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실버스포츠란
<2> 실버세대를 위한 운동 종목
<3> 운동시 주의사항
<4> 준비운동과 정리운동
<5> 게이트볼
<2> 실버세대를 위한 운동 종목
<3> 운동시 주의사항
<4> 준비운동과 정리운동
<5> 게이트볼
본문내용
.
나. 각자의 임무
1) 경기자
㉮ 7명 이내의 선수 중 5명만 출전하고 경기 중 교체자의 2명까지 1회에 한해서 교체할 수 있다.
㉯ 10cm * 10cm의 타격순번(타순)을 가슴에 부착하여야 하는데, 번호 표시에 홍 팀은 흰 바탕에 붉은 색, 백 팀은 흰 바탕에 검은 색으로 표시하여야 하며, 번호표시의 팀 명을 기입할 수 있다.
2) 주장
㉮ 감독 유고시에 대행할 수 있으며 감독 대행 신고는 주장이 하며 주장 유고시는 경기중에서 선발한 사람과 교체하여야 한다.
㉯ 교체하여 물러난 감독은 그 경기에 다시 출장할 수 없으며 만약 재출장시 그 경기는 부정출장으로 인하여 몰수된다.
6. 경기 방법
가. 경기개시
1) 각 팀 5명으로 구성하며 경기 개시 전에 양 팀의 감독 또는 주장이 가위·바위·보 또는 토스에 의해서 선공·후 공을 결정한다.
2) 타순은 1번부터 10번까지를 사용하며 선공 팀은 적색 볼을 후공 팀은 백색 볼을
사용한다.
3) 경기 개시 전에 소정의 위치에 정렬하지 않은 사람은 그 경기에 출전할 수 없으며
이의 위반시 부정출장의 반칙을 적용한다.
4) 경기 개시때 스타트 위치에 정렬하지 않은 팀도 지각이 적용된다.
5) 소정의 위치에서 스타트의 위치로 이동하여 정렬시 전임감독은 규제존(zone)에
설수 있으나 감독겸 경기자는 플레이볼(play ball)이 선언된 후에라야 규제존에
설 수 있으며, 감독겸 경기자는 팀의 선두에 정렬해야 한다.
나. 입장 위반
1) 경기 중 규제라인 안에 들어갈 수 있는 자는 감독 및 타자뿐이며 위반시는 입장 위반이 된다.
2) 타자는 전 타자가 최종 타격에 들어갔을 때 한쪽 손을 들고 기다리다 호명(call) 하면 예! o번 또는 예! o번 아웃볼(out ball)이라 복창하고 들어간다.
3) 통고 전에 경기자가 이것을 위반시 타격권 상실
4) 타자가 동일팀인 자가 위반시 타자가 타격권이 있을시 그 시점에서 타격권을 상실하며 타자가 타격을 종료한 때에는 그 팀의 다음 타순의 경기자가 타격권을 상실한다.
5) 타자의 상대편 팀이 위반시는 위반팀의 다음 타순이 타격권 상실
6) 감독이 손에 가지고 있는 물건(스틱 등)이 코트안 (경기자는 규제라인안)에
닿았을 경우
다. 10초 루울(rule)
1) 타자는 자구를 통고로 부터 10초이내에 타격해야 하는데 경기 중에 자구와 타구가 정지한 사람 또는 타구가 아웃볼이나 완료된 시점에서 10초가 경과된 시점에서 심판원이 지적하고 즉시 타격을 하지 않을 때는 10초의 콜(call)후 1호흡 기다렸다가 타임 오버(time over)의 반칙을 내린다.
2) 반칙이후 이동한 볼은 이동 전의 위치로 되돌리며 타격권을 상실한다.
3) 계속 플레이 중에 타자가 규제라인 밖으로 나가도 반칙은 아니다. 단, 10초 룰은 적용한다.
라. 결원
1) 경기 개시 후 결원 시는 감독이 부심에게 신고하고 결원 된 그대로 경기를 속행 할 수 있으며, 결원 된 경기자의 볼은 그 타순 때에 제거하며, 그때까지의 득점은 유효하다.
단, 타격 통고 전까지 신고가 없을 때에는 경기 거부가 적용된다.
2) 결원이 생겼을 때 감독이 신고하지 않은 채 그대로 그 타순이 콜(call)되었을 때
그 시점에서 경기 거부로 간주하여 경기 몰수가 된다.
3) 경기는 주심의「플레이 볼」(play ball) 선고로 개시된다.
마. 경기 시간 및 경기 종료
1) 경기시간은 30분이며, 경기 시간이 종료 되었을 때 선공팀이 플레이 중일 때 그 다음 후공팀 경기자의 플레이 종료로써, 또한 후공팀이 플레이 중일 때 그 경기자의 플레이 종료 후 주심의 게임 세트(game set) 선고에 따라 경기를 종료한다.
2) 부심은 경기시간 경과 15분전, 10분전, 5분전, 그리고 경기시간 종료를 통보해야 한다.
7. 승패의 결정
가. 퍼펙트 게임(perfect game)
어느쪽의 팀이든 간에 전 경기자가 완료 시에는 그팀의 승리로 하고 경기를 종료한다.
