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산업 발전을 위한 게임유통경로 개선방안(A+받았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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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제2장 이론적 고찰
제1절 게임의 정의 및 분류
제2절 유통경로의 개념과 유형

제3장 게임산업의 시장현황
제1절 게임산업의 특성
제2절 게임산업의 시장현황

제4장 게임유통경로 및 개선방안
제1절 국내 게임 유통경로
제2절 국내 게임 유통경로 개선 방안

제5장 결론

본문내용

이드게임 유통경로
전체 게임시장 중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근래에 들어 테마파크라는 신개념의 도입과 대기업의 직접참여가 많아져 대형화, 기업화되어 가고 있다.
또한 불법유통이 자행되고 있었으나 근래에 들어 정부측의 대대적인 점검으로 인하여 현재에는 불법이라는 개념은 거의 없어진 상태이다.
제2절 국내 게임 유통경로 개선 방안
우리나라의 게임산업은 계속되는 불황과 불경기, 급속한 사회변화 등으로 유통경로의 새로운 대안을 요구하고 있으며 또한 게임 유통경로의 비효율적인 문제점으로 유통경로의 구조적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한 개선 방안으로는 게임 유통경로를 시장에 맞도록 다변화하고 각 경로별 수직적 통합화 방안을 대안으로 제시하고 싶다.
게임 유통경로의 수직적 통합화에 대한 접근 방법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① 기존의 게임 유통점에 대한 수직적 통합화.
기존의 게임 유통점에 대한 자격요전을 강화하고 질 좋고 호응도 높은 게임을 통하여 우위를 지닌 특화된 유통경로로 통합화하는 방안이다.
② 유통경로의 기업적 전방통합을 통한 수직적 통합화.
가격, 제품 수요에 대비하고 전국적으로 판매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생산자 주도로 전국을 커버하는 컴퓨터/양판점 형태의 유통경로를 기업적으로 전방통합하여 수직적 통합화하는 방안이다. 이를 도식화하여 나타내면 <그림 5>와 같이 설명할 수 있다.
게임 제조사 양판형 매장(각 지역별) 소비자
<그림 5> 유통경로의 기업적 전방통합을 통한 수직적 통합화.
③ 독립적인 게임 종합 유통회사 중심으로의 수직적 통합화.
독립적인 게임 종합 유통회사 중심으로 유통경로체계들을 도매상 주관 임의 체인점 또는 직영점 형태로의 수직적 통합화하는 방안이다. 이를 도식화하여 나타내면 <그림 6>와 같이 설명할 수 있다.
종합게임유통사 직영점 및 체인점 소비자
<그림 6> 독립적인 게임 종합 유통회사 중심으로의 수직적 통합화.
이와 같이 게임 유통경로가 수직적으로 통합화되었을 때, 제작업체들은 좋은 경영성과를 올릴 수 있으며, 유통업체들은 공히 고유의 마케팅 기능을 효율적이며 효과적으로 수행 할 수 있어 결과적으로 유통경로가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이 예상된다.
제5장 결 론
현재의 급속한 게임상품의 발전이 이룩되고 있지만 우리나라에서의 게임유통체계는 점점 후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는 몇 가지의 원인이 있다.
그 중에서도 정부차원의 제약이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되는데 그 중에서 첫째로는 1978년에 제정되어 1997년 1월에 해제된 수입다변화 품목으로 지정된 것들이며 1995년 게임기에 부과된 부가소비세가 시장침체에 한 몫을 더했고, 둘째로는 일본어판 소프트웨어의 수입금지 조항이다. 이 때문에 우리나라는 더욱 낙후되어 있고, 셋째로는 음란 및 비디오에 관련된 법률이다. 이것으로 인하여 공정심의위원회에서 사전심의 및 추천을 받아야만 상품으로서 인정되며 제작업체에서 힘들여 만든 게임을 사전심의라는 제도로 인하여 게임내용이 절단되어 소비자로부터 외면을 당하게 되었다. 이러한 것들이 시장의 침체를 가중하여 기존의 정식유통경로에 압박을 가하였다.
1997년에 들어서 정부에서 전폭적인 지지를 표명하고 나섰고 대기업에서도 몇 번의 실패로 인하여 이제 조심스럽게 업계를 키워나가고 있는 실정이다.
2003년 현재에는 업계와 정부차원의 지원에 힘입어 국산게임의 수출이 활발해지기 시작하고 있다. 따라서 게임이 더 이상 천대받는 산업이 아닌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지원을 받고 있으나 게임업체들의 노력이 한층 더 요구되고 있다.
한편, 우리나라의 게임산업은 계속되는 불황과 불경기, 경쟁업체의 난립으로 인하여 유통경로의 새로운 대안이 절실히 필요하다. 또한 현재의 게임 유통경로의 비효율적인 문제점으로 유통경로의 구조적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한 개선 방안으로 게임 유통경로를 시장에 맞도록 다변화하고 각 경로별로 수직적 통합화하는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첫째, 기존의 유통점에 대한 자격요건을 강화하고 질좋고 호응도 높은 게임 등으로 우위를 지닌 특화된 유통경로로 통합화하는 방안과 둘째, 가격, 제품 수요에 대비하고 전국적으로 판매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생산자 주도로 전국을 커버하는 양판형 형태의 유통경로를 기업적으로 전방통합하여 수직적 통합화하는 방안이다.
셋째, 독립적인 게임 종합 유통회사 중심으로 유통경로체계들을 도매상 주관 임의 체인점 또는 직영점 형태로 수직적 통합화하는 방안이다.
위에서 제시한 우리나라의 게임 유통경로에 대한 수직적 통합화 방안이 실행되었을 때에는 제작업체에서는 게임개발에 대한 투자가 늘어 날 것이며 수익성 높은 많은 게임들은 전문 유통업체들의 고유의 마케팅 기능으로 인해 효율적으로 유통되어 질 것이며 안정적인 유통체계를 기반으로 우리나라의 게임산업은 다시 한번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 참고문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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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남대 경영대학원,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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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기남, "게임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연구," 동아대 경영대학원, 1999.
조세형, "신 산업으로서의 한국의 온라인게임산업의 발전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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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양수, "컨텐츠산업 육성전략 연구," 한국문화정책개발원,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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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단행본
1) 문화관광부, "1999 문화산업통계 실태조사 연구," 1999.
2) 이제권, "게임사업 이것만은 알고 합시다," 예솜, 1998.
3) 한국첨단게임산업협회, "첨단게임산업육성방안," 1998.
4) 한국컴퓨터게임산업중앙회, "한국컴퓨터게임 발전계획," 1999.
5) 황상재 외, "커뮤니케이션 혁명과 정보화사회," 법문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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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7.08
  • 저작시기20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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