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1.연구배경과 목적-----------------------------2
Ⅱ. 본론
1. 패러디와 지적소유권의 충돌 ------------------2~3
2. 패러디와 지적 소유권------------------------3~4
3.패러디와 지적 소유권의 사회적 인식문제-----------4~5
4.지적소유권법에서 말하는 패러디와 지적소유권--------5~6
Ⅲ. 결론
결국은 상호 공존이다--------------------------- 7
* 참고 문헌 ------------------------------------8
1.연구배경과 목적-----------------------------2
Ⅱ. 본론
1. 패러디와 지적소유권의 충돌 ------------------2~3
2. 패러디와 지적 소유권------------------------3~4
3.패러디와 지적 소유권의 사회적 인식문제-----------4~5
4.지적소유권법에서 말하는 패러디와 지적소유권--------5~6
Ⅲ. 결론
결국은 상호 공존이다--------------------------- 7
* 참고 문헌 ------------------------------------8
본문내용
곁해와 같이 단순히 타인의 저작물을 무단사용 한 것이라 할 수 있어 저작권침해문제가 발생하게 된다.미국에서는 1976년 저작권법에 제107조를 신설하고 Fair use의 개념으로서 패러디에 대한 규율을 하고 있다.
Ⅲ.결론
결국은 상호공존이다
정말 눈 깜짝 할 사이에 지구 반대편 사람들의 헤어스타일까지도 알 수 있는 '초고속 인터넷' 세상이다. 이러한 시대에 진정한 독창(獨創), 그러니까 '스스로 창조하다'라는 말은 이젠 우스운 말이 될지도 모르겠다. 서로가 서로의 문화에 간접적이고, 또한 직접적이기도 한 영향을 주고 받으며 점점 '공유'가 되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우리의 주변의 창작물들 중 엄밀히 말해 2차적 창작물이 아닌 경우가 어디에 있겠는가. 패러디와 지적 재산권의 분쟁선 상에서 우리는 다시 한번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모든 창작물은 인간의 삶과 경험안에서 응집되어 나온 결과물인 것이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인간에 의해서 창조된 창작물들에 의해서 경험을 하게 된다. 문화전반에서 말이다. 패러디 또한 그 많은 창작물에 대한 경험에서 나온 창작물이다. 그런 의미에서 패러디 또한 보호받아야할 개인의 창작물이고 고유한 의식의 결정체인 것이다. 지적소유권법은 개인의 권리를 우선 보호하는 법이므로 이 법에서도 이러한 패러디작품의 재창작성, 독창성에 관하여 인정을 하고 보호를 하고 있는 것이다.
이제는 정반대의 것을 지향함으로 이해가 되었던 패러디와 지적소유권이 개인의 의식과 그로 인한 창작을 존중하는 같은 것에 초점을 두고 있음을 바로보아야 하는 것이다. 또한 패러디가 하나의 창작물로 인정을 받고 보호받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작품 이외의 '재창조,재해석 하기 위한 기초가 되었던 작품, 그리고 원작가에 대한 존중을 할 때 동시에 패러디라는 문화가 하나의 창작활동으로 인정되고 보호될 것이다.
이제는 더 이상 충돌이 아니라, 상호공존인 것이다.
*참고문헌.사이트*
< 전문영 著,21세기를 겨냥한 저작권 해설, 범우사,>-1999
-1995
<미국 NII 지적소유권작업반 著/임원선옮김, 초고속통신망과 저작권, 한올 아카데미>-1996
<원용진, 대중문화의 패러다임,한나래>-1997
(검색일자:2001.10월6일)
동아일보
(검색일자:2001.10.9)
(검색일자:2001.10월6일)
(검색일자:2001.10월6일)
(검색일자:2001.10월6일)
이재수 홈페이지(검색일자:2001.10월20일)
Ⅲ.결론
결국은 상호공존이다
정말 눈 깜짝 할 사이에 지구 반대편 사람들의 헤어스타일까지도 알 수 있는 '초고속 인터넷' 세상이다. 이러한 시대에 진정한 독창(獨創), 그러니까 '스스로 창조하다'라는 말은 이젠 우스운 말이 될지도 모르겠다. 서로가 서로의 문화에 간접적이고, 또한 직접적이기도 한 영향을 주고 받으며 점점 '공유'가 되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우리의 주변의 창작물들 중 엄밀히 말해 2차적 창작물이 아닌 경우가 어디에 있겠는가. 패러디와 지적 재산권의 분쟁선 상에서 우리는 다시 한번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모든 창작물은 인간의 삶과 경험안에서 응집되어 나온 결과물인 것이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인간에 의해서 창조된 창작물들에 의해서 경험을 하게 된다. 문화전반에서 말이다. 패러디 또한 그 많은 창작물에 대한 경험에서 나온 창작물이다. 그런 의미에서 패러디 또한 보호받아야할 개인의 창작물이고 고유한 의식의 결정체인 것이다. 지적소유권법은 개인의 권리를 우선 보호하는 법이므로 이 법에서도 이러한 패러디작품의 재창작성, 독창성에 관하여 인정을 하고 보호를 하고 있는 것이다.
이제는 정반대의 것을 지향함으로 이해가 되었던 패러디와 지적소유권이 개인의 의식과 그로 인한 창작을 존중하는 같은 것에 초점을 두고 있음을 바로보아야 하는 것이다. 또한 패러디가 하나의 창작물로 인정을 받고 보호받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작품 이외의 '재창조,재해석 하기 위한 기초가 되었던 작품, 그리고 원작가에 대한 존중을 할 때 동시에 패러디라는 문화가 하나의 창작활동으로 인정되고 보호될 것이다.
이제는 더 이상 충돌이 아니라, 상호공존인 것이다.
*참고문헌.사이트*
< 전문영 著,21세기를 겨냥한 저작권 해설, 범우사,>-1999
-1995
<미국 NII 지적소유권작업반 著/임원선옮김, 초고속통신망과 저작권, 한올 아카데미>-1996
<원용진, 대중문화의 패러다임,한나래>-1997
(검색일자:2001.10월6일)
동아일보
(검색일자:2001.10.9)
(검색일자:2001.10월6일)
(검색일자:2001.10월6일)
(검색일자:2001.10월6일)
이재수 홈페이지(검색일자:2001.10월20일)
추천자료
- 전자거래의 구조 및 전자거래에 관한 입법례
- 디지털콘텐츠 보호에 관한 법률들의 문제점과 개정방향
- 국가의 역할
- 상표사례-법률서비스업관련
- 전자매체의 보급화로 인한 저작권 제도에 미치는 영향
- 힘의 평형
- 온라인 음악 복제에 대한 법적 책임 연구
- [특허심사관][특허심사관 등급][미국 특허심사관 사례]특허심사관의 법적 성격, 특허심사관의...
- [직무발명보상제도]직무발명보상제도의 정의, 직무발명보상제도의 필요성, 직무발명보상제도...
- [특허정보][특허정보조사][특허정보 특징][특허정보 활용][특허정보조사 목적][특허정보조사 ...
- 해외투자(외국인직접투자, 외국자본투자) 정의, 기능, 해외투자(외국인직접투자, 외국자본투...
- [위도][위도와 태양][위도와 태양고도측정기][위도와 황도][위도와 과학교육]위도와 태양, 위...
- [벤처기업특허][벤처기업][특허]벤처기업특허의 의의, 벤처기업특허의 목적, 벤처기업특허의 ...
- U.S COPYRIGHT OFFICE(미 저작권청)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