나. 득점 및 경기시간 종료시의 승패
완료가 된 경기자의 득점은 5점이며, 팀의 최고 득점은 25점이 된다.
다. 동점의 승패
1) 총합 득점이 양 팀 동점일 때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서 승패를 결정한다.
첫째 : 완료된 볼이 많은 팀
둘째 : 제3 게이트를 통과한 볼이 많은 팀
셋째 : 제2 게이트를 통과할 볼이 많은 팀
이상의 방법으로도 승패가 결정되지 않을 때 경기종료 시점의 양팀 경기자 전원이
제1 게이트 통과를 겨루어 통과 된 볼이 많은 팀이 승자가 된다.
2) 경기 종료시 경기자는 교체할 수 없으며, 결원이 있어도 그대로의 인원으로 행하며 타순대로 차례로 겨루며 양팀 전원이 타격이 종료되기 전에 승패가 결정된다면
그 시점에서 종료한다.
만약, 또 승패가 결정되지 않으면 ①번과 ②번의 경기자만 제1 게이트 통과를 겨루며 그래도 결정나지 않으면 순차적으로 2명의 경기자가 제1 게이트 통과로 승패를 결정한다.
3) 동위 동점일 경우 동점 결정을 하지 않고 무승부로 할 수도 있다.
1. 게이트볼을 하기 전에!!
모든 운동을 하기 전에는 반드시 준비운동을 행한 후 주운동에 들어가야 한다.
그 이유는 준비운동의 긍정적인 효과 때문이다. 즉
1) 근육의 수축, 이완이 빨리 이루어진다.
2) 근육의 낮은 점성저항의 효율성을 증가시킨다.
2. 유의사항
게이트볼은 격렬하지 않고 특별한 기술이 없어도 즐길 수 있으며 좁은 공간에서도 게임을 변형시켜 즐길 수 있다. 서서 하는 운동이므로 등이나 어깨, 다리근육 등의 준비운동을 실시한 후 시합에 들어간다.
복장은 간편하고 자유스러운 복장에 신발은 스파크 타격에 방해되지 않도록 바닥이 너무 두껍거나 스파이크가 달려 있지 않은 운동화이면 좋다. 그리고 양말은 땀을 잘 흡수하는 것을 사용하여 항상 발을 상쾌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3. 준비물
코트(어떠한 공간이라도 가능)
게이트, 고올 폴, 스틱, 공, 넘버재킷, 편한 복장
참 고 : 한국체육과학연구원 레포츠가이드
국민생활체육협의회 노인프로그램
서울대학교 의학연구원 체력과학 노화연구소
한국체육과학연구원 운동과 건강 프로그램
나. 각자의 임무
1) 경기자
㉮ 7명 이내의 선수 중 5명만 출전하고 경기 중 교체자의 2명까지 1회에 한해서 교체할 수 있다.
㉯ 10cm * 10cm의 타격순번(타순)을 가슴에 부착하여야 하는데, 번호 표시에 홍 팀은 흰 바탕에 붉은 색, 백 팀은 흰 바탕에 검은 색으로 표시하여야 하며, 번호표시의 팀 명을 기입할 수 있다.
2) 주장
㉮ 감독 유고시에 대행할 수 있으며 감독 대행 신고는 주장이 하며 주장 유고시는 경기중에서 선발한 사람과 교체하여야 한다.
㉯ 교체하여 물러난 감독은 그 경기에 다시 출장할 수 없으며 만약 재출장시 그 경기는 부정출장으로 인하여 몰수된다.
6. 경기 방법
가. 경기개시
1) 각 팀 5명으로 구성하며 경기 개시 전에 양 팀의 감독 또는 주장이 가위·바위·보 또는 토스에 의해서 선공·후 공을 결정한다.
2) 타순은 1번부터 10번까지를 사용하며 선공 팀은 적색 볼을 후공 팀은 백색 볼을
사용한다.
3) 경기 개시 전에 소정의 위치에 정렬하지 않은 사람은 그 경기에 출전할 수 없으며
이의 위반시 부정출장의 반칙을 적용한다.
4) 경기 개시때 스타트 위치에 정렬하지 않은 팀도 지각이 적용된다.
5) 소정의 위치에서 스타트의 위치로 이동하여 정렬시 전임감독은 규제존(zone)에
설수 있으나 감독겸 경기자는 플레이볼(play ball)이 선언된 후에라야 규제존에
설 수 있으며, 감독겸 경기자는 팀의 선두에 정렬해야 한다.
나. 입장 위반
1) 경기 중 규제라인 안에 들어갈 수 있는 자는 감독 및 타자뿐이며 위반시는 입장 위반이 된다.
2) 타자는 전 타자가 최종 타격에 들어갔을 때 한쪽 손을 들고 기다리다 호명(call) 하면 예! o번 또는 예! o번 아웃볼(out ball)이라 복창하고 들어간다.
