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 1 절 개념의 본질
1. 개념과 표상
제 2 절 개념의 內包와 外延
제 3 절 類개념과 種개념
제 4 절 개념의 종류
1. 외연을 기준으로 한 분류
2. 내포를 기준으로 한 분류
3. 대상의 수를 기준으로 한 분류
4. 관계의 유무를 기준으로 한 분류
5. 내용의 성질에 따른 분류
6. 상호관계에 의한 분류
7. 개념 상호간의 관계에 의한 분류
제5절 名辭
1. 名辭의 정의
2. 명사의 종류
제 6 절 定義
1. 정의의 의미
2. 정의의 규칙
제 7 절 개념의 구분과 분류
1, 區分
2. 分類
1. 개념과 표상
제 2 절 개념의 內包와 外延
제 3 절 類개념과 種개념
제 4 절 개념의 종류
1. 외연을 기준으로 한 분류
2. 내포를 기준으로 한 분류
3. 대상의 수를 기준으로 한 분류
4. 관계의 유무를 기준으로 한 분류
5. 내용의 성질에 따른 분류
6. 상호관계에 의한 분류
7. 개념 상호간의 관계에 의한 분류
제5절 名辭
1. 名辭의 정의
2. 명사의 종류
제 6 절 定義
1. 정의의 의미
2. 정의의 규칙
제 7 절 개념의 구분과 분류
1, 區分
2. 分類
본문내용
사람"이라고 정의하는 것은 너무 좁은 정의이다. 이 정의는 물건을 훔치는 도둑은 포함하고 있지 않다.
규칙4. 정의는 애매 모호하거나 또는 비유적인 표현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정의의 목적이 의미를 명료화하는 것이기 때문에 불분명하거나 비유적인 표현을 사용한 정의는 적합하지 않다.
<중개인>을 '양쪽 사이에 다리를 놓아주는 사람'이라고 정의한다면, '중개인'이란 말을 전혀 모르는 사람은 '다리'라는 말이 사람 또는 차량이 다니는 다리를 의미하는지 또는 걷는 다리를 의미하는지, 아니면 일을 주선하는 것을 의미하는지 알 수가 없을 것이다. 그 정의는 '다리'라는 말이 두 가지 이상의 의미로 해석 될 수 있기 때문에 多義的인 또는 曖昧한 정의이다.
'알루미늄은 가벼운 금속'이라고 정의한다면, 어떤 물건이 어느 정도의 무게이면 가볍다고 말할 수 있을지 알 수가 없다. 즉, '가벼운' 이라는 말을 어느 경우에 적용할 수 있을지 분명하지 않기 때문에, 정의는 模糊한 정의이다.
'건축물은 얼어붙은 음악'이라고 정의하는 것은 비유적인 정의이다.
규칙5. 긍정적인 정의가 가능한 경우에는 부정적인 정의를 해서는 안 된다.
정의는 무엇을 의미하지 않는다는 것을 설명하려는 것이 아니라 무엇을 의미하는가를 설명하려는 것이다. 개념들 중에는 (예컨대 고아, 대머리, 총각, 몰상식 등과 같이) 본질적으로 부정적인 의미를 갖고 있어서 부정적인 정의를 필요로 하는 것들이 있다. 이러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긍정적인 정의를 해야 한다.
'과부란 남편이 없는 여자이다'라고 정의하는 것은 긍정적인 정의가 가능한데 부정적인 정의를 한 경우이다. "과부란 남편을 잃은 여자"라고 정의하면 긍정적인 정의가 된다.
(연습문제)
다음의 정의가 규칙을 어겼다면 어떤 규칙을 어겼는지 지적하시오.
1) 순항함은 일종의 배이다.
2) '살인'은 다른 인간을 고의로 죽이는 것을 의미한다.
3) 인간은 깃털이 없는 두 발 달린 동물이다.
4) 사랑은 눈물의 씨앗이다.
5) '애꾸눈'은 눈이 하나 없는 사람을 의미한다.
6) 낙타는 사막의 배이다.
7) 노처녀는 아직 시집가지 않은 처녀이다.
