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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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머릿말

▣ 근대 학교교육의 성격

▣ 한국교육의 특성과 문제점

▣ 대안교육의 등장
▶ 대안교육이란
▶ 대안교육의 등장배경
▶ 대안교육의 전개
▶ 교육개혁과 대안교육
▶ 대안학교의 유형
▶ 우리나라에서의 대안교육의 전개

▣ 대안교육의 이념적 지향

▣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의 모색

▣ 맺음말

본문내용

의를 바탕으로 하는 대안교육의 수요가 갈수록 증대될 것임을 시사한다.
둘째, 종래의 산업사회에 비해 지식의 생산과 유통, 소비의 유형이 근본적으로 다른 지식기반사회가 도래함으로써 새로운 방식의 교육을 모색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 되었다. 다양한 지식과 실시간 정보에 대한 개인의 무한정한 접근 기회가 보장되는 인터넷의 보편화는 정형화된 지식과 교사 중심의 집단 학습을 기본 모형으로 하는 종래 학교교육의 효용성을 위협한다. 반면 지식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지향하는 대안교육은 새로운 사회적 조건에 적합하다.
셋째, 국내외를 막론하고 새로운 세대의 의식과 문화가 기성세대에 비해 단절적으로 변화하는 상황 역시 종래의 학교교육 체제에 대한 근본적인 변화를 모색하지 않을 수 없게 한다. 문자보다는 영상이나 인터넷에 익숙하고 획일적인 통제나 구속을 극도로 싫어하는 새로운 세대에게는 규율과 간섭이 필수적인 집단 교육보다 개인의 자율적 공간을 최대로 허용하는 개별화된 교육이 요구된다. 이러한 측면에서도 대안교육은 경쟁력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점들은 대안교육이 앞으로 그 규모나 영향력의 측면에서 점차 확대될 것임을 시사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이 곧 지금의 대안교육이 기존의 학교교육을 잠식하여 결국은 대체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고 보기는 어렵다. 그 이유는 현존하는 대안교육이 완결된 어떤 형식을 가진 것이 아니며 오히려 종래 학교교육의 한계에 대한 문제제기의 성격을 가진 것으로 보아야 하기 때문이다. 그럴 경우, 대안교육이 확대된다는 것은 새로운 학교가 늘어난다는 것 외에 기존의 학교교육이 그 내부에서 질적인 변화를 거쳐 새로운 교육을 할 수 있게 되는 상황도 포함한다. 국가 주도하에 다수 대중을 상대로 하는 종래의 공교육체제하에서 이러한 변화가 일어난다는 것은 상상하기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미국의 여러 주에서 실험하고 있는 사례들은 주 정부가 재정을 지원하되 학교의 설립과 운영은 새로운 교육적 비전을 가진 사람들에게 일임함으로써 새로운 교육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처럼 기존 공교육체제 내부에서의 변화가 중요한 것은 교육에 필요한 막대한 비용을 국가 외에 다른 누군가가 부담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종래의 학교교육이 대안적인 교육으로 전환한다는 것은 곧 앞서 논의한 근대교육의 패러다임이 새롭게 바뀐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로서 새로운 교육의 패러다임이 갖는 특징을 일목요연하게 말할 수는 없다. 그것은 완성된 것이 아니라 앞으로 형성되어야 할 것이기 때문이다. 다만, 새로운 패러다임에서는 근대적인 합리성 대신에 자기성찰적인 인간, 보편적인 지식 대신에 개별적인 의미가 강조되는 지식(교육내용), 교사가 가르치기보다는 학습자 스스로 배우는 교육, 남을 이기기 위한 개인간의 경쟁보다는 상호 공존과 협력을 중시하는 공동체 교육, 자격증이나 졸업장보다는 실제로 얼마나 아는가를 중시하는 풍토 등이 강조될 것이다. 한 마디로, 교육이란 무엇이며 무엇을 어떻게 왜 해야 하는가에 대한 새로운 생각, 즉 새로운 '교육 문법'이 구체화될 것이다.
▣ 맺음말
대안교육 운동은 기존의 교육에 대한 문제 인식과 그 해결 방향의 모색에서 일정한 영향을 끼쳤다고 평가할 수 있다. 특히 교육관계자는 물론 사회 일반에게 학교의 형태와 운영에 관한 새로운 상상력을 제공함으로써 학교의 개혁을 촉진했다고 할 수 있다.
대안교육의 공통적인 특징은 인간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철저한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 인간교육을 지향한다는 점이다. 기존의 학교교육 역시 이러한 요소를 어느 정도는 지니고 있지만, 획일화된 제도 속에서는 실현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단지 이상으로의 의미에 그친다. 국내외를 막론하고 대안학교들은 이러한 이념을 구현하기 위해 학교의 규모를 최소화하고 그 운영도 최대한 학생들 위주로 하고자 한다. 정부의 공인은 학교의 운영과 유지를 위해 긴요하지만, 때로는 본래의 이념을 지키기 위해 일부러 제도 밖에 머물기도 한다.
이러한 학교들이 존속 또는 확대될 수 있을지 확신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보편성보다는 개체성의 의미가 강조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경향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고 보면, 구체적인 형식이야 어떻게 되든, 현재의 대안학교들이 지향하는 점들은 앞으로 더욱 교육적인 중요성을 획득하게 된 것이다. 이미 많은 한계를 보이고 있기는 하지만, 정보기술의 발전이 학습자 중심의 대안교육을 확산시키는 데 의미 있는 기여를 할 수도 있을 것이다.
대안교육의 또 다른 핵심적 특징은 생태주의 이념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역시 전지구적 환경 위기가 가시화 됨에 따라 기존의 학교교육에서도 중요한 주제가 되고 있다. 그러나 대안교육은 이를 단지 인식하는 데 목적을 두는 것이 아니라 교육의 과정 자체가 생태주의를 체험하고 실현하도록 하고 있다. 많은 대안학교들이 전원 지향적이고 기계의 편리함보다는 노동을 통한 직접 생산을 교육의 중요한 과정으로 삼는 것은 이 때문이다. 앞으로 생태 위기가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이러한 교육에 대한 관심은 더욱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도 대안교육은 기존의 학교교육에 대하여 여러 가지 근본적인 문제를 제기한다. 그리고 그 대부분은 기존의 교육에서도 이상으로나마 강조되어 왔던 것들이다. 이 점에서 대안교육은 종래와 다른 어떤 교육이 아니라 교육의 이상 그 자체, 또는 교육의 본질에 가까이 가려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전망은 기존의 공교육 제도 성격이 근본적으로 변화되지 않는 한 대안교육이 일시적인 유행에 그치기보다는 더욱 확산될 것임을 시사한다.
그렇다고 대안교육이 그 자체로서 발전하여 기존의 학교교육을 대체할 수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실험적 성격의 소수 대안학교들이 현실적으로 기존 교육체제가 감당하고 있는 역할을 대신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여기서 대안교육의 본질적인 과제를 이끌어낼 수 있다. 그것은 기존의 학교교육에 끊임없이 문제를 제기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줌으로써 변화를 유도하고 촉진하는 일이다. 이 점에서 교육 연구자나 교육당국은 학교 개혁의 선행 지수로서 대안교육에 대한 관심을 좀더 적극적으로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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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6.08
  • 저작시기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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