3) 통고 전에 경기자가 이것을 위반시 타격권 상실
4) 타자가 동일팀인 자가 위반시 타자가 타격권이 있을시 그 시점에서 타격권을 상실하며 타자가 타격을 종료한 때에는 그 팀의 다음 타순의 경기자가 타격권을 상실한다.
5) 타자의 상대편 팀이 위반시는 위반팀의 다음 타순이 타격권 상실
6) 감독이 손에 가지고 있는 물건(스틱 등)이 코트안 (경기자는 규제라인안)에
닿았을 경우
다. 10초 루울(rule)
1) 타자는 자구를 통고로 부터 10초이내에 타격해야 하는데 경기 중에 자구와 타구가 정지한 사람 또는 타구가 아웃볼이나 완료된 시점에서 10초가 경과된 시점에서 심판원이 지적하고 즉시 타격을 하지 않을 때는 10초의 콜(call)후 1호흡 기다렸다가 타임 오버(time over)의 반칙을 내린다.
2) 반칙이후 이동한 볼은 이동 전의 위치로 되돌리며 타격권을 상실한다.
3) 계속 플레이 중에 타자가 규제라인 밖으로 나가도 반칙은 아니다. 단, 10초 룰은 적용한다.
라. 결원
1) 경기 개시 후 결원 시는 감독이 부심에게 신고하고 결원 된 그대로 경기를 속행 할 수 있으며, 결원 된 경기자의 볼은 그 타순 때에 제거하며, 그때까지의 득점은 유효하다.
단, 타격 통고 전까지 신고가 없을 때에는 경기 거부가 적용된다.
2) 결원이 생겼을 때 감독이 신고하지 않은 채 그대로 그 타순이 콜(call)되었을 때
그 시점에서 경기 거부로 간주하여 경기 몰수가 된다.
3) 경기는 주심의「플레이 볼」(play ball) 선고로 개시된다.
마. 경기 시간 및 경기 종료
1) 경기시간은 30분이며, 경기 시간이 종료 되었을 때 선공팀이 플레이 중일 때 그 다음 후공팀 경기자의 플레이 종료로써, 또한 후공팀이 플레이 중일 때 그 경기자의 플레이 종료 후 주심의 게임 세트(game set) 선고에 따라 경기를 종료한다.
2) 부심은 경기시간 경과 15분전, 10분전, 5분전, 그리고 경기시간 종료를 통보해야 한다.
7. 승패의 결정
가. 퍼펙트 게임(perfect game)
어느쪽의 팀이든 간에 전 경기자가 완료 시에는 그팀의 승리로 하고 경기를 종료한다.
나. 득점 및 경기시간 종료시의 승패
완료가 된 경기자의 득점은 5점이며, 팀의 최고 득점은 25점이 된다.
다. 동점의 승패
1) 총합 득점이 양 팀 동점일 때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서 승패를 결정한다.
첫째 : 완료된 볼이 많은 팀
둘째 : 제3 게이트를 통과한 볼이 많은 팀
셋째 : 제2 게이트를 통과할 볼이 많은 팀
이상의 방법으로도 승패가 결정되지 않을 때 경기종료 시점의 양팀 경기자 전원이
제1 게이트 통과를 겨루어 통과 된 볼이 많은 팀이 승자가 된다.
2) 경기 종료시 경기자는 교체할 수 없으며, 결원이 있어도 그대로의 인원으로 행하며 타순대로 차례로 겨루며 양팀 전원이 타격이 종료되기 전에 승패가 결정된다면
그 시점에서 종료한다.
만약, 또 승패가 결정되지 않으면 ①번과 ②번의 경기자만 제1 게이트 통과를 겨루며 그래도 결정나지 않으면 순차적으로 2명의 경기자가 제1 게이트 통과로 승패를 결정한다.
3) 동위 동점일 경우 동점 결정을 하지 않고 무승부로 할 수도 있다.
1. 게이트볼을 하기 전에!!
모든 운동을 하기 전에는 반드시 준비운동을 행한 후 주운동에 들어가야 한다.
그 이유는 준비운동의 긍정적인 효과 때문이다. 즉
1) 근육의 수축, 이완이 빨리 이루어진다.
2) 근육의 낮은 점성저항의 효율성을 증가시킨다.
2. 유의사항
게이트볼은 격렬하지 않고 특별한 기술이 없어도 즐길 수 있으며 좁은 공간에서도 게임을 변형시켜 즐길 수 있다. 서서 하는 운동이므로 등이나 어깨, 다리근육 등의 준비운동을 실시한 후 시합에 들어간다.
복장은 간편하고 자유스러운 복장에 신발은 스파크 타격에 방해되지 않도록 바닥이 너무 두껍거나 스파이크가 달려 있지 않은 운동화이면 좋다. 그리고 양말은 땀을 잘 흡수하는 것을 사용하여 항상 발을 상쾌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3. 준비물
코트(어떠한 공간이라도 가능)
게이트, 고올 폴, 스틱, 공, 넘버재킷, 편한 복장
참 고 : 한국체육과학연구원 레포츠가이드
국민생활체육협의회 노인프로그램
서울대학교 의학연구원 체력과학 노화연구소
한국체육과학연구원 운동과 건강 프로그램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