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 론
1. 생애 및 저서
2. 교회사 교사로서의 필립 샤프
3. 필립 샤프의 교회사관
4. 학문으로서의 교회사의 발전
5. 교회사에 대한 평가
결 론
참고문헌
1. 생애 및 저서
2. 교회사 교사로서의 필립 샤프
3. 필립 샤프의 교회사관
4. 학문으로서의 교회사의 발전
5. 교회사에 대한 평가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있는 것이다.
David W. Johnson,"The Artist Work the Gild : the Vision of Philip Schaff",Theology Today Vol 1(October 1993), p411.
역사는 하나님 나라를 밝혀 주면서 신학적으로 과거, 현재, 미래로 주어진다. 신학적 원리들의 통일성은 하나님과의 연합과 하나님의 점진적인 활동이다. 이 연합에 대한 이해는 모든 신학적인 기획과도 일치가되게 하는 것이 역사의 근본적인 임무이다. 역사학자들은 교회에 유용한 주석적인 신학의 결과들을 도출한다. 그리고 교회 역사는 다른 신학적인 원리들과 통합하기도 한다.
David W. Johnson, p412
주석인 것은 성경의 사실들과 성경적 진리의 빛을 가지고 있는 광부이다. 역사학자들은 제작자 혹은 예술가로서 실제로 황금을 케고 모양을 다듬고 만드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더욱이 주석은 그 자체와 모든 다른 신학의 부분은 역사를 가지고 있고, 끊임없이 성경 과 교회, 기독교 의 경험들을 찾아내는데 공헌을 하고 있다.
Philip Schaff,"Theological Propadeutic"(New York : Charles Scriber`s Son, fourth edition 1896), 235. David W. Johnson, p412 에서 재인용
이와 비슷한 관점으로 샤프는 『사도교회의 역사』(History of the Apostolic Church)의 서문에 나타난 교회사에 대한 머리말에서
주석은 계시의 시작과 함께 규범적인 원리를 이용해야 하는 데, 교회사는 과거에 나타난 계시의 연장과 인식이 며, 이론적인 신학은 현재의 교회에 대한 과학적인 태도이다. 그리고 실천신학은 미래를 바라보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와 미래는 언제나 과거로부터 기인된다. 이론적인 그리고 실천적인 신학은 계속적으로 교회사의 범주 속으로 들어가게 된다. 이런 관점에서 다시 생각하면 교회사는 가장 포괄적인 신학의 학문으로 나타난다.
Propadeutic, 235. David W. Johnson, p412에서 재인용
샤프에게는 역사 속에서 하나님의 섭리 적인 과정에 대한 신학적 지도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역사신학은 과거의 교회를 통한 하나님의 사역이다. 조직적으로 현대의 문화와 관계를 맺고 있다. 실천신학은 미래를 위하여 하나님의 약속에 기초를 두고, 교회의 숫적이고 지리학적으로 성장하며, 또한 하나님의 나라와 일치하기도 한다. 역사신학은 모든 신학의 원리를 내포하고 있다. 그리고 현재와 미래의 줄기는 성경적인 뿌리로서 연결되어 있다.
샤프는 역사신학 없이 신학 전반의 원리는 일치 될 수 없다
David W. Johnson, pp413-414
고 기술하였다.
결 론
필립 샤프에 관한 연구를 하면서 여러 가지를 알 수가 있었다. 그의 복음에 대한 열정이나 학문을 사랑하는 학자로서의 활동, 교회사관 정립을 위한 그의 노력 등이다.
이제까지의 연구에서 다음의 몇 가지로 정리를 해 보았다.
첫째, 교회사는 하나님의 섭리 속에서 활동(사역)이라 볼 수 있다.
과거, 현재, 미래 속에서 역사 하시는 하나님에 대한 인식은 교회사 이해에 대한 중요한 열쇠가 된다고 할 수 있다. 역사는 하나님 나라를 밝혀주면서 과거로부터 미래까지 발전되는 것이다. 역사가 발전되는 과정에 때에 따라서 오해와 방해가 끊임없이 따르지만 결국에는 하나님의 승리가 보장되어 있는 것이다.
둘째, 교회사를 학문으로서 분명하게 발전시켰다는 점이다.
