글과 영어 두가지 언어로 전래동화를 볼 수 있으며, 이야기 만들기 등에 활용할 수 있다.
http://egame.woorizip.com/ : 놀면서 배우는 초등영어. 알파벳 대문자 A~Z, 소문자 a~z 까지의 읽고 쓰는 방법과 교실, 얼굴, 몸, 가족, 자연, 집, 색깔을 영어로 표현하는 것을 배울 수 있다. 또한 요일, 월, 직업, 과일, 동물, 음식, 숫자, 여러 가지 탈 것들을 영어로 표현하는 것을 스스로 학습하거나 교사가 그림을 프린트해서 수업 시간에 사용할 수도 있다.
Ⅲ. 맺음말
영어 교수법 관련 수업을 받아오면서 학습 자료의 겉모습만 보고 기계적으로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수업 목표에의 부합정도, 사용 장면, 자료의 경제성 등 여러 가지 면을 고려하여 올바른 자료를 선정하려고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것이다. 또한 그러한 적합한 자료들을이 실제로 활용될 수 있도록 고안된 책과 인터넷 사이트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여 교사의 불필요한 노력을 덜 수 있다. 여기에 제시되어 있는 것들이 이미 알고 있는 사실에 나열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 한 가지라도 얻을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
참고문헌 ----------------------------------------------
1. 박영예, 재미있는 영어 신나는 교실, 문진미디어, 1997년
2. 박영예, 만들면서 배우는 초등영어, 문진미디어, 1997년
3. 신채기, 초등영어를 위한 아이디어 250, 홍익미디어플러스, 2000년
4. 박영예·이윤, 초등영어 수업의 길잡이, 문진미디어, 2000년
5. 단윤경·장은선, 영어! 게임으로 잡자, Kone's, 2000년
② ①번 위에 지퍼백이나 아스테이지로 주머니를 만든다.
③ ①위에 줄을 묶어 목에 걸 수 있도록 한다.
2) 활용방법
① 해당 역할 카드를 주머니에 넣어서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다.
② 학생들이 발표할 내용을 주머니에 넣어서 제시할 수 있다.
③ 교사가 단어카드를 제시할 때 활용할 수 있다.
4. 영어수업에 유용한 사이트 소개
1 http://www.littlefox.co.kr : 리틀팍스 홈페이지로 영어 동화/동요/게임나라이다. 그 중 게임나라 Funny Box에 들어가면 'Decorate My Room'이 있다. 그것을 동영상으로 보면서 가구나 방 안에 있는 물건들의 단어를 감각적으로 익힐 수 있다. 그 외에도 알파벳을 익히는 활동도 있다.
2 http://www.joynet.co.kr/eng/ : 영어노래를 악보와 함께 들을 수 있고 율동까지 함께 보여주어서 효과적으로 노래를 익혀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3 http://www.wordpark.co.kr/ : 워드파크 홈페이지로 플래시카드와 단어익히기 게임 등 단어익히는데 유용한 활동들이 소개되어 있으나 유료홈페이지라서 모두가 이용하기는 힘들 것 같다. 그러나 『Let's Sing!』부분을 클릭하면 재미있는 화면과 함께 그 단어를 강조하여 동영상으로 보여주며 노래를 들을 수 있다.
4 http://english4kid.com/ :신나는 영어세상. 알파벳 워크시트 다운로드하여 활용할 수 있으며 캐롤송을 포함한 영어노래를 배울 수 있다.
5 http://www.worldvillage.com/kidz/games/games.htm : 미국의 교육방송에서 운영하는 웹사이트로 우리와 친숙한 바니, 아서, 세서미 스트리트, 텔레토비등이 등장하는 교육용 게임과 WordMeister (행맨과 유사한 게임) 등이 있다. 가정학습용으로 소개하여 학생들이 영어공부에 흥미를 갖도록 한다.
http://story.lg.co.kr:3000/ : 한글과 영어 두가지 언어로 전래동화를 볼 수 있으며, 이야기 만들기 등에 활용할 수 있다.
http://egame.woorizip.com/ : 놀면서 배우는 초등영어. 알파벳 대문자 A~Z, 소문자 a~z 까지의 읽고 쓰는 방법과 교실, 얼굴, 몸, 가족, 자연, 집, 색깔을 영어로 표현하는 것을 배울 수 있다. 또한 요일, 월, 직업, 과일, 동물, 음식, 숫자, 여러 가지 탈 것들을 영어로 표현하는 것을 스스로 학습하거나 교사가 그림을 프린트해서 수업 시간에 사용할 수도 있다.
Ⅲ. 맺음말
영어 교수법 관련 수업을 받아오면서 학습 자료의 겉모습만 보고 기계적으로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수업 목표에의 부합정도, 사용 장면, 자료의 경제성 등 여러 가지 면을 고려하여 올바른 자료를 선정하려고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것이다. 또한 그러한 적합한 자료들을이 실제로 활용될 수 있도록 고안된 책과 인터넷 사이트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여 교사의 불필요한 노력을 덜 수 있다. 여기에 제시되어 있는 것들이 이미 알고 있는 사실에 나열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 한 가지라도 얻을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
참고문헌 ----------------------------------------------
1. 박영예, 재미있는 영어 신나는 교실, 문진미디어, 1997년
2. 박영예, 만들면서 배우는 초등영어, 문진미디어, 1997년
3. 신채기, 초등영어를 위한 아이디어 250, 홍익미디어플러스, 2000년
4. 박영예·이윤, 초등영어 수업의 길잡이, 문진미디어, 2000년
5. 단윤경·장은선, 영어! 게임으로 잡자, Kone's, 2000년
추천자료
- 흥미유발과 교육활동, 흥미유발을 위한 영화학습자료(영화교육자료), 흥미유발을 위한 수학학...
- 수준별교육(수업) 교수학습자료의 의미와 종류, 수준별교육(수업) 교수학습자료의 개발목적과...
-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의 유형과 필요성,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 선행연구...
- 자기주도적학습의 정의, 자기주도적학습의 조건, 자기주도적학습의 중요성, 자기주도적학습의...
- 자기주도적학습의 의미, 자기주도적학습의 의의, 자기주도적학습의 특성, 자기주도적학습의 ...
- 중학교 수학과 멀티미디어, 도형 지도자료(학습자료), 중학교 수학과 수연산개념, 수준별이동...
- 체육과 영상평가, 줄넘기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체육과 좌전굴(앉아윗몸앞으로굽히기)측정...
- 미술과교육 수업자료(교수학습자료), 미술과교육 감상수업자료(교수학습자료), 미술과교육 미...
- 성교육, 옛날이야기교육 교수자료(학습자료), 인성교육,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교수자료...
- 사회과 역사지도퍼즐과 자기주도적학습 수업자료(학습자료), 사회과 농촌과 연표 수업자료(학...
- 웹기반 성교육 교육자료(학습자료), 웹기반 지역화교육 교육자료(학습자료), 웹기반 경영대요...
-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의미와 배경,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집단구...
- 사회과와 과학과 ICT활용교육자료(학습자료), 수학과와 도덕과 ICT활용교육자료(학습자료), ...
- 한문과 한자쓰기, 국어과 경필쓰기 수업자료(학습자료), 음악과 국악, 체육과 민속놀이 수업...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