8) 사자는 백수의 왕이다.
9) 보금자리는 신랑 신부가 살기 위한 집이다.
10) 계산기는 계산을 하기 위한 기계이다.
11) 학생은 학교에서 지식을 배우는 어리거나 젊은 사람이다.
12) 포유동물은 젖을 빠는 지상 동물이다.
13) 시인은 인간의 마음을 순화 시켜주는 사람이다.
14) 개는 사람의 가장 친한 친구이다.
15) '문제아'는 애정 결핍증에 걸린 아이를 의미한다.
16) '데치다'는 끊는 물에 살짝 넣었다가 꺼내는 것을 말한다.
17) 공직자란 공직에서 국민을 위해 일하는 사람이다.
18) '거인'은 정상인 보다 엄청나게 더 큰 사람을 의미한 다.
19) '사전'은 낱말의 뜻을 풀이해 놓은 책을 의미한다.
20) 자유는 구속이 없는 상태이다.
제 7 절 개념의 구분과 분류
1, 區分
개념의 외연을 분해하는 것을 구분(division)이라 한다. 다시 말하면 유와 종으로 나누는 것이다. 인류의 개념을 외연에서 종으로 나누면 백인종, 황인종, 흑인종으로 나누어진다. 개념의 구분에 다음과 같은 3요소가 있다.
첫째, 나누어지는 유를 [구분되는 전체] 또는 [피구분체]라 한다.
둘째, 구분된 결과 생기는 각 부분 즉 피구분체인 유개념에 대한 종개념 또는 피구분체인 종개념에 대한 개별개념을 [구분지]라 한다.
셋째, 구분에 있어서 사용된 표준을 [구분의 원리 또는 기준]이라 한다.
구분에는 구분지의 수에 따라 2분법, 3분법, 4분법, 다분법 등이 있다.
구분의 규칙은 다음과 같다.
규칙1. 구분의 기준이 명료해야 한다.
음악가를 재능 있는 음악가와 재능 없는 음악가로 구분하면, '재능 있다'와 '재능 없다'를 구별할 수 있는 기준이 분명하지 않다. 어떤 점에서 재능이 있다 또는 없다 라고 말 할 수 있을지 명료하지 않다.
규칙2. 구분의 기준이 하나로 통일되어야 한다.
전쟁을 국지전쟁, 핵전쟁, 무역전쟁 등으로 구분하면 구분의 기준에 일관성이 없다. 국지전쟁은 전쟁의 지역과 관련해서, 핵전쟁은 전쟁의 수단, 즉 무기와 관련해서, 무역전쟁은 전쟁의 목적과 관련해서 구분하고 있으므로 기준이 통일되어 있지 않다.
규칙3. 구분은 총괄적이어야 한다.
구분지가 모든 가능성을 다 열거하고 빠뜨린 것이 없어야 한다. 동물을 포유류, 어류, 그리고 곤충류로만 구분하면 조류, 파충류 등을 빠뜨리기 때문에 적합한 구분이 될 수 없다.
규칙4. 구분은 배타적이어야 한다.
구분지가 상호중첩 되어서는 안 된다. 남한지방을 기호지방, 호남지방, 영남지방, 호서지방, 중부지방 등으로 구분하면 구분지 간에 겹치는 경우가 생긴다.
(연습문제)
다음의 개념구분에서 만약 규칙을 어긴 것이 있다면 어떤 규칙을 어겼는지를 지적하시오.