필립 샤프가 직접 기술 한 것 바와 같이 종교개혁 이전의 시대의 교회사 연구는 초보적인 단계에 지나지 않았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교회는 교황이나 전통에만 얽매어 있어 새로운 연구의 정신이나 진실 된 과학의 학문 연구가 부족 할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종교개혁시대에는 카톨릭의 전통에 속박되지 않은 자유롭고 독립적인 학문으로 교회사 연구를 할 수가 있었던 것이다.
셋째, 교회사는 기독교를 변호하는 변증서로서의 역할이다.
필립 샤프는 교회사가 기독교인의 신앙을 세우는데 아주 적합하고,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영원한 주석으로서 전 기독교의 역사를 통하여, 그가 세운 다양한 인물들을 통하여 하나님의 진리나 의지를 계시함으로써 기독교를 분명히 변증하는 역할을 충분히 할 수가 있는 것이다.
넷째, 교회사는 이론적이고 실천적인 신학이라고 할 수 있다.
필립 샤프는 그의 『기독교회사』를 저술한 후에, 목회자와 학생들을 위하여 특별히 이론적이고 실천적인 측면에서 이 책을 기술하였다고 하였다. 그는 교회사 연구는 삶의 실천적인 필요성을 갖고 하는데 아주 유익한 학문이라고 하였다. 그 자신은 복음에 대한 뜨거운 열정을 가지고 교회사에 나타난 하나님의 역사적 섭리를 전하고자 하였다.
필립 샤프가 수립한 교회사의 원리들은 결국은 하나님중심과 성경에 근거를 두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도 교회사의 연구를 좀더 깊이 연구함으로써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하시는 말씀들을 분명히 파악하여 이 시대를 향한 우리의 필요한 의무를 충실히 수행하여야 할 것이다.
참 고 문 헌
1. Johnson, David W “The Artist Work the Gold: The Vision of Philip Schaff”,
Theology Today Vol 1 (October 1993), 411
2. Shriver, George H “Philip Schaff as A Theacher of Church History”, Journal of
Historian History Vol 47 (March 1968), 76-77
3. Schaff, Philip “The Progress of the Church History as A Science”, Bibbcother
Sacra (Jan 1850), 54.
4. Schaff, Philip “History of Christian Church” Vol 1 (Michigan: Eerdmans, 1980)
5. 필립 샤프, 『교회사Ⅷ』 서영일역 서울: 은성, 1994.
6. 이상규, “교회사연구와 편찬에 관한 사적(史的) 고찰”
7. 『교회사대사전(2)』 서울: 기독지혜사, 1994.
David W. Johnson,"The Artist Work the Gild : the Vision of Philip Schaff",Theology Today Vol 1(October 1993), p411.
역사는 하나님 나라를 밝혀 주면서 신학적으로 과거, 현재, 미래로 주어진다. 신학적 원리들의 통일성은 하나님과의 연합과 하나님의 점진적인 활동이다. 이 연합에 대한 이해는 모든 신학적인 기획과도 일치가되게 하는 것이 역사의 근본적인 임무이다. 역사학자들은 교회에 유용한 주석적인 신학의 결과들을 도출한다. 그리고 교회 역사는 다른 신학적인 원리들과 통합하기도 한다.
David W. Johnson, p412
주석인 것은 성경의 사실들과 성경적 진리의 빛을 가지고 있는 광부이다. 역사학자들은 제작자 혹은 예술가로서 실제로 황금을 케고 모양을 다듬고 만드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더욱이 주석은 그 자체와 모든 다른 신학의 부분은 역사를 가지고 있고, 끊임없이 성경 과 교회, 기독교 의 경험들을 찾아내는데 공헌을 하고 있다.
Philip Schaff,"Theological Propadeutic"(New York : Charles Scriber`s Son, fourth edition 1896), 235. David W. Johnson, p412 에서 재인용
이와 비슷한 관점으로 샤프는 『사도교회의 역사』(History of the Apostolic Church)의 서문에 나타난 교회사에 대한 머리말에서
주석은 계시의 시작과 함께 규범적인 원리를 이용해야 하는 데, 교회사는 과거에 나타난 계시의 연장과 인식이 며, 이론적인 신학은 현재의 교회에 대한 과학적인 태도이다. 그리고 실천신학은 미래를 바라보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와 미래는 언제나 과거로부터 기인된다. 이론적인 그리고 실천적인 신학은 계속적으로 교회사의 범주 속으로 들어가게 된다. 이런 관점에서 다시 생각하면 교회사는 가장 포괄적인 신학의 학문으로 나타난다.
