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들어가며
2.불교의 연기와 해탈
3.가상공간의 관계맺음 문제
4.극복 지점
5.마치며
2.불교의 연기와 해탈
3.가상공간의 관계맺음 문제
4.극복 지점
5.마치며
본문내용
연계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가령 가상공간을 통해 만들어진 단체들이 오프라인에서 정기적인 모임을 가지는 식의 연계가 이루어진다면 그것은 훨씬 실제적인 관계맺음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마치며
관계맺음이 정보를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라면 현재의 가상공간은 그 정보의 유통량에서 볼 때 관계맺음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본다. 그러나 현재 볼 수 있는 가상공간의 모습은 그 가능성에 비해 부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상공간이 윤회하는 삶을 만들어내는 한 축으로 작용할 수도 있을 것이란 문제의식에서 이 글은 출발한다. 가상공간이 가지는 한계는 정보의 왜곡과, 현실 부정의 가능성에서 지적되기도 했지만 필자는 이러한 점들이 충분히 극복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계속해서 증가하는 가상공간으로의 참여뿐만 아니라 가상공간의 활동이 오프라인으로 연결된 좋은 사례들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의도적 정보의 왜곡은 기술적 문제를 개선해 나간다면 충분히 막아낼 수 있는 부분이 아닌가 생각한다. 가상공간에서의 자유로움을 잘못된 관계맺음으로 오용하지만 않는다면 인간 사이의 관계맺음을 더욱 풍부하게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마치며
관계맺음이 정보를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라면 현재의 가상공간은 그 정보의 유통량에서 볼 때 관계맺음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본다. 그러나 현재 볼 수 있는 가상공간의 모습은 그 가능성에 비해 부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상공간이 윤회하는 삶을 만들어내는 한 축으로 작용할 수도 있을 것이란 문제의식에서 이 글은 출발한다. 가상공간이 가지는 한계는 정보의 왜곡과, 현실 부정의 가능성에서 지적되기도 했지만 필자는 이러한 점들이 충분히 극복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계속해서 증가하는 가상공간으로의 참여뿐만 아니라 가상공간의 활동이 오프라인으로 연결된 좋은 사례들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의도적 정보의 왜곡은 기술적 문제를 개선해 나간다면 충분히 막아낼 수 있는 부분이 아닌가 생각한다. 가상공간에서의 자유로움을 잘못된 관계맺음으로 오용하지만 않는다면 인간 사이의 관계맺음을 더욱 풍부하게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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