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1.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의 개념
2.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의 배경
3.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의 특징
4.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의 핵심어
5.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의 목표
6.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의 성공요소
7.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의 구축방법
8.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의 성공사례
◎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
1.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개념
2.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목적
3.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역사
4.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특징
5.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필요성
6.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도입효과
7.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단점
8.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성공전략
9.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도입준비
10.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구축방법
11.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가 적용되는 사업 유형
12.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성공사례
◎지식경영(KM : Knowledge Management)
1.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의 개념
2.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의 배경
3.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의 역사
4. 지식의 형태
5.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의 4R의 원칙
6.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의 10원칙
7.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의 7가지 적
8.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의 성공요인
9.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의 성공사례
◎ MRP (Material Requirement planning)자재소요계획
MRPⅡ (Manufacturing Resource Planning)제조자원계획
1. MRP (Material Requirement planning) 자재소요계획
1) MRP(Material Requirement planning)의 정의
2) MRP(Material Requirement planning)의 목적
3) MRP(Material Requirement planning)의 주요기능
4) MRP(Material Requirement planning)의 유형
5) MRP(Material Requirement planning)의 구성요소
6) MRP시스템의 적용절차
7) MRP(Material Requirement planning)계획표의 작성
8) MRP(Material Requirement planning)의 성공 4요소
9) MRP에서 MRPⅡ로의 발전
2. MRPⅡ(Manufacturing Resources Planning)제조자원계획
1) MRPⅡ(Manufacturing Resources Planning)
2) MRP/MRPⅡ의 차이
3) MRP / MRPⅡ의 단점
4) MRPⅡ에서 ERP로의 발전
3.MRPⅢ(Money Resource Planning)
1) MRPⅢ(Money Resource Planning)의 배경
2)MRPⅢ(Money Resource Planning)의 정의
1.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의 개념
2.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의 배경
3.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의 특징
4.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의 핵심어
5.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의 목표
6.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의 성공요소
7.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의 구축방법
8.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의 성공사례
◎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
1.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개념
2.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목적
3.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역사
4.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특징
5.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필요성
6.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도입효과
7.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단점
8.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성공전략
9.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도입준비
10.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구축방법
11.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가 적용되는 사업 유형
12.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성공사례
◎지식경영(KM : Knowledge Management)
1.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의 개념
2.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의 배경
3.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의 역사
4. 지식의 형태
5.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의 4R의 원칙
6.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의 10원칙
7.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의 7가지 적
8.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의 성공요인
9.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의 성공사례
◎ MRP (Material Requirement planning)자재소요계획
MRPⅡ (Manufacturing Resource Planning)제조자원계획
1. MRP (Material Requirement planning) 자재소요계획
1) MRP(Material Requirement planning)의 정의
2) MRP(Material Requirement planning)의 목적
3) MRP(Material Requirement planning)의 주요기능
4) MRP(Material Requirement planning)의 유형
5) MRP(Material Requirement planning)의 구성요소
6) MRP시스템의 적용절차
7) MRP(Material Requirement planning)계획표의 작성
8) MRP(Material Requirement planning)의 성공 4요소
9) MRP에서 MRPⅡ로의 발전
2. MRPⅡ(Manufacturing Resources Planning)제조자원계획
1) MRPⅡ(Manufacturing Resources Planning)
2) MRP/MRPⅡ의 차이
3) MRP / MRPⅡ의 단점
4) MRPⅡ에서 ERP로의 발전
3.MRPⅢ(Money Resource Planning)
1) MRPⅢ(Money Resource Planning)의 배경
2)MRPⅢ(Money Resource Planning)의 정의
본문내용
되어, 과부하가 발생하고 결국 제때 생산을 못함으로써 납기를 지킬 수 없게 된다. 만일 리드타임을 크게 잡는다면 그 만큼의 여유는 발생하겠지만, 공정중재고가 늘어나고, 제조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없게 된다.
리드타임은 가공/조립 대기시간, 셋업시간, 가공/조립시간, 이동대기시간, 이동시간 등을 더하여 산출한다. 이 중 대기시간들은 사실 통계로 얻은 근사값이거나 추정값에 불과한데, 결국 '정확한' 리드타임이라는 것을 생각하기는 어렵다. 실제 대기시간이나 셋업시간은 현장의 작업량이나 작업순서에 의해 변화하는 값이기 때문에 '고정된' 리드타임을 사용하는 것은 결국 불합리한 의사결정의 출발점이 된다. 리드타임 정보는 MRP 뿐만 아니라, RCCP(Rough Cut Capacity Planning), CRP(Capacity Requirement Planning)에 널리 사용된다. '고정된' '부정확한' 리드타임 정보는 MRP 시스템의 신뢰도를 떨어뜨리게 된다.
