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내용체계
2. 문학교육의 학년별 내용
2. 문학교육의 학년별 내용
본문내용
관성과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 말하기, 각 구성요소들이 모여서 작품 구성하는 방식 이해하기.
[기본] 작품에서 작품의 구성요소가 어떤 기능을 하는지 작품의 예를 들어 말한다.
-지도시 중점: 작품을 구성하는 요소를 파악하고 그것이 작품에서 하는 역할을 실제 작품을 예로 들어가며 이해하도록 한다.
[심화] 작품을 이루는 구성 요소들의 기능과 이들 간의 관계에 유의하며 작품을 총체적으로 수용한다.
-지도시 중점: 작품의 구성 요소들을 분해하는 데 그치지 말고 작품을 총체적으로 수용하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문학작품이 유기적 통일체로서 전체를 이루기 위해서는 구성 요소들이 있어야 하고 이들은 서로 역동적인 연관을 이루며 전체 구조를 형성해야 한다.
[10-문(3)] 문학의 갈래에 따른 작품의 미적가치를 파악한다.
*선정이유: 문학의 갈래를 단지 문학을 분류하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작품을 수용하여 아름다움과 가치를 파악하는데 기여함을 인식.
*학습활동: 문학 작품을 갈래에 따라 구분하기, 동일한 갈래의 여러 작품에서 미적가치의 차이 알아보기, 갈래에 따른 미적 가치의 특성을 파악하고 문학 작품과 시대, 문화, 사회와 관련지어 말하기.
[기본] 여러 갈래의 작품을 읽고 문학의 갈래에 따라 작품의 미적가치가 어떻게 다른지 말한다.
-지도시 중점: 여러 갈래의 작품을 찾아 읽고 문학의 갈래에 따라 작품의 미적 가치가 djEJ한지 파악하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심화] 문학의 갈래에 따른 작품의 미적가치를 정리하여 표로 나타내고 이를 바탕으로 설명하는 글을 쓴다.
-지도시 중점: 기본 활동을 토대로 하여 문학 작품의 미적 가치를 갈래에 따라 정리하여 보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문학의 갈래와 사회, 문화, 시대 등을 관련지어 말해 보도록 한다.
[10-문(4)] 작가, 작품, 독자의 관계를 알고 이를 작품 수용에 능동적으로 활용한다.
*지도방법: 독자가 작품을 읽으며 새롭게 의미를 재구성하는 것임을 이해하도록 지도.
*학습활동: 작가가 작품에서 자신의 생각을 어떠한 방식으로 드러내는지 알기, 자신의 배경지식을 동원하여 작품 수용한 것을 발표하기, 자신이 수용한 것과 다른 사람이 한 것 비교하기, 독자에 따라 작품이 다양하게 수용되는 원인 토론하기.
[기본] 작가, 작품, 독자의 관계를 고려하여 작품을 능동적으로 수용한다.
-지도시 중점: 작가, 작품, 독자의 역동적인 관계를 이해하고 학습자가 문학작품에 흥미를 가지고 능동적으로 찾아 읽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심화] 작가, 작품, 독자의 관계를 알고 작품을 읽는 경우와 작품을 모르고 읽는 경우의 차이점에 대하여 토론한다.
-지도시 중점: 실제 한 작품에서 획일적인 작품해석과 다양한 해석을 예로 들어 어떤 차이가 있으며 그것이 문학 작품 수용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토론하도록 한다. 작품의 수용은 독자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다른 사람이 작품을 수용한 의견을 자신의 활동에 참고하도록 한다.
[10-문(5)] 작품에 드러난 사회, 문화적 상황을 파악하고 이를 작품 수용에 능동적으로 활용한다.
*선정이유: 문학 작품은 현실에 대한 의미있는 반응이므로 작품에 드러난 사회, 문화적인 상황을 파악해야만 작품을 제대로 수용할 수 있음을 이해하도록 한다.
*학습활동: 작품에서 사회, 문화적인 상황 파악하기, 작가가 작품을 창작한 동기 추론하기, 작품의 사회, 문화적 상황을 작품 수용에 활용하기.
[기본] 작품에 드러난 사회, 문화적 상황을 고려하여 작품을 능동적으로 수용한다.
-지도시 중점: 작품에 드러난 사회, 문화적 상황을 파악하고 이를 작품 수용에 활용하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심화] 작품에 드러난 사회, 문화적 상황을 파악하고 작품을 읽는 경우와 파악하지 못하고 작품을 읽는 경우의 차이점에 대하여 토론한다.
-지도시 중점: 기본 활동을 토대로 작품의 사회, 문화적 상황을 파악하고 작품을 읽는 경우와 그렇지 못하고 무작정 작품을 읽는 경우에 어떤 차이가 있을지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들어 토론하도록 한다.
