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투항하여 신라 진흥왕의 배려로 국원(현재의 충주)에 살면서 계고, 법지, 만덕에게 전수했다고 한다. 계고는 가야금을, 법지는 노래를, 만덕은 춤을 배웠는데 모두의 재능에 맞게 전수했다고 한다.
가야를 침략하는 앞장에는 신라로 귀순한 가야 왕자 월광이 앞장을 선다. 그런 월광도 망해 버린 가야의 왕 노릇을 하다가 쫓겨나게 된다. 아마도 신라가 망한 가야의 민심 때문에 왕을 시킨 것으로 보인다고 한다. 이러한 내용은 망해가는 나라 신라 경순왕의 마의 태자 이야기가 생각나게 한다.
935년 즉, 경순왕 9년에 고려에 항복하고자 하고, 마의태자는 한 나라의 흥망성쇠에는 반드시 천운이 있으므로 힘을 다하지 않고 천년 사직을 가볍게 고려에게 넘겨줄 수 없다고 하여 반대하였다. 그러나 경순왕은 무고한 백성을 더 이상 죽일 수 없다고 하여 고려에 항복하였다. 마의태자는 통곡하며 왕을 하직하고 금강산으로 들어가 초식으로 연명하며 베옷을 입고 일생을 보냈다고 한다.
어쩌면 우륵이 신라로 망명함으로써 가야금이 지금까지 남아 있는지도 모를 일이다. 다른 역사적 내용을 다시 생각하면서 이 소설을 읽는다면 당시의 상황에 대한 이해도 빠르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가야를 침략하는 앞장에는 신라로 귀순한 가야 왕자 월광이 앞장을 선다. 그런 월광도 망해 버린 가야의 왕 노릇을 하다가 쫓겨나게 된다. 아마도 신라가 망한 가야의 민심 때문에 왕을 시킨 것으로 보인다고 한다. 이러한 내용은 망해가는 나라 신라 경순왕의 마의 태자 이야기가 생각나게 한다.
935년 즉, 경순왕 9년에 고려에 항복하고자 하고, 마의태자는 한 나라의 흥망성쇠에는 반드시 천운이 있으므로 힘을 다하지 않고 천년 사직을 가볍게 고려에게 넘겨줄 수 없다고 하여 반대하였다. 그러나 경순왕은 무고한 백성을 더 이상 죽일 수 없다고 하여 고려에 항복하였다. 마의태자는 통곡하며 왕을 하직하고 금강산으로 들어가 초식으로 연명하며 베옷을 입고 일생을 보냈다고 한다.
어쩌면 우륵이 신라로 망명함으로써 가야금이 지금까지 남아 있는지도 모를 일이다. 다른 역사적 내용을 다시 생각하면서 이 소설을 읽는다면 당시의 상황에 대한 이해도 빠르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