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학습계획안
2. 학생관
3. 본시학습지도안
4. 실습 프로그램 예제
2. 학생관
3. 본시학습지도안
4. 실습 프로그램 예제
본문내용
m Projector를
실행
·작성할 프로그램을
설명한다.
·학습목표를 제시
한다.
·전시 작성한 프로그
램을 보여준다.
·인사를 한다
·본시 학습내용을
숙지한다.
·학습목표를 읽으
면서 확인한다.
·각자 전시 작성한 프
로그램을 실행시킨
다.
- 수업분위기
조성 및 준비
- Computer 및
Beam Projector
지도과정
학 습 요 항
시간
(분)
교 수 학 습 활 동
학습자료 및 주의점
교 사
학 생
전
개
⊙ 실습예제
내용파악
⊙ 학습의
주요내용
파악
⊙예제에 필
요한 기초
단계
⊙예제의 심
화단계
40분
·예제프로그램의 계획
과 순서를 제시한다.
·코드의 흐름을 설명한
다.
·옵션 컨트롤의 속성을
설명한다.
·선언할 변수종류를 설
명한다.
·FORM_LOAD안의 코드내
용설명.
·버튼 클릭시 첫번째동
작코드설명
·옵션버튼 선택시 동작
설명.
·버튼 클릭시 두 번째
동작코드설명.
·실행후 에러여부 판단
후 학생들의 실습내
용확인한다.
·전시에 학습한 내용을
상기시킨다.
·코드의 흐름을 이해한
다.
·옵션 컨트롤을 이해한
다.
· 코드내에 변수를 선언
한다.
· 순서에 따라 코드를
작성한다.
· 작성한 프로그램의 에
러를 확인,수정 후 완
성시킨다.
- 학생들의 비주
얼베이직 기초
여부확인
- 코드를 이해한
다음 순서대로
프로그램을 작
성하도록 하나
씩 짚어간다.
지도과정
학습요항
시간(분)
교 수 학 습 활 동
학습자료 및 주의점
교 사
학 생
정
리
및
평
가
⊙요약정리
⊙형성평가
⊙과제제시
⊙차시예고
⊙정리정돈
5분
·수업내용을 요약하여
설명한다.
·설문지 조사할때의 유
의사항을 설명한다.
·과제를 제시한다.
·차시내용을 예고한다.
·인사
·수업자료 정리
·학습내용을 정리한다.
·설문지 조사할때의 유
의사항을 이해한다.
·과제를 확인한다.
·차시내용확인
·인사
·컴퓨터 및 의자
정리정돈
·요점을 강조
·학습내용을
마무리 및
기억할수
있다.
·차시내용을
확인 할 수
있다.
실습 프로그램 예제
화
면
구
성
- 기본화면 - 첫째화면
- 둘째화면 - 셋째화면
- 프로그램설명
1. 질문을 한개만 하여 응답을 확인한다.
2. 추후 배열변수를 배움으로써 여러 문제에 대한 응답을 확인하고
문제에 따른 통계를 확인할수 있다.
실습 프로그램 예제
코
드
구
성
Option Explicit
Dim 문제 As String
Dim 보기(4) As String
Dim 응답 As Integer
Dim cnt As Integer
Dim i As Integer
Private Sub Command1_Click()
If Command1.Caption = "시작" Then
Label1.Caption = 문제
For i = 1 To 4
Option1(i).Caption = 보기(i)
Option1(i).Visible = True
Next
Command1.Caption = "확인"
ElseIf Command1.Caption = "확인" Then
If 응답 = 0 Then
Label2.Caption = "응답하지 않았습니다. 다시 해주세요."
Else
For i = 1 To 4
Option1(i).Visible = False
Next
Label2.Caption = "응답은 " & 응답 & "." & 보기(응답)
End If
End If
End Sub
Private Sub Form_Load()
문제 = "집안일은 남자도 할수 있다."
보기(1) = "그렇다"
보기(2) = "보통이다."
보기(3) = "아니다."
보기(4) = "모르겠다."