Propadeutic, 235. David W. Johnson, p412에서 재인용
샤프에게는 역사 속에서 하나님의 섭리 적인 과정에 대한 신학적 지도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역사신학은 과거의 교회를 통한 하나님의 사역이다. 조직적으로 현대의 문화와 관계를 맺고 있다. 실천신학은 미래를 위하여 하나님의 약속에 기초를 두고, 교회의 숫적이고 지리학적으로 성장하며, 또한 하나님의 나라와 일치하기도 한다. 역사신학은 모든 신학의 원리를 내포하고 있다. 그리고 현재와 미래의 줄기는 성경적인 뿌리로서 연결되어 있다.
샤프는 역사신학 없이 신학 전반의 원리는 일치 될 수 없다
David W. Johnson, pp413-414
고 기술하였다.
결 론
필립 샤프에 관한 연구를 하면서 여러 가지를 알 수가 있었다. 그의 복음에 대한 열정이나 학문을 사랑하는 학자로서의 활동, 교회사관 정립을 위한 그의 노력 등이다.
이제까지의 연구에서 다음의 몇 가지로 정리를 해 보았다.
첫째, 교회사는 하나님의 섭리 속에서 활동(사역)이라 볼 수 있다.
과거, 현재, 미래 속에서 역사 하시는 하나님에 대한 인식은 교회사 이해에 대한 중요한 열쇠가 된다고 할 수 있다. 역사는 하나님 나라를 밝혀주면서 과거로부터 미래까지 발전되는 것이다. 역사가 발전되는 과정에 때에 따라서 오해와 방해가 끊임없이 따르지만 결국에는 하나님의 승리가 보장되어 있는 것이다.
둘째, 교회사를 학문으로서 분명하게 발전시켰다는 점이다.
필립 샤프가 직접 기술 한 것 바와 같이 종교개혁 이전의 시대의 교회사 연구는 초보적인 단계에 지나지 않았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교회는 교황이나 전통에만 얽매어 있어 새로운 연구의 정신이나 진실 된 과학의 학문 연구가 부족 할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종교개혁시대에는 카톨릭의 전통에 속박되지 않은 자유롭고 독립적인 학문으로 교회사 연구를 할 수가 있었던 것이다.
셋째, 교회사는 기독교를 변호하는 변증서로서의 역할이다.
필립 샤프는 교회사가 기독교인의 신앙을 세우는데 아주 적합하고,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영원한 주석으로서 전 기독교의 역사를 통하여, 그가 세운 다양한 인물들을 통하여 하나님의 진리나 의지를 계시함으로써 기독교를 분명히 변증하는 역할을 충분히 할 수가 있는 것이다.
넷째, 교회사는 이론적이고 실천적인 신학이라고 할 수 있다.
필립 샤프는 그의 『기독교회사』를 저술한 후에, 목회자와 학생들을 위하여 특별히 이론적이고 실천적인 측면에서 이 책을 기술하였다고 하였다. 그는 교회사 연구는 삶의 실천적인 필요성을 갖고 하는데 아주 유익한 학문이라고 하였다. 그 자신은 복음에 대한 뜨거운 열정을 가지고 교회사에 나타난 하나님의 역사적 섭리를 전하고자 하였다.
필립 샤프가 수립한 교회사의 원리들은 결국은 하나님중심과 성경에 근거를 두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도 교회사의 연구를 좀더 깊이 연구함으로써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하시는 말씀들을 분명히 파악하여 이 시대를 향한 우리의 필요한 의무를 충실히 수행하여야 할 것이다.
참 고 문 헌
1. Johnson, David W “The Artist Work the Gold: The Vision of Philip Schaff”,
Theology Today Vol 1 (October 1993), 411
2. Shriver, George H “Philip Schaff as A Theacher of Church History”, Journal of
Historian History Vol 47 (March 1968), 76-77
3. Schaff, Philip “The Progress of the Church History as A Science”, Bibbcother
Sacra (Jan 1850), 54.
4. Schaff, Philip “History of Christian Church” Vol 1 (Michigan: Eerdmans, 1980)
5. 필립 샤프, 『교회사Ⅷ』 서영일역 서울: 은성, 1994.
6. 이상규, “교회사연구와 편찬에 관한 사적(史的) 고찰”
7. 『교회사대사전(2)』 서울: 기독지혜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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