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철학사 장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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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 철학사 장자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통을 잊는 방법이다. 생사의 결과에 통달하는 것이 운명에 충실하는 것이다.
Ⅲ. 結 論
장자는 세계를 통일된 것으로 보고 사물의 차별은 상대적인 것으로 2원(二元)의 대립이 없는 하나로 보았다. 그리고 그는 사물을 둘로 나누어서 차별하는 인위를 없애므로서 만물제동의 경지에 이르라고 한다.
그러나 장자는 차별이 상대적이기 때문에 차별 자체를 부인하였고 사물의 유전변화로 인해 그들 존재의 진실성과 특수성을 부인하였으며 과정의 필연성으로 인해 운명에 안주할 것을 주장하는 잘못을 범했다. 이에 순자는 그가 단지 필연과 자연이연(自然而然)만을 보았을 뿐 사람의 역량은 간과했다고 비평했다.
그러나 중국사상사(中國思想史)에서 장자의 역할은 크다. 장자는 노자의 사상을 이어받아 이를 더욱 발전시켰다. 그리고 진한 이후 2천년의 통일 왕조시대에는 유교를 국가 공인의 가르침으로 삼게 되었기 때문에 유교는 그늘에 숨었지만, 그 실력은 여전히 유지되어 불교가 서역으로부터 전해졌을 때, 그 매개가 되었고, 그 불교를 중국화하는데 공헌 하였다.
참고도서
중국의 사상 박희준 옮김 대원사
장자 최효선 역 고려원
중국의 유가와 도가 권덕주 역 동아출판사
중국사상사 박일공 역 육문사
  • 가격1,0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04.07.17
  • 저작시기2004.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6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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