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머리말.........................................................1
Ⅱ. 본문
THX Sound System이란?...........................................1
Home THX 인증 사운드 시스템은 어떠한 부분을 만족해야 하는가?...2
1. Home THX Controller ......................................2
Bass Management Electronic Crossover
Re-Equalization
Timbre Matching
Adaptive Decorrelation
Bass Peak Level Manager
Loudspeaker Position Time Synchronization
2. Home THX Speaker ........................................5
Front Channel Loudspeakers
Surround Channel Loudspeakers
Subwoofer Loudspeaker
3. Home THX Amplifiers, Equalizers, Interconnects .............7
Home THX Amplifiers
Home THX Equalizers
Home THX Interconnect
Ⅲ. 맺음말 .........................................................8
<SACD>
Ⅰ. SACD(Super Audio Compact Disc)의 등장 ..........10
Ⅱ. SACD란 무엇인가 ...........................................11
PCM방식은 능가하는 DSD ....................................11
SACD 크기 및 종류 .........................................13
데이터의 왜곡과 손실 없는 고순도의 신호 처리 기능 ........13
SACD의 감상 ...............................................14
Ⅲ. 맺음말
Ⅱ. 본문
THX Sound System이란?...........................................1
Home THX 인증 사운드 시스템은 어떠한 부분을 만족해야 하는가?...2
1. Home THX Controller ......................................2
Bass Management Electronic Crossover
Re-Equalization
Timbre Matching
Adaptive Decorrelation
Bass Peak Level Manager
Loudspeaker Position Time Synchronization
2. Home THX Speaker ........................................5
Front Channel Loudspeakers
Surround Channel Loudspeakers
Subwoofer Loudspeaker
3. Home THX Amplifiers, Equalizers, Interconnects .............7
Home THX Amplifiers
Home THX Equalizers
Home THX Interconnect
Ⅲ. 맺음말 .........................................................8
<SACD>
Ⅰ. SACD(Super Audio Compact Disc)의 등장 ..........10
Ⅱ. SACD란 무엇인가 ...........................................11
PCM방식은 능가하는 DSD ....................................11
SACD 크기 및 종류 .........................................13
데이터의 왜곡과 손실 없는 고순도의 신호 처리 기능 ........13
SACD의 감상 ...............................................14
Ⅲ. 맺음말
본문내용
꼭 들만한 강력한 복제 방지 및 불법 복제 대비책이 두가지가 있다. 첫째는 디스크에 사용을 승인하는 디지털 코드를 삽입한다. 이 코느는 복제하기가 매우 어렵다고 한다. 만일 디스크에 이 코드가 없으면 재생할수 없다.
두번째는 SACD는 지폐의 워터마크(wartermark:투명무늬)처럼 희미한 이미진를 지닐 수 있다. 정보를 전달하는 피트의 너비를 살짝 변화시키면 회절 패턴을 통해 이미지가 생기는데, 디스크를 불법 복제했을 때는 이 이미지가 사라지므로 즉시 인식할 수 있다.
SACD는 훌륭한 음질은 물론, DSD시스템을 이용한 멀티 채널 레코딩, 대량의 텍스트와 이미지 저장, 여러 가지 방법의 디스크 사용, 저작권 보호 등 다양한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사실 SACD가 일반 CD를 대체할 것이라고 확신할 수는 없다.
현재 엄청난 양의 CD플레이어와 CD가 전세계적으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SACD 제작업체는 일반 CD의 생산이 계속되어 보다 훌륭한 음악의 공급이 이루어지길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SACD가 일반 CD에 비해 월등한 음질을 지니고 있음을 간과할 수 없는 것도 사실이다. 여러 가지 조사에서 SACD와 일반 CD 모두 일반인들에게 성공적으로 평가되어, 일반 CD가 갑자기 사라지지 않을 것이며, SACD 또한 외면당하지 않을 것임을 보장하고 있다.