[10-문(6)]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문학적으로 표현한다.
*선정이유: 생각이나 느낌을 문학적으로 표현하기, 즉 창작 교육을 위하여 선정.
*지도방법: 너무 형식적인 절차나 방식, 작품의 질 등을 강조하여 창작에 대한 두려움이나 부담감을 갖지 않도록 지도.
*학습활동: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정리하기, 자신의 정서를 어떠한 문학의 갈래로 표현할 것인지 구상하기, 자신의 정서를 상상력을 동원하여 문학적으로 표현하기.
[기본]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정리하여 말하고 이를 문학적인 글로 표현한다.
-지도시 중점: 학습자 스스로가 표현하고 싶은 생각, 느낌을 정리하여 표현하도록 지도.
[심화] 자신이 쓴 작품을 친구들과 바꾸어 읽고 비교한다.
-지도시 중점: 기본활동에서 쓴 글을 친구들과 바꾸어 읽는다. 서로의 의견을 나누는 과정을 통해 창작에 대한 이해를 넓히도록 하며 친구들의 의견 중에서 바람직한 점을 반영하여 작품을 고쳐 쓴다.
[10-문(7)] 한국 문학의 전통을 창조적으로 계승, 발전시키려는 태도를 지닌다.
*선정이유: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민족적 전통성, 즉 언어의 단일성, 문학의 창조자와 수용자의 단일성을 이해하고 민족문학을 한국 문학의 미래형으로 상정하기 위해 전통성을 창조적으로 계승하고 발전해야 함을 이해.
*학습활동: 한국문학은 어떤 갈래로 형성되어 왔는지 조사하기, 한국 문학의 발달 과정정리하고 이를 세계문학의 경우와 비교하기, 한국 문학이 중심적으로 다루어 온 주제 파악하기, 한국문학의 보편성과 특수성 정리하기.
[기본] 한국의 대표적인 고전 문학 작품과 현대 문학 작품을 읽고 계승, 발전시켜야 할 한국 문학의 전통을 찾는다.
-지도시 중점: 한국의 대표적인 고전 작품과 현대 문학 작품을 찾아 읽고 한국 문학만이 가지고 있는 특수성과 세계 문학과의 연계선상에서의 보편성을 찾아보는데 중점을 둔다.
[심화] 한국 문학의 전통을 계승, 발전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토의한다.
-지도시 중점: 기본 활동을 토대로 한국 문학의 전통을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서 우리가 할 일에 대하여 토의하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기본] 작품에서 작품의 구성요소가 어떤 기능을 하는지 작품의 예를 들어 말한다.
-지도시 중점: 작품을 구성하는 요소를 파악하고 그것이 작품에서 하는 역할을 실제 작품을 예로 들어가며 이해하도록 한다.
[심화] 작품을 이루는 구성 요소들의 기능과 이들 간의 관계에 유의하며 작품을 총체적으로 수용한다.
-지도시 중점: 작품의 구성 요소들을 분해하는 데 그치지 말고 작품을 총체적으로 수용하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문학작품이 유기적 통일체로서 전체를 이루기 위해서는 구성 요소들이 있어야 하고 이들은 서로 역동적인 연관을 이루며 전체 구조를 형성해야 한다.
[10-문(3)] 문학의 갈래에 따른 작품의 미적가치를 파악한다.
*선정이유: 문학의 갈래를 단지 문학을 분류하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작품을 수용하여 아름다움과 가치를 파악하는데 기여함을 인식.
*학습활동: 문학 작품을 갈래에 따라 구분하기, 동일한 갈래의 여러 작품에서 미적가치의 차이 알아보기, 갈래에 따른 미적 가치의 특성을 파악하고 문학 작품과 시대, 문화, 사회와 관련지어 말하기.
[기본] 여러 갈래의 작품을 읽고 문학의 갈래에 따라 작품의 미적가치가 어떻게 다른지 말한다.
-지도시 중점: 여러 갈래의 작품을 찾아 읽고 문학의 갈래에 따라 작품의 미적 가치가 djEJ한지 파악하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심화] 문학의 갈래에 따른 작품의 미적가치를 정리하여 표로 나타내고 이를 바탕으로 설명하는 글을 쓴다.
-지도시 중점: 기본 활동을 토대로 하여 문학 작품의 미적 가치를 갈래에 따라 정리하여 보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문학의 갈래와 사회, 문화, 시대 등을 관련지어 말해 보도록 한다.
[10-문(4)] 작가, 작품, 독자의 관계를 알고 이를 작품 수용에 능동적으로 활용한다.
*지도방법: 독자가 작품을 읽으며 새롭게 의미를 재구성하는 것임을 이해하도록 지도.