정확한 리드타임은 사건이 발생한 후에나 확인 가능한 값이다. 시기별로 작업장별로 다르게 할당되는 부하량을 고려하여 리드타임을 변경할 수 있다면(전산시스템이 자동으로 변경시켜준다면...) 좋겠지만 현재 MRP의 접근방법은 철저히 Top-Down 이다. 비록 feedback 정보가 반영되기는 하지만, 상위 단계에서 세운 계획을 준수하면서 하위단계의 계획을 수립하는 시스템이다. 기계단위의 스케쥴링까지를 한번에 할 수 있다면 리드타임을 설정할 필요가 없다.
② 생산자원 용량에 대한 가정
인력이나 기계와 같이 기간별로 얼마동안 가용한 종류의 자원(Renewable Resource)을 롯하여 돈과 같이 일정량을 사용하면 다음 기간에 보충되지 않는 종류의 자원 (Consumable Resource)에 이르기까지 자원의 가용량은 한정되어 있다. 기준생산계획 (MPS), MRP, RCCP, CRP에 이르기까지 생산자원이 한정되어 있다는 사실을 정확하게 반영하는 경우는 없었다. 특히, MPS, MRP는 생산자원 용량이 한정되어 있다는 사실은 철저히 외면한체 제품 및 부품의 생산 일정을 수립하는 시스템이다. RCCP와 CRP는 생산용량이 한정되어 있다는 정보를 MPS, MRP에 제공할 뿐이다. RCCP와 CRP에서는 생산자원의 용량은 작업장단위로 보고 있는데 작업장(work center)에는 많은 인력과 많은 기계가 있기 때문에 이를 대략적으로 합산한 추정치를 사용하는 것은 생산자원 용량이 제한되어 있음을 고려한 로직이라고는 할 수 없다.
③ 그 밖의 문제들
⑴ MRP 시스템의 속도
BOM 구조에 기인한다. BOM의 수준 또는 깊이가 깊어지면 깊어질수록 관리도 힘들고, 계산량이 많아지고 BOM을 제대로 정의하여 사용하고 있는 기업들도 많지 않다고 합니다.
⑵ 기업환경의 변화
Make-To-Stock 환경에서 Make-To-Order, Assemble-To-Order 등의 환경으로 바뀌 었고, 항공, 금형, 선박 제조를 비롯한 프로젝트 산업(Project Industry 또는 Complex Industry)에서는 Engineering-To-Order 환경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변화한 사업환경에 대처하기 위해서 MRP 시스템들은 여러 종류의 모듈을 기본적인 MRP 시스템에 접목시키게 되었다. 시스템의 덩치가 커지는(무거워지는) 결과를 낳게 된 것이다. 결국,문제는 Make-to-Order 환경의 제조업체에서 MRP 시스템을 사용하려고 하다 보니, 고객의 오더에 대한 tracking이 제대로 되지 않게 된 것이다.
그리고, 생산성 향상, 원가 절감 및 품질 향상으로 요약될 수 있는 JIT, OPT, TQM, GT, Taguchi, Kaizen, SPC/SQC, TQC, SCM, CIM 등 이러한 업무방법이나 전산시스템은 결국 MRP/ERP 팩키지와 인터페이스되어야 하는데, 이러한 인터페이스는 느리게 반영되는(만들어지는) 경우도 많고, 특정 회사 고유의 방법일 경우에는 막대한 customization을 필요로 할 수도 있게 된다는 것이다.
4) MRPⅡ에서 ERP로의 발전
MRPⅡ를 보다 발전시킨 시스템으로 ERP가 최근 각광을 받고 있다. 전사적 자원관리 또는 기업자원관리라 불리우는 ERP는 종래 독립적으로 운영되던 생산, 재무, 유통, 인사 등의 정보시스템을 하나로 통합한 기업내 통합정보시스템이다. 종래의 MRP시스템과 달리 생산 및 자재관리, 품질관리, 설비관리, 프로젝트관리, 영업 및 고객관리, 회계 및 원가관리, 인사관리 등 기업내의 모든 업무프로젝트를 통합한다. 이 경우 한 부서에서 입력된 데이터는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전부서에서 공동으로 이용한다.