데이터의 왜곡과 손실 없는 고순도의 신호 처리 기능
일반 CD의 PCM 녹음에 사용되는 A/D컨버터들은 높은 샘플링 주파수를 1bit로 컨버팅한다. PCM신호를 만들기 위해서는 64fs, 1bit 데이터가 델타 시그마 모듈레이터와 손실 필터를 지나야 하는데, 이렇게 된 후에는 샘플 레이트가 낮아진 멀티 비트 PCM데이터로 컨버팅 된다(64fs->fs). 대부분의 CD플레이어들은 디지탈 신호를 아날로그로 전환하기 위해 1bit D/A컨버터를 채택하고 있다. 이러한 기기에서는 PCM신호를 얻기 위해 디지탈 필터를 통과하는 고주파 오버샘플링을 거치며, 이후에 델타 시그마 모듈레이터를 지난 신호는 1bit 데이터 펄스 스트림으로 되돌아가고 또한 정보가 기록된다. 손실된 PCM신호가 디스크에 기록될 때는 44.1kHz, 16bit로 변환되는데, 샘플링 주파수를 넘어가는 데이터들은 제거된다.
일반 CD나 SACD 모두 1bit A/D 컨버터와 델타 시그마 모듈레이터를 사용하지만, SACD의 다른 점은 신호 처리를 철저히 행한다는 것이다. 일반 CD는 녹음을 데이터 처리하는데 있어 손실 필터가 필요하지만, SACD의 녹음시 1bit 데이터는 1bit포맷으로 직접 디스크에 수록된다. 이 다이렉트 녹음방식은 SACD의 가장 큰 장점이기도 하다.
DSD포맷의 샘플링 주파수는 2.8224MHz로 일반 CD가 지닌 44.1kHz의 64배에 이른다. 이 주파수는 1초에 2.8224 x 1,000,000번의 반복을 통해 1bit 데이터로 디스크에 기록한다(보통 CD와 같은 디지탈 사운드는 16bit, 44.1kHz로 변환되어 있는데, 이는 아날로그를 디지탈로 바꿨을 때 얼마나 세밀하게 분해하였는지를 나타내준다. 8bit는 2의 8제곱인 256개로 16bit는 2의 16제곱인 65,356개로 분해하였다는 뜻이고, 44.1kHz는 이를 1초 동안 44,100번 반복했다는 뜻이다). 비트수는 CD에 사용되는 것의 1/16정도이긴 하지만, 샘플링 주파수는 64배로 높고 그 결과로 DSD용량은 일반 CD의 네 배를 넘는다. 그렇기 때문에 주파수 영역이 거의 1.4MHz로 확장되는 것이 가능하다.
DSD 방식 데이터는 PCM 방식과 동일한 델타 시그마 모듈레이터로 직접 보내진다. PCM 방식 디지탈 데이터는 그림과 같이 여러 가지 필터링을 거치지만, DSD는 그러한 과정을 거치지 않는다. 이것은 원래 간직하고 있는 순도가 그대로 유지될 수 있음을 뜻하지만, PCM 방식은 여러 단계를 거치는 과정에 왜곡되어져 DSD와 같은 고순도가 불가능하다.
SACD의 감상
먼저 SACD의 고해상도 포맷의 디코딩을 위한 SACD 플레이어가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인티앰프와 같은 스테레오 앰프나 AV 리시버와 같은 멀티채널 앰프가 있어야 한다. 가장 이상적인 감상방법은 SACD 플레이어와 아나로그 5.1 채널 입력단자가 지원이 되는 AV 리시버등과의 조합이지만, 이미 앞에서 기술했듯이 SACD는 멀티채널과 스테레오 2채널로 각각 지원이 가능하므로, SACD와 하이파이용 스테레오 인티앰프를 이용하여 고해상도로 스테레오 2채널로 감상이 가능하다.
하이브리드(HYBRID)방식이라는 SACD의 레코딩 방식이 있는데, 이는 한장의 SACD에 일반 CD부와 SACD부를 따로 레코딩을 하였기에 SACD 전용 플레이어가 없는 경우에는 일반 CD처럼 일반 CD부에 담긴 내용을 감상할 수 있도록 제작한 것이다. 물론 SACD 고유의 고음질과 다채널 사운드를 경험하기 위해서는 전용 SACD플레이어가 필요하지만, HYBRID 방식의 SACD를 구입하게 된다면 SACD 플레이어는 물론, 일반 CD플레이어나 DVD플레이어에서도 2채널 일반 CD 품질의 음악 감상이 가능하다.