*학습활동: 작가가 작품에서 자신의 생각을 어떠한 방식으로 드러내는지 알기, 자신의 배경지식을 동원하여 작품 수용한 것을 발표하기, 자신이 수용한 것과 다른 사람이 한 것 비교하기, 독자에 따라 작품이 다양하게 수용되는 원인 토론하기.
[기본] 작가, 작품, 독자의 관계를 고려하여 작품을 능동적으로 수용한다.
-지도시 중점: 작가, 작품, 독자의 역동적인 관계를 이해하고 학습자가 문학작품에 흥미를 가지고 능동적으로 찾아 읽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심화] 작가, 작품, 독자의 관계를 알고 작품을 읽는 경우와 작품을 모르고 읽는 경우의 차이점에 대하여 토론한다.
-지도시 중점: 실제 한 작품에서 획일적인 작품해석과 다양한 해석을 예로 들어 어떤 차이가 있으며 그것이 문학 작품 수용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토론하도록 한다. 작품의 수용은 독자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다른 사람이 작품을 수용한 의견을 자신의 활동에 참고하도록 한다.
[10-문(5)] 작품에 드러난 사회, 문화적 상황을 파악하고 이를 작품 수용에 능동적으로 활용한다.
*선정이유: 문학 작품은 현실에 대한 의미있는 반응이므로 작품에 드러난 사회, 문화적인 상황을 파악해야만 작품을 제대로 수용할 수 있음을 이해하도록 한다.
*학습활동: 작품에서 사회, 문화적인 상황 파악하기, 작가가 작품을 창작한 동기 추론하기, 작품의 사회, 문화적 상황을 작품 수용에 활용하기.
[기본] 작품에 드러난 사회, 문화적 상황을 고려하여 작품을 능동적으로 수용한다.
-지도시 중점: 작품에 드러난 사회, 문화적 상황을 파악하고 이를 작품 수용에 활용하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심화] 작품에 드러난 사회, 문화적 상황을 파악하고 작품을 읽는 경우와 파악하지 못하고 작품을 읽는 경우의 차이점에 대하여 토론한다.
-지도시 중점: 기본 활동을 토대로 작품의 사회, 문화적 상황을 파악하고 작품을 읽는 경우와 그렇지 못하고 무작정 작품을 읽는 경우에 어떤 차이가 있을지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들어 토론하도록 한다.
[10-문(6)]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문학적으로 표현한다.
*선정이유: 생각이나 느낌을 문학적으로 표현하기, 즉 창작 교육을 위하여 선정.
*지도방법: 너무 형식적인 절차나 방식, 작품의 질 등을 강조하여 창작에 대한 두려움이나 부담감을 갖지 않도록 지도.
*학습활동: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정리하기, 자신의 정서를 어떠한 문학의 갈래로 표현할 것인지 구상하기, 자신의 정서를 상상력을 동원하여 문학적으로 표현하기.
[기본]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정리하여 말하고 이를 문학적인 글로 표현한다.
-지도시 중점: 학습자 스스로가 표현하고 싶은 생각, 느낌을 정리하여 표현하도록 지도.
[심화] 자신이 쓴 작품을 친구들과 바꾸어 읽고 비교한다.
-지도시 중점: 기본활동에서 쓴 글을 친구들과 바꾸어 읽는다. 서로의 의견을 나누는 과정을 통해 창작에 대한 이해를 넓히도록 하며 친구들의 의견 중에서 바람직한 점을 반영하여 작품을 고쳐 쓴다.
[10-문(7)] 한국 문학의 전통을 창조적으로 계승, 발전시키려는 태도를 지닌다.
*선정이유: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민족적 전통성, 즉 언어의 단일성, 문학의 창조자와 수용자의 단일성을 이해하고 민족문학을 한국 문학의 미래형으로 상정하기 위해 전통성을 창조적으로 계승하고 발전해야 함을 이해.
*학습활동: 한국문학은 어떤 갈래로 형성되어 왔는지 조사하기, 한국 문학의 발달 과정정리하고 이를 세계문학의 경우와 비교하기, 한국 문학이 중심적으로 다루어 온 주제 파악하기, 한국문학의 보편성과 특수성 정리하기.
[기본] 한국의 대표적인 고전 문학 작품과 현대 문학 작품을 읽고 계승, 발전시켜야 할 한국 문학의 전통을 찾는다.
-지도시 중점: 한국의 대표적인 고전 작품과 현대 문학 작품을 찾아 읽고 한국 문학만이 가지고 있는 특수성과 세계 문학과의 연계선상에서의 보편성을 찾아보는데 중점을 둔다.
[심화] 한국 문학의 전통을 계승, 발전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토의한다.
-지도시 중점: 기본 활동을 토대로 한국 문학의 전통을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서 우리가 할 일에 대하여 토의하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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