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조선일보의 발생과 행로
1) 창간배경과 창간주체
2) 조선일보의 사주
2. 조선일보의 친일지론
1) 일본의 대변지로서의 조선일보
2) 총독부보다 앞서 백의폐지 주장
3) '창씨개명' 등 조선민족 말살정책 적극 옹호
4) 조선일보 자매지 '조광'
3. 조선일보의 민족지론
1) 항일언론인 방응모
2) 정간, 압수의 배일신문
4. 조선일보 민족지론의 대표적인 주장에 관한 반론
1) 방응모의 친일행적
2) 조선일보 압수, 정간의 진실
3) 강제폐간인가, 자진폐간인가.
Ⅲ. 결론
Ⅱ. 본론
1. 조선일보의 발생과 행로
1) 창간배경과 창간주체
2) 조선일보의 사주
2. 조선일보의 친일지론
1) 일본의 대변지로서의 조선일보
2) 총독부보다 앞서 백의폐지 주장
3) '창씨개명' 등 조선민족 말살정책 적극 옹호
4) 조선일보 자매지 '조광'
3. 조선일보의 민족지론
1) 항일언론인 방응모
2) 정간, 압수의 배일신문
4. 조선일보 민족지론의 대표적인 주장에 관한 반론
1) 방응모의 친일행적
2) 조선일보 압수, 정간의 진실
3) 강제폐간인가, 자진폐간인가.
Ⅲ. 결론
본문내용
자본주의를 합리적인 제도로 바꾸는데 있는데 이에는 반드시 적로(赤露)의 세계혁신 운동과 그 보조는 일치하는 것이다."
조선일보의 당시 기사중 일부로 여기에서 적로는 소련(러시아)을 뜻하는 것으로 일본으로서는 반공의 이념으로서 조선일보에 압력을 가한 것이었다. 사회주의 성향의 글에 비해 직접적인 반일에 대한 압수, 삭제 기사는 적었다. 게다가 936년 8월부터 1940년 8월까지 단 한 차례의 압수기사 없었음으로 볼 때 조선일보가 주장하는 압수, 정간의 실체는 주장과 다름을 알 수 있다.
3) 강제폐간인가, 자진폐간인가.
조선일보는 1940년 강제폐간됐다고 주장하지만 당시 조선일보 내에서도 강제의 단어는 찾아볼 수가 없다. 물론 강제폐간이 형체조차도 아니라는 건 아니다. 형식상 일제에 의해 폐간됐다하더라도 그 폐간의 주장의 이유가 상반되기에 중요한 것이다.
조선일보는 항일기사로 인해 폐간됐다고 하지만 당시 전시체제속의 일본 입장에서는 잉크와 종이가 많이 소모되는 조선의 민간지는 물자낭비의 산물로 여겨졌다. 특히 조선일보의 경우 이젠 매일신보와의 차별성을 두기에 힘듦으로 폐간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일본 입장에서는 전시의 물자절약차원이라는 점과 언론통폐합정책에 맞춰 추진한 일이라 볼 수 있다. 또한 조선일보가 강제폐간이라 하기에 모호한 점은 그들이 영업권을 인수받을 매일신보로부터 보상금조로 20만원을 받았고 , 조선일보 시설인수대금으로 총독부로부터 80만원을 받았기에 그 주장은 설득력을 갖기 어렵다.
Ⅲ.결론
이제까지 일제시기에서의 조선일보에 대한 민족지, 친일지 입장을 보았다. 기본적으로는 친일지에 중심을 두고 기존 민족지 입장이 어떠한 것이며 그에 대한 반론을 통해 사실여부에 초점을 맞추려고 하였다.
이렇게 조선일보의 일제하의 역사의미를 보면서 조선일보가 100% 민족지도 친일지도 아니였음을 절감하고 있다. 분명 어떠한 면에서는 민족지적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을 억지로 부인하려는 것은 아니다. 다만 중요한 것은 친일을 했다는 증거가 그대로 남아있는 지금 조선일보는 과거사에 대한 어떠한 반성과 사과가 뒤따르지 않고 있기에 이 문제는 해결되지 않고 있는 것이다.
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세계여러나라에서는 반민족주의자에 대한 역사의 심판이 있었다. 중국, 북한, 프랑스 모두 철저하게 반역자들을 색출하여 처형하였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친일세력이 제대로 심판받지 못하고 그대로 친미세력으로 전향하면서 역사오류를 범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항독전쟁이후 프랑스는 언론의 친나치행각을 뿌리채까지 뽑아내서 제거하였다.
언론의 친일은 개인의 친일과는 다르게 인식된다. 언론이란 대중을 향해 동화의 역할을 하는데, 10을 선전하면 만의 효과를 얻는 것처럼 조선일보는 민족지임을 앞세우면서 지식의 이름을 팔아 반민족행위를 하였다. 중요한 것은 지금에와서 조선일보를 사형대에 올리자는 것이 아니라 당시의 친일행각을 인정하고 대국민앞에서 사죄하며 오보된 역사를 다시 바로잡아야 한다는 점이다. 시간의 차이는 있으나 역사의 진실은 언제나 밝혀지기 마련이다. 이 시대가 아니면 다음 세대에, 또 다음 세대에 역사가 조선일보를 심판하기 이전에 조선일보 스스로 참회하여 바른 언론의 길을 가야할 것이다.