1) 나무 : 유실수, 상록수, 관상수, 기타
2) 사람 : 정상인, 비정상인
3) 떡 : 시루떡, 찹쌀떡, 쑥떡, 호박떡, 제사떡, 고사떡, 기타
4) 문학 : 소설, 수필 그리고 시
5) 무용 : 고전무용, 현대무용, 한국무용
6) 삼각형 :정삼각형, 등각삼각형, 부등변 삼각형
7) 사각형 :평행사변형, 정사각형, 직사각형 그리고 사다리꼴
8) 운동경기 : 축구, 야구, 배구, 수영, 권투, 기타
9) 자동차 : 승용차, 화물차 그리고 특수차
10) 나물 : 콩나물, 취나물, 산나물, 고사리나물, 시금치 나물, 도라지 나물, 기타
11) 동물 : 육식동물과 비육식동물
12) 동물 : 육식동물, 잡식동물, 그리고 초식동물
2. 分類
구분지를 다시 구분하여 구분을 거듭함으로써 개념의 외연의 계통적 조직을 밝히는 것을 분류(classification)라 한다. 동물학이나 식물학에서와 같이 자연 현상의 객관적 성질을 기준으로 하는 것을 자연적 분류라 하고, 도서목록이나 인명록을 [가, 나, 다, ... ] 순으로 혹은
[A, B, C, ... ] 순으로 분류함과 같이, 정리의 편의상 임의의 기준에 의하는 것을 인위적 분류라 한다.
규칙4. 정의는 애매 모호하거나 또는 비유적인 표현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정의의 목적이 의미를 명료화하는 것이기 때문에 불분명하거나 비유적인 표현을 사용한 정의는 적합하지 않다.
<중개인>을 '양쪽 사이에 다리를 놓아주는 사람'이라고 정의한다면, '중개인'이란 말을 전혀 모르는 사람은 '다리'라는 말이 사람 또는 차량이 다니는 다리를 의미하는지 또는 걷는 다리를 의미하는지, 아니면 일을 주선하는 것을 의미하는지 알 수가 없을 것이다. 그 정의는 '다리'라는 말이 두 가지 이상의 의미로 해석 될 수 있기 때문에 多義的인 또는 曖昧한 정의이다.
'알루미늄은 가벼운 금속'이라고 정의한다면, 어떤 물건이 어느 정도의 무게이면 가볍다고 말할 수 있을지 알 수가 없다. 즉, '가벼운' 이라는 말을 어느 경우에 적용할 수 있을지 분명하지 않기 때문에, 정의는 模糊한 정의이다.
'건축물은 얼어붙은 음악'이라고 정의하는 것은 비유적인 정의이다.
규칙5. 긍정적인 정의가 가능한 경우에는 부정적인 정의를 해서는 안 된다.
정의는 무엇을 의미하지 않는다는 것을 설명하려는 것이 아니라 무엇을 의미하는가를 설명하려는 것이다. 개념들 중에는 (예컨대 고아, 대머리, 총각, 몰상식 등과 같이) 본질적으로 부정적인 의미를 갖고 있어서 부정적인 정의를 필요로 하는 것들이 있다. 이러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긍정적인 정의를 해야 한다.
'과부란 남편이 없는 여자이다'라고 정의하는 것은 긍정적인 정의가 가능한데 부정적인 정의를 한 경우이다. "과부란 남편을 잃은 여자"라고 정의하면 긍정적인 정의가 된다.
(연습문제)
다음의 정의가 규칙을 어겼다면 어떤 규칙을 어겼는지 지적하시오.
1) 순항함은 일종의 배이다.
2) '살인'은 다른 인간을 고의로 죽이는 것을 의미한다.
3) 인간은 깃털이 없는 두 발 달린 동물이다.
4) 사랑은 눈물의 씨앗이다.
5) '애꾸눈'은 눈이 하나 없는 사람을 의미한다.
6) 낙타는 사막의 배이다.
7) 노처녀는 아직 시집가지 않은 처녀이다.
8) 사자는 백수의 왕이다.
9) 보금자리는 신랑 신부가 살기 위한 집이다.
10) 계산기는 계산을 하기 위한 기계이다.
11) 학생은 학교에서 지식을 배우는 어리거나 젊은 사람이다.
12) 포유동물은 젖을 빠는 지상 동물이다.
13) 시인은 인간의 마음을 순화 시켜주는 사람이다.
14) 개는 사람의 가장 친한 친구이다.
15) '문제아'는 애정 결핍증에 걸린 아이를 의미한다.
16) '데치다'는 끊는 물에 살짝 넣었다가 꺼내는 것을 말한다.
17) 공직자란 공직에서 국민을 위해 일하는 사람이다.
18) '거인'은 정상인 보다 엄청나게 더 큰 사람을 의미한 다.
