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개요
2. 본문
1) 근대 정치 사상이란 무엇인가?
2) 마키아벨리(NIccolo di Machiavelli, 1469-1527) &《군주론》
3) 홉스의 정치철학
경험론
■ 자연상태(state of nature) 그리고 자연법
4)로크의 정치철학
로크와 \\\"통치론\\\"
5)루소의 정치철학
3. 결론
&참고문헌&
2. 본문
1) 근대 정치 사상이란 무엇인가?
2) 마키아벨리(NIccolo di Machiavelli, 1469-1527) &《군주론》
3) 홉스의 정치철학
경험론
■ 자연상태(state of nature) 그리고 자연법
4)로크의 정치철학
로크와 \\\"통치론\\\"
5)루소의 정치철학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연합적 조약으로 간주되는 정치적 권위에 의해서 인민은 있는 그대로 구성된다. 그 결과로 일반의지만이 최고권을 행사할 수 있고, 최고 권력인 법은 권력의 직접적 표현이다.
사회 계약에 의하여 자연적 인간은 원초적 자유를 포기한다. 자기의 사적 이익을 위하여 이기적으로가 아니라 이제부터는 공적 이익을 중요시한다. 따라서 인간은 어떤 유보조항도 없이 복종해야하는 "일반의지의 최고 지도에(sous la supreme direction de la volonte geneale)" 자신을 따르게 한다. 그러므로 국가는 개인을 초월하는 새로운 통일성, 즉 "공통 자아(le moi commun)"를 형성한다.
이런 조건에서 어떻게 전제 정치 즉 개인을 국가의 전능한 권력에 희생시키는 것을 피할 수 있는가? 정확히 말하자면, '최고 의지가 일반적이다'라는 사실에 의해서 가능하다. 만일 주체로서 각 개인이 절대적으로 일반의지에 복종한다면, 시민으로서 각각은 이 최고권에 참여하는 것이다. 따라서 자연적 독립성을 상실하면서도 인간은 이전만큼이나 자유롭다. 왜냐하면 공공적인 법률에 복종하면서 인간은 그 자신이 결정한 법에 따르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 이 정치적 자유는 자연적 자유보다 훨씬 더 인간을 품위 있게 한다. 왜냐하면 정치적 자유는 도덕이며, 의무의 의식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이다.
만일 자연 상태는 현존하는 사회와 연관에서 보면 가치를 부여할 수 있다면, 반대로 사회계약으로부터 나온 정치적 사회에 비추어 보면 자연 상태는 가치 평가가 절하된다. 일반적으로 말하는 인간적이고 이성적인 그리고 정치적으로 자유로운 사회에 마주한, 자연적 인간이란 정당하고 부당한 것에 대한 감정을 잃은 "어리석고 편협한 동물(animal stupide et borne)"로 보인다. 볼테르(Voltaire, 1694-1778)가 루소에게 한 고약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루소에게는 인간을 위하여 퇴행(regression)을 설교한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3. 결론
교수님이 내준 레포트 때문에 지금껏 근대정치사상의 자료를 조사해보면서 근대정치사상의 태동과정에 대해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각자 개인차이긴 하지만 느끼는 점은 각양각색일 것이다. 나이를 먹는다는 것 자체가 같은 효과를 가져 달 줄 가능성이 농후이기 때문이다. 스무살 짜리와 마흔살 짜리가 느끼는 햇빛의 밝기가 틀리듯이, 정치적 비전도 나이에 따라 달리 느껴지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성숙되어 가는 방식이다.
이를 바탕으로 이제부터는 사상가가 차지하는 가치나 그가 보내는 메시지의 타당성을 전반적으로 '평가'하는 작업을 착수해야 겠다.
&참고문헌&
강정인 편역, 마키아벨리의 이해 (문학과 지성사)
[논술길잡이] 군주론 김창호
도서출판 노두 정치사상의 이해 (권용립. 신연재 R.N . 버어키 著)
[동아일보] [금요칼럼]박용옥/새 안보팀, 同盟 중시하라
정치사상의 이해 (경기대학교 도서관 도서등록번호 26902)
인터넷 사이트 Cyber Politics (네이버 지식검색)
[야후꾸러기뉴스] 역사속의 오늘
사회 계약에 의하여 자연적 인간은 원초적 자유를 포기한다. 자기의 사적 이익을 위하여 이기적으로가 아니라 이제부터는 공적 이익을 중요시한다. 따라서 인간은 어떤 유보조항도 없이 복종해야하는 "일반의지의 최고 지도에(sous la supreme direction de la volonte geneale)" 자신을 따르게 한다. 그러므로 국가는 개인을 초월하는 새로운 통일성, 즉 "공통 자아(le moi commun)"를 형성한다.
이런 조건에서 어떻게 전제 정치 즉 개인을 국가의 전능한 권력에 희생시키는 것을 피할 수 있는가? 정확히 말하자면, '최고 의지가 일반적이다'라는 사실에 의해서 가능하다. 만일 주체로서 각 개인이 절대적으로 일반의지에 복종한다면, 시민으로서 각각은 이 최고권에 참여하는 것이다. 따라서 자연적 독립성을 상실하면서도 인간은 이전만큼이나 자유롭다. 왜냐하면 공공적인 법률에 복종하면서 인간은 그 자신이 결정한 법에 따르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 이 정치적 자유는 자연적 자유보다 훨씬 더 인간을 품위 있게 한다. 왜냐하면 정치적 자유는 도덕이며, 의무의 의식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이다.
만일 자연 상태는 현존하는 사회와 연관에서 보면 가치를 부여할 수 있다면, 반대로 사회계약으로부터 나온 정치적 사회에 비추어 보면 자연 상태는 가치 평가가 절하된다. 일반적으로 말하는 인간적이고 이성적인 그리고 정치적으로 자유로운 사회에 마주한, 자연적 인간이란 정당하고 부당한 것에 대한 감정을 잃은 "어리석고 편협한 동물(animal stupide et borne)"로 보인다. 볼테르(Voltaire, 1694-1778)가 루소에게 한 고약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루소에게는 인간을 위하여 퇴행(regression)을 설교한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3. 결론
교수님이 내준 레포트 때문에 지금껏 근대정치사상의 자료를 조사해보면서 근대정치사상의 태동과정에 대해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각자 개인차이긴 하지만 느끼는 점은 각양각색일 것이다. 나이를 먹는다는 것 자체가 같은 효과를 가져 달 줄 가능성이 농후이기 때문이다. 스무살 짜리와 마흔살 짜리가 느끼는 햇빛의 밝기가 틀리듯이, 정치적 비전도 나이에 따라 달리 느껴지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성숙되어 가는 방식이다.
이를 바탕으로 이제부터는 사상가가 차지하는 가치나 그가 보내는 메시지의 타당성을 전반적으로 '평가'하는 작업을 착수해야 겠다.
&참고문헌&
강정인 편역, 마키아벨리의 이해 (문학과 지성사)
[논술길잡이] 군주론 김창호
도서출판 노두 정치사상의 이해 (권용립. 신연재 R.N . 버어키 著)
[동아일보] [금요칼럼]박용옥/새 안보팀, 同盟 중시하라
정치사상의 이해 (경기대학교 도서관 도서등록번호 26902)
인터넷 사이트 Cyber Politics (네이버 지식검색)
[야후꾸러기뉴스] 역사속의 오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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