** 참고문헌
- 위암장지연선생기념사업회,『한국근대언론의 재조명』, 커뮤니케이션북스 , 2001
- 김동민,『우리는 왜 조선일보를 거부하는가』, 백의, 2001
- 조선일보반대 시민연대 편,『왜 조선일보인가』, 인물과사상사. 2000
- 강준만 외, 『조선일보 공화국』, 인물과사상사 , 1999
- 김민웅 외, 『조선일보를 아십니까』 ,개마고원, 1999
- 조선일보 D.B
- 안티조선
조선일보의 당시 기사중 일부로 여기에서 적로는 소련(러시아)을 뜻하는 것으로 일본으로서는 반공의 이념으로서 조선일보에 압력을 가한 것이었다. 사회주의 성향의 글에 비해 직접적인 반일에 대한 압수, 삭제 기사는 적었다. 게다가 936년 8월부터 1940년 8월까지 단 한 차례의 압수기사 없었음으로 볼 때 조선일보가 주장하는 압수, 정간의 실체는 주장과 다름을 알 수 있다.
3) 강제폐간인가, 자진폐간인가.
조선일보는 1940년 강제폐간됐다고 주장하지만 당시 조선일보 내에서도 강제의 단어는 찾아볼 수가 없다. 물론 강제폐간이 형체조차도 아니라는 건 아니다. 형식상 일제에 의해 폐간됐다하더라도 그 폐간의 주장의 이유가 상반되기에 중요한 것이다.
조선일보는 항일기사로 인해 폐간됐다고 하지만 당시 전시체제속의 일본 입장에서는 잉크와 종이가 많이 소모되는 조선의 민간지는 물자낭비의 산물로 여겨졌다. 특히 조선일보의 경우 이젠 매일신보와의 차별성을 두기에 힘듦으로 폐간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일본 입장에서는 전시의 물자절약차원이라는 점과 언론통폐합정책에 맞춰 추진한 일이라 볼 수 있다. 또한 조선일보가 강제폐간이라 하기에 모호한 점은 그들이 영업권을 인수받을 매일신보로부터 보상금조로 20만원을 받았고 , 조선일보 시설인수대금으로 총독부로부터 80만원을 받았기에 그 주장은 설득력을 갖기 어렵다.
Ⅲ.결론
이제까지 일제시기에서의 조선일보에 대한 민족지, 친일지 입장을 보았다. 기본적으로는 친일지에 중심을 두고 기존 민족지 입장이 어떠한 것이며 그에 대한 반론을 통해 사실여부에 초점을 맞추려고 하였다.
이렇게 조선일보의 일제하의 역사의미를 보면서 조선일보가 100% 민족지도 친일지도 아니였음을 절감하고 있다. 분명 어떠한 면에서는 민족지적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을 억지로 부인하려는 것은 아니다. 다만 중요한 것은 친일을 했다는 증거가 그대로 남아있는 지금 조선일보는 과거사에 대한 어떠한 반성과 사과가 뒤따르지 않고 있기에 이 문제는 해결되지 않고 있는 것이다.
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세계여러나라에서는 반민족주의자에 대한 역사의 심판이 있었다. 중국, 북한, 프랑스 모두 철저하게 반역자들을 색출하여 처형하였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친일세력이 제대로 심판받지 못하고 그대로 친미세력으로 전향하면서 역사오류를 범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항독전쟁이후 프랑스는 언론의 친나치행각을 뿌리채까지 뽑아내서 제거하였다.
언론의 친일은 개인의 친일과는 다르게 인식된다. 언론이란 대중을 향해 동화의 역할을 하는데, 10을 선전하면 만의 효과를 얻는 것처럼 조선일보는 민족지임을 앞세우면서 지식의 이름을 팔아 반민족행위를 하였다. 중요한 것은 지금에와서 조선일보를 사형대에 올리자는 것이 아니라 당시의 친일행각을 인정하고 대국민앞에서 사죄하며 오보된 역사를 다시 바로잡아야 한다는 점이다. 시간의 차이는 있으나 역사의 진실은 언제나 밝혀지기 마련이다. 이 시대가 아니면 다음 세대에, 또 다음 세대에 역사가 조선일보를 심판하기 이전에 조선일보 스스로 참회하여 바른 언론의 길을 가야할 것이다.
** 참고문헌
- 위암장지연선생기념사업회,『한국근대언론의 재조명』, 커뮤니케이션북스 , 2001
- 김동민,『우리는 왜 조선일보를 거부하는가』, 백의, 2001
- 조선일보반대 시민연대 편,『왜 조선일보인가』, 인물과사상사. 2000
- 강준만 외, 『조선일보 공화국』, 인물과사상사 , 1999
- 김민웅 외, 『조선일보를 아십니까』 ,개마고원, 1999
- 조선일보 D.B
- 안티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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