Ⅲ. 맺음말
SACD를 통해 재생되는 음악의 소리는 중·고역에 걸쳐 딱딱함과 반짝임이 배제괴며 편안함과 디테일의 미세한 해당도가 동반되어 느껴진다고 한다. DSD는 악기의 이미지와 전체적인 음장사이의 깊이와 공간감을 보다 더 잘 유지한다고 한다.
. 또한 SACD는 훌륭한 음질은 물론, DSD시스템을 이용한 멀티 채널 레코딩, 대량의 텍스트와 이미지 저장, 여러 가지 방법의 디스크 사용, 저작권 보호 등 다양한 기능을 보유하고 있어 CD에 비해 상당히 진보한 존재임은 틀림없지만, SACD는 아직은 외면당하고 있는 실정이다. 앞으로 SACD와 일반 CD 모두 일반인들에게 꾸준히 성공적으로 평가되어, 일반 CD가 갑자기 사라지지 않으며, SACD 또한 외면당하지 않길 바란다.
참고자료
Harley, Robert {하이엔드 오디오 컴플릿 가이드} 정인출판사, 2002
박진홍 {홈시어터 구축 내가 최고!} 영진닷컴, 2003
Fine AV.com {http://www.fineav.com} 리뷰/상식 》AV 상식
두번째는 SACD는 지폐의 워터마크(wartermark:투명무늬)처럼 희미한 이미진를 지닐 수 있다. 정보를 전달하는 피트의 너비를 살짝 변화시키면 회절 패턴을 통해 이미지가 생기는데, 디스크를 불법 복제했을 때는 이 이미지가 사라지므로 즉시 인식할 수 있다.
SACD는 훌륭한 음질은 물론, DSD시스템을 이용한 멀티 채널 레코딩, 대량의 텍스트와 이미지 저장, 여러 가지 방법의 디스크 사용, 저작권 보호 등 다양한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사실 SACD가 일반 CD를 대체할 것이라고 확신할 수는 없다.
현재 엄청난 양의 CD플레이어와 CD가 전세계적으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SACD 제작업체는 일반 CD의 생산이 계속되어 보다 훌륭한 음악의 공급이 이루어지길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SACD가 일반 CD에 비해 월등한 음질을 지니고 있음을 간과할 수 없는 것도 사실이다. 여러 가지 조사에서 SACD와 일반 CD 모두 일반인들에게 성공적으로 평가되어, 일반 CD가 갑자기 사라지지 않을 것이며, SACD 또한 외면당하지 않을 것임을 보장하고 있다.
데이터의 왜곡과 손실 없는 고순도의 신호 처리 기능
일반 CD의 PCM 녹음에 사용되는 A/D컨버터들은 높은 샘플링 주파수를 1bit로 컨버팅한다. PCM신호를 만들기 위해서는 64fs, 1bit 데이터가 델타 시그마 모듈레이터와 손실 필터를 지나야 하는데, 이렇게 된 후에는 샘플 레이트가 낮아진 멀티 비트 PCM데이터로 컨버팅 된다(64fs->fs). 대부분의 CD플레이어들은 디지탈 신호를 아날로그로 전환하기 위해 1bit D/A컨버터를 채택하고 있다. 이러한 기기에서는 PCM신호를 얻기 위해 디지탈 필터를 통과하는 고주파 오버샘플링을 거치며, 이후에 델타 시그마 모듈레이터를 지난 신호는 1bit 데이터 펄스 스트림으로 되돌아가고 또한 정보가 기록된다. 손실된 PCM신호가 디스크에 기록될 때는 44.1kHz, 16bit로 변환되는데, 샘플링 주파수를 넘어가는 데이터들은 제거된다.
일반 CD나 SACD 모두 1bit A/D 컨버터와 델타 시그마 모듈레이터를 사용하지만, SACD의 다른 점은 신호 처리를 철저히 행한다는 것이다. 일반 CD는 녹음을 데이터 처리하는데 있어 손실 필터가 필요하지만, SACD의 녹음시 1bit 데이터는 1bit포맷으로 직접 디스크에 수록된다. 이 다이렉트 녹음방식은 SACD의 가장 큰 장점이기도 하다.
