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의 개념
2. 사회복지의 가치
3. 사회복지의 이념
4. 한국의 사회복지의 흐름
5. 사회복지개혁의 과제
1) 복지제도의 확충
2) 복지수혜자의 범위 확대
3) 복지혜택의 적절성 증진
4) 복지혜택의 재분배 효과 제고
6. 사회복지의 미래
Ⅲ. 결론
Ⅱ. 본론
1. 사회복지의 개념
2. 사회복지의 가치
3. 사회복지의 이념
4. 한국의 사회복지의 흐름
5. 사회복지개혁의 과제
1) 복지제도의 확충
2) 복지수혜자의 범위 확대
3) 복지혜택의 적절성 증진
4) 복지혜택의 재분배 효과 제고
6. 사회복지의 미래
Ⅲ. 결론
본문내용
자본주의의 경제과정, 즉 소유-생산/경영-분배-소비 과정에서 소유-생산/경영 영역에서의 자본자 독점을 인정하는 대신, 국가의 개입에 의해 소비 영역을 사회화 혹은 국유화함으로써 계급간, 계층간 갈등의 비용을 '외화'(externalization)하는 기제를 채택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이세 영역의 사회화를 통해 갈등의 비용을 '내화'(internalization)하지 않을 경우 복지국가의 「한계점으로의 성장」 문제에 직결된다. 그러나 이 한계점에 이르면, 구미 각국에서 보는 것처럼 보수세력들의 사회복지에 대한 이론적.이데올로기적 공격이 첨예화되고 급기야는 보수정권이 등장하여 사회복지를 해체하려는 시도가 나타나게 된다.
1987년 후반부터 태동하기 시작한 한국의 사회복지는 아직 구조적 위기에 직면한 단계는 아니지만 게급간.계층간 갈등의 비용을 외하시키는 기제에만 의존할 경우 서구의 사회복지에서와 동일한 문제를 반복적으로 겪게 될 가능성이 많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한국에서의 복지개혁과 복지 발전은 복지제도의 확충과 복지비 지출의 증대에만 국한될 문제가 아니라, 크게 보아 자본주의 자체의 개혁과 병행되어야 할 문제라고 할 수 있다.
Ⅲ. 결론
사회의 여러 가지 복지제도나 기관을 통하여 인간의 생명을 보호하시고, 또 더할 나위없이 좋고 만족스런 삶이 영위되며 건강과 행복의 조건들이 충족케 하기 위해서는 복지의 일차적 책임을 '각 개인이나 가정이 지느냐'하는데 대한 복지 정책적 수립은 정치의 중요한 내용이 되어져 가고있다. 국가가 일차적으로 책임을 지는 것을 '제도적 복지 모델(Institutional Model)'이라고 칭하고, 반면에 일차적 책임을 개인이 지고 개인(가정)이 해결할 수 없는 부분의 목지 문제를 국가가 책임지는 복지형태를 '잔여적 복지 모델(Residual Model)'이라고 칭한다. 우리나라는 여러 가지 여건상 후자의 모델을 선택함으로써 심각한 국민의 복지문제해결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실이다.
복지과목을 공부하는 학생으로 알아야 할 것은 지역사회 안에 있는 모든 생명은 국가로부터 인간의 생명을 보호받아야하고 그 제도를 통하여 보호되고 양육되고 있다는 것이다. 첫째는 가정을 통해서, 둘째는 국가의 여러 가지 복지정책과 프로그램을 통하여, 셋째는 민간 복지단체를 통하여, 그리고 넷째는 지역교회나 착한 이웃들에 의해서 인간의 복지문제를 해결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세속제도까지도 그 나라와 그의 의를 위하여 활용하시고 게신다. 우리의 선교주제는 인간의 생명을 보호할 여러 가지 제도가 붕괴되거나 불공평하거나 또는 악하게 될 때 가정이 있고 국가가 있고, 민간 복지 단체가 엄연히 있다고 해도 불행한 삶을 살게 되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교회는 우선 이와같은 불완전한 제도에 희생이되고 있는(예:아동구타, 세금포탈등) 지역주민의 복지에 개입할 의무가 있을 뿐만 아니라 제도적으로 인간을 파괴하는 그 사회구조나 제도를 개혁하려는 일련의 노력이 지역내의 신앙공동체에 의해 이루어져야 한다.
