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본론
1. 변명
2. 크리톤 - 어떻게 행동할것인가
3. 파이돈 - 영혼에 대하여
4. 향연 - 에로스(=사랑)에 대하여
결론
본론
1. 변명
2. 크리톤 - 어떻게 행동할것인가
3. 파이돈 - 영혼에 대하여
4. 향연 - 에로스(=사랑)에 대하여
결론
본문내용
이 '나자신에게 좋은 것을 영원히 소유할수 있는' 방법이란, 자손을 남기는 것과 예지와 덕에 의해 다듬어진 절제와 정의를 남기는 것이다. 이중에서 정신의 아름다움인 절제와 정의를 향한 사랑이 더욱 값진 일이고, 이것에 대한 노력을 '에로스적인 것','에로스의 본질'이라 부르는 것이다.
결 론
처음 이 책을 읽었을 때 내용이 쉽지 않았던게 사실이다. 소크라테스를 고발한 내용도 그렇고 그 내용에 대해 반박하는 것도 짧은 나의 생각으로 쉽사리 이해가 되지 않았다.
당시 소크라테스가 일생을 바쳐 추구했던 정의와 참된 삶의 모습, 진리에의 탐구는 한인간의 학문적 고뇌를 넘어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많은 이들을 계도하는 신앙의 기능적 측면도 수행한 것 같다. 그만큼 인간 바로 옆에 있는 삶과 함께 하는 철학이었던 것이다. 그런데 후대로 올수록 철학의 인간탐구는 사람을 소외시킨 '학문을 위한 학문'으로 되어버린 것 같다. 따라서 철학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어렵게만 생각하고 회피하기만 하려는 경향이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생각한다.
철학이 현실과 동떨어짐을 탓하는 것이 아니다. 다만 나의 짧은 생각으론 소크라테스가 각계각층의 사람들과 나누고 쉬운 철학을 한 것처럼 물론 작은 도시국가였고 그가 그렇게 적극적으로 사회정화에 발 담근 것은 아니나 현대 철학자들도 너무 이론만을 강조하고 전파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를 쉽게 쉽게 설명해주는 쉬운 철학, 생활 속의 철학을 설명해줬으면 한다. 지금처럼 각박한 사회적 상황시대야 말로 철학자들이 상아탑 속의 학파논쟁은 잠시 접어두고 세상으로 나올 때라고 본다.
결 론
처음 이 책을 읽었을 때 내용이 쉽지 않았던게 사실이다. 소크라테스를 고발한 내용도 그렇고 그 내용에 대해 반박하는 것도 짧은 나의 생각으로 쉽사리 이해가 되지 않았다.
당시 소크라테스가 일생을 바쳐 추구했던 정의와 참된 삶의 모습, 진리에의 탐구는 한인간의 학문적 고뇌를 넘어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많은 이들을 계도하는 신앙의 기능적 측면도 수행한 것 같다. 그만큼 인간 바로 옆에 있는 삶과 함께 하는 철학이었던 것이다. 그런데 후대로 올수록 철학의 인간탐구는 사람을 소외시킨 '학문을 위한 학문'으로 되어버린 것 같다. 따라서 철학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어렵게만 생각하고 회피하기만 하려는 경향이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생각한다.
철학이 현실과 동떨어짐을 탓하는 것이 아니다. 다만 나의 짧은 생각으론 소크라테스가 각계각층의 사람들과 나누고 쉬운 철학을 한 것처럼 물론 작은 도시국가였고 그가 그렇게 적극적으로 사회정화에 발 담근 것은 아니나 현대 철학자들도 너무 이론만을 강조하고 전파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를 쉽게 쉽게 설명해주는 쉬운 철학, 생활 속의 철학을 설명해줬으면 한다. 지금처럼 각박한 사회적 상황시대야 말로 철학자들이 상아탑 속의 학파논쟁은 잠시 접어두고 세상으로 나올 때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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