3.MRPⅢ(Money Resource Planning)
1) MRPⅢ(Money Resource Planning)의 배경
MRP III(Money Resource Planning)은 기업내에 존재하는 '정보의 흐름','물류의 흐름','자금의 흐름'의 3가지 흐름중에서 물류와 자금의 흐름에 초점을 맞춘 자원계획이라 할 수 있다. 기존의 MRPI MRPII가 물류의 흐름의 관점에 관심이 많은 것에 비해, MRPIII는 특히 자금의 흐름에 촛점을 둔 것이다. 그 이유는 기업내의 활동(의사 결정)은 반드시 자금의 흐름을 수반하게 되고, 이는 다시 물류의 흐름을 발생시키기 때문이다. 결국 자금의 흐름이 물류의 흐름과 정보의 흐름과 밀접한 관계를 기업들이 파악하게 되었고, 이런 필요에 의해서 MRPIII가 탄생하게 된 것이다.
2)MRPⅢ(Money Resource Planning)의 정의
MRPIII는 결국 기업이 관리자들이 판매 및 마케팅, 물류, 재무회계를 통찰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요구한다. 그러나 일단 기업이 거대화되고 나면, 이런 능력을 갖는다는 것은 불가능한 것이기 때문에, 기업의 의사 결정의 결과를 미리 예측하고, 그에 따른 기업 활동과 자금의 흐름을 관리할 수 있는 정보 시스템의 도입이 요구되는 것이다. 도입된 정보 시스템의 활용과 경영층의 의식 개혁을 통한 의사결정은 물류의 흐름과 기업 재무의 흐름을 모두 고려한 합리적인 기업활동을 가능하게 해 준다.
리드타임은 가공/조립 대기시간, 셋업시간, 가공/조립시간, 이동대기시간, 이동시간 등을 더하여 산출한다. 이 중 대기시간들은 사실 통계로 얻은 근사값이거나 추정값에 불과한데, 결국 '정확한' 리드타임이라는 것을 생각하기는 어렵다. 실제 대기시간이나 셋업시간은 현장의 작업량이나 작업순서에 의해 변화하는 값이기 때문에 '고정된' 리드타임을 사용하는 것은 결국 불합리한 의사결정의 출발점이 된다. 리드타임 정보는 MRP 뿐만 아니라, RCCP(Rough Cut Capacity Planning), CRP(Capacity Requirement Planning)에 널리 사용된다. '고정된' '부정확한' 리드타임 정보는 MRP 시스템의 신뢰도를 떨어뜨리게 된다.
정확한 리드타임은 사건이 발생한 후에나 확인 가능한 값이다. 시기별로 작업장별로 다르게 할당되는 부하량을 고려하여 리드타임을 변경할 수 있다면(전산시스템이 자동으로 변경시켜준다면...) 좋겠지만 현재 MRP의 접근방법은 철저히 Top-Down 이다. 비록 feedback 정보가 반영되기는 하지만, 상위 단계에서 세운 계획을 준수하면서 하위단계의 계획을 수립하는 시스템이다. 기계단위의 스케쥴링까지를 한번에 할 수 있다면 리드타임을 설정할 필요가 없다.
② 생산자원 용량에 대한 가정
인력이나 기계와 같이 기간별로 얼마동안 가용한 종류의 자원(Renewable Resource)을 롯하여 돈과 같이 일정량을 사용하면 다음 기간에 보충되지 않는 종류의 자원 (Consumable Resource)에 이르기까지 자원의 가용량은 한정되어 있다. 기준생산계획 (MPS), MRP, RCCP, CRP에 이르기까지 생산자원이 한정되어 있다는 사실을 정확하게 반영하는 경우는 없었다. 특히, MPS, MRP는 생산자원 용량이 한정되어 있다는 사실은 철저히 외면한체 제품 및 부품의 생산 일정을 수립하는 시스템이다. RCCP와 CRP는 생산용량이 한정되어 있다는 정보를 MPS, MRP에 제공할 뿐이다. RCCP와 CRP에서는 생산자원의 용량은 작업장단위로 보고 있는데 작업장(work center)에는 많은 인력과 많은 기계가 있기 때문에 이를 대략적으로 합산한 추정치를 사용하는 것은 생산자원 용량이 제한되어 있음을 고려한 로직이라고는 할 수 없다.