DSD포맷의 샘플링 주파수는 2.8224MHz로 일반 CD가 지닌 44.1kHz의 64배에 이른다. 이 주파수는 1초에 2.8224 x 1,000,000번의 반복을 통해 1bit 데이터로 디스크에 기록한다(보통 CD와 같은 디지탈 사운드는 16bit, 44.1kHz로 변환되어 있는데, 이는 아날로그를 디지탈로 바꿨을 때 얼마나 세밀하게 분해하였는지를 나타내준다. 8bit는 2의 8제곱인 256개로 16bit는 2의 16제곱인 65,356개로 분해하였다는 뜻이고, 44.1kHz는 이를 1초 동안 44,100번 반복했다는 뜻이다). 비트수는 CD에 사용되는 것의 1/16정도이긴 하지만, 샘플링 주파수는 64배로 높고 그 결과로 DSD용량은 일반 CD의 네 배를 넘는다. 그렇기 때문에 주파수 영역이 거의 1.4MHz로 확장되는 것이 가능하다.
DSD 방식 데이터는 PCM 방식과 동일한 델타 시그마 모듈레이터로 직접 보내진다. PCM 방식 디지탈 데이터는 그림과 같이 여러 가지 필터링을 거치지만, DSD는 그러한 과정을 거치지 않는다. 이것은 원래 간직하고 있는 순도가 그대로 유지될 수 있음을 뜻하지만, PCM 방식은 여러 단계를 거치는 과정에 왜곡되어져 DSD와 같은 고순도가 불가능하다.
SACD의 감상
먼저 SACD의 고해상도 포맷의 디코딩을 위한 SACD 플레이어가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인티앰프와 같은 스테레오 앰프나 AV 리시버와 같은 멀티채널 앰프가 있어야 한다. 가장 이상적인 감상방법은 SACD 플레이어와 아나로그 5.1 채널 입력단자가 지원이 되는 AV 리시버등과의 조합이지만, 이미 앞에서 기술했듯이 SACD는 멀티채널과 스테레오 2채널로 각각 지원이 가능하므로, SACD와 하이파이용 스테레오 인티앰프를 이용하여 고해상도로 스테레오 2채널로 감상이 가능하다.
하이브리드(HYBRID)방식이라는 SACD의 레코딩 방식이 있는데, 이는 한장의 SACD에 일반 CD부와 SACD부를 따로 레코딩을 하였기에 SACD 전용 플레이어가 없는 경우에는 일반 CD처럼 일반 CD부에 담긴 내용을 감상할 수 있도록 제작한 것이다. 물론 SACD 고유의 고음질과 다채널 사운드를 경험하기 위해서는 전용 SACD플레이어가 필요하지만, HYBRID 방식의 SACD를 구입하게 된다면 SACD 플레이어는 물론, 일반 CD플레이어나 DVD플레이어에서도 2채널 일반 CD 품질의 음악 감상이 가능하다.
Ⅲ. 맺음말
SACD를 통해 재생되는 음악의 소리는 중·고역에 걸쳐 딱딱함과 반짝임이 배제괴며 편안함과 디테일의 미세한 해당도가 동반되어 느껴진다고 한다. DSD는 악기의 이미지와 전체적인 음장사이의 깊이와 공간감을 보다 더 잘 유지한다고 한다.
. 또한 SACD는 훌륭한 음질은 물론, DSD시스템을 이용한 멀티 채널 레코딩, 대량의 텍스트와 이미지 저장, 여러 가지 방법의 디스크 사용, 저작권 보호 등 다양한 기능을 보유하고 있어 CD에 비해 상당히 진보한 존재임은 틀림없지만, SACD는 아직은 외면당하고 있는 실정이다. 앞으로 SACD와 일반 CD 모두 일반인들에게 꾸준히 성공적으로 평가되어, 일반 CD가 갑자기 사라지지 않으며, SACD 또한 외면당하지 않길 바란다.
참고자료
Harley, Robert {하이엔드 오디오 컴플릿 가이드} 정인출판사, 2002
박진홍 {홈시어터 구축 내가 최고!} 영진닷컴, 2003
Fine AV.com {http://www.fineav.com} 리뷰/상식 》AV 상식