19) '사전'은 낱말의 뜻을 풀이해 놓은 책을 의미한다.
20) 자유는 구속이 없는 상태이다.
제 7 절 개념의 구분과 분류
1, 區分
개념의 외연을 분해하는 것을 구분(division)이라 한다. 다시 말하면 유와 종으로 나누는 것이다. 인류의 개념을 외연에서 종으로 나누면 백인종, 황인종, 흑인종으로 나누어진다. 개념의 구분에 다음과 같은 3요소가 있다.
첫째, 나누어지는 유를 [구분되는 전체] 또는 [피구분체]라 한다.
둘째, 구분된 결과 생기는 각 부분 즉 피구분체인 유개념에 대한 종개념 또는 피구분체인 종개념에 대한 개별개념을 [구분지]라 한다.
셋째, 구분에 있어서 사용된 표준을 [구분의 원리 또는 기준]이라 한다.
구분에는 구분지의 수에 따라 2분법, 3분법, 4분법, 다분법 등이 있다.
구분의 규칙은 다음과 같다.
규칙1. 구분의 기준이 명료해야 한다.
음악가를 재능 있는 음악가와 재능 없는 음악가로 구분하면, '재능 있다'와 '재능 없다'를 구별할 수 있는 기준이 분명하지 않다. 어떤 점에서 재능이 있다 또는 없다 라고 말 할 수 있을지 명료하지 않다.
규칙2. 구분의 기준이 하나로 통일되어야 한다.
전쟁을 국지전쟁, 핵전쟁, 무역전쟁 등으로 구분하면 구분의 기준에 일관성이 없다. 국지전쟁은 전쟁의 지역과 관련해서, 핵전쟁은 전쟁의 수단, 즉 무기와 관련해서, 무역전쟁은 전쟁의 목적과 관련해서 구분하고 있으므로 기준이 통일되어 있지 않다.
규칙3. 구분은 총괄적이어야 한다.
구분지가 모든 가능성을 다 열거하고 빠뜨린 것이 없어야 한다. 동물을 포유류, 어류, 그리고 곤충류로만 구분하면 조류, 파충류 등을 빠뜨리기 때문에 적합한 구분이 될 수 없다.
규칙4. 구분은 배타적이어야 한다.
구분지가 상호중첩 되어서는 안 된다. 남한지방을 기호지방, 호남지방, 영남지방, 호서지방, 중부지방 등으로 구분하면 구분지 간에 겹치는 경우가 생긴다.
(연습문제)
다음의 개념구분에서 만약 규칙을 어긴 것이 있다면 어떤 규칙을 어겼는지를 지적하시오.
1) 나무 : 유실수, 상록수, 관상수, 기타
2) 사람 : 정상인, 비정상인
3) 떡 : 시루떡, 찹쌀떡, 쑥떡, 호박떡, 제사떡, 고사떡, 기타
4) 문학 : 소설, 수필 그리고 시
5) 무용 : 고전무용, 현대무용, 한국무용
6) 삼각형 :정삼각형, 등각삼각형, 부등변 삼각형
7) 사각형 :평행사변형, 정사각형, 직사각형 그리고 사다리꼴
8) 운동경기 : 축구, 야구, 배구, 수영, 권투, 기타
9) 자동차 : 승용차, 화물차 그리고 특수차
10) 나물 : 콩나물, 취나물, 산나물, 고사리나물, 시금치 나물, 도라지 나물, 기타
11) 동물 : 육식동물과 비육식동물
12) 동물 : 육식동물, 잡식동물, 그리고 초식동물
2. 分類
구분지를 다시 구분하여 구분을 거듭함으로써 개념의 외연의 계통적 조직을 밝히는 것을 분류(classification)라 한다. 동물학이나 식물학에서와 같이 자연 현상의 객관적 성질을 기준으로 하는 것을 자연적 분류라 하고, 도서목록이나 인명록을 [가, 나, 다, ... ] 순으로 혹은
[A, B, C, ... ] 순으로 분류함과 같이, 정리의 편의상 임의의 기준에 의하는 것을 인위적 분류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