③ 그 밖의 문제들
⑴ MRP 시스템의 속도
BOM 구조에 기인한다. BOM의 수준 또는 깊이가 깊어지면 깊어질수록 관리도 힘들고, 계산량이 많아지고 BOM을 제대로 정의하여 사용하고 있는 기업들도 많지 않다고 합니다.
⑵ 기업환경의 변화
Make-To-Stock 환경에서 Make-To-Order, Assemble-To-Order 등의 환경으로 바뀌 었고, 항공, 금형, 선박 제조를 비롯한 프로젝트 산업(Project Industry 또는 Complex Industry)에서는 Engineering-To-Order 환경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변화한 사업환경에 대처하기 위해서 MRP 시스템들은 여러 종류의 모듈을 기본적인 MRP 시스템에 접목시키게 되었다. 시스템의 덩치가 커지는(무거워지는) 결과를 낳게 된 것이다. 결국,문제는 Make-to-Order 환경의 제조업체에서 MRP 시스템을 사용하려고 하다 보니, 고객의 오더에 대한 tracking이 제대로 되지 않게 된 것이다.
그리고, 생산성 향상, 원가 절감 및 품질 향상으로 요약될 수 있는 JIT, OPT, TQM, GT, Taguchi, Kaizen, SPC/SQC, TQC, SCM, CIM 등 이러한 업무방법이나 전산시스템은 결국 MRP/ERP 팩키지와 인터페이스되어야 하는데, 이러한 인터페이스는 느리게 반영되는(만들어지는) 경우도 많고, 특정 회사 고유의 방법일 경우에는 막대한 customization을 필요로 할 수도 있게 된다는 것이다.
4) MRPⅡ에서 ERP로의 발전
MRPⅡ를 보다 발전시킨 시스템으로 ERP가 최근 각광을 받고 있다. 전사적 자원관리 또는 기업자원관리라 불리우는 ERP는 종래 독립적으로 운영되던 생산, 재무, 유통, 인사 등의 정보시스템을 하나로 통합한 기업내 통합정보시스템이다. 종래의 MRP시스템과 달리 생산 및 자재관리, 품질관리, 설비관리, 프로젝트관리, 영업 및 고객관리, 회계 및 원가관리, 인사관리 등 기업내의 모든 업무프로젝트를 통합한다. 이 경우 한 부서에서 입력된 데이터는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전부서에서 공동으로 이용한다.
3.MRPⅢ(Money Resource Planning)
1) MRPⅢ(Money Resource Planning)의 배경
MRP III(Money Resource Planning)은 기업내에 존재하는 '정보의 흐름','물류의 흐름','자금의 흐름'의 3가지 흐름중에서 물류와 자금의 흐름에 초점을 맞춘 자원계획이라 할 수 있다. 기존의 MRPI MRPII가 물류의 흐름의 관점에 관심이 많은 것에 비해, MRPIII는 특히 자금의 흐름에 촛점을 둔 것이다. 그 이유는 기업내의 활동(의사 결정)은 반드시 자금의 흐름을 수반하게 되고, 이는 다시 물류의 흐름을 발생시키기 때문이다. 결국 자금의 흐름이 물류의 흐름과 정보의 흐름과 밀접한 관계를 기업들이 파악하게 되었고, 이런 필요에 의해서 MRPIII가 탄생하게 된 것이다.
2)MRPⅢ(Money Resource Planning)의 정의
MRPIII는 결국 기업이 관리자들이 판매 및 마케팅, 물류, 재무회계를 통찰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요구한다. 그러나 일단 기업이 거대화되고 나면, 이런 능력을 갖는다는 것은 불가능한 것이기 때문에, 기업의 의사 결정의 결과를 미리 예측하고, 그에 따른 기업 활동과 자금의 흐름을 관리할 수 있는 정보 시스템의 도입이 요구되는 것이다. 도입된 정보 시스템의 활용과 경영층의 의식 개혁을 통한 의사결정은 물류의 흐름과 기업 재무의 흐름을 모두 고려한 합리적인 기업활동을 가능하게 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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