하나님은 인간의 역사와 구체적인 삶의 터전 곧 특정한 교회나 지역사회속에서 생존하는 개체 인간들과 그들의 공동체를 통하여 자신의 뜻을 계시하시고 인간 구속의 역사를 펼쳐 나가신다. 우리가 속한 국가의 복지증진은 이런 면에서 참으로 중요한 일이다. 여러 정치가와 경제가들이 논의하는 모든 경제논의와 정치논쟁속에서 과연 복지국가를 향한 어떠한 대안들이 나오고, 실천되어지는가를 냉철한 눈으로 바로보며 이의 비판과 여론형성, 그리고 개혁시키기 위한 많은 노력들이 있어져야 함을 우리 모두는 절대적으로 인식하고 나가야 할 것이다.
내가 속한 곳은 어디인가를 인식하자!
1987년 후반부터 태동하기 시작한 한국의 사회복지는 아직 구조적 위기에 직면한 단계는 아니지만 게급간.계층간 갈등의 비용을 외하시키는 기제에만 의존할 경우 서구의 사회복지에서와 동일한 문제를 반복적으로 겪게 될 가능성이 많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한국에서의 복지개혁과 복지 발전은 복지제도의 확충과 복지비 지출의 증대에만 국한될 문제가 아니라, 크게 보아 자본주의 자체의 개혁과 병행되어야 할 문제라고 할 수 있다.
Ⅲ. 결론
사회의 여러 가지 복지제도나 기관을 통하여 인간의 생명을 보호하시고, 또 더할 나위없이 좋고 만족스런 삶이 영위되며 건강과 행복의 조건들이 충족케 하기 위해서는 복지의 일차적 책임을 '각 개인이나 가정이 지느냐'하는데 대한 복지 정책적 수립은 정치의 중요한 내용이 되어져 가고있다. 국가가 일차적으로 책임을 지는 것을 '제도적 복지 모델(Institutional Model)'이라고 칭하고, 반면에 일차적 책임을 개인이 지고 개인(가정)이 해결할 수 없는 부분의 목지 문제를 국가가 책임지는 복지형태를 '잔여적 복지 모델(Residual Model)'이라고 칭한다. 우리나라는 여러 가지 여건상 후자의 모델을 선택함으로써 심각한 국민의 복지문제해결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실이다.
복지과목을 공부하는 학생으로 알아야 할 것은 지역사회 안에 있는 모든 생명은 국가로부터 인간의 생명을 보호받아야하고 그 제도를 통하여 보호되고 양육되고 있다는 것이다. 첫째는 가정을 통해서, 둘째는 국가의 여러 가지 복지정책과 프로그램을 통하여, 셋째는 민간 복지단체를 통하여, 그리고 넷째는 지역교회나 착한 이웃들에 의해서 인간의 복지문제를 해결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세속제도까지도 그 나라와 그의 의를 위하여 활용하시고 게신다. 우리의 선교주제는 인간의 생명을 보호할 여러 가지 제도가 붕괴되거나 불공평하거나 또는 악하게 될 때 가정이 있고 국가가 있고, 민간 복지 단체가 엄연히 있다고 해도 불행한 삶을 살게 되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교회는 우선 이와같은 불완전한 제도에 희생이되고 있는(예:아동구타, 세금포탈등) 지역주민의 복지에 개입할 의무가 있을 뿐만 아니라 제도적으로 인간을 파괴하는 그 사회구조나 제도를 개혁하려는 일련의 노력이 지역내의 신앙공동체에 의해 이루어져야 한다.
하나님은 인간의 역사와 구체적인 삶의 터전 곧 특정한 교회나 지역사회속에서 생존하는 개체 인간들과 그들의 공동체를 통하여 자신의 뜻을 계시하시고 인간 구속의 역사를 펼쳐 나가신다. 우리가 속한 국가의 복지증진은 이런 면에서 참으로 중요한 일이다. 여러 정치가와 경제가들이 논의하는 모든 경제논의와 정치논쟁속에서 과연 복지국가를 향한 어떠한 대안들이 나오고, 실천되어지는가를 냉철한 눈으로 바로보며 이의 비판과 여론형성, 그리고 개혁시키기 위한 많은 노력들이 있어져야 함을 우리 모두는 절대적으로 인식하고 나가야 할 것이다.
내가 속한 곳은 어디인가를 인식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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