End Sub
Private Sub Option1_Click(Index As Integer)
응답 = Index
End Sub
실행
·작성할 프로그램을
설명한다.
·학습목표를 제시
한다.
·전시 작성한 프로그
램을 보여준다.
·인사를 한다
·본시 학습내용을
숙지한다.
·학습목표를 읽으
면서 확인한다.
·각자 전시 작성한 프
로그램을 실행시킨
다.
- 수업분위기
조성 및 준비
- Computer 및
Beam Projector
지도과정
학 습 요 항
시간
(분)
교 수 학 습 활 동
학습자료 및 주의점
교 사
학 생
전
개
⊙ 실습예제
내용파악
⊙ 학습의
주요내용
파악
⊙예제에 필
요한 기초
단계
⊙예제의 심
화단계
40분
·예제프로그램의 계획
과 순서를 제시한다.
·코드의 흐름을 설명한
다.
·옵션 컨트롤의 속성을
설명한다.
·선언할 변수종류를 설
명한다.
·FORM_LOAD안의 코드내
용설명.
·버튼 클릭시 첫번째동
작코드설명
·옵션버튼 선택시 동작
설명.
·버튼 클릭시 두 번째
동작코드설명.
·실행후 에러여부 판단
후 학생들의 실습내
용확인한다.
·전시에 학습한 내용을
상기시킨다.
·코드의 흐름을 이해한
다.
·옵션 컨트롤을 이해한
다.
· 코드내에 변수를 선언
한다.
· 순서에 따라 코드를
작성한다.
· 작성한 프로그램의 에
러를 확인,수정 후 완
성시킨다.
- 학생들의 비주
얼베이직 기초
여부확인
- 코드를 이해한
다음 순서대로
프로그램을 작
성하도록 하나
씩 짚어간다.
지도과정
학습요항
시간(분)
교 수 학 습 활 동
학습자료 및 주의점
교 사
학 생
정
리
및
평
가
⊙요약정리
⊙형성평가
⊙과제제시
⊙차시예고
⊙정리정돈
5분
·수업내용을 요약하여
설명한다.
·설문지 조사할때의 유
의사항을 설명한다.
·과제를 제시한다.
·차시내용을 예고한다.
·인사
·수업자료 정리
·학습내용을 정리한다.
·설문지 조사할때의 유
의사항을 이해한다.
·과제를 확인한다.
·차시내용확인
·인사
·컴퓨터 및 의자
정리정돈
·요점을 강조
·학습내용을
마무리 및
기억할수
있다.
·차시내용을
확인 할 수
있다.
실습 프로그램 예제
화
면
구
성
- 기본화면 - 첫째화면
- 둘째화면 - 셋째화면
- 프로그램설명
1. 질문을 한개만 하여 응답을 확인한다.
2. 추후 배열변수를 배움으로써 여러 문제에 대한 응답을 확인하고
문제에 따른 통계를 확인할수 있다.
실습 프로그램 예제
코
드
구
성
Option Explicit
Dim 문제 As String
Dim 보기(4) As String
Dim 응답 As Integer
Dim cnt As Integer
Dim i As Integer
Private Sub Command1_Click()
If Command1.Caption = "시작" Then
Label1.Caption = 문제
For i = 1 To 4
Option1(i).Caption = 보기(i)
Option1(i).Visible = True
Next
Command1.Caption = "확인"
ElseIf Command1.Caption = "확인" Then
If 응답 = 0 Then
Label2.Caption = "응답하지 않았습니다. 다시 해주세요."
Else
For i = 1 To 4
Option1(i).Visible = False
Next
Label2.Caption = "응답은 " & 응답 & "." & 보기(응답)
End If
End If
End Sub
Private Sub Form_Load()
문제 = "집안일은 남자도 할수 있다."
보기(1) = "그렇다"
보기(2) = "보통이다."
보기(3) = "아니다."
보기(4) = "모르겠다."
End Sub
Private Sub Option1_Click(Index As Integer)
응